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자 | [클린백수]저글링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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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2018-03-14 22:43:59 KST | 조회 | 3,417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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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완의 모든것에 대해 알아보자.araboza (장문/최적화방법 포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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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의상 반말로 시작하고,
글을 시작하기에 앞서 예고하지만, 서론이 길다.
서론이 긴게 싫은 사람은 쭉 내려서 이미지만 보거나 그것도 귀찮으면 안보는걸 추천.
왜냐면 처음엔 최적화만 쓰려고했는데, 쓰다보니 말하고싶은게 많아서
인프라구축(최적화) 뿐만 아니라, 졷완으로 불리게 된 계기, 종족당 인프라 특성 / 맵별최적화 여부 등등 다 알아볼거임.
1. 똥완의 계기
일단 지금 거-의 유사대격변 패치를 먹고 한호너 카락스 피닉스가 버프를먹고 게임이 매우 풀어나가기 편해짐
물론 패치전에도 그냥저냥 할만한 수준이었으나
카락스의 유닛할인/아둔의창 개편
한호너의 자잘한 버그수정(시증 못받던것들)/전술 타격기 버프/함대 인구수 조정 및 자기지뢰 설치시간감소 등등..
한호너에 대해 잠깐 설명하자면, 패치 전 호너 함대유닛은 가성비가 10구데기인 대신 인성비는 괜찮은 수준이었음.
내가 방송에서 자주 언급했지만 인성비와 가성비는 비슷하지만 다른개념임
apm이 뭐냐고 생각하면 actions per minute 즉, 손가락이 1분동안 얼마냐 빠르냐임
가성비 인성비도 같다고 생각하면됨
가성비 - 가격 대비 성능 / 인성비 - 인구 대비 성능 이라고 생각하시면 됨
패치되기 전 한호너 망령 기준으로 보면, 두마리 내려오는데 800/400이라는 망령치고는 말도 안되는 가성비(썩창)를 보여주는 유닛이었지만, 인성비 하나는 기가막힌 수준이었음. 생각해보면 한마리에 400/200/2 잡아먹는 유닛이 어디있음?
한마디로 가격은 스레기 창렬수준이지만 인구수는 오지게 안잡아먹는다 이뜻.
어차피 협동전이야 후반가면 자원이 남아돌기에(안남는사람들 ㅈㅅ) 후반에는 꽉꽉 채워진 인구200으로 얼마나 더 고화력의 싸움을 할 수 있냐 따지는거임. 물론 후반까지 가는 맵도 한정적이지마는..
피닉스는 뭐가 바뀌었는지 다들 알거라 생각하고..
무튼 왜 이런이야기를 먼저하냐면, 안그래도 구데기 취급을 종종 받던 스완이 저 사령관들 패치를 가장한 버프를 먹고나서
1) 헤클 차원도약 보이는 곳으로만 되게 설정 (이건 한호너 나올 때 씹너프먹음)
2) 아레스 투하할때 원래 주위 다 기절이었는데 어느순간 슬로우로바뀜
2번 이게 버그인지 패치인지 모르겠는데 나는 일단 패치노트 하나하나 읽어보는 사람인데 슬로우로 바꾼단 말 없었음
있었으면 눈리신 인증이요
이 두가지가 졷완, 똥완, 똥오줌완, 씹완으로 불리게 된 원인이라고 생각함.
2. 종족별 부스팅 수단
이건 나 말고도 다른사람들이 쓰는 글에 많아서 플엑 글 눈팅 자주하는사람이라면 알거임
일단 내가 아는기준으로 쓰는건데, 래더(멀티플레이어) 기준에서 각 종족마다 자원부스팅의 수단이 있는걸로 앎.
테란- 지게로봇 / 저그-여왕 알 펌핑 / 프로토스-시간증폭 이렇게 된 걸로 알고있는데..
이걸 캠페인에서 따오자니까 너무 뻐킹한거지 제작자들은.
일단 저그는 캠페인에 애벌레 펌핑이 없는걸로 아는데 없는 이유가 군단의심장 확장팩 부화장/번식지/군락은
애벌레 생성이 자체적으로 빠름. 아바투르가 그 예로써 보여줌. 아바투르 여왕은 애벌레 펌핑이없죠?
