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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아이어광전사
작성일 2017-07-21 17:40:16 KST 조회 1,807
제목
알타외길로 마렙76 만든 협동전뉴비가 쓰는 알타 개선안(축약)

자잘한 거 좀 많이 쳐냈습니다.

 

레벨 특성

ㄴ1레벨 신속한 응징-로봇공학 시설, 우주관문을 차원 로봇공학 시설, 차원 우주관문으로 변환

ㄴ2레벨 아둔의 창:수호 보호막-아르타니스의 유닛에 한해 재사용 대기시간 120초로 감소(동맹의 유닛은 240초 그대로)

ㄴ8레벨 아둔의 창:소환 조율->아둔의 창:매트릭스 과부하-동력장 범위 내의 아군 유닛의 모든 속도(공격 속도, 이동 속도,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량, 체력/보호막/에너지 재생 속도) 15% 증가, 동력장 범위를 벗어나도 15초동안 유지

 

상단 패널

ㄴ동력장 투사-재사용 대기시간 10초로 감소

ㄴ소환 조율->매트릭스 과부하-동력장 범위 내의 아군 유닛의 공격 속도와 이동 속도가 15% 증가, 동력장 범위를 벗어나도 15초동안 유지

*동력장 투사가 아르타니스의 떨어지는 기동력을 대신해 상황 대응을 할 수 있게 하는 수단인데 그런 것치고는 쿨이 은근히 있죠. 댈람의 영광으로 보급품 한도까지 막 쓸 수 있는데 동력장 하나때문에 수정탑에 자원 쓰는 건 좀 아깝고.

 

마스터 힘

-힘 구성2

ㄴ차원 충전 속도->방어 매트릭스-1점당 매트릭스 과부하의 효과를 받는 유닛이 받는 피해가 1% 감소, 최대 30% 감소

ㄴ소환 유닛 속도 향상->매트릭스 강화-1점당 매트릭스 과부하의 속도 증가량이 0.5%, 지속 시간이 0.5초 추가 증가, 최대 15%/15초 추가 증가

*아르타니스는 수호 보호막이라거나 보호막 과충전 등 자기에게도 유용하지만 어떻게 보면 동맹에게 더 도움이 되는 효과를 지닌 지원형 사령관이라는 느낌을 많이 받는데 마스터 힘으로 그 성향을 더 극대화해보는 건 어떨까 싶습니다.

 

유닛

-용기병

ㄴ이동 속도 2.69, 공격 속도 1.69로 증가(이동 속도는 스2 골리앗, 공격 속도는 전작에서 드라군과 공격 속도가 같았던 레이스, 스카웃의 지대지 공격의 스2 공격 속도)

*스2로 이식되면서 너프된 케이스니 대충 전작의 스펙에 맞췄다고 보시면 됩니다. 사실 전작에는 이속도 추적자급이었지만 기동성 특화인 추적자하고 속도가 같으면 또 그러니 적당히 골리앗 정도로만.

 

-고위 기사

ㄴ사이오닉 폭풍-더 이상 연구를 필요로 하지 않음, 사이오닉 폭풍의 피해량이 120, 범위가 2로 증가(아몬의 고위 기사는 해당사항 없음)

ㄴ환류-기본적으로 80의 피해량을 가지게 되며 에너지가 없는 대상에게도 시전 가능. 에너지가 있는 대상에게 시전 시 대상의 잔여 에너지+80만큼의 피해를 입힘.

ㄴ케이다린 부적-에너지 재생률이 100% 증가하는 기능 추가, 소모 자원 광물 100/가스 100, 연구 시간 60초로 감소

ㄴ플라스마 쇄도-사이오닉 폭풍의 범위가 3으로 증가하는 기능 추가, 소모 자원 광물 150/가스 150, 연구 시간 90초로 감소

*협동전 마법 유닛 중 가장 안 좋은 걸 골라보라면 거의 다 고위 기사를 꼽을거같네요. 순수 딜링 특화인 주제에 타 사령관의 유틸에 중점을 둔 마법 유닛만도 못한 활용도... 승천자처럼 그냥 고위 기사'만'으로 쓸어버리는 건 좀 아닌거같지만 최소한 가스값 정도는 해줬으면 하네요.

 

-집정관

ㄴ기본으로 보호막을 자가 회복하며, 비전투 시 회복율이 대폭 상승하는 기능 추가

*고위 기사를 잘 안 쓰는 또 다른 이유가 집정관 관리가 힘들다는 점이겠고 그 핵심에는 보호막 떡칠이라 회복 기능이 있는 사령관과 조합해도 효과를 못 본다는 게 아닌가싶네요. 플라스마 쇄도가 적용된 사이오닉 폭풍도 보호막 회복 용도만으로 쓰기에는 에너지가 아깝고.

