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layXP

서브 메뉴

Page. 1 / 1481 [내 메뉴에 추가]
글쓰기
작성자 NFK
작성일 2018-02-15 20:42:31 KST 조회 1,814
제목
스투코프 감벙은 정말로 너프가 곤란한게...

병영과 더불어서 감벙 두개가 사실상 스투코프의 유일한 대공체계라는것에 있습니다

 

그중 병영은 일부 돌연변이에서는 적적하지 못한 경우가 있고 축적이 불가능하다는 단점 존재

 

해병(부대원)을 생략하거나 축소운영하며 테크를 탈려고 해도 군공유닛중에는

 

대공유닛이 없으며 우공으로 넘어가야 간신히 공대공유닛이 뽑히는데 뭐 그 유닛의 성능은

 

이미 수없이 성토와 조롱을 받았으니 굳이 그 처참함을 서술할 필요는 없을것 같구요

 

근본적인 문제는 스투코프는 민간인 수용소를 돌리며 운영하는 사령관인데

 

설령 그 해방선이 상향이 된다고 해도 시작부터 작정하고 대공준비를 하려면

 

민간인 수용소쪽 업그레이드를 할 타이밍이 안나온다는거죠

 

초반에는 테크올리느라 광물 가스가 둘다 부족하고 나중에는 해방선 가스가 150이라

 

민간인 수용소 업그레이드를 할 가스가 안생기는 문제가 발생

 

고로 처음부터 민간인 업그레이드를 포기하지 않는한 스투코프라는 사령관 설계상

 

어쩔수 없이 전천후 대공유닛으로 병영/감벙을 중용할수밖에 없어서

 

데미지든 부대원 사출이든 어느쪽이든 너프가 되면 사령관 운영자체가 붕괴될 여지가 큽니다

 

해방선은 상향이 된다고 해도 필요 테크가 높은데다 스투코프 자체가 시증이나 보급품 면제같은

 

인프라구축 가속특성이 있는게 아니라서 해방선이 상향된다면 해병으로 처리하기 버거운

 

떡장갑 전함유닛 결전병기용으로 사용가능해질 정도고 그전까지는 여전히 주축 대공체계는

 

감해위주일수 밖에 없는것 같네요

 

 

지속적인 허위 신고시 신고자가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신고 사유를 입력하십시오:

발도장 찍기
코너링 (2018-02-15 22:51:12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스투코프는 감벙너프 필요없이 버그만 수정해도 사기에서 내려와요.
NFK (2018-02-15 23:00:18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네 그래서 스투코프 손볼때는 도약이나 선쿨감소같은 대표적 버그들에 대한 수정과
우공유닛의 대폭 상향정도면 거의 모두가 만족할수 있을것 같습니다
침남 (2018-02-16 00:58:50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감벙은 너프가 필요할수밖에 없는게

지금처럼 벙커를 짓기 시작해서 계속 많이 끝날때까지 지으면 못깨는 돌변이 거의 없는수준인게 이미 도를 넘었다봄

2지게, 지뢰 레이너 귀환1분, 4가스 보라준처럼 눈에 띄게 사기였을때 너프를 확실히 했던걸 생각해 보면

감벙을 마냥 가만히 냅두는 것도 사실 말이 안되는 일인듯

똑같은 한건물만 지으면 못깨는 미션이 없다는 점도 이미 정상적인 게임 양상은 아니긴 하고요

그리고 대공문제는 엄연히 코브라라는 유닛도 존재하고, 아포칼 선쿨 버그가 패치되는 이상 아포칼을 고집할 이유가 없습니다. 특정 돌변에서 레이너가 히페 몰빵을 찍는 거처럼 스툽도 대공이 극도로 필요한 돌변일 때 알렉산더에 마힘 투자를 하면 되니까요

그리고 지뢰 너프에서도 보다시피 아예 못쓸수준으로 너프하는건 아니라서

오히려 벙커를 너프하고 감방선을 상향하면 지금처럼 비정상적인 게임 양상으로 나오지도 않을것 같고 대공 선택지는 오히려 더 많아지겠네요
NFK (2018-02-16 01:13:17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감벙은 너프가 불가한게 감벙 너프되면 그냥 운영자체가 불가능합니다
스카이 뜨면 그냥 동맹이 다 해줘야 되요 어차피 그런식으로 너프되봤자 스투코프만 손해보는게
아니라 모두가 망합니다
코브라? 단적으로 공허의 출격에서는 원천봉쇄일 뿐더러 공허의 출격이 아니더라도 코브라는
지대공이 된다기 보다는 어느정도의 조건을 맞췄을시 공중유닛을 끌어내려 지대지 타격을 하는 방식이라
테란스카이같이 고화력유닛이 몰려오면 코브라로 대처하는거 무립니다
코브라는 특정 상황에서 대공도 되는 유닛일분 엄연히 대공유닛과는 아주 먼 거리가 있습니다
NFK (2018-02-16 01:19:20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그리고 너프 시키는 방식도 문제인게 지금 공격력이 6인데 여기서 더 줄일 공격력도 없고
스팀팩이 없으니 공속을 너프하는것도 무리...
남은건 부대원 생산 쿨타임을 늘리는건데 이것도 본문에 서술했듯 감해 이외의 대공수단이
텅빈 수준의 상태에서 생산력을 줄여버리면 결과적으로 화력 하강에 따른 대공력 하락이 되며
감탱위주의 운영에도 포탄수급문제가 생깁니다 60초마다 나오는 민간인이나 알렉산더에서
나오는 부대원만으로는 부대단위의 감탱을 운영할 포탄 수급이 무리가 있거든요
알렉산더에 포인트 다준다고 해도 공세타이밍에 맞출만큼 소환쿨타임이 짧아지는게 아닌것도 중요...
그리고 감방선 양산체제 갖추려면 그야말로 한세월입니다 그리고 감방선은 공대공 전용이라
감방선만 뽑을수도 없는데 그렇다고 감방선과 짝을 이룰만한 유닛도 마땅히 없는것도 있습니다
코브라는 완전히 서로 따로노는 유닛이고 감탱과도 상성이 나쁘며 남은건 밴시 뿐인데...
결국 스카이만 가다가 안통하면 동맹이 2인분 해야 하는 상황 나오는건 자명한 일일듯 하네요
아이콘 아지르 (2018-02-16 01:28:34 KST)
0↑ ↓0
센스 이미지
그냥 버그만 고쳤으면 하네요. 이건 누구나 인정하듯이 고쳐야 하는 문제점이니까... 버그만 고치면 잘못된 시스템은 수리하면서 힘도 적절하게 빠질테니까 양쪽이 원하는 쪽으로 되지 않을까라고 생각합니다.
침남 (2018-02-16 01:31:09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너프는 굳이 공격력/공속 쪽으로 할 필요도 없고 가격을 늘리거나 역병탄환을 삭제하는 쪽도 있습니다.