그리고 아바투르 여왕이랑 케리건/자가라 여왕 차이점을 모르는 사람들이 꽤 있던데.
아바투르 여왕은 엄밀히 말하면 군단여왕임. 다른 여왕들과는 다르게 전투민족 여왕이라고 이해하면 편할텐데,
교전을 위해서 만들어진 여왕이니까 애벌레펌핑 이딴건 개나주고 점막 벗어나서도 이속 굼벵이수준 안되고 수혈 자동시전.
두 여왕의 공통점은 점막 퍼트리기가 있지만, 저그 사령관들은 다음에 설명하도록하고,
무튼 종족당 부스팅 수단은 저 3개인데, 이제 사령관별로 알아보자면,
프로토스 공통 : 시간증폭
카락스 : 수정탑 즉시소환
피닉스 : 마스터힘으로 추가보급품
신관 : 15레벨 기준 인구수200)
보라준 : 암흑수정탑 배치 / 자동 융화소로 가스에 들어가는 탐사정3X4 아낌.
-테란-
레이너 : 지게로봇X지게로봇=?
노바
1)일단 보급품 필요X 초반 보급품에 들어가는 돈 전부 건설로봇 및 테크에 투자
2)자동정제소라 정제소에 들어가는 건설로봇 3X4가 필요없음. 12기면 50X12=600미네랄
사실상 노바만큼 최적화 쉬운 사령관은 드뭄. 그래서 난 초보자한텐 노바 추천하는편.
한과호너 : 보급품이 보급X2 해줌. 따라서 보급고에 들어가는돈 감소하는만큼 초반에 건설로봇에 투자가능
케리건/자가라 : 애벌레 펌핑, 자가라는 애초에 일벌레가 75원에 2마리씩나옴.
+)추가로 자가라도 패치로 아바투르와 같이 군단의심장 버전으로 부화장이 바뀜(빠른애벌레생성)
아바투르 : 군심 기준이라 부화장이 애벌레생성이빠름. 이건 케리건 해보면서 느끼지만 케리건도 사실상 초반 여왕나오기전에 일꾼수급하기 힘듬. 초반 가스를 안캐자니 후반에 유닛이랑 업글이 딸리고 초반에 가스를 캐자니 미네랄이 모자라고..
데하카 : 인구수200. 데하카 건물이 좋은게 건물 건설방식은 저그방식인데 관리방식은 테란방식임; 건물효율은 최고사기급;
제독님 : 스택형 관리체계.
여기서 잠깐. 스택형이 왜 좋냐고 하는사람이 있음
어차피 스택도 17초 기다려야하고 건설로봇도 17초 기다려야하는데 왜 스택이 더 좋음? 하는데
그건 초반 차이임. 후반차이도 때론 있을때도 있지만 초반을 생각해보면,
스완과 스투코프 둘이서 인구수 14초반일때 대군주/보급고를 지음. 건설로봇 둘 다 안쉰다는 가정하에.
그리고 둘이 거의 동시에 완성되고, 둘 다 인구수는 15임.
여기서 스투코프는 건설로봇 탇탁 하고 두개를 누르지만, 스완은 하나는 대기열에서 기다려야함.
이게 뭔말이냐면 자주 착각하는게 있는데, 스택형은 스택기다리는시간+알에서 부화하는시간 이고
스완은 그냥 대기형임. 하나가 나와야 또 생산가능하단 말이야
스택이 2개가 차서 두개 동시에 생산되는거랑 하나하나씩 생산하는거랑은 다르지.
여기까지 읽었으면 스완이 최적화 특화가 하나도 없는걸 눈치챌거임.
협동건설 있잖아요! 하는데 협동건설을 쓰면 자원캐는 일꾼이 빠진만큼 자원효율성은 떨어짐. 그냥 도찐개찐수준.
애초에 협동건설은 타워링에 특화된 특성이지 자원특성하라고 준거아니라고 본다.
자원특성 관련해서 도움되는건 멀티사령부 지을때나 가스통 빨리지을때, 생산건물 모자랄 때 빠르게 충원하는거라고봄. 쓰고보니까 효용성좋네.
