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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갓락스
작성일 2017-10-10 14:14:00 KST 조회 725
제목
승천렙은 그냥 이대로가 낫다봄

애초에 승천렙 자체가 마렙 다 쌓은 협창들의 컨텐츠임

 

여기서 게임에 영향을 주는 보너스를 준다? 그럼 게임 난이도만 쉬워질 뿐임

유닛 스킨이나 추가적인 수집품 보상정돈 괜찮겠지만 게임 내 난이도에 영향을 주는건 별로 좋지 못하다 봄

 

 

 

게임에 목표의식을 부여하는 보상도 얘기하자면 너무 과다한 스킨 등의 보상은 오히려 썩은물의 부심용으로 보일 수 있음

꼬우면 마렙찍던가 하는식은 별로 보기 안좋을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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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플 하르몬 (2017-10-10 22:44:5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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ㄴ 미구현은 미구현일뿐 테스팅해보고 오버밸런스되어 과하니까 적용안한거죠. 라이트유저와 헤비유저의 적절한 적정선 난이도의 타협점을 찾아야하고 그 경계가 90렙 개인적으론 90렙도 과하다고 판단하지만...
더미 데이터 뜻어본걸 정식패치 된걸 롤백시킨마냥 있었던거 돌려달란건데 뭐가 문제냐 식으로 접근하면 안되죠 본질의 핵심은 요기서 보상을 목적으로 사령관을 더 보너스 해택을줘 파워인플레를 막자는게 요지인데 인구수 뚫어달란 소리나 마렙 120까지 풀어달란 소리나 결국 똑같은 주장인데 이건 모르시고 이건 애초에 구현됐던거니 해도 괜찮고 이건 구현안됐으니 하면안되고 본질을 모르시네요
이루실 (2017-10-10 16:00:3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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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감가는 의견이네요. 지금도 아어 쉽다고 주장하는 사람이 많은데 마렙포인트 추가라던가 게임 플레이 난이도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끼치는 보상주면 사령관 너프 주장에 더 힘을
주는 꼴임. 그냥 이대로가 좋다고 봅니다.
아이콘 끠닉스 (2017-10-10 16:36:2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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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의합니다. 사령관이나 맵 등의 패치를 자주 해야지. 승천렙은 저도 이대로가 좋다고봐요
High_Lord (2017-10-10 17:29:0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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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상이라도 좀 동기부여 되는걸로... 협동전에서 스킨을 못쓴다니까 할말은 없지만 쓸 일도 없는 이모티콘이나 간지 안나는 초상화가 뭡니까 ㅠㅠ
나이트메어4 (2017-10-10 18:38:5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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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감입니다. 밸런스 흔드는 것보다 차라리 이대로 낫다고 봅니까.
핫산 (2017-10-10 19:29:0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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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미 초기부터 데이터로는 발견되었지만 미구현된 마렙 91~120포인트의 실제 구현 정도면 충분히 괜찮다고 봅니다. 없는 거 막 만들어넣는 것도 아니고 처음부터 있던 거 구현하는 건데도 왜 이것마저 그렇게나 부정적으로 보는건지 저는 이해가 잘 안 되더군요.(저야 뭐 이런거 꼭 해줬으면 좋겠다 싶은 것도 아니긴 한데. 걍 있으면 더 좋을지 모르겠지만 없어도 그만 정도랄까요?)
하르몬 (2017-10-10 22:44:5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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ㄴ 미구현은 미구현일뿐 테스팅해보고 오버밸런스되어 과하니까 적용안한거죠. 라이트유저와 헤비유저의 적절한 적정선 난이도의 타협점을 찾아야하고 그 경계가 90렙 개인적으론 90렙도 과하다고 판단하지만...
더미 데이터 뜻어본걸 정식패치 된걸 롤백시킨마냥 있었던거 돌려달란건데 뭐가 문제냐 식으로 접근하면 안되죠 본질의 핵심은 요기서 보상을 목적으로 사령관을 더 보너스 해택을줘 파워인플레를 막자는게 요지인데 인구수 뚫어달란 소리나 마렙 120까지 풀어달란 소리나 결국 똑같은 주장인데 이건 모르시고 이건 애초에 구현됐던거니 해도 괜찮고 이건 구현안됐으니 하면안되고 본질을 모르시네요
핫산 (2017-10-10 23:41:4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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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www.playxp.com/sc2/co_op/view.php?article_id=5577805
아까 글 덧글처럼 승천렙에 능력 부과하는 데 반대한다는 점에서는 공감한 바인데요.

그래서 제가 뭐 120렙 해야 한다고 말이나 했습니까? 그런 식으로 말 안했고 그냥 있으면 좋고 수준일 뿐이라고만 했는데 무슨 롤백이니 원래부터 받아야 하는거니 돌려달라느니 제가 하지도 않은 이상한 소리나 하시면 대체 대화를 하자는 건지 시비를 걸고 싶다는 건지 파악이 안 되는데 그건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그래서 그렇게 테스팅 잘 해서 파워인플레 오버밸런스 잘 막은 결과라고 해봐야... 저는 명백한 밸런싱 실패인 피닉스랑 불운의 수레바퀴 사례 말곤 딱히 생각나는 게 없네요.