혹은 보병 지속시간을 너프하면 지금처럼 벙커 위주의 플레이는 가능하지만 지금보다 좀더 지속적으로 위치를 옮겨주는 방식이 되겠죠.

코브라는 제한적 대공 유닛이지만 엄연히 대공 가능한 패 중 하나이며 적 유닛을 무력화 한다는 장점이 있고, 올라운더에 그나마 가까운 기갑 유닛입니다.

감방선은 모아야 효율이 나오는 유닛 설계상 초반에 감해/감벙 위주로 운용하다가 일정 숫자를 모았을때부터 사용하면 안쓰고 모아둔 가스가 다 감방선으로 가기 때문에 자원 밸런스도 맞겠죠.

벙커를 너프하면 동맹이 2인분 해야된다는 생각도 상당히 극단적인게 이미 돌변에서 스툽이 혼자 2인분(...)을 하고있고

벙커를 못쓸 수준으로 너프하자는것도 아니고 지금처럼 대놓고 op인 수준으로 방치하는게 더 문제라고 봐서

도대체 어떤 사령관이 똑같은 건물만 게임 끝날때까지 지속적으로 짓기만 해도 못깨는 돌변이 드문가요? 명백한 op인건 사실입니다.
코너링 (2018-02-16 01:35:17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저는 개수 제한 정도 넣는게 좋다고 봅니다.
현 감벙 체제는 다른 것보다 컨트롤이 너무 쉽다는게 단점이니.
침남 (2018-02-16 01:37:30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추가로, 지금 감방선은 쓸만한 유닛 수준도 안되는 폐급 대공유닛이고 그 원인을 찾아보면 느려터진 공속+업글 이후의 이상한 공격방식인데

당장 구름분산 업그레이드를 이상한 공격방식 삭제하고 받는피해감소+일반 공속증가로 변경만 해도 대공 키 카드가 하나 더생기는 꼴이며

공중 스플이라는 특성상 스카이 공세 처리도 맡길수 있는 수준이 됨
NFK (2018-02-16 01:38:25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가격을 늘리는건 역시 공격력 하락의 결과를 초래해서 안될것 같구요
역병탄환 삭제를 하면 그대신 다른 대공을 받쳐줄 무언가를 줘야 하는데 그것이 없는 이상
역시 건드려선 안되겠죠 코브라는 유지력이 안되서 전선앞에서 적극적으로 돌아다니기
어려운 유닛으로 돌변에선 특히 심하며 민간인으로 방패삼는것도 쿨타임등 한계가 있네요
감벙에 문제가 있다기 보단 버그가 영향력이 크다고 보고 버그를 픽스하고 나서도
문제가 있다면 그때 다시 생각해봐도 늦지 않다고 봅니다
NFK (2018-02-16 01:40:49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그리고 돌변에 op가 스투코프만 있는것도 아니고 op성 사령관 op유닛 다 건드리면
끝도 한도 없습니다 그러다가 모든 사령관이 스완에 가까워질지도 모르겠네요
감방선은 자체적으로도 하자투성이긴 한데 감방선 모으는것도 문제고 모아봤자 공대공 전용이라
그거 맞춰줄 지상유닛이 없는게 큽니다 공격방식이 워낙 이질적이라서 같이 대리고 다닐만한게 없어요
스투코프 발매날부터 플레이해서 보병 운영 탈피를 위해 군공 우공 무리군주까지 두루 써봤지만
특정상황이 아닌 범용적인 주력조합이랄만한게 하나도 없습니다
NFK (2018-02-16 01:42:55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버그픽스가 명백히 우선순위가 되어야겠고 그래도 파워인플레가 심하다면
그전에 다른 쓸만한 대공카드를 만들어서 유저들로 하여금 이정도면 보병을 너프해도 되겠다란
인식을 심어줘야 하는데 지금으로선 어느 하나도 이루어지지 않은...
침남 (2018-02-16 01:47:04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제가 말하는 op는 블리자드가 칼질할 정도의 대놓고 op입니다

긴급귀환 1분 그파대 노쿨 시절 보라준은 말할것도 없고

가장 최근만 봐도 레이너 지뢰가 너프를 크게 먹었고요

사령관 다 건드리자는 것도 아니고 벙커만 건드리면 됩니다. 도를 넘을정도의 op만 아니면 되는 문제니까요

무작정 너프만 하는것이 아니라 눈에 띄는 하나를 너프하고 반대급부로 감방선 같은 비주류 유닛을 상향하는 쪽이 오히려 더 바람직한 패치 방향이라고 생각합니다.
NFK (2018-02-16 01:49:09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그 벙커를 건드리면 사령관 밸런스가 완전히 깨져요 어차피 대공 대처하는게 병영아니면 벙커인데
고난이도 돌연변이에서는 병영만 회전하는게 안통하는 주차가 있기 마련이고 거기서 벙커 너프하면
동맹이 대공 다해줘야 합니다 결국 모두가 피해를 보는 방식이죠
그리고 분명한건 그 반대급부에 대한 상향이 먼저이지 op의 하향이 아닙니다 벙커 너프되서 못쓰게
된 상황에서 대체를 해줘야 할 감방선이 해결 안되면 그건 사령관 폐기 수순을 밟는거나 다름없죠
NFK (2018-02-16 01:50:58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보라준의 경우는 버그보다 순수한 공격스팩이 op라서 조정도 쉽고 그럼에도
주력조합은 하나도 변하지 않은 커닥체제 반면 감벙 너프는 주력자체를 바꾸는 시도가 됩니다
그리고 레이너 지뢰는 어차피 조커카드일뿐 오히려 레이너의 보병조합은 좋아졌습니다
침남 (2018-02-16 01:52:25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감방선이 상향되면 스카이 공세 상대로 초반부터 가스를 모아두며 병영/벙커 위주로 광물만 소모하다가 모아둔 가스로 감방선을 펌핑하는 식이면 자원 밸런스도 맞고 조합도 훨씬 다양해질것 같은데

