작성자 | 밤하늘)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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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2016-10-12 14:16:00 KST | 조회 | 1,789 |
제목 |
[스압] 제가 좀 독특한 세계관을 갖고있나 보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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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 사령관 출시예고 덕분에 게시판이 또 핫해지는데
죽순때처럼 같은 구도로 이야기가 전개되는것 같네요
노바가 어떤 유닛, 어떤 컨셉, 어떤 특수기술을 갖고 나올런지는
아무리 그럴듯하게 생각해봐도 공식자료 나오기전엔 어차피 뇌피셜에 불과하니 접어두고....
대공이야기들 많이 하시는것 같은데
죽순을 갖고 이야기해보자면 대공에 취약한 사령관이 절대 아닙니다.
다만 공중병력에 대처하는 방법이 초중반에 좀 까다로울뿐이죠
다수분들의 의견을 종합해보면 오로지 생산한 유닛의 피지컬만 갖고
병력박치기로 적의 공중병력을 갈아버리길 원하시는것 같은데
죽순은 일단 '숙련자'용 사령관입니다.
일반적으로 누구나 생각할법한 방법으로는 통하지않는 플레이가 당연히 있을수밖에 없죠
대공을 예로 들어보자면, 초반에는 적정수의 승천자나 분노수호자가 갖춰질수없으니
초반대공은 죽순, 교란기버프받은 학살자, 구조물과충전으로 해결할 수밖에 없습니다.
공격맵에서는 전진수정탑 플레이를 하는 센스까지 갖춰져야겠고요.
근데 이 수단들 갖고 대공해보면 딱히 나쁜성능은 아니에요.
어차피 초반에 전투순양함, 우주모함, 폭풍함 받아낼건 아니잖아요?
딱히 마스터렙없었던 파랭이 시절에도 저 수단갖고 대공 잘만 했어요.
마스터렙 달았을땐 까다롭기 그지없던 이번주 돌변도
죽순갖고 '스카이테란'만나서 잘만 깼습니다.
(http://www.playxp.com/sc2/co_op/view.php?article_id=5501262&page=5#!0)
영상보면 아시겠지만 승천자는 대공하는데 있어서 별 활약을 못했어요, 과충전이 다 씹어먹었지....
마스터렙 낮아서 과충전 공속이 부족한사람은 초반엔 학살자, 중후반은 분노수호자를 곁들이면 해결되는 문제입니다.
죽순이야기가 좀 길어졌는데, 다른 '숙련자'용 사령관들도 초반대공 안습한건 마찬가지에요
스완은 대공이되는 유닛중 비교적 저렴한 골리앗이
대공이 된다고 할만큼의 물량이 모이려면 적어도 8분은 경과해야 합니다.
자가라는 도살자 안쓰고 유닛으로 초반대공하려면 여왕을 쓴다거나
관짝으로 들어간 타락귀를 꺼내쓰거나, 가스68원주고 갈귀뽑거나.....
보라준은 가스바위, 그파대선쿨 생긴이후로 인프라구축이 엄청 늦어져서
비행기물량 뽑으려면 스완보다 더 걸렸으면 더 걸렸지 덜 걸리진 않습니다.
카락스는 뭐... 게임시작 초반부터 유닛갖고만 대공하려고하면.... 하......
이번주 돌변갖고 다른분들 공방체험기 들어봤을때
'숙련자'용 사령관들고 처음부터 유닛갖고만 다 해결하려고 배째라 빌드하는사람들은
거진다 게임 터뜨리기 바빴다고 하네요.
클리어했던 사람들 특징보면
스완은 전투투하, 회전화포 십분활용했고
보라준은 암수탑에 광자포 몇개라도 깔았고
자가라는 제보가 없어서 모르겠고
카락스는 포탑안깔고 깬 사람을 못봤어요
죽순은 아까 제가 걸었던 링크랑 부연설명 보시면 될듯하고...
어쨌든 제가 하고싶은말은 어떤사령관이던지간에 갖고있는 유닛, 기능, 이 외의 다른요소들을 잘 활용하면
대공을 포함해서 못하는 플레이가 없는데
그 방법이 좀 까다롭고 어려울뿐인 숙련자용 사령관이 저평가 받는것을 이해못하겠어요.
