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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VioletAiur
작성일 2017-03-22 00:22:04 KST 조회 2,351
제목
이번 협동전 대회(RTC 2017)에 출품할 작품을 만들게 됐습니다.


 

 

안녕하세요? VioletAiur입니다.

올해 블리자드에서 협동전을 주제로 한 대회인 RTC 2017(Rock The Cabinet 2017)이 열리고 있는데이번에 제가 졸작을 하나 만들게 되었습니다.

 

아직 완성단계가 아니기 때문에 부족한 점이 많겠지만, Play XP 분들께서 테스트 해주시고날카로운 지적과 평가를 해주신다면 작품을 보완할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스타크래프트 2의 언어설정을 한국어로 설정하신 경우 자막이 한국어로 출력되며기타 언어로 설정한 경우에는 영어로 출력됩니다다만, RTC 2017는 영문 제출이 규정되어있어 한국어 지원에서 다소 미흡한 점이 있을 수 있으며,규정에 따라서 음성 또한 영어로 통일되어 있습니다.

 

공식 게시글 주소https://us.battle.net/forums/en/sc2/topic/20753437450

 

 

******

■ 맵 이름

RTC2017: 불타는 군단

RTC2017: Burning Swarm

 

 

■ 맵 링크

◇ 북미: battlenet:://starcraft/map/1/284810
◇ 유럽: battlenet:://starcraft/map/2/199107
◇ 아시아: battlenet:://starcraft/map/3/114658

 

■ 주목표:

◇ 혼종 크로노스가 각성하기 전에 처치 (최대 4 라운드)
◇ 공허의 탑을 파괴 (총 4)
◇ 아몬이 차 행성의 저그 군단을 완전히 지배하기 전에 임무 완수

■ 보너스 목표:
저그 군단 알이 50이상 파괴되지 않도록 보호
쉬움: 50개 보통: 40개 어려움: 30개 아주어려움: 20

■ 스크린샷: http://bit.ly/2niKErs
(20장 이상의 스크린 샷이 준비되어 있으며지속적으로 업로드됩니다.)

■ 메뉴얼(PDF): http://bit.ly/2na8OHm

(해당 맵의 매뉴얼을 위 주소에서 다운로드 받으실 수 있습니다.)

■ 스토리 (임무 설명)

아몬이 새로운 혼종인 크로노스를 만들어 차 행성의 저그군단을 지배하려고 합니다혼종 크로노스는 강력한 사이오닉 에너지로 저그 군단을 지배할 것입니다아몬의 강력한 군대와 강력한 혼종 크로노스둘 다 상대할 수 있겠습니까코프룰루의 운명이 당신의 손에 달렸습니다.

■ 기술적 특색

◇ 공세가 다양한 곳에서 다양한 형태로 출현합니다이 공세에는 지상 이동과 공중 수송이 포함되며이는 무작위로 결정됩니다.
◇ 기존에 등장한 적이 없는 새로운 보스 몬스터인혼종 크로노스에 맞서야 합니다.
◇ 혼종 크로노스는 화려하고 다채로운 스킬을 사용합니다.
  이 맵에는 새로운 기술인 보스 상태표시줄이 포함되어 있습니다보스 상태표시줄은크로노스의 체력이 표시될 뿐 아니라크로노스의 상태와 시전 중인 스킬까지 표시되므로 유저의 편의성을 높여줄 것입니다.
 또한 이 맵은 싱글 테스트 모드를 지원합니다혼자 플레이 할 경우대기실에서 싱글 테스트 모드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이 모드를 선택하면동맹이 없지만 대신에 두 개의 시작지점과 두 배의 자원보급품그리고 일꾼을 가지게 됩니다.



■ 팁과 주의사항

◇ 크로노스는 일반적인 공세와 함께 출몰합니다양쪽 모두를 방어하기 위해서 동맹군과의 합리적인 전략 수립이 필요합니다.
◇ 크로노스는 플레이어의 군대를 전멸시킬 정도로 강력하고 엄청난 스킬로 무장하고 있습니다맞설 때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 30분 이내에 공허의 탑 4개를 모두 파괴해야 합니다.
◇ 크로노스는 출몰한 지 6분 후에 각성하게 되며각성하게 되면 패배합니다따라서 각성하기 전에 처치해야합니다.
◇ 초반의 빠른 확장은 추천하지 않습니다첫 번째 크로노스가 6분대에 오는 만큼병력을 양성하는 데에 자원을 소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 다음 경로로 피드백을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지금 이 게시글
◇ 공식 이메일rtc2017burningswarm@gmail.com

◇ 베틀넷에 게시된 게임 내 댓글

 

48시간 이내에 답변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버그문제점밸런스영문법에 관한 비판 및 지적 언제든지 감사히 받겠습니다.

