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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아이콘 Selendis
작성일 2018-01-19 01:56:00 KST 조회 2,369
제목
(전문 번역) 협동전 임무 업데이트 - 2018년 1월 17일

공식 번역이 나올지 안나올지 몰라서 일단 번역을 해봤습니다. 

번역투를 줄이려고 했으나 매끄럽게 읽히지 않는 부분이 있을 수 있고 오역이 있을 수 있으니 양해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여러분! 제 이름은 Kevin Dong 이고, 새롭게 합류한 스타크래프트 2 게임 디자이너입니다. 몇몇 분들은 팀리퀴드나 배틀넷 협동전 토론장에서 이미 저를 알고 계실거 같네요. 저는 이제 개발팀에 있고, 할 수 있다면 멀티플레이어 팀도 돕고 싶지만, 대부분은 협동전 사령관 디자인에 중점을 두려고 합니다.

아무튼, 제 이야기는 이정도로 하겠습니다. 토론할 여러개의 주제들이 있으니 협동전에 대해 얘기를 나눠보도록 하죠!

핵심 부품

저희는 핵심 부품에 대한 여러분의 피드백을 읽어보았고, 다음의 주된 우려사항들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 부품 수집 방식이 그렇게 썩 재밌지 못하다.
  • 보너스 목표, 특히 첫번째 보너스 목표가 어렵다.
  • 임무가 갑작스럽게 끝나버리는 상황이 자주 발생한다. (저희는 보다 효과적으로 목표를 전달하는 방식을 살펴보려고 합니다)
  • 임무를 완료하기에 시간이 충분하지 않다.
  • 우두머리가 무엇을 하는 것인지 불분명하다.


다음 몇 주간을 거쳐서, 저희는 이런 사항들을 각각 자세히 살펴보려고 하며, 이런 많은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논의중에 있습니다. 


주요 사령관 점검

지난 11월로 스타크래프트2 협동전은 2주년을 맞이했습니다. 그 시간들을 거쳐, 저희는 총 14 사령관들과 14 임무들을 출시했습니다. 협동전은 성장하여 큰 성공을 거두게 되었습니다. 여러분의 성원에 감사드립니다. 기나긴 여정이었지만, 저희는 지금이 이전의 컨텐츠들을 돌아보고 어떻게 더 좋게 만들지 살펴보기에 적기일 것이라 생각합니다. 저희는 지속적으로 지금까지 출시했던 14명의 사령관 각각을 살펴보고, 다음의 목표를 따라 변화를 주려고 합니다. 

  • 한 사령관 내에서의 유닛 밸런스: 이번 개편의 주된 목표는 주어진 사령관이 가진 유닛들의 몇몇 능력이나, 특정한 틈새시장 조합(주: Niche Compositions, 일명 예능 조합이라 불리는 비주류들을 의미합니다.)들을 쓰일 수 있게 만드는 것입니다. 현재로서는, 몇몇 사령관들은 거의 대부분의 상황에 쓰이는 "가장 강력한" 유닛 조합을 명확하게 가지고 있습니다. 저희가 성공적인 결과를 갖는다면, 비교적 동일한 화력을 가지게 하여 사령관들은 유닛 조합에 대해 더 많은 선택권을 가지게 될 것입니다. 이상적으로는, 플레이중인 지도, 적 유닛 조합, 적용중인 돌연변이원, 개개인의 플레이스타일에 따라 유닛 조합 선택이 더욱 달라지게 될 것입니다. 이러한 변화는 기본적으로 사령관의 기존 플레이스타일들을 과도하게 꼬아버리고자 하는 것이 아님을 알려드립니다. 예를 들어, 해적선/암흑 기사 조합은 현재 보라준에게 고려되는 최고의 빌드입니다. 저희는 변경 이후에도 반드시 여전히 아주 강력한 선택이 되길 원합니다.
  • 사령관 밸런스: 커뮤니티에서는 '어떤 사령관들이 고인(underpowered)같아요' 같은 강경한 목소리가 흔히 들립니다. 제가 그 커뮤니티의 목소리 높은 인원 중 하나였으니 당연히 알고 있죠! 저희는 "고인" 사령관들에게 변화를 주려고 시도할 것이며 그로 인해 사령관들 사이에서의 체감 순위가 더욱 비슷해질 것입니다.
  • 마스터리 밸런스: 몇몇 마스터 특성은 여전히 게임 내에서 강력하지 못합니다. 저희는 각각의 마스터 특성들을 살펴보고, 두 마스터 특성 사이에서 더욱 흥미로운 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조정하려고 합니다.
  • 버그 수정: 협동전에는 일부 사령관들의 순위를 의도치 않게 왜곡하는 몇개의 버그들이 있습니다. 저희는 이런 버그들을 수정하려고 할 것이며, 이런 버그들의 수정으로 인해 밸런스에 미치는 영향이 너무 크다면 밸런스를 재검토할 것입니다.