당장 출시예정인 노바도 '숙련자'용 사령관인데 평범한 방법으로는 당연히 초반버티기가 힘들가능성이 높고
심하면 후반유닛들 물량으로 어택땅해도 후진 대공성능을 보여줄수도 있겠죠
고난이도 사령관을 '쉽게' 플레이하지 못한다고 너무 뭐라하지 맙시다.
연달아서 숙련자용 사령관이 출시되는 문제에 대해서 의견내놓자면....
모든플레이어용 사령관으로 내놓을만한 컨셉은 거의 바닥난듯 싶습니다.
기존의 모든플레이어용 사령관들이 에지간한건 다 갖고있어요.
개인적으로 호너가 비행기들 잔뜩 델꼬 출시할지, 그 이전에 호너라는 사령관이 출시할지에도 회의적인 시각으로 보는데
집어치우고 백번양보해서 호너가 비행기 잔뜩 델꼬 출시한다고해도
궤도보급고+지게로봇+유닛광물비용할인+궤도낙하를 갖고있는 레이너보다 비행기를 얼마나 더 잘뽑을것 같나요?
죽순이 우관배제한것에 대해 불만이 상당수 있는것 같고
별다른 떡밥도없는 셀렌디스갖고 갖가지 비행기유닛들 갖다붙이면서 "황금함대사령관!" 이라는 의견들도 보이고
최근 마스터레벨 높은 카락스 전용 패스트우모빌드도 나오고 있는데
죽순이 우관달고, 다수의 의견이 원하는대로 황금함대셀렌디스나오고, 마스터90렙 찍은 카락스가 패스트우관을해도
초기인구수200+3충전차원우관+즉시소환+차원충전속도 까지 갖고있는 알타보다 비행기를 얼마나 더 잘뽑을것 같나요?
이제와서 유닛겹치는건 이젠 별 문제가 안되지만, 컨셉자체가 겹치는경우는 여전히 드문데
컨셉중복없이 레이너, 알타에 버금갈 유닛부스팅요소가 과연 있을지 모르겠네요.
없다면 호너를 내놓건, 셀렌디스를 내놓건간에 많은분들이 기대할만한 성능이
초중반에 나올 가능성역시 없습니다.
비행기들 대체적으로 자원많이 잡수시는데, 멀티가 단 하나밖에 없는 협동전에서 부스팅없이 비행기물량이라.....
마무리 지으려다가 갑자기 비행기이야기 꺼내서 이야기가 또 길어졌는데
아까했던 소리 끌고와서 종합해보자면
1. 숙련자용 사령관은 말 그대로 숙련이 되어야 본 성능이 나오는 사령관이니
쉬운사령관 운영할때랑 같은 피지컬로 다루면서 성능구리다고 매도하는건 좀 아닌듯
2. 자원,유닛부스팅에대해 별다른 생각안하고 비행기떡칠한 테란,플토사령관들 막 찍어내면
기존 모든플레이어용 사령관보다 구릴게 확실한데 다들 비행기만 생각하고, 다른요소들은 생각안하는듯
비행기에 남다른 애착갖고있는 분들 꽤 많은건 알겠는데, 협동전은 멀티1개밖에 없는 컨텐츠입니다.
3. 숙련자용 사령관은 대체적으로 초반엔 적은 자원갖고 성능을 극한까지 쥐어짜내야 돋보이는 사령관입니다.
그러니 멀티1개뿐인 협동전에서 숙련자용사령관 찍어내기가 아무래도 더 편하겠죠.
나오는 사령관들 잇달아 대공이 어렵다느니, 운영이 어렵다느니 하면서 폄하하지 맙시다.
게다가 출시도 안된 사령관들은 뭔생각을하던간에 뇌피셜에 불과할텐데
상상하는건 자유지만, 그 뇌피셜갖고 한 커뮤니티의 여론을 통째로 흔드는거보면 참.....
4. 어그로 많이 끌어서 죄송합니다. 여기 글들 열람하면서 저런 소리 한번 해보고 싶었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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