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자 | aTL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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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2017-09-20 16:47:54 KST | 조회 | 949 |
제목 |
오래 전에 한번 언급했습니다만 스완의 단점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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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공기 업그레이드나 유닛 비용, 방어 타워 등에 있지 않습니다.
천공기 패널은 스킬이 단 2개이고 자원을 들여 업그레이드 해야 하지만,
스킬 하나 하나가 잘만 쓰면 타 영웅들 궁극기 이상의 효과를 내는지라 업그레이드 비용은 당연한 패널티라고 봅니다.
유닛 비용은 스완 유닛들의 강력함과 다재다능함을 생각해 볼 때 적절한 수준이고요.
방어 타워는 버프해도 공격을 가야 하는 미션에서는 쓸 수 없으니 그 또한 적절한 해결책이 아닙니다.
스완의 진정한 문제는 바로 초반 영향력 부재입니다.
이것을 천공기 스킬이나 유닛, 타워등으로 메꾸려고 시도하고,
그것이 잘 안되니 각자 시도해 본 것들을 버프해달라고 하는 것이지요.
스완의 컨셉을 최대한 건드리지 않으면서 초반 영향력을 늘리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바로 전쟁로봇 스텍화입니다. 전쟁로봇은 극초반 스완이 발휘할 수 있는 영향력의 전부라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승천의 사슬과 같은 맵에선 전쟁로봇 지속 시간 이내에 첫 공세 방어+확장기지 밀기+첫 방어선 와해를 모두 해내야 하지요.
그 뒤론...? 할 게 없습니다. 탱크 두 세기로 아군 뒤에서 지원포격 빵 빵 해주는 거 뺴곤 정말 할 게 없습니다.
아군이 초반이 강력한 영웅형 사령관이면 다행이지만, 궤사가 덜 쌓인 레이너나 98스텍 바퀴 하나 있는 아바투르라면
그때부터 브루탈 난이도가 왜 브루탈인지 같이 경험하게 되지요.
그런데 말입니다, 전쟁로봇이 지속시간 끝나기 전에 딜에 다 터지는 거 보신 적 있으십니까...?
아마 없으실 겁니다. 전쟁로봇은 후반 공세에도 최전선에 투입되어 스턴 및 탱킹을 담당하는 유닛인지라 매우 튼튼합니다. 초반에는 과할 정도로 좋은 스펙이에요.
전쟁로봇이 2기씩 떨어진다고 하더라고 초반 공세 처리에 문제가 없으리라는 것은 확실합니다. 필요하다면 6기 전부 한번에 소환 할 수도 있으니 손해볼 것도 없고요. 스투코프의 사례로 잘 알 수 있듯이, 궁극기급 스킬이 3개 있는것 보다는 이쪽이 더 상황에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겠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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