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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남자는늑대
작성일 2017-11-12 12:44:07 KST 조회 1,364
제목
레이너 전순에 대하 여러분께 질문드립니다

제가 오픈채팅방에서 협동전 이야기를 하다가 레이너 전순이야기가 나왔는데요.전 전순이 화럭이나 평타가 약하진않는데 300가스랑 후반유닛이라 초반부터 모으기힘들어서 쓰기가 힘들다고 말했는데 어떤분이 전순자체가 평타도 구리고 거격도 최종테크 감안하면 300이 적당하다고 하시더라구요. 그래서 제가  레더스펙 dps표 보여드리면서 자극제 해병이7이고 전순35 우주모함 27인데 이정도면 가성비랑 테크트리, 생산방식때문에 모으기힘든거만 해결되면 인성비는 전순이 약한게 아니라고 설명했는데 전순이 모여도 공세처리 자체가 해병이나 다른 유닛들에 비해 약하고 전체적 스펙이 평균이하라고 하시더라구요. 제가 잘못 생각한걸까요? 전순이 평타가 약해서 안 쓰는게 아니라고 생각했는데 다들 제가 틀렸다고 하셔서...플엑님들 생각이 궁긍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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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콘 울부짖음 (2017-11-12 12:50:2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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래더스펙의 해병은 모르겠으나 레이너 자극제해병의 디피가 전순을 압도하는걸로 압니다
동자원 동인구수로 승부보면 애초에 승부가 안나고요
아이콘 우왕굳굳 (2017-11-12 12:51:2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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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지력 문제죠. 한기만 잃어도 손해가 너무 커요. 반면 우모는 거의 잃지를 않죠
네필루엘 (2017-11-12 12:51:3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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솔직히 가스 소모에 비해서 연사형이라
실 화력은 그렇게 쎄진 않은 느낌이네요
두줄은 되야 방어력 높은 유닛은 야마토로 점사하며
잡몹들을 평타로 쓸어낸다는 느낌을 받는터라...
생산속도는 빨라서 2우공도 돌리기 힘들다는걸 생각하면
가스소모량이 제일 큰 문제일 것 같습니다
뭐, 전순 자체가 땡으로 쓰라는 유닛이라기보단
기타 유닛들의 몸빵용으로 몇기 쓰라는 듯 하지만요
아이콘 우왕굳굳 (2017-11-12 12:51:5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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북미섭 90까지 키우면서 느낀건데 북미 레이너 애들은 주로 전순을 많이 써요. 도움 하나도 안돼요
아이콘 우왕굳굳 (2017-11-12 12:56:2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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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일단 어느정도 숫자는 모여야 거점 돌파가 가능하기 때문에 시간이든 뭐든 여러모로 바이오닉병력에 비해서 떨어지죠.
방자야 (2017-11-12 13:00:4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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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세를 해치우는 전순은 상상이 안되네용..ㅠㅠ
steelsound (2017-11-12 13:05:5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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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줄모아도 불멸자같은건 잡는대 한나절걸림 평타 많이 약하죠 한대당 화력이 스팀팩 안쓰는 마린 6기수준인건대
NewBlueRider (2017-11-12 13:07:0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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래더의 해병하고 비교하신 게 잘못된 겁니다.
레이너의 해병은 낙하기 공속을 받거든요. 래더는 그딴거 없고요.
자극제랑 이 낙하기 공속이랑 겹쳐서 해병의 공속이 어마어마하게 미쳐돌아갑니다.
가스를 300이나 들이마시고 모으기 힘든 전순으로는
궤사 지게로봇의 펌핑을 받아 반응로로 쭉쭉 쏟아지는 해병의 속도를 따라잡을 수 없어요.

차라리 전순은 맷집 겸 야마토포로 혼종 같은거나 제거하고
바이킹 등 다른 유닛을 딜러로 기용하는 게 더 좋습니다.
warmbreeze (2017-11-12 13:07:2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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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순은 우모랑 비슷하게 1줄을 모아야 활약하고, 무엇보다 요격기라는 탱커가 없어서 공방업 안하면 폭죽처럼 터져요. 그리고 공세의 업에 맞춰서 업을 안 돌리면 딜도 제대로 안 들어가요. 그리고 공세에 스카웃이랑 바이킹 같은 것 섞이면 폭죽처럼 터지고요.