VioletAiur 올림.

 

 

PS. 이 맵은 RTC에 출품되므로 북미서버를 기준으로 합니다아시아 서버에서는 난이도가 쉽다라는 평가가 많으며북미나 유럽 서버에서는 난이도가 너무 어렵다는 평가가 많습니다현재 상충되는 두 의견이 있기 때문에 밸런스를 조정하는 문제를 결정하기가 어렵습니다이를 감안하여 밸런스 문제를 언급하여 주신다면 진심으로 감사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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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콘 천사사냥꾼 (2017-03-22 00:31:4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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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에선 쉽다는데 북미에선 어렵다고 하면 그건 실력 격차에 크게 영향을 받는다는 뜻입니다.
협동전에선 부적합한 특색이죠

손이 많이 가도록 유도할 경우(스킬피하기 등 마이크로 유도),
특정 조합이 강제되는 경우,
알고 플레이하지 않으면 큰 낭패를 보는 경우 등이 주로 이런 평가를 불러옵니다

이 맵을 해보진 않았지만 캠페인맵 18개 찍어본 입장에선
어떻게 만들었을때 무슨 평가를 받는지가 보입니다.
Ararak (2017-03-22 00:31:4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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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 행성에 알 파괴면...군단의 심장 장악 미션을 협동전 임무로 만드신건가요?
VioletAiur (2017-03-22 00:34:0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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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rarak
차 행성 배경은 자체 스토리입니다. 컨셉은 자유의 날개 운명의 장난 미션 (혼종이 점점 강해지면서 나오는 제라툴 미션) 입니다. 감사합니다.
VioletAiur (2017-03-22 00:36:1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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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사사냥꾼
흠...... 그런 해당사항이 있는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다시 찬찬히 살펴보면서 점검해보겠습니다.
우선은 보통 난이도는 좀 더 쉽게 하고, 아주어려움은 좀 더 어렵게 하는 방향으로 개선해볼 계획입니다.
감사합니다.
협협헉협 (2017-03-22 00:49:2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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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보지도 않고 아는 척...
협협헉협 (2017-03-22 00:50:2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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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밌어 보이네요 한번 해볼게요!!
웃긴거 (2017-03-22 01:27:4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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와우 이맵도 멋지네요
저는 맵만들기를 전혀몰라서..
자날에 0시를향하여 맵을 협동전으로 만들어서 수성전을 제대로 해보고싶은데
혹시 가능하신가요?
VioletAiur (2017-03-22 10:40:5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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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협협헉협
고맙습니다 ^^
VioletAiur (2017-03-22 10:41:4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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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웃긴거
가능은 하겠는데 수성전은 이미 과거의 사원이 있어서 좀 컨셉이 겹치지 않을까 생각해서 안 만들었습니다 ㅠㅠ
그래도 아이디어가 괜찮으니 생각해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웃긴거 (2017-03-22 11:32:5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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ㄴ수성전이란건 겹칠수있으나,약간의 차별점이 있어서요ㅎ
사원맵은 걍 4방향 언덕막기지만
