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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URA
작성일 2017-09-20 14:49:16 KST 조회 1,022
제목
남들이 스완하는 거 보면 의외로 나쁘게 보이지 않아요

네. 피닉스와 마찬가지로 스완은 이제 장인만 남은 듯 합니다. ㅠㅠㅜ

 

 

장인만 남아서 플레이하고 있는 지경에 이르러서 승률이 낮지 않은걸지도 모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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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콘 끠닉스 (2017-09-20 15:06:3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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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블만 빨리 돌려주면 나쁘지않죠. 탱크가 장난없다보니
whoami86 (2017-09-20 15:18:4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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협동전에 승률이 의미있나요 공방에서 하는데 어지간하면 이기잖아요 돌변이면 모를까..
별에소원을 (2017-09-20 15:19:3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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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방에서 스완만나면 거의 장인이라고 보면됨 저포함 ㅠ
아이콘 천사사냥꾼 (2017-09-20 15:29:0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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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교적 재미가 없다보니 다룰줄 아는사람 아니면 거의 안함
irase (2017-09-20 15:51:3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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ㄴ재미란건 너무나 주관적인겁니다..
저는 스완은 재미있는 축에 속한다고 보거든요.
헤라클레스 운용이나 탱크 화력뽕이나, 패널로 한방에 싹쓸이 한다거나, 이것저것 재미요소가 있다봅니다.
irase (2017-09-20 16:03:0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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ㄴ재미를 떠나서 안좋은 사령관이란 소문에, 편의성등의 문제로 땡골리앗이라는 조합을 쓰는것도 있고 해서 이런 평가가 나오는게 아닌가합니다.
땡골리앗은 솔직히 재미가 없거든요.

참고로 저는 피닉스가 재미가 없습니다..
화력면에서 뭔가 특출나지 않고, 그 좋다는 기동력도 케리건 하위호환에, 스완이나 보라준이랑은 별 차이도 없고.. 특히나 우모를 가면 더더욱 재미가 없고.. 4~6용사를 해도 뭔가 불만족스럽고..
아마 재미에 성능이 어느정도 개입한것 같긴한데, 저로서는 비교적 재미없는 사령관이 피닉스입니다.
그래도 피닉스 재밌다는 분들이 꾸준히 있는걸 보면 역시나 재미는 주관적입니다..
R-iswell (2017-09-20 16:12:3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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ㄴ 피닉스는... 진짜 무슨 맛으로 하는지 모르겠음... 지상 조합도 알타보다 재미없고... 영웅 플레이면 알라라크가 더 재미있고, 스카이면 카락스 보라준이 더 재미있는데...
NewBlueRider (2017-09-20 16:23:0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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땡골은 진심 재미가 없는데

헤클로 전차 태우고 다니고
화염차+사이클론이나 토르 등 이것저것 사용하면 은근 재밌습니다
아이콘 천사사냥꾼 (2017-09-20 18:22:0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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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밌다는 사람은 있는데 대부분 사람들은 안하는걸 보면
재미란 주관적인 것도 맞고, 대부분 스완을 재미없어하는것도 맞습니다.

유저가 적은게 재미없어서는 아니라고 말하려는건 아니죠?
재밌으면 성능이 어떻든 많이 합니다.
irase (2017-09-20 18:54:5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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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미 이전에 제 체감상 성능이 낮다고 여론이 형성된 사령관들 자체가 잘 안보입니다.
스완도 마찬가지구요.
매번 랜덤서칭 돌리면 만나는 사령관들은 성능이 좋다는 사령관들 위주였습니다.

물론 통계가 있는건 아니니 확신은 금물입니다만, 스완이 재미없다고 하는 유저 비율 역시 통계가 없고 개인의 체감에 맡기는거다보니 알수 없습니다.