결론은 해병은 처음부터 리스크가 없고, 뒷받침할 유닛(탱크, 바이킹)들을 뽑느 것에 대한 리스크 없어요. 반면에 전순은 막대한 가스 소모로 전순 해병이라는 단순 조합 밖에 안 되서 조합이 약간 더 취약해요.
NewBlueRider (2017-11-12 13:20:4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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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른 전함 유닛과 비교해도

아르타니스의 폭풍함
광물300 가스200 인구수4로 자원도 덜먹고
공격력도 추뎀없이 깡으로 60에 지상 사거리 13이라 기동력말곤 전순보다 뛰어납니다.
생산을 씹는 진보된 차괏과 전장즉시 배치의 시너지로 생산력은 같은 테크 전함들보다 뛰어나고요.
힐을 막으면서 방어무시하고 지지는 분해는 보너스


피닉스 우주모함
광물280 가스200 인구6
로 자원이 더 싸며 우주모함의 특성상 요격기만 보내놓으면 사거리가 12였나 엄청나게 늘어납니다.
야마토포 없어도 화력이 워낙 좋은 우모라 사거리는 어마어마한 이점인데다가 클로라리온도 있고요.
피닉스는 중재자의 보유로 전순만 날아가는 차원도약 같은 건 부럽지도 않죠.
작정하면 다른 사령관 영웅나올 때 우주모함이 날아다니는 운영효율 덕분에 역시 우공까지 올리고 융합로까지 지어야되는 레이너보다 생산력이 뛰어나고요.


카락스의 우주모함
비싸긴 하지만 역시 베이스가 우주모함이라 화력은 출중하며
아둔의 창의 화력지원으로 야마토포 없는 건 전혀 문제가 되지 않으며
통합 보호막+재구축 광선+우주모함의 수리비행선의 시너지로 뽑아놓으면 엥간해선 죽을 걱정도 없고요.
아이콘 라흔 (2017-11-12 13:24:2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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ㄴ폭풍함 지상 사거리는 10입니다

그래도 주력함 치고는 꽤나 저렴하다는 게 이점인 건 변하진 않지만요
NewBlueRider (2017-11-12 13:24:5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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ㄴ아 10이예요?
그래도 사거리가 길긴 하군요.
마비농간 (2017-11-12 13:26:3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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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순은 모여도 우모보다 약합니다. 물론 야마토포가 있기는 한데..그래도 약한건 어쩔 수 없습니다. 물론 전순 vs 우모가 뜨면 전순이 이기지만 다른 유닛들 상대할때는 우모가 넘사벽으로 더 강합니다.

실제 예로 망각의 열차 맵에서 우주모함은 열차들이 거의 끝까지 달리긴 해도 막아낼 수 있으나 전투순양함을 불가능합니다.

그리고 해병은 즉발식이고 전투순양함은 투사체형식이기에 딜로스도 제법 많이 발생하는 편인데다 말씀하신 해병 dps 7이 전투순양함 인구수만큼 보이면 6x7이므로 42로 전순보다 7 더 높습니다. 그러나 여기에 낙하기 보정과 좀 더 강력한 전투자극제 효과(1랩 특성)를 더하면 실 수치는 더 벌어지게 됩니다.

생산성 역시 해병이 우위이며 소모 자원 역시 해병 50x6 300미네랄만 드는 반면 전투순양함은 할인된 가격으로도 320/300이라는 괴랄한 가격이라 해병보다 더 비쌉니다.