0시를향하여는 일단 양쪽으로 2개의 다리를 통해 적 지상병력이 웨이브오고
중간 절벽을 통해서 적 공중유닛이 웨이브오는 형식입니다
이맵도 죽음의밤처럼 멀티는없고,본진에 미네랄10덩이,가스3개로 하면될듯하구요 ㅎㅎ
컨셉은 몰려드는 아몬의 병력에 맞서서 구조대가 올때까지 20분 또는 25분동안 버티는형식..
한마디로 사령관들이 포위당한거죠 ㅋㅋ
antimonide (2017-03-22 12:22:4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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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뉴얼까지 읽어봤습니다. 지금 플레이를 못 하는 상황이라 이 뒷내용부터는 뇌피셜에 기반한 의견들입니다.
1. 크로노스(보스)의 공속, 이속은 얼마나 되나요? 그리고 개별적인 스킬의 상세스펙(선쿨, 지속, 데미지, 소환물 능력치 등)을 표시해 주시면 좋겠습니다. 어차피 수정되거나 조정될 수치라면 의미없을 수도 있겠지만, 그래도 좀 궁금하네요.
2. 지금껏 없었던 보스 레이드라는 컨셉인 듯 합니다. 그리고 일단 메뉴얼상에는 소수의 강력한 유닛에 강하고, 다수의 고만고만한 병력에 그나마 약한 특징이 좀 있군요. 여기서 제가 말하고 싶은 것은....
2-1. 약점 : 레이드라는 특성상 보스의 특정 공략법이 존재하면 좋겠습니다. 무조건 1놈씩만 정해놓고 치면 때려잡을때 탱커 개념을 이용할 수도 있겠고, 그 1마리로 이리저리 유인하면서 나머지는 스킬 날아오기 전까지 열심히 딜을 박아넣는다든지, 어떤 타이밍(스킬 전후, 체력이 얼마 등의 조건)에는 데미지가 일정 비율 더 들어간다든지 등등... 지금의 보스몹을 보면 일방적으로 보스한테 유리한 조건밖에 없는 듯 합니다. 물론 그래도 쉽다는 말이 나왔으니 이게 좀 부적절한 의견일 수는 있겠지만요.
2-2 : 보스 스킬 제안 및 의견 : 주변의 아몬 유닛(공세가 같이 왔을때)이 죽을 때마다 체력회복 등 버프(공세랑 서로 안 만나게 하고 처리가 필요하겠지요), 점멸, 체력이 일정이상 줄면 분열 or 강화, 죽을때 혼종 몇 마리 생성, 혼돈 등등, 지금 스킬셋을 보면 하나같이 기존에 없는 스킬들인데, 어느 정도는 기존 스킬을 채용하는것도 좋지 않을까요?
그리고 이 시점에서 말하기는 뭣하지만 스킬 갯수가 너무 많은게 아닌가 싶습니다. 제가 스2 하면서 패시브가 3종, 액티브가 6종 같이 많은 경우는 아케이드 겜에서도 드문 거 같습니다. 스킬이 너무 많으면 괜히 게임이 복잡해지고 플레이어도 상대할 때 골치가 아파집니다.
2-3 : 스킬을 에너지(마나) 기반으로 사용하지 않는데 마나 바꾸면 환류나 마비구름으로 상대가 가능할 것 같습니다. 다만 마나회복은 빨라야겠지요.
2-4 : 'A Pillar Of Fire' 는 사실상 피하면서 딜을 넣는게 힘드니 무조건 넉백 각오하고 줄창 얻어맞거나, 아니면 이거 쓰는 동안에는 계속 도망만 다니거나가 전제가 되는 것 같습니다. 개인적으로는 난이도를 떠나서 좀 짜증나지 않나 싶은데 바꾸는게 좋지 않을까요?
2-5 : 와이번 소환이나 위성 낙하는 뭔가 혼종의 컨셉과 별로 안 어울리는 거 같은데 적절히 수정이 필요해 보입니다. 특히 차 행성의 위성을 '해킹한다' 는게 좀 그렇군요.
3. 조언자는 나크툴인가요? 저그 조언자도 제발 나와줬으면 했는데, 만약 그렇다면 정말 좋을듯요.
4. 두 가지 주 임무 목표 : 임무 목표가 서로 별개의 두 종인게 좀 신경쓰입니다. 그리고 스토리에 공허의 탑(?)이 등장하지 않는군요. 이게 보스나 저그 지배에 무슨 상관인지 설명이 필요합니다. 실제 플레이상에 뭔가를 준다면, 공허의 탑의 갯수에 따라 보스의 전투력이 강화/약화된다든지, 보스가 존재하면 탑이 잘 안깨진다든지, 탑을 깨면 보스가 늦게/빠르게 등장한다든지 등... 탑에 전투능력이 없으니 아몬이 이걸 깐 이유가 보스를 강화한다거나, 저그를 지배한다거나 같은 거여야 말이 될 듯합니다.
5. 보너스 목표 알 지역에는 공세가 어떤 경로로 가는지 알고 싶습니다.
아이콘 shikia (2017-03-22 12:47:4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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난이도가 너무 아시아서버 비중을 높인거같은생각이드네요
출품기준이 북미서버로알고있는데 난이도를 북미서버하시는분들 위주로 맞추면 가능성이높아보이는 맵이였습니다.
북미인들이 어려운걸 못해요.
PBH16 (2017-03-22 16:39:1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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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영 예시나 해당 맵의 플레이 장면을 찍어 소개영상으로 만들어서 유튜브 같은데 올려보는게 좋지 않을까요?
VioletAiur (2017-03-22 22:40:5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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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웃긴거
알겠습니다~ 두번째 맵 만들게 되면 수성전도 생각해보겠습니다! 고맙습니다~
아이콘 천사사냥꾼 (2017-03-22 22:41:3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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협협헉협 // 뭘 해보지도 않고 아는척이라는거죠
이 맵 자체는 안해본거 맞는데 미션맵은 수도 없이 제작해봤습니다.