지금 스툽 우공은 감군 뽑기용 건물인 수준이고 대공을 지상에만 맡기는 것도 상당히 이질적이며 물론 지상으로만 대공을 처리할 순 있지만 게임 시작부터 끝까지 '건물 하나만' 지어서 게임을 푸는게 대놓고 오버파워인 수준이고

블리자드 역시도 땡xx 보단 다양한 유닛조합을 사용하게 권장하는 방식으로 패치를 이어나가고 있죠
NFK (2018-02-16 01:54:23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스투코프 컨셉자체가 땡xx를 할수밖에 없게 되어 있습니다
왜냐하면 스투코프의 아이덴티티인 감염된 거주민 수용소 때문이죠
이거 업그레이드 할 막대한 자원과 시간을 생각하면 테크 쉽게 못올립니다
우공올리고 무기고 기술실 달고 업그레이드까지 하면 수용소 업그레이드는
할 시간이 안나옵니다 그럼 감염된 수용소는 버려지게 되는데 이게 더 문제같네요
NFK (2018-02-16 01:56:54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수용소 업그레이드 비용만 400-400/200-400/200 거기에 부가 2종까지 합치면 250/150추가
거기에 따른 엄청난 시간은 덤
이걸 포기하고 감방선 테크를 올려도 문제 그렇다고 수용소를 먼저 올리면 또 대공이 불가...
그리고 감방선 아무리 좋아져도 공대지가 안되는 유닛의 한계상 다른 지상유닛을 뽑아야 하는데
밴시는 화력이 안나오고 코브라와 감탱은 비싸서 조합이 안됩니다 해보면 도저히 답이 안나오는
조합인걸 알수가 있더군요
침남 (2018-02-16 01:57:39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거듭 말하지만 감벙을 '못쓸 수준으로' 만들자는게 아니고, 충분히 쓸만하지만 지금처럼 대놓고 사기인 정도는 아닐정도로 적절한 너프를 요구하고 있습니다.

레이너가 지뢰 너프해서 이제 지뢰 못쓸수준이 됬나요? 아직도 돌변에서 충분히 잘써먹고 다음주 파괴의 숨결만 봐도 지뢰이너가 날먹하겠네요

벙커도 마찬가집니다. 벙커를 못쓸 수준으로 만들자는게 아니라 땡 벙커만으로 못하는게 없는 op로 방치하지 말자는 거죠

적절한 하향을하고 감방선을 상향하면 대공 패는 더 많아집니다.

벙커를 너프하면 왜 동맹이 대공을 혼자 다하나요? 지금 스툽은 게임을 혼자 다하는 수준인데요
침남 (2018-02-16 02:00:00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밴시의 경우는 저평가가 심하다고 생각합니다.

당장 밴시를 쓰는 사령관인 레이너랑 비교해봐도 훨씬 좋고

쿨타임 생산제인 노바의 정예 밴시와 비교해도

다수가 모여야 강한 특성상 스툽쪽이 우위라 보며

무엇보다 메카닉 공속30%증가라는 마힘이 존재하며

체젠이라는 메리트도 있으니

감염된 밴시가 화력이 안나오지만 다른 사령관의 밴시는 더 심함
NFK (2018-02-16 02:00:23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감방선 가격 150/150이고 제대로 운영할려면 기본 한줄이상인데 한줄만 모으려고 해도 1200/1200인데
여기에 테크올리는 비용 기타 업그레이드 비용하면 처음부터 감방선으로 대공할 생각은 도저히 무리...
즉 감방선 이전에 대공 방어수단이 있어야 하는데 감벙 너프되면 포탑 도배하는거 말곤 도저히 답이 없는듯
그렇다고 막상 포탑을 도배하는것도 몇가지 문제점이 있고 말이죠 코브라로 대공 못합니다
일단 올가미 업그레이드부터 해야 하는데 그럼 더 늦어짐
NFK (2018-02-16 02:01:44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다른 사령관의 밴시는 더 심하든 더 심하지 않는 주력이 아니라서 큰 문제가 안되지만
스투코프는 감벙 버리고 해방선 모으면 짝유닛으로 밴시가 강제선택이에요 다른 사령관과 다르게
밴시가 강력해야 하는데 화력이 좋은것도 아니고 특히 혼종파멸자 만나면 그냥 한방컷입니다
플라즈마 파동을 피할 어떤 방법도 없음
침남 (2018-02-16 02:02:43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아니 감벙을 너프하면 감벙을 못짓습니까? 저는 소폭 너프를 요구하고 있지 못쓸 수준으로 만들자고 하는게 아닙니다.

오히려 초반 대공을 생각하면 스카이테란의 경우는 밴시 숫자가 모이기 전까진 하향된 벙커만으로도 충분할 수준 아닌가요? 그 이후엔 감방선 모일 시간이 충분히 될 테니
NFK (2018-02-16 02:04:02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아르타니스는 기함급인 폭풍함이 300/200에 공대지 공대공 다되는 전천후 유닛이고
다른 사령관들도 알라라크 같은 경우 제외하면 대공유닛들의 가격은 저렴하거나 아니면
땡유닛만 뽑으면 클리어가 되는 주력함 조합인데 감방선은 가격이 저렴한것도 아니며
폭풍함 우모같은 전천후 만능유닛도 못되죠
NFK (2018-02-16 02:05:11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감벙을 너프해서도 감벙을 지을정도면 애초에 원패턴 플레이를 벗어난다는 의미에도 부합이 안되는데요?
지금 벙커에서 손댈거 거의 없어요 굳이 찍어야 한다면 역병탄환정도인데...대신 레더처럼 미사일이라도
날려야 하나...모르겠네요
침남 (2018-02-16 02:06:13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150/150이라는 자원 특성상 너프된 감벙이랑 같이 꾸준히 뽑아준다 생각하면 300+150/150 이라 3:1의 자원분배니