그런데도 전투순양함이 진정 더 좋다고 여기시는지요?
sulpen (2017-11-12 13:51:2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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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단 전순은 레더 스펙정도에 약간만 추가적인 효과가 더해진 정도입니다.
최근 레더에서 전순이 에너지 소모없이 쿨타임 기반으로 야마토포와 차원이동 쓰는거 생각하면 레이너 전순이 더 좋은지 의문이지요.
그리고 전순이 생각보다 딜링 방식이 안좋습니다. 일단 발사사거리에 도달하면 그럭저럭 딜이 나오지만 그 발사사거리가 미묘하게 짧은데다가 전순 자체가 이동방식의 가속도가 너무 느려서 적들이 듬성듬성 있을경우 딜로스가 엄청납니다.
공허포격기랑 비슷하기도 한데 공허포격기의 경우는 처음 충전때는 답답해도 일단 충전이 되면서 사거리가 증가하다보니 첫 격돌에서 손실만 감수하면 적 기지를 쓸어버릴만큼 화려과 안정성이 담보가 되는데 전순으로 적 기지 쓸어버리려면 한 세월이지요...
아이콘 [누구세요] (2017-11-12 14:05:4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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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군의 공업과 적군의 방업이 동등하여 업그레이드가 상쇄될 때 기본 방어력이 0인 적을 대상으로 공격하는 상황을 가정한다면, (해병과 전투순양함은 공업당 공격력이 1씩 오르기 때문에 완전 상쇄)

해병의 DPS는 8, 전투 자극제를 사용할 경우 14입니다. 참고로 레이너의 전투 자극제는 래더와는 다르게 공이속을 75%나 올려줍니다. 래더는 50%죠.

전투순양함의 DPS는 지상 공격이 42, 공중 공격이 31 정도네요.

실질적으로 레이너의 해병은 전투 자극제를 항상 사용하며, 전투순양함과는 다르게 계속하여 소모시키며 새로 생산하기에 생산 직후의 낙하기 버프도 추가도 받기 쉽습니다. 보급품 당 DPS의 차이가 너무 큰데다 윗분들께서 설명하신 것처럼 인스턴트 타입과 미사일 타입의 차이, 이동 속도의 차이에 따른 딜로스도 발생합니다.

결론, 전투순양함 안 좋은거 맞습니다.
쓰까드빱 (2017-11-12 15:30:4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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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일 큰 문제는 유지력입니다. 레이너는 남들보다 미네랄을 많이 캐기때문에 해병 스팸은 자원문제가 안됩니다만 똑같이 맞아댈 전순은 유지력문제가 심각하지요.
그리고 일단 연사형이기때문에 방어력에 취약하고요(이건 해병도 동일합니다)
그리고 우모의경우 dps자체는 전순보다 낮습니다.대신 열차 쫒아가는건 긴 사거리(요격기 사거리까지 합치면 8)에서 나오는게 좀 크죠 달리는걸 오래패니까요
쓰까드빱 (2017-11-12 15:34:5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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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모를 저 저질 dps도 쓰는이유는 우모란 유닛자체가 협동전에서 치트키적인 요소를 다 가지고있어서 그렇습니다.
공짜유닛생성+장거리유닛이라 손해가 거의 없죠. 반면에 전순은 앞에서 쳐맞다가 터져대니...
우모가 저질 dps라는걸 보여주는건 적 지대지 유닛들이 막 달려들때 우모로 패서 못녹이고 뚧고 지나가는거 보면 알수있습니다
irase (2017-11-12 16:05:3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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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모는 일단 무빙샷이 가능하며 사거리가 길어서 전순보다 훨씬 오래 때리기 때문에 실질적인 화력이 더 높습니다.
/sulpen 그리고 현재 레이너 전순은 쿨타임형 스킬을 씁니다.
sulpen (2017-11-12 17:32:3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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ㄴ 헐... 요즘 전순 안써서 가물가물하긴 한데 컴퓨터 전순이랑도 다른가 보네요. 하긴 차원이동 코스트가 들었던거 같진 않네요. 요즘 자날 캠페인 한다고 더 헷갈리는데 자날 전순은 방어막 스킬에 공중 광역기까지 보유하고 있더군요.
마비농간 (2017-11-12 17:36:4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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ㄴ협동전 기준

레이너 전순=마나 없음. 스킬 쿨. 도약,야마토포,추진기 스킬 존재.
아몬 전순=마나 있음. 스킬 노쿨. 도약,야마토포 스킬 존재.
+로키=마나 있음. 스킬 노쿨. 미사일 난사,야마토포 존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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