3. 마스터포인트 설명(개인취향)
솔직히 마스터포인트는 개인취향임. 어떻게 들고가든 게임은 깨진다는것이 결론.
근데 게임을 좀 더 쉽게풀어나갈려면 어떻게 해야하나가 관점인데..
힘구성1 - 집중광선/전투투하
나는 집중광선에 투자를 하는편이고 4에 소개할 최적화에 있어서 천공기를 우선시하는 사람이기에 최대한 패널해금을 빨리함.
패널해금을 빨리 해야 스완의 멍청한 최적화 방식을 풀어가고, 조금이라도 동맹에게 도움이 되거나 1인분이 가능하다고 생각함.
스완유닛은 소수로는 힘을 발휘하기엔 한계가 있기 때문이지.
집중광선 기본스펙은 일자 맵 끝까지 가는 광선에 데미지 400임. 포인트 30을 다 투자하면 폭60%증가, 데미지 240증가해서 총 660이라 파동포보다 단일데미지는 강력해질수있음. 근데 문제는 뭐냐면
데미지 600을 넘어가면 효율성이없음. 내가 52%증가까지 찍는 이유가 데미지가 608이 되는데, 50%까지만 찍으니까
혼종파괴자? 인가 제일 만만한 하늘색 혼종(쉴드100/체력500짜리)이 한방컷이 안남. 피가 1이남음. 그래서 1포 더 투자함.
1포 더 투자하면 데미지가 608이니 당연하게도 일반유닛들은 다 원펀치고.
그렇기 때문에 공세오는거에다 쏘면 죽창 한방만으로 공세를 끝내버릴수있음. 병력 동선낭비 안해도되고 굳이 병력 잃어가면서 싸울필요가없음. 집중광선 잘쏘는 스완만나면 초중후반 공세 안막아도됨. (쌍방공세 아니라는 가정하에)
옛날엔 헤클로 시야밝히고 쏴서 적중률이 높았지만, 지금은 미니맵을 보고 쏴야함. 공세는 지형따라 다르게 오기때문에,
지형이 보이는 어두컴컴함이면 잘 맞출수있음. 이건 연습해야되지만.
그래서 나는 힘구성1은 집중광선에 26포, 아레스 체력이랑 지속시간에 미미하게나마 도움이 되는 4포를 투자했음.
힘구성2는 불멸프로토콜/구조물 체력인데,
나는 포탑스완을 즐겨하는편이 아닐뿐더러, 내 최적화 방식은 두개가 있는데,
하나는 돌멀티에서 쓰는 최적화 방식이랑, 상대기지 부수고 먹는 멀티에서의 최적화방식이 있음. 이건 이따 설명하도록할게.
무튼 그래서 불멸프로토콜에 만포를 주고 가는거. 애초에 타워링하는건 죽밤에서고, 죽밤에서도 타워를 그렇게 많이 짓지는 않음.
힘구성3은 채취기비용/천공기 건축시간 및 업글시간감소인데..
업글 시간만 봐서는 좋다고 생각할 수 있으나, 애초에 천공기 건축이 빨리돼봤자 바로바로 업글 못함.
천공기에 만포 찍고가면 60초 감소인데, 평소보다 빠르게 나오는 천공기를 업글할 돈이 없음. 이때는 멀티먹고 최적화 하는데 돈을 써야하는 시점임.
솔직히 강요하지는 않지만 채취기 몰빵을 하라고 권하고싶다.
4. 그래서 최적화는 어떻게하는데?
일단 이 최적화는 건설로봇을 안쉬면서 계속 뽑는다는 가정하에 실행되는거야.
또 한가지는 이건 돌멀티 한정 최적화라는거임. 버밀리온/잘못된전쟁/광부대피처럼 적이 있는곳은 못쓴다.
사령부 꼭 부대지정해놓고, 뭘 하던간에 건설로봇을 계속 뽑아야해.