이것도 나름대로 자원 밸런스가 괜찮은 편이며

벙커의 어느 쪽을 너프하냐에 따라서 플레이 방식이 달라지긴 하겠지만

공중 스플이라는 감방선의 잠재력을 고려하면 대공 능력 자체는 지금보다 강력해질 가능성도 있습니다
NFK (2018-02-16 02:06:46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누차 말하지만 감벙에 대한 너프 여부는 최소한 버그픽스부터 해보고 생각해도 전혀 늦을거 없습니다
감벙은 마치 따지자면 데하카나 카락스같은 안정감이 장점이지 감벙 하나만 도배한다고 미칠듯한
타임어택같은게 되는건 아니거든요 아몬이 초토화되는건 버그들 예를들어 도약 버그 공생충 생성같은
민간인에서 파생되는 버그의 영향이 가장 큽니다
NFK (2018-02-16 02:08:00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제가 스투코프 출시부터 구매해서 신사령관 만랩찍는거 빼면 돌변까지 포함해서 천번을 넘게
플레이 해봤지만 도저히 섞일만한게 안됩니다 공격방식 자체가 너무 이질적이에요
침남 (2018-02-16 02:08:30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벙커를 짓기시작해서 많이 짓는 원패턴 플레이보단 감벙+@로 섞어나가는 식으로 구성을 하는게 훨씬 이상적입니다.

안그래도 쓸만했던 스툽 군공 유닛들의 상향도 아마 이런 의미에서 상향을 줬다고 보면

너프한 감벙+@ 플레이면 다양한 패턴이 나옵니다
NFK (2018-02-16 02:09:45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그리고 스투코프 아이덴티티의 시작이 거주민 수용소인데 이거 업그레이드 하면서
우공테크 타는건 현실적으로 무리이며 그렇다고 업그레이드를 버리고 바로 우공테크 타는건
그것대로 근본적인 컨셉을 포기해야 하는 수준의 문제가 있구요
NFK (2018-02-16 02:10:56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벙커짓는 원패턴 플레이는 군공유닛 상향으로 어느정도 해소됬습니다
감방선과 다르게 감탱은 소수만 있어도 의미가 있거든요 그리고 공격방식상
감벙 운영체제랑 맞지고 합니다만 해방선은 완전히 다른 문제입니다
완전히 따로 놉니다
침남 (2018-02-16 02:12:15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애초에 NFK 님 말처럼 너프하면 못쓸 수준이 된다는게 극단적인 발상이라고 보고 올바른 밸런스 패치 방식도 아닙니다.

너프를 하면 그만큼 얻는것도 있어야 하며 감벙을 너프한다고 감벙을 못쓴다는것도 어불성설이고

감방선은 근접 공격방식을 아예 삭제하고 구름분산 업그레이드를 피해감소+공속증가로 만들면 됩니다. 기본 공격 방식은 광역 스플이니까요
NFK (2018-02-16 02:12:43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감벙 너프이전에 선행되어야 할건 감벙이 없어도 플레이에 지장이 없도록
사전 장치를 해줘야 한다는거죠
하지만 앞서 여러번 말했듯 우공유닛 상향한다고 그게 되는건 어렵고
왠만한 사령관은 처음부터 공중유닛 주력으로 병력 구성 못 짜는데
스투코프는 더 어렵습니다 아니면 시작부터 민간인 업그레이드 풀업시켜줘야 하는데
이건 현실성이 0인 부분이라...
NFK (2018-02-16 02:15:28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직접 하면 빠르겠지만 일반 아어 아닌 이상 감방선 모으려면 진짜 다 포기하며
모든걸 감방선 생산에만 맞춰야 하는건데 이럼 대공말고 다른게 다 뚫리죠
실제로 역대 돌연변이중에 스투코프 스카이로 돌변 깬 경우가 얼마나 흔하였는지
생각하면 답이 나오는 문제입니다
스카이만 해도 깰수있는데 감벙이 더 사기니까 감벙이 애용되는게 아니라
실제로 감벙 혹은 감벙+@체제 아니면 돌변 돌파구 사실상 없습니다
적이 순수 지상군일때나 땡감탱...아니면 저그 살변갈이나 스카이에 한정해서 땡코브라죠
침남 (2018-02-16 02:16:24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그리고 전함급 유닛만 언급하셨는데 보병과 섞이는 레이너의 바이킹급은 못되더라도 감방선의 상향으로 비슷한 역할을 해줄수 있으면 됩니다

사실 스투코프가 가장 군침흘리는 유닛이 레이너 바이킹같은 유닛이니까요

감방선은 공격 방식만 해소되면 사거리는 아닐지라도 광역 스플+안정성은 갖출수 있으니 그런 역할도 어느정도 기대해볼수 있으면 오히려 감벙을 너프해도 사령관의 대공 능력 자체는 더 강해질수도 있는거구요
침남 (2018-02-16 02:17:00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애초에 사전 장치는 군공 유닛상향으로 시작되었다 봅니다
침남 (2018-02-16 02:17:58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처음부터 감방선 뽑는 방식보단, 보병과 벙커위주로 운용하다가 남는 가스로 차차 모으면 됩니다. 시작부터 무리하게 테크 타고 강제로 뽑을 이유도 없지요
NFK (2018-02-16 02:19:21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지금껏 스투코프가 가스가 크게 중요하지 않은 사령관이라서 부각이 안되었을 뿐
스투코프는 자원 활성화가 그렇게 빠른편은 아닙니다 특히 가스는 말이죠
스택식 생산방식이라 초반에 일꾼 뱉어내는 속도가 다소 빠르다는것 제외하면
일일이 가스올려서 일꾼붙여야 하는데 스투코프는 또 광물이 중요한 사령관이라
선가스를 가는것도 부담되는 문제...
여기서 업그레이드 돌리면서 우공체제를 갖추려면 완전 한세월입니다
그리고 제가 말한건 기본적으로 돌연변이 플레이를 기초로 둔 이야기들입니다
침남 (2018-02-16 02:20:17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NFK님 말처럼 우공 유닛에 하자가 있고, 감벙이 허리 역할을 해주지만 그 허리역할을 넘어서 벙커만 지어서 대부분 돌변이 2인분을 하기 때문에 벙커를 너프하고 하자있는 우공유닛들을 상향해주면 된다는 요지입니다.
NFK (2018-02-16 02:21:59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스투코프 우공유닛 문제는 군공유닛 문제랑은 차원이 다른 문제인게...
실제로 감해없이 땡코브라나 땡감탱만으로 지상전이 된는건 커져가는 위협을 깰때도
가능했던 부분이나 감해없이 우공유닛으로 공중전을 하는건 좀 완전히 다른 상황
먼저 우공유닛 상향으로 감해를 대체할수 있다는걸 보여주는것도 필요하거니와
감염된 거주민 수용소 업그레이드를 하면서도 우공유닛 양산이 가능하도록 업그레이드
가격이나 시간을 획기적으로 줄여주지 않으면 달라지는건 없다고 보네요
드라군볼로살려 (2018-02-16 02:22:21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스투코프가 사기인건 알겠지만 너프는 당해서도 안되며 그냥 버그 수정 제외하면 아무것도 잃고싶지 않다는거 같은데요