'대부분' 스완이 재미없다고 하셨는데, 어디서 나온 정보인지 궁금하군요...
뭐, 확실한건 저 자신은 스완 플레이가 재밌다고 느끼고 있다는 겁니다.
irase (2017-09-20 18:58:0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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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완의 경우 동맹에게 가스 넘겨주는 가스 셔틀 이미지 때문에 더더욱 플레이하는 사람이 적을수도 있다는 생각도 드네요.
이 경우는 (플레이 자체의) 재미 때문에 안하는건지, 스완의 이미지나 안좋은 평가때문에 안하게 되는건지 불확실합니다.
아이콘 천사사냥꾼 (2017-09-20 19:46:2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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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론 반드시 재미가 없어서 안하는것이다 라는 근거도 없고 통계도 없긴 해요
그런 면에선 개인의 체감에 맡겨야한다는 말은 참 정확한 지적입니다만

어떤 캐릭터를 잘 안 고르는 이유라면 다 거기서 거기에요
플레이는 재밌는데 성능이 안좋아서 결국 안고르게 되던가, 플레이방식이 매번 똑같던가
플레이가 답답하던가 안좋은 버그가 있던가, 결국 다 재미랑 연관되어 있습니다.
이건 모든 게임이 다 마찬가지고, 결국 재밌으면 많이 안할리가 없다는것까지 똑같습니다.

사람이 적은 것을 보고 '재미가 없어서 그런 것이다' 라는 판단이 왜 쉽게 나올까요?
이 말 자체가 맞아서가 아니라 실제로 재미없는 이유가 눈에 쉽게 보여서 그래요
성능을 떠나서, 해야 할 플레이가 너무 정해져있는 사령관들은 다 그러함

스완보다 더 단조롭게 게임하는게 알라라크랑 자가라인데
자가라는 저글링 맹독충 갈귀, 방어맵 타워링 말고 딴거는 억지&예능 아닌이상 뽑을일이 없고
알라라크도 승천자 아니면 분노수호자 둘중 하나입니다. 둘다 스까쓰거나 ㅇ
탈다림 인기 많은데 왜 잘 안해요? 하는게 뻔하니까, 재미가 없으니까죠
알라라크에 왜 우관 없냐고 가끔 성토 나오는것도 그런 이유에서고.
만약 여기서 제가보기엔 스완 알라라크 자가라 많이보이던데요? 해버리면 저는 할말없음

물론 뭘 만들어놔도 '저는 재밌는데요?'하는 사람은 있어요
자기가 재밌다는데 뭐라할사람도 없고.

요지는 재미없어서 안하는게 아닌데요? 라고 말할 근거가
'난재밌으니까' '그런 통계가 없으니까'가 되면 안된다는 겁니다.
내가 재밌으니까 이걸 재미없어서 잘 안한다는 말은 틀렸다, 모르는거다,
이렇게 되면 안된다는거에요.

이건 논리가 아니라 눈치, 경험의 영역이라 말로 하기 애매하네요
판수가 많아지고 협동전에 관한 대화를 더 많이 보면 자연스럽게 알겁니다
참피닉스 (2017-09-20 20:01:3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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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보들이 스완하면 골리앗이 13 14분대에 양산되서 나옵니다. 생더블부터 스완 빌드 파고 탱케이드 스무스하게 내리는 기술 영혼까지 끌어모와야되는 초반자원에 대한 짜증 이런 여러 이유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해 스완은 어려운 사령관 취급을 받고 레이너와 비슷하게 극과극의 플레이양상을 보입니다. 그 초보들은 스완이나 메카닉에 열정적인 팬이 아닐시에 땡골 과학선 가고나서 아 스완 세다했는데 병력 늦고 살살녹네 하면서 다른사령관을 찾게되겠죠.
저는 이게 스완의 나사빠진 병력들도 한몫한다 봅니다. 땡골, 탱케이드 골럇, 땡토르 정도를 빼면 나머지 땡망령 땡사이클론 등등 주병력구성이 탱크 골리앗 과학선에서 벗어나지를 않아요. 마치 자가라 펑펑콰쾈쾅 알라라크 로공빌드 승천빌드처럼 단일빌드급으로 느껴지죠. 마렙의 분배에 따라 유닛인지 포탑인지도 갈려서 게임중에 변경하기 쉽지 않고요. 이러니 탱케이드에 재미를 느끼는 장인층뻬고 없어지는것 같습니다.
irase (2017-09-20 20:04:4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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눈치, 경험의 영역이란게 얼마나 신뢰할만하냐는 의문을 던질수 있지만,
애초에 제가 '스완이 재밌다.'고 하는것도 그런 영역의 이야기니 뭐라 말할수는 없겠네요.