물론 90렙도 개인적으로 과하다고 보시는 건 애초에 이야기할 거리조차 안 되는 수준이구요.
하르몬 (2017-10-11 00:26:0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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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초 이 본문 글 작성하신분의 글 요지가, 렙업에의한 보상체계가 확대되어 파워인플레가 가중되는것에 부정적인 입장이시구요
그 입장이, 인구제한 해제나 마렙 상향이나 전부 능력 향상에 해당되기에, 그것을 부정하는게 본문의 요지이자 맥락이라는 것 이해하셨죠?

그 본문에다 핫산님 본인이 댓글로 "마렙 120까지는 괜찮다본다"라고 주장하셨고
이 주장은 곧 본문에 대한 반대의견을 내신거죠 반대 의견은 좋습니다 표현은 자유롭고 의견은 다양하니까요

허나 다만......

마렙 해제를 "이것마저" 라고 표현을 쓰신건 전 글의 인구수제한 해제와 대조하고 비교해서 쓰신 내용이고

핫산님이 주장한 마렙 120까지 상향이나 인구수 제한 해제나 결국 능력 상향이란 점에선 동일한 소리인데.

핫산님이 본문 내용을 제대로 이해하셨다면 "이것마저"라는 표현을 써가시면서 구현 미구현이라는 어설픈 이중 잣대는 들이대지 마셨어야죠 같은 맥락인데;;

근데 사실 딱 여기까지 쓰셨으면 아무 저도 별 상관없이 그냥 읽고 훑고 지나갔을건데


"부정적으로 보는게 이해 안된다해서" 이런 말을 쓰셨기에 좀 이해가 필요하다 보여서 댓글 남겼구요

그리고 괄호안에(저야 뭐 이런거 해줬으면 좋고 아니면 좋고) 라고 진심으로 주장하신다면

"부정적으로 보는게 이해 안된다해서" <- 이런 표현은 쓰지 마셨어야죠 본인이 본문글 이해 못하셨으면서 누가 누굴 이해 못하는지;;

좀 공격적으로 들린다면 죄송하지만 핫산님 본인이 스스로 횡설수설하셔서 지적하다보니 자연스럽게 공격적 표현이 됐네요
핫산 (2017-10-11 01:00:4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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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격적인 발언으로 오해한 거 정말 죄송합니다. 제 주장도 아까 글에서 주장한 것까지 다 합쳐서 종합적으로 정리하면 딱 제가 말한대로 수준이라 이게 뭐 그렇게까지 비난받을 건가 싶긴 했었네요.

1. 승천렙 자체가 정상적으로 올리라는 레벨은 아니다. 오로지 게임이라곤 스타크래프트밖에 안 하면서도, 그조차도 협동전이라는 컨텐츠 하나밖에 안 하는 사람을 위해 그 컨텐츠에서만 통용되는 레벨제한을 1000렙씩이나 걸어두고도 '업적'이란 '보상'을 걸어둔 건 명백한 실수라고 본다.

2. 비교적 낮은 정도의 승천렙에 대한 소정의 보상 정도는 반대하진 않는다. 만일 그런 게 주어진다면 이미 데이터상으로 공개된 120포인트가 적합하다고 판단한다.

3. 개인적으로 생각하는 이런 선 내부에만 그치면 거기서 뭘 더 주든 말든 이래도 그만 저래도 그만이지만, 이 수준에서 더 나가는 건 반대.

뭐 이런 거였습니다. '반대'의견이라면 반대의견이기도 한데, 엄밀히 말하면 강한 반대라기보단 중립에 더 가까운 입장입니다. 또한 이미 기존에 다 나왔던 요소들만 해서 절충안까지 생각해둔 거니 딱히 문제가 있을리 없다고 생각했습니다.
핫산 (2017-10-11 01:07:2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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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게임 내 컨텐츠를 보는 관점이나 개인적인 취향의 차이 때문에 오해의 여지가 있었을만 한데.

사실 저는 사용자 지정 돌변을 통한 기존 맵엔 없던 자유도~최상위 컨텐츠 확장까지 다양한 방법을 생각해보고 있던 입장이라 그정도면 이미 기존에 데이터만으론 안배가 되어있던 레벨 120 수준으론 과한 인플레가 아니라 이런 컨텐츠 확장을 위해 충분히 필요할 수 있는 파워업이라는 생각도 했기 때문에 나쁘게 보지 않던 것도 있었습니다.

왜냐하면 그런 식으로 활용할 수 있는 컨텐츠가 사용자 지정 돌변이란 이름으로 이미 있기 때문이었습니다. 지금은 그런 역할을 못 하고 있긴 하지만 매칭 시스템의 불편함(공방매칭이 불가능하며 사전에 팟원을 섭외해야 함)과 돌연변이 조합의 자유도 제한(이벤트 돌변 등 어렵진 않거나 오히려 쉬움에도 충분히 재미있는 요소들이 제한됨.)만 개선된다면 충분히 가능할 거라고 보는 관점이거든요.

뭐 승천렙하고는 딱히 큰 연관점이 없는 이야기긴 하지만, 이 승천렙도 결국 컨텐츠 고갈을 막기 위해 도입한 것인만큼 아예 기존에 존재하는 요소들을 활용해 컨텐츠 자유도를 높임으로써 컨텐츠의 양 자체를 풍부하게 하는 것도 충분히 승천렙 도입과 같은 맥락으로 생각할 수 있는 부분이라고 판단합니다. 결국 데이비드 섬이 그런 거 안해줄 생각인 듯 하지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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