감벙 심하게 너프하자는 얘기도 아니고 그냥 너프 소리 나왔다고 그렇게는 안 된다고 하시면 답이 없습니다..
NFK (2018-02-16 02:24:21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고난이도 돌연변이에서 벙커만 짓는다고 무한정 2인분 되는거 아닙니다
돌변에서 2인분이고 뭐고 캐리성 플레이 되는건 벙커뿐 아니라 커닥도 충분한 숫자가 모이면 대충 가능하고
적이 순 지상군이면 땡다크로 대놓고 가능할정도 다른 사령관으론 데하카의 경우 땡뮤탈만 모으면
거의 벙커부럽지 않은 만능치트키에 가까운 플레이 되는데 이런 유닛들 다 칼질하는건 현실성도 없고
바라는 일도 아니거든요 사기라고 너프만 하면 악순환의 무한 반복입니다
침남 (2018-02-16 02:25:10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말그대로 우공을 돌변에서 사용가능할정도로 상향해주면 벙커를 하향해도 충분히 되는 문제입니다.

그리고 감방선 자체는 현재 상태로는 폐기물일지라도 분명 잠재력은 있는 유닛입니다. 90%뎀감으로 핵전쟁을 포함한 왠만한 장판이나 적 공세는 씹을수 있으며 공중 스플이 존재하니까요.

우공유닛만으로 돌변 스카이공세에 충분히 대처할정도로 상향이 되면 감벙을 너프하는데는 불만이 없을겁니다
NFK (2018-02-16 02:25:45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애초에 버그 수정하면 너프가 필요할 만큼의 op에선 내려온다고 생각합니다
버그를 통해 애초에 얻어선 안되는것 까지 얻은게 문제이지 그 외에는 문제 없다고 보거든요
침남 (2018-02-16 02:26:33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협동전에서 아예 너프라는게 존재 안했으면 몰라도 대놓고 OP인 부분은 이제까지 너프가 가해진 상황이며

감벙도 예외가 될순 없습니다.
NFK (2018-02-16 02:27:15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말그대로 우공을 돌변에서 사용 가능할정도로 상향해준 이후에나 생각해 볼 일입니다
그런데 그걸 실현한 패치가 단 한번도 없고 그게 될만큼의 상향폭이라면
우공 유닛 상향을 천지개벽수준의 재 설계를 해야 한다는건데 솔직히 현실성 적다고 생각합니다
침남 (2018-02-16 02:28:41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천지개벽수준까진 필요없고 구름 분산 업그레이드만 바꾸면 됩니다. 뎀감+공속 증가로 변경하고 근접공격방식만 삭제하면 준수한 대공유닛이 탄생하니까요.
NFK (2018-02-16 02:29:01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지금까지 OP라고 불러진 요소를 패치했지만 레이너 바이오닉은 여전히 주류고 지뢰이너도 사용되며
보라준 역시 예나 지금이나 늘 같은 같은 주력조합입니다 감벙도 예외가 될순 없다고 생각합니다
사용할수 없을정도로 너프가 되면 운영이 안되거든요
그리고 누차 강조하지만 스투코프는 민간인 수용소 업그레이드 때문에 빠른 고테크 플레이 자체가
어렵습니다
드라군볼로살려 (2018-02-16 02:30:35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땡뮤나 커닥도 매우 좋은 유닛들이지만 가스를 먹는다는 점에서는 모이는데 한계가 있는 유닛이고 공짜 부대원이 일방적인 딜교환을 강요한다는 점에서 감벙의 사기성에 미치지 못합니다.

그나저나 감벙이 너프 될런지도 모르겠네요. 블리자드가 감벙 사기성을 알려나 모르겠고요. 너프는 찬성하지는 않지만 그래도 소소한 너프정도는 인정할거 같습니다. 아바투르 뮤탈과 같은 선례는 나오지 말아야죠
NFK (2018-02-16 02:31:27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해방선은 지상공격능력 없는 순수 공대공유닛이란 태생이 문제입니다
그거 해결되지 않는한 어차피 처음부터 모을 생각 못해요
해적선은 암흑기사라는 완벽한 페어유닛이 존재하고 바이킹도 해병과 시체매가 있어서 가능한건데
감방선은 긴급귀환이나 지게펌핑같이 생존력이나 회전을 유지해줄 시스템 특성도 없고
모으는건 힘든데 잃는건 순간이죠 광역기에 너무 취약하고 또 생체유닛이라 온갖 생체추뎀 데미지
다 받습니다
침남 (2018-02-16 02:32:25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맞습니다. 감벙도 예외가 될순 없죠. 감벙을 충분히 너프해도 레이너나 보라준처럼 주력 조합에 여전히 애용될 겁니다. 스투코프의 허리역할로도 충분하지 지금처럼 사기일 이유는 없죠. 반대급부로 우공은 상향이 필수적이고요.
NFK (2018-02-16 02:32:56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너무 늦게 이야기를 꺼낸감이 있는데 솔직히 이 생체추뎀만 생각해도 그냥 답이 안나오는 문제에요
저그걸리면 대놓고 봉인해야 하는 유닛은 절대 메인이 될수가 없습니다
캐리건도 저그걸리면 뮤탈 안쓰고 데하카는 부활이라도 있으며 아바투르는 생체물질을 통한 스팩
뻥튀기라도 있지만 스투코프 우공은 그런거 전혀 없습니다 그냥 스치면 녹아요
침남 (2018-02-16 02:33:34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생존력은 몰라도 스투코프가 회전력이 부족하다고 한탄할 처지는 아닌것 같네요.
침남 (2018-02-16 02:34:47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감방선의 90%뎀감은 폼이 아닙니다. 핵전쟁까지 씹을수있는마당에 생추뎀을 걱정하는게 이상한 상황이네요
NFK (2018-02-16 02:35:27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대공을 염두한 상황에서 감벙에 충분한 너프라는건 현실적으로 이해되는 부분이 없네요
어떤 방식으로 너프하든 대공 대체력에 직격될만큼 타격받습니다 그게 가격적인 너프든 공격력이나
생산력의 너프든간에요 스투코프의 감해에는 중간이 없습니다 사기거나 아니면 봉인되거나
개별적인 개체로는 약한 유닛을 압도적인 물량으로 극복하는 타입에게 더 약화를 시키거나 물량을
줄이거나 하면 밸런스 바로 깨집니다
NFK (2018-02-16 02:36:27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감방선 여러번 써봐서 알지만 그 90%뎀감은 컨트롤이 불가합니다 들이받는 과정 제외하면
공격에 취약하고 튕겨나오는 후딜레이를 조절할수가 없어요
그래서 방어막 핵전쟁 들어간 배송보장에서 감방선 수없이 날려봐서 압니다
침남 (2018-02-16 02:36:58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그래서 감벙을 너프하고 약해진 대공을 커버해줄 감방선 상향 얘기를 하고있지 않습니까? 이런식이면 똑같은 말을 반복할수밖에 없습니다.
NFK (2018-02-16 02:38:29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그 뎀감이라는게 들이받을 타겟이 있어야 발동을 하거든요 주변에 포촉 둘러져 있는데
뎀감얻자고 그 안에있는 유닛들이박으로 돌격할수도 없는 노릇이구요
따라와야 하는 밴시는 뭐 답도 없이 털리는건 이럴것이다 하는 추측이 아니라 실제로 해보고
봤던 실제 경험들입니다 과장없이 그냥 개복치 부대에요
침남 (2018-02-16 02:38:56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너프 방법은 다양합니다. 가격 조정, 생산력, 보병 지속시간, 역병탄환, 이것도 안된다면 체젠 너프.