평가 상위권에 제 캠페인맵만 절반인데, 맵 수십개 찍어내면서 피드백 받다보면
어떤 피드백이 어떨 때 나오는지는 그냥 뻔히 보일수밖에 없어요
VioletAiur (2017-03-22 22:49:0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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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ntimonide
1. 시간이 걸릴 것 같으니 별도로 조사해서 메뉴얼에 보충하든가 하겠습니다.
2-1. 보스만 때려잡는 맵이 아니라 탑도 부서야 하고 보너스도 해야하고 할게 많은 만큼 보스 자체는 굉장히 너프하려고 했습니다. 특별한 공략법 없이 스킬 피해가면서 평타만 쭉 넣어도 금방 죽지 않나 생각하긴 합니다. 계속 밸런스는 조절할 예정입니다.
2-2. 뭘 보셨는진 모르겠지만 말씀하신 스킬은 모두 없습니다. 그리고 스킬들은 거의 기존 스킬의 변형입니다. (화염폭풍 - 사이오닉 폭풍 / 블러디 임프리즌 - 충격파 등등). 스킬 개수가 많다는 점에는 공감하고 향후 필요없는 스킬은 줄일 예정입니다.
2-3. 마나 기반 스킬 사용은 아르타니스가 고위기사 환류로 지나치게 유리하게 게임을 진행할 수 있는 만큼 뺐습니다.
2-4. 불기둥(A Pillar of Fire)은 다음 패치 때 삭제할 예정입니다.
2-5. 스킬 자체는 두고 컨셉이나 설명을 바꿔보겠습니다. 좋은 의견 감사합니다.
3. 네, 캠페인의 그 나크툴 맞습니다. 목소리가 매칭이 안 되긴 하지만 향후 입상하게 된다면 블리자드가 전문 성우로 녹음해주겠죠.
4. 스토리나 배경 부분은 향후 메뉴얼에 더 보충하겠습니다. 공허의 탑을 파괴할 때마다 크로노스가 강화되는 것도 고려해봤지만, 지나치게 강력해질 것 같아서 우선은 보류했습니다.
5. 보너스 지역에는 드랍만 가도록 패치될 예정입니다. (미니맵에 경로 표시)

자세한 의견 감사합니다.
VioletAiur (2017-03-22 22:49:4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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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BH16
아무래도 어떤 미국인 분이 지금 올라온 후보작으로 유튜브 중계 방송을 하실 예정이라니 신청해볼 계획입니다.
감사합니다.
VioletAiur (2017-03-22 22:51:0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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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hikia
네 아무래도 난이도 조절에 상당히 고난을 겪고 있습니다.
북미인 기준으로 맞추려고 계속 조절 중입니다.
감사합니다.
antimonide (2017-03-22 23:11:4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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ㄴVioletAiur
2-2 는 설명을 제대로 못했는데 이 스킬로 바꿔 넣는게 어떨까 하는 이야기였습니다. 기존에 존재하거나 없더라도 익숙하게 받아들여질 만한 스킬을 써봤습니다. 그리고 좋은 맵 기대하겠습니다~
아이콘 별사냥꾼 (2017-03-23 11:38:5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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북미 토론장 글 답글 보고 질문 드리는데 북미섭에 게시할 때 제목에 RTC 2017도 꼭 넣어야 하는건가요? 전 토론장 글에만 넣어야 하는줄 알았는데;;;;
VioletAiur (2017-03-23 12:48:5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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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ntimonide
좋은 의견 감사합니다. 패치 때 반영해보겠습니다!
VioletAiur (2017-03-23 12:50:3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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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별사냥꾼
네, 다들 rtc2017을 붙이는 것 같네요.
북미섭이라도 제목 고치시는 편이 나을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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