일단 시작하자마자 건설로봇 두개까지는 그냥 뽑으면 됨. 이 최적화는 여기서부터 시작인데,
사령부에 건설로봇 스택2개 넣어놓고 100미네랄 모이자마자 건설로봇 한마리 잡아서 보급고 건설. (인구수14)
2번째 건설로봇 나오자마자 바로 협동건설 같이해줌. (인구수15)
그리고 그 2마리 같이 이어서 군수공장 아무데나 지어줌.
여기서 하나 팁을 주자면, 동맹이 케리건이고 맵이 코랄의 균열같은 초반공세 빠른맵이 오면,
군수공장을 앞에 짓고 바로 불꽃베티를 지어서 공세를 빨리 막아줘야 하는 방법이 있음.
근데 그때는 그만큼 내 최적화가 늦춰지지만 게임 터지는거보단 낫잖아? 이처럼 협동전은 눈치를 잘 봐가면서 해야함
군수공장 짓자마자 두마리 바로 멀티쪽으로 보내서 발포빌리 두개 건설+동시에 미네랄캐던 일꾼 두마리 더 뺴와서 같이건설.
그러면 멀티쪽에 총4마리에 건설로봇이 있겠지?
이 발포빌리는 하나는 돌3개를 다꺠고 회수를 하고, 하나는 제일 큰 돌 하나만 깨고 바로 회수를 해.
예약회수 되니까 쉬프트 우클릭X3 하고 취소하던지 그건 알아서 하시고,
이렇게 발포빌리가 다 지어지는 시점에 미네랄캐던 일꾼 4마리 추가로 멀티쪽으로 보내줌.
그러면 멀티쪽에 총 8마리의 건설로봇이 있겠지? 그리고 앞서 말한대로 건설로봇은 쉬지 말고.
영차영차해서 부수고 그자리에 바로 사령부를 지으면 됨.
근데 저 미네랄 보면 알겠지만 원래 돈이 딱 들어맞을 수도 있음.
근데 저게 돈이 왜 맞냐면 내가 이거 스샷찍을때 집중이 안되서 일꾼 4마리 충원하는시점이 좀 늦었으니
일꾼 4마리가 자원을 더 캔만큼의 돈임 저건. 초반최적화는 무조건 타이트하게 가야해.
원래 저거 제일큰돌 깨고 나면 200~250미네랄이 남고 거기서 빌리 하나 회수하면 딱 400미네랄이 되서 사령부 지을 돈이나옴.
그 다음에 본진부터 바로 가스를 짓는거임. 저 멀티쪽으로 간 건설로봇 8마리는 이제 멀티지역꺼야.
본진 가스는 3마리가 달라붙어서 협동건설 때리고, 발포빌리1개가 돌3개 다 깬 시점에 멀티도 가스활성화 시작하면 됨.
가스활성화 할 때, 본진은 무조건 3마리가 붙어서 건설해야하지만, 멀티는 한마리가 건설하고 다 지어진 다음에 2마리를 추가로 투입해도 상관은없어. 어차피 채취기 내릴거라 초반가스는 그닥 필요가없거든.
중요한건 이 최적화를 진행하는동안, 동맹이 가스를 먹으면 바로바로 채취기를 달아줘야 한다는거임. 이게 생각외로 중요함.
그리고 가스최적화가 끝나면, 바로 3마리가 달라붙어서 무기고를 지어버리고, 무기고가 다 완성될 즈음에 천공기도 완성이 됨.
그러면 자원이 400/400이 만족이 되는데, 바로 무기고에서 사거리 업그레이드랑 천공기의 집중광선 업글을 눌러주는거지.
여기까지가 최적화 끝이야. 이제 기술반응로 올리고 멀티 활성화 하면서 잘살아가면됨.
이렇게 게임을 끝내면 된다.. 맵은 열차맵 상대는 사신스카이테란.
중요한건 이 최적화 방법은 장점이 있는데,
1. 동맹이 돌멀티 깨고있을때, 난 사령부 건설하고 먹을 수 있다.
이게 3분 내외로 멀티 먹어지는 빌드라 누구보다도 빠르게 먹을 수 있음.
이것보다 빠른 멀티는 카락스 아둔의창 포인트 몰빵해서 생더블 먹는거밖에 못봤음
알라라크 과충전은 이거보다 돌을 빨리 부술 수 있을지언정 연결체 지어지는 시간이 있기 때문에 결과적으로 멀티활성화는 더 빠르게 가져감.