굳이 미련이 남아 몇가지 이야기해보자면, 일단 재미 측면에서 중요한 '조합의 다양성'..
일단 조합의 다양성은 스완이 굳이 딸린다고 말할 정도는 아닌것 같습니다.
땡골, 탱골, 탱크망령, 포탑 등 다 못써먹을정도는 아닙니다.
물론 가장 자주 써먹는 조합은 있지만, 이건 다른 사령관들도 마찬가지니까요.
모든 조합을 어느정도 다 활용하는 노바도 솔직히 매번 그 '모든 조합'이란 걸 할 수 밖에 없게되니 결국 똑같은 셈이죠.
조금 많은 조합을 가진 사령관이래봐야 그나마 예능감이 덜나는 조합은 3가지 선에서 노는것 같아요.
조합 말고 유닛의 다양성을 따져보면 스완은 굉장히 많은 유닛+포탑을 가진 편이라고 봅니다.

그러면 문제는 단조로운 플레이인데..
어떻게하면 단조롭지 않은 플레이인가요?
교전중 컨트롤이나 스킬을 많이 써야하는가?
탱케이드나 과학선 실드 같은 것 땜에 스완 교전은 지루할 틈은 없는 것 같습니다.
화끈한 화력도 매력이구요.,
반대로 자가라는 교전이 너무 단순해서 확실하게 재미를 느끼기가 힘들죠.

그럼 남은게 답답한 플레이인데.. 스완은 운영도 어렵고 위에서 말했듯 병력 교전도 어려운 편인건 맞습니다.
스완이 인기가 없다면 (재미와는 별개로) 이 점이 가장 큰것 같습니다.
비슷하게 운영과 교전 둘다 어려운 데하카가 있지만 얘는 일단 성능이 좋아요.
스완이랑 비슷하게 바쁘면서 더 잘싸웁니다.
근데 이건 인기가 없을 수 있는 이유는 될수 있어도, '재미'가 없을 이유는 못되는 것 같습니다.
적어도 저한테는요.
irase (2017-09-20 20:09:1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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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미라는게 사람마다 달라서 단순하게 빠르게 발전해서 강력하게 밀어붙이는게 '재밌다'라고 하는 사람도 있을 수 있고, 단순하게 스투코프처럼 물량 개떼로 아몬을 박살내는것에 재미를 느끼는 사람도 있을 수 있습니다.
저같은 경우는 운영을 딱딱 맞아떨어지게 하는 과정과, 은근히 다양한 유닛 조합, 탱크의 강력한 화력 때문에 스완이 재밌다고 느낍니다.
즉 재미에 담겨있는 의미조차 사람마다 다른데, 이걸 싸잡아서 '재미없다'고 표현할수 있는가? 하는 의문이 드네요.
인기가 없는건 확실한 팩트이니 차라리 '인기가 없다.'라고만 했으면 모르겠지만요.
irase (2017-09-20 20:10:3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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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나저나 댓글창에다 쬐금 장문으로 작성하다보니 굉장히 어색하게 되고 정신없네요..
아이콘 천사사냥꾼 (2017-09-20 20:12:3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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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라는 표현이 더 정확한거같네요. 재미는 모든사람을 다 묶어버리는 표현같은 느낌이 있어서
제가 말선택을 잘못한거같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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