 

이런 변경은 복잡한 과정으로, 하룻밤 사이에 완료되지 않는다는 것을 알려드립니다. 덧붙여, 모든 사령관이 동일한 변경 횟수를 가지게 되지는 않을 것입니다. 저희는 상당히, 몇몇 사령관들이 다른 사령관보다 더많은 변화를 가지기를 기대합니다. 말 나온 김에, 바뀌길 원하는 것에 대해 커뮤니티와 토론을 하고 싶습니다. 그렇지만 시작하기 전에 몇개의 일반적인 가이드라인들이 있습니다: 

  • 저희는 유닛을 재작업하거나 새로운 능력을 추가하는 것에 대해 완벽히 반대하지는 않으나, 가능하다면 주로 수치 변경을 하는 쪽으로 가닥을 잡고 있습니다. 사령관의 유닛들 서로의 차별화 문제를 위해 특별히 새로운 능력들은 남겨두려 합니다. 적절한 예는 스완의 망령으로, 스완의 골리앗과 역할이 크게 겹치면서 골리앗이 더 우수하게 여겨지는 경우입니다.
  • 저희는 아마도 사령관 방식 전체를 개편하는 것은 거리를 두려고 하려고 합니다.
  • 다시 한 번 말씀드리지만, 저희는 커뮤니티 피드백을 받은 뒤에 단계적으로 변화를 적용할 것입니다. 더불어 가급적 커뮤니티 토론이 집중되는 몇 사령관 따로 따로 중점을 두려고 할 것입니다. 변경 첫 번째 단계에서 여러분의 주 사령관이 대상으로 지목되지 않는다고 해도 걱정하지 마세요! 저희는 결국에는 모든 사령관을 대상으로 할 것입니다.


앞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주목하고 있는 사령관 변경의 첫 번째 단계에는 한과 호너, 피닉스, 카락스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아래는 각 사령관들의 저희의 생각입니다.

한과 호너

사령관을 출시하고 나서, 저희는 커뮤니티의 그 사령관 경험을 평가할 약간의 시간을 가지기를 좋아합니다. 그리고 개선할 수 있는 것이 있는지 살펴보죠. 가장 최신 사령관이 지금까지 많은 시간동안 주목을 받고 있고, 저희는 다음과 같은 사항을 알게되었습니다. 

  • 사신은 지금 당장은 좋은 상태로 보입니다. 다른 한편으로는, 다른 유닛들의 대부분이 비교적 약해 보입니다. 커뮤니티에서는 미니 야마토 업그레이드가 오히려 다운그레이드되는 효과를 예로 들면서 문제 유닛으로 전투순양함을 콕 집어 주셨습니다.
  • 타격 전투기는 저희가 원했던 것과는 다르게 잘 사용되지 않는 것 처럼 보입니다. 저희는 더 매력적으로 바꿀 방법에 대한 여러분의 의견을 듣고 싶습니다.


피닉스

오 세상에. 피닉스는 협동전 역사를 통틀어 큰 격차로 가장 많은 변경을 받은 사령관입니다. 모든 변경에도 불구하고, 저희는 여전히 약간 좀 약한 것 같다는 피드백을 받습니다. 아래는 저희가 확인한 피닉스의 문제들입니다. 

  • 피닉스의 초반 활성화(ramp-up) 시간이 여전히 길다는 느낌을 받습니다. 지금까지 이 문제를 수정하기 위해 애썼지만—특히 대부분의 연구 비용을 반으로 줄이는 등—, 여전히 피닉스는 좀 더 상향이 필요하다고 느낍니다.
  • 우주모함은 여전히 흔하게 피닉스 최고의 유닛 조합으로 손꼽힙니다. 예전에는 저희가 우주모함의 강력함을 억제하기 위해 노력했지만, 이제는 정반대의 접근방식을 가지려 합니다. 먼저, 요격기의 비용을 15에서 0으로 예전처럼 되돌리는 것을 생각하고 있습니다. 두 번째로, 피닉스의 유닛들 중 우주모함을 제외한 나머지를 다시 한 번 살펴보고, 어떻게 그 유닛들과 용사들을 더 나은 수준으로 밀어줄 수 있을지 알아볼 것입니다.
  • 피닉스의 병력들은 생존성이 떨어집니다. 먼저, 저희가 할 어떠한 버프라도(공격적인 것이더라도) 피닉스 유닛들의 생존성을 향상시킬 것이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아몬의 유닛들은 죽으면 피해를 입히지 않죠). 추가적으로, 유닛들을 유지하기 위해 디자인된 보전기에 관해 변경할 수 있는 것이 있는지 살펴보고 있습니다.
  • 보복 프로토콜이 저희가 원했던 것과는 다르게 여전히 강하게 느껴지지 않습니다. 저희는 보복 프로토콜에 대해 큰 변경을 생각하고 있으며 이로 인해 전투에서 좀 더 영향력있다고 느껴지게 될 것입니다.