우공 상향을 받고 저중에 단 하나라도 받아들이지 못할정도면 OP를 더 사기적으로 만드는 꼴밖에 안됩니다.
NFK (2018-02-16 02:39:03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감벙을 너프하고 감방선을 상향하는게 아니라 감방선을 먼저 상향하고 그렇게 상향해서 나온 플레이가
감벙을 너프해도 될정도면 너프를 논의하는게 순서입니다
드라군볼로살려 (2018-02-16 02:39:57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어쩌라는거죠 정말

이건 그냥 피해의식에 가까운거 같은데요. 만약 감벙 고작 10원 더 먹게 너프한다해도 이제 스투코프 대공에 타격받는다고 하실거 같은데
침남 (2018-02-16 02:40:16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공격 방식을 바꾸면 됩니다. 똑같은말을 3번 정도 하는것 같은데 근접 공격방식을 삭제하고 원거리 스플 방식은 유지하면서 뎀감 업글은 냅두면 원거리에서 지속적으로 공격하며 90%뎀감을 유지할수 있게 상향하는 방식이 됩니다.
NFK (2018-02-16 02:40:52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가격 조정, 생산력, 보병 지속시간, 역병탄환 이 부분들은 건드리는게 단순 너프를 넘어
체제에 직결되는 영향력을 미치고 벙커 체젠너프는 감해의 능력에 직접 타격을 주는게 아니라
그나마 문제가 덜하긴 한데...지금 얘기하는 주제를 생각하면 체젠업그레이드 너프는 의미가 있나
싶습니다
NFK (2018-02-16 02:41:20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공격방식 바꾼다는게 말처럼 쉬운게 아닙니다 직접 바꿔보고 오랜 테스트를 하지 않으면 몰라요
침남 (2018-02-16 02:41:26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감벙 너프와 우공 상향을 동시에 하면 됩니다. 거기서 또 문제가 있으면 추가로 픽스하면 되는 부분이고요. 어느게 우선이다 하는건 의미가 없습니다. 어쨌든 OP는 OP이니까요
NFK (2018-02-16 02:42:13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너프때리는거야 그냥 수치 조절하면 끝날지 몰라도 공격방식부터 여러가지 문제가 있어서
외면받는 유닛 살리는건 그 이상의 복잡한 과정이 필요합니다
침남 (2018-02-16 02:43:42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기본 해방선 공격방식으로 냅둔다는게 그렇게 테스트까지 필요한 어려운 작업이라고 생각이 들지도 않고

제가 이상적이라고 생각하는 부대원 지속시간을 너프하면 그냥 지금보다 벙커 위치를 자주 바꿔주면 됩니다. 이게 어려운 일인가요?
NFK (2018-02-16 02:44:06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동시에 할수가 없는게 감벙은 고자되는데 우공이 여전히 쓸모없으면 그 보상은 누가 하나요?
피해를 보면 스투코프 유저와 그와 함깨하는 동맹이 모두 피해자가 되겠죠
너프야 그냥 하면 그만이라쳐도 상향은 언제해주는지? 지금 상향안에 들어간 3사령관 패치하는것도
거진 얘기가 나온 이후 한달가까이 되야 될것 같은데 OP라고 해봤자 피해자는 아몬이지만
너프먹고 타격받으면 사람이 피해를 입습니다
NFK (2018-02-16 02:45:28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그리고 OP가 무슨 감벙만 있는것도 아니가 OP라는거 다 손보면 진짜 모든 사령관이 스완꼴 납니다
굳이 다른 사령관 들먹이고 싶지도 필요도 없다고 생각되서 말을 안할뿐이지
파고들면 OP성 사기가 어디 한둘이 아니죠 그것들 다 손보느니 그냥 상향평준화 시키면서
공세의 양과 질을 올리는게 현명해 보입니다
드라군볼로살려 (2018-02-16 02:45:41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저렇게 감벙 지속시간 너프한다고 고자되는거 아니에요 말그대로 벙커 들어서 재깍재깍 옮겨주기만 더 하면 되는건데
침남 (2018-02-16 02:45:52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2지게와 바나듐도 동시에 했는데 스툽이라고 불가능할게 있습니까? 그리고 감벙 너프이후에도 우공이 영 별로면 추가 픽스를 하면 됩니다. 반대로 감벙 너프이후에 우공이 OP가되서 꿀을빨면 그것도 너프해야 될까요? 묻고싶네요
NFK (2018-02-16 02:47:09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지속시간 너프도 결국 전후와 비교하면 살아있어야 할 유닛이 일찍죽어서
딜손실이 일어난다는것이며
돌연변이중에 핵전쟁등의 돌연변이를 생각하면 그렇게 이상적인 방향인지는 모르겠네요
드라군볼로살려 (2018-02-16 02:47:29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OP야 협동전에서 흔히 보이지만 감벙이 그 사기성이 독보적인데 무슨 스완꼴이 난다는 건가요? 저 지속시간 너프한다해서 스투코프가 스완급 티어가 된다는건가요
NFK (2018-02-16 02:48:23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2지게는 자원분야 너프고 바나듐은 유닛관련 상향이지만 감벙은 너프자체를 감벙이 받고
보상은 우공유닛이 얻는다는건데 OP가 되면? 글쎄요 전혀 OP될 그림이 안그려지는데요...
침남 (2018-02-16 02:48:47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핵전쟁인데 벙커를 지금처럼 사용하는게 더 문제있는데요. 스완이나 카락스가 핵전쟁때 타워를 도배하나요? 오히려 핵전쟁같은거 카운터하라고 만든 상향된 감방선을 쓰는게 덜 이질적이지 않을까요?
NFK (2018-02-16 02:49:48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모든 돌변 사령관 다 돌아가면서 깨고 있지만 감벙 아니더라도 거의 그 준할만큼 좋은거 많습니다
스투코프가 스완이 된다는게 아니라 op라고 불리는 요소를 하나하나 일일이 건드리면 끝도 한도
없다는거죠 밸런스는 사령관 너프가 아닌 아몬 상향에도 있을수 있다는걸 염두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드라군볼로살려 (2018-02-16 02:49:53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우관은 아무리 상향해봤자 OP안되고