2. 건설로봇의 숫자가 딱 맞다.
이렇게 최적화를 하면 건설로봇의 숫자가 딱 맞아떨어져. 멀티에서 한마리씩, 본진에서 한마리씩 생산할터인데,
나중에 일꾼 그만뽑을때(3배수) 즈음에 보면 본진 21/21 멀티 15/15로 맞춰져있는 진귀한 광경을 목격할수있음.
이 최적화를 쓰면, 초반 공세를 동맹이 막아준다는 가정하에 쓴다는거지만,동맹이 힘들면 내가 막아야지.
초반공세가 느린 맵도 있지만, 엄청나게 빠른 맵도 있고 그냥저냥 와도 4분전에 오는게 정설인데,
4분 전이면 영웅있는 사령관들이 영웅이 태어나기 전임. 그전에 공세를 막아줄 수 있는 동맹은
케리건 자가라 빼고는 다 가능해. 솔직히 코랄의 균열이 아닌 이상 이 둘도 공세는 저글링 돌리기로 막을 수는 있어
하지만 그렇게 동맹 고생시킬바에 깔끔하게 미네랄75 투자해서 입구에 불꽃베티만 지어줘도 둘다 편하게 갈수있어 ㅇㅋ?
근데 이 최적화를 내가 발견한게 아니고 내가 방송할 당시에 어떤 시청자가 미션이라면서 해보라고 한 최적화 빌드였는데,
어떤 외국인이 스완 최적화 한다고 올린 빌드였음. 유튜브에서 봤는데 한번 써보니까 꽤나 좋은 빌드였어.
그전엔 그냥 스완을 막해서 자원최적화 이런 개념도 없었고 그냥 15사령부 반응로 빌드 가고 그랬는데,
이 빌드 써보니까 자원 수급도 그렇고 자원 최적화가 잘 되는 느낌이 체감이 되더라고.
무엇보다 천공기 업글이랑 부수적인 업글을 같이 갖고갈 수 있어.
수 달전 일이라 그 외국인 스트리머 채널이 기억이 안나는데 무튼 내가 발견한 빌드는 아니라고 말하고 싶었음.
5. 모든 맵 먹히는 빌드냐?
아쉽게도 그건 아니야. 내가 불멸 프로토콜에 몰빵을 준 이유이기도 한데,
앞서 말했듯이 돌멀티 한정 최적화빌드야. 만약에 버밀리온이나 잘못된 전쟁처럼 적이 있는 빌드는 어떻게 해요?
라고 하면 다 방법이 있지.
그럴떈 초 패스트 선 토르 빌드를 쓰면 된다고 말해주고싶네. 이 빌드 만큼은 아니지만, 적이 있을 때, 토르 1기만으로
밥값도 하고, 멀티지역도 뚫고, 그동안 놀지 않을수도 있으면서 토르 소수만 있어도 중반까지 안놀고 갈 수 있거든.
왜냐면 불멸프로토콜 몰빵한 토르는 재생성도 빠르고 가스도 얼마 안잡아먹기 때문에 중반까지 계속 살려나갈수 있단 말이지.
대신 단점은 토르는 기동성이 씹 구데기수준이라 목표를 확실하게 정하지 않거나 동맹과 사인이 안맞으면
이도저도 아닌 빌드가 되어버린다는거지. 어쨌든 스완은 멀티까지 먹어야 힘을 쓰는사령관이니까.
근데 내가 아직 선토르빌드는 정형화 되지 않아서 플엑 게시판에서 검색해서 쓰는게 나을거야.
저번에 보니까 누가 선토르빌드 개발해서 되게 글 잘 써주셨던데 그거 보고 참고하면될듯.
무튼 정리해보자면,
1. 지금은 똥완이니 버프가 시급하다
2. 이제 생더블에 질린 유저들을 위해 새로운 최적화를 들고왔어!
3. 반응좋으면 맵별 공략 / 까다로운 조합/ 그에 따른 대처법/ 스완 조합 등등 다른거도 올림.
그리고 최적화 스샷 찍은거 리플도 첨부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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