카락스

카락스는 돌연변이에서 가장 인기있는 사령관 중 한명이며 돌연변이 글들에서 자주 "이번 주의 사령관"에 뽑히곤 합니다.(주: 스타크래프트 레딧에서 CtG 분이 매주 올리는 글에서의 투표를 말합니다.) 피닉스에 관한 몇개의 계획들과 카락스의 변경들이 비슷하게 보이기에(특히 거신과 우주모함 변경들), 저희는 다음 패치에 들어갈 사령관중 한 명으로 카락스를 중점적으로 두기로 결정했습니다. 카락스는 저희가 그렇게 많은 변화가 필요하지 않다고 느끼는 사령관의 예입니다 (그리고 저희가 모든 사령관을 전면적으로 바꿀 것이란 기대를 원하지 않기도 하죠). 

  • 피닉스의 경우와 같이, 저희는 우주모함 요격기의 변경을 되돌리는 것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 저희는 거신이 역할에 비해 약간 비용이 과하다고 느낍니다. 특히 거신은 틈새시장 유닛이니까요.


커뮤니티 피드백

저희는 위에 언급한 각각의 사령관에 대해 커뮤니티로 부터 다음 사항들에 대해 피드백을 받고 싶습니다. 

  • 전체적으로 사령관에 대해 어떤 피드백을 가지고 있습니까?
  • 다른 사령관과 관련하여 순위는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 사령관의 어떤 유닛이 기대에 못 미치거나 역할이 불분명하다고 생각하십니까?
  • 사령관의 어떤 마스터 특성이 쓸모없다고 생각하십니까? 모든 마스터 특성 선택은 흥미로운가요?
  • 저희가 확인한 문제에 대해 어떤 피드백을 가지고 있습니까? 그 문제들에 대해 제시할 어떤 제안이 있습니까?


저희는 이것이 토론의 좋은 출발점이 되길 기원합니다. 모든 피드백 하나하나가 도움이 되며, 저희는 포럼의 모든 글을 읽습니다. 그러니 계속 관심을 부탁드립니다!

Kevin Dong
협동전 사령관 디자이너

 

 


https://us.battle.net/forums/en/sc2/topic/207610766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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솔레모 (2018-01-19 03:08:4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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휴 그래도 고티어 사령관을 너프하는방안이 아닌
고인사령관을 상향시키는방식이라 정말 다행이네요.
약중독고양이 (2018-01-19 03:16:3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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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닉스 부분에 우주모함의 강력함을 억제하려고 노력... 뒷목 잡는 소리하네요...

그놈의 자기들 의도... 빡도는 정보네요... 물론 작성자님께는 감사...
조와무사 (2018-01-19 07:17:2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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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정도면 데이비드 섬보다는 훨 낫네요
드라군볼로살려 (2018-01-19 08:04:3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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ㄴㄴ정반대로 이해하셨는데... 잘 읽어보세요
마비농간 (2018-01-19 08:06:1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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약중독고양이/'예전에는 저희가 우주모함의 강력함을 억제하기 위해 노력했지만, 이제는 정반대의 접근방식을 가지려 합니다'

즉. 이젠 억제하려고 노력하지 않겠다는 소리와 같습니다! 진짜로는 어찌 될지 모르겠지만..
약중독고양이 (2018-01-19 10:32:3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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ㄴㄴ이해는 했는데 말하는 저 넘들의 꼬라지가 절 빡돌게 하네요.
약중독고양이 (2018-01-19 10:36:1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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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비농간// 빡도는 정보 : 우모의 강력함을 억제하기 위해 노력했다는 블쟈의 실토.
더 빡도는 건 저 말투 그대로인진 모르지만 엄청 자랑스럽게 노력했다는 듯 하니까 더 빡이 오름;;
아이콘 [분열기] (2018-01-19 14:10:4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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땡 우모 막겟다고 요격기 빌탐 늘리고 인공지능 패치하고(이건 롤백되었지만) 별의별짓 다하긴 했음
아이콘 [분열기] (2018-01-19 14:12:2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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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데 이건 진짜 생각 없다고 할 수 밖에 없는게

그때 피닉스가 땡우모가 진짜 세고 강해서 땡우모를 했던게 아니라
전체적인 조합의 생존성이 병맛이고 용사도 개판이여서 이거 말고 할 게 없어서 그런거였음
근데 얘내들은 이걸 우모가 사기인걸로 오판을 했고 별의 별 헛짓거리를 했다는게 문제지
알타카락스툽 (2018-01-19 19:46:1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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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완 이야기가 좀 나왔으면 했는데... 아쉽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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