벙커는 조금만 건드려도 스투코프가 풍비박산난다는 말이군요
NFK (2018-02-16 02:50:24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감방선으로 핵전쟁 카운터를 못치니까 문제겠지요....상향된 해방선은 실체없는 유령일 뿐입니다
침남 (2018-02-16 02:51:07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스툽이 벙커너프로 지속성 생산성에 연관이 되는것처럼

2지게 바나듐도 마찬가지입니다. 방업도 안한 해병을 괴물같은 자원수급력으로 유지하던걸 바나듐 업글한 해병으로 유자하는 방식으로 바뀐거 뿐이지 '유지력' 이라는 개념 자체는 이어간 방식이니

벙커도 마찬가지입니다. 부대원 지속시간이 줄어들면 그냥 벙커를 들어서 옮기면 됩니다. 그게 손 한번 더가는일이지 큰 어려움도 아니고요
NFK (2018-02-16 02:51:41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벙커를 조금만 건드린다는것에서 그 조금이 어느정도인지는 가늠하기 어려운 문제
그래서 신중해야 한다는거고
우관은 아무리 상향해봤자 OP안된다는건 제 생각이 맞습니다
그거 OP까지도 갈거 없이 진지하게 쓸만큼 좋아지게 만드는 수준만 생각해도
건드려야 할거 산더미같을겁니다
침남 (2018-02-16 02:52:39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건드려야 할게 산더미가 아니라는게 문제죠...구름분산 하나만 건드리면 해결되는 생각보다 간단한 문제입니다.
NFK (2018-02-16 02:53:28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건드리는게 자원이냐 유닛이냐 문제도 엄연히 다른 문제고 벙커 일일이 다 들고 다니는 유저?
그거 공방 차원에서 보기 힘듭니다 모두가 커뮤니티 파고들면서까지 연구하는 유저들도 아니고
왜 2궤사 레이너가 많은지 생각하면 벙커 드는 문제는 더 하면 더 하지 덜할게 없다고 보여지네요
NFK (2018-02-16 02:54:15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그 간단한건 생각이 아니라 실제로 보여져야 의미가 있다고 생각하는데요
그게 그렇게 간단한 문제면 왜 여태껏 감방선이 제대로 된 상향을 못받았나 하는 의구심이 듭니다
NFK (2018-02-16 02:55:27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그리고 생각보다 게임 난이도 밸런스 그렇게 문제크지는 않습니다
일반 아어야 고수라면 거의 왠만한 사령관으로 솔플가까운 플레이 되니 논외로 치더라도
돌변같은 경우는 공방에서 특정 사령관으로 2인분 할만큼 돌변 난이도가 만만치는 않아요
드라군볼로살려 (2018-02-16 02:56:14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네 저도 감벙 지속시간 하향하면 되는 그 간단한 문제를 왜 여태껏 하향을 못 받았나 하는 의구심이 드네요
NFK (2018-02-16 02:56:17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흑사병같은게 아닌 이상 땡벙커로 충분히 깨지는 돌변은 다른 사령관으로도 충분히 할만하고
실제로도 그렇게 클리어 해왔습니다
NFK (2018-02-16 02:57:12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감벙 지속시간은 지금도 긴거 아닙니다 마힘 지속시간을 공유해서 그렇죠
그렇다고 그 지속시간을 통째로 잘라내는건 명백히 문제가 됩니다 그건 극단적인 너프죠
드라군볼로살려 (2018-02-16 02:58:05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감벙이 스투코프의 유일한 OP도 아니고 사실상 그 허리를 받쳐주든OP 패널스킬들이 떡하니 버티고 있어서 스투코프가 그렇게 약해질지도 모르겠고요
NFK (2018-02-16 02:58:32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북미서버에도 만렙달성할때까지 플레이했지만 감벙도배해서 치트키처럼 하는 북미유저
의외로 생각처럼 아주 흔한것도 아니고 플레이어 기준을 좀 낮출 필요가 있다고 보네요
NFK (2018-02-16 02:59:29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감벙이 스투코프의 유일한 OP가 아니라면 그 다른 OP를 건드리면 됩니다
대표적으로 마힘 선쿨버그같이요 그것만 건드려도 사기성이 극적으로 낮아집니다
침남 (2018-02-16 02:59:55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2궤사 레이너같은거로 비교하면 할말이 없습니다. 전진 독둥을 안하는 아바투르나 오메가망을 안쓰는 케리건 같은게 사령관 문제입니까? 쓰는 사람의 문제죠.