 

-파괴자

ㄴ공격력 업그레이드 시 공격력이 +5(구조물 +10) 증가->+10 증가로 변경

ㄴ갑충탄 생성 대기시간 6초로 감소(전작의 재생성 대기시간 7초)

*전작과 달리 갑충탄이 무료에 자동 생성이긴 하지만 그래도 비싸지고 보급품도 더 차지하는만큼 뭔가 나은 부분은 있었으면하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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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침 (2017-07-21 18:22:4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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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냥 다른 사령관도 하셈 S티어라는 보라준 스툽도 저격돌번 잇는마당에 C급 사령관 해서 뭐함
핫산 (2017-07-21 18:24:4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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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침//아르타니스 A급이었다 시너지 때문에 너프먹고 B급으로 내려가서 그거 때문에 그러죠.
Winner7 (2017-07-21 19:26:5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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업글을 만드는데, 컴페인이나 래더에 있는 능력들이나 효과를 기분으로 그걸 조금 버프라는 걸로 해야할 듯합니다. 실제로 보면, 대부분 사령관 레벨 특성이 컴페인이나 래더에서 가져다 조금 수치를 높인 것들뿐이니까요. 없는 걸 새로 만들진 않을 것 같네요...
핫산 (2017-07-21 19:59:2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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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속한 응징은 삭제하는 대신 그냥 놔두고 폭풍함이나 파괴자 중 하나를 기본유닛으로 만든 뒤에 매트릭스 과부하를 더 높은 레벨쪽에 넣는 게 나을 것 같습니다.

개인적으로 매트릭스 과부하는 마렙을 저렇게 만드는 게 맞다고는 생각하는데, 소환속도 향상보다 효과가 절반인 걸 고려하더라도 지속적인 버프라는 점 때문에 기동성과는 영 거리가 먼 컨셉인 칼라이프로토스를 너무 빠르게 만들지는 않을까 우려하는 게 좀 있습니다만 성능만큼은 확실히 기똥차게 잘 어울립니다.

용기병과 고위기사 상향안은 아주 좋다고 생각합니다.(용기병은 원래부터 가성비가 높아서 이 상향까지 받으면 가성비 자체는 어마어마한 사기가 되긴 하는데 그걸 충돌크기가 다 깎아먹으니 괜찮다고 봅니다.) 이들이 잘 조합된다면 살변갈링링을 상대로도 폭풍함을 보낼 수도 있을 거라고 생각하네요. 꼭 폭풍함 보조가 아니더라도, 애초에 폭풍함을 안 써도 어느정도 무방할 정도로 조합 부담이 상당히 줄어들 것 같습니다.

파괴자는 그냥 폭풍함처럼 보급품 4로 줄이고 스캐럽 생성속도 역시 매트릭스 과부하 효과(마렙 모두 투자시 30%가 감소한 5.6초)를 받게 하는 정도로 하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파괴자 본체를 상향시켰다가 안 그래도 공대지 화력이 부실하면 어렵다는 평가를 받는 적 로공토스가 더 개판이 될 것 같네요.
핫산 (2017-07-21 20:02:1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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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적으로는 그 마렙 1번의 보호막 과충전이랑 수호보호막 부분에도 버프를 해줬으면 좋겠다 싶은데.

수호보호막 체력회복은 1포인트당 2%로 상향하고, 보호막 과충전 쿨 감소도 1포인트당 쿨타임 1% 감소와 흡수량 및 지속시간 2% 증가를 해줬으면 좋겠습니다. 아무래도 매트릭스 과부하도 좋지만 역시 아르타니스라면 자체 유지력을 더 강화시켜주는 효과 역시 절실하다고 생각해서.(수호보호막 쿨이 늘어난 대신 체력회복을 더 많이 시켜줄 수 있도록)
아이콘 아이어광전사 (2017-07-21 20:44:1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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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침/DLC 사령관을 안 지르기도 했고 자날군심 오래 전에 했다가 최근에 공유 캠페인 하면서 협동전 입문한거라 그나마 캠페인하는거와 비슷하게 할 수 있는 아르타니스 위주로 하다보니 알타만으로 마렙 76 만든거고 요즘 카락스도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C급 사령관 해서 뭐함이란 말은 피닉스같은 하위권 사령관을 주캐로 굴리는 사람들을 비하하는 표현이라고밖에는 못 보겠네요.

Winner//아르타니스는 캠페인 스펙을 너무 잘 가져와서 문제죠. 당장 같은 기본 사령관인 레이너, 케리건이 굴리는 유닛들도 캠페인에서는 택일이었던 옵션들을 같이 사용할 수 있는데(레이너-바나듐 장갑, 초고용량 축전지-15렙 특성 공격 속도 15% 증가, 케리건-저글링의 발업, 공속업, 체업, 히드라리스크의 사업, 체업, 광란, 울트라리스크의 잠복 돌진, 피흡 등) 아르타니스는 고위 집정관, 파괴자의 갑충탄 생성 및 태양석 탄두 업그레이드, 불사조의 음이온파 수정, 인구수가 4로 감소하고 가격도 래더 수준으로 내려간 폭풍함 정도를 제외하면 딱 캠페인 스펙이란 말이죠.

핫산/신속한 응징 삭제라는 표현은 안 썼는데 글을 조금 모호하게 쓴 모양이네요. 소환 조율 능력을 신속한 응징에 편입하자는 의도였습니다. 보호막 과충전은 이전에 쓴 글에서는 충전 시간 감소 및 자체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라는 안을 넣어놨는데 여기서는 보호막 과충전 내용을 빼먹었네요. 확실히 힘 구성 1의 보호막 과충전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는 누가 봐도 손이 안 가기는 합니다.
Soul_Reaver (2017-07-21 21:09:3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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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른건 몰라도 기사단 트리만큼은 상향 필히 해야 한다고 생각하고
사족으로 용기병은 미미하게라도 상향해줬으면 좋겠음
건대허파 (2017-07-21 21:46:0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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용기병은 이속or충돌크기 그것만 좀 버프했으면 좋겠습니다.
슈팅매냐 (2017-07-21 23:45:0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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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트릭스 과부하를 준다면 마렙에 동력장범위를 주면좋을지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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