그리고 손이 더 가게하는 숙련자형 패치 방향도 바람직합니다. 지뢰이너 같은 경우는 지상 날먹이었지만 거점 점령형 숙련자용으로 쓰이게 되었고 보라준도 막 굴려도 긴급귀환때문에 생존에 신경 안써도 되는 사령관이었지만 이제는 나름 숙련자형 사령관이 되었습니다. 이런게 기존 패치방식인데, 스툽은 왜 예외가 되어야 합니까?
NFK (2018-02-16 03:00:38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예를들어 그 말도 안되는 시간에 아포칼리스크가 튀어나오지만 않아도
스투코프가 초반에 해야 하는일이 더 생겨나죠 맵과 공세에 따라
구조물 감염만으로는 방어가 안되는 공세가 존재합니다 그렇기에 감해나
벙커를 초반부터 준비해야 하고 그것만으로도 위력이 다운되죠
드라군볼로살려 (2018-02-16 03:00:51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그 플레이어 기준을 한참 낮춰서 등장한게 감벙 스투코프지 않나요? 감벙 스투코프가 플레이어에게 요구하는 기준은 이미 아주 낮은 수준인데요
NFK (2018-02-16 03:02:17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벙커는 늘릴수록 손이 늘어나는게 예시랑은 다르며 특히 감탱과 섞어 쓸 생각을 할경우
무조건 맵 중앙에 박기는 어렵습니다 벙커 지속시간은 마힘과 연계가 되어 있는 부분이라
특히 건드리기 복잡할텐데요
드라군볼로살려 (2018-02-16 03:02:49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말씀대로 민간인 버그랑 아포칼 선쿨버그만 고쳐도 체감은 크게 되겠지요. 그래도 1티어는 유지할테지만은
NFK (2018-02-16 03:03:15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전 솔직히 버그수정은 하지도 않은 상태에서 대뜸 벙커너프만 고집하는게 딱히 이해가 되지 않습니다
시너지 효과가 얼마나 큰데 버프도 아니고 너프했으면 좋겠단 생각을 다 하길 바라는건지 말이죠
NFK (2018-02-16 03:04:31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버그부터 수정하구요 그래도 문제가 있다면 그때 다시 고쳐야 할 점을 돌아보는게 순리라고 생각합니다
그냥 순리대로 순서대로 진행했으면 좋겠네요 버그픽스 그 다음에는 비주류 유닛의 상향 그 다음이
게임의 밸런스를 무너뜨릴수준의 op요소 완화 이게 제 생각입니다
침남 (2018-02-16 03:04:39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그래서 지금처럼 벙커 지어놓고 방치하는 방식보다 적극적으로 이동을 하면 지금이란 큰 차이가 없을정도로 만드는게 그렇게 손실을 입을 정도라면

이제까지 너프 받은 사령관들은 다시 롤백해줘야겠네요
NFK (2018-02-16 03:05:50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전 애초에 사령관 너프 자체에 부정적이라 롤백해주면 뭐 저야 고맙죠 어차피 그 사령관들도
다 플레이 해야 하는 사령관인걸요...
NFK (2018-02-16 03:07:30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그리고 전 아바투르 폐지줍기도 자동으로 적립되어야 한다는 생각이고
최대한 전 사령관의 플레이가 스마트해졌으면 좋겠단 생각을 합니다 협동전은 캐쥬얼한
분위기어야 한다는 입장이라서 말이죠 그런데 플레이를 일부러 불편하게 만든다는건
유저 접근성을 볼때 영...공감이 안되네요 스투코프가 편한게 문제가 아니라 다른 사령관의
플레이가 불편한점이 있다면 그점을 고치는게 맞다고 보거든요
침남 (2018-02-16 03:08:30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관점의 차이가 있긴 하네요. 하지만 저는 이제까지 눈에 띌정도로 OP인 것들이 전부 하향받았던걸 생각하면 스툽 벙커도 거기에 당연히 해당한다고 생각합니다. 버그 픽스 이후 생각해 볼 일이긴 하죠. 하지만 본문처럼 벙커를 하향해도 대공을 동맹에게 다 맡길정도의 상황은 나오지 않을겁니다.
NFK (2018-02-16 03:10:29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뭐 그것이 관점의 차이겠네요 전 벙커 하향하면 대공운영에 구멍이 생긴다고 봐서 말이죠
일반 아어야 사령관을 쓸줄만 알면 누구나 쇼맨쉽이 가능할정도의 난이도고
돌연변이는 앞으로 후반 주차가 될수록 평균 난이도가 높아집니다 땡벙커만 한다고 장땡이
아닌 돌연변이도 나오구요 전 그냥 모든 사령관이 고르게 스마트한 운영이 가능한 방향을 원할뿐입니다
NFK (2018-02-16 03:17:22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그리고 벙커를 들어 옮기고 뭐고 하는것도 점막이 펴져있어야 가능한건데
이게...스투코프 점막 펴지는 속도가 생각보다 빡빡해서 기존에는 그럭저럭 큰 문제가 없었지만
잘못된 전쟁같은 맵이나 좀 기민하게 움직여야 하는 일부맵에서는 벙커 들어 옮기고 싶어도
점막 때문에 힘든일이 비일비재 합니다 돌변환경에서 눈보라나 핵전쟁등 들어가면 더 힘들겠죠?
저 둘이 아니더라도 극성 지뢰청소부 자기지뢰 치명적 끌림 등등 오만가지 신경써야 할
돌변연이원이 많아서 고난이도 돌변기준으로 지은 벙커를 일일이 들고옮길 정신이 남아날만큼
여유로운 돌연변이 별로 몇 안됩니다..
멀리볼것도 없이 당장 몇일후에 갱신될 파괴의 숨결만 따져도 복수자 속도광 공격적 배치라
들고 옮기려는 동안 뇌정지 손꼬이고 벙커리스크 일어서다 죽고 채취로봇 터지겠네요
공허균열을 예로 들어봐도 역시 균열 뜨는거 체크하는 동시에 벙커 옮겨다니는거는
보편적인 플레이어들의 수준에서 상상하기 어렵습니다
댓글을 등록하려면 로그인 하셔야 합니다. 로그인 하시려면 [여기]를 클릭하십시오.
롤토체스 TFT - 롤체지지 LoLCHESS.GG
소환사의 협곡부터 칼바람, 우르프까지 - 포로지지 PORO.GG
배그 전적검색은 닥지지(DAK.GG)에서 가능합니다
  • (주)플레이엑스피
  • 대표: 윤석재
  • 사업자등록번호: 406-86-00726

© PlayXP Inc.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