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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반물질
작성일 2018-05-13 22:16:49 KST 조회 2,481
제목
사용자 지정 돌연변이를 어렵게 만들어보자! (스압)

안녕하세요. 게시판이 뜸해지면 자작 커스텀 돌연변이 조합이나 올리는 뻘글 유저입니다.

제가 올리는 돌연변이 게시글과 돌연변이-맵 사이 시너지에 대한 이야기를 하고 싶어서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이런 변태도 있구나 하고 재미로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제가 자작 커스텀 돌연변이 글을 쓰게 된 이유는 라흔 님과 Ararak 님의 돌연변이 조합 글을 보고 아이디어들이 마구 떠올라서 쓴 것도 있지만 그 당시 90 만렙을 찍고 제가 하고 싶은 돌연변이들을 저장해놓고 싶어서이기도 합니다. 사실 가장 큰 이유는 블리자드가 돌연변이를 더 이상 안 만들어서 그럽니다...

 

변태적으로 어렵게 만드는 이유는... 아우 진짜 진짜 솔직히 말씀드리면 제가 올린 돌연변이를 스트리머 분들이 클리어하시면서 일반 아어랑 다를게 없다고 말씀하셨던게 좀 약이 올라서 그랬습니다. 죄송합니다. 그치만 쉽고 재밌는건 이미 다른 분들이 많이 올리셨는걸요! 그래서 저만의 컨셉 포지션을 잡아보고자 어렵게 만들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저도 같이 도전하고 고통받기 때문에 기본적인 원칙은 있습니다. 남들한테만 고통 주는거 아닙니다!

 

1. 돌연변이원은 3개까지만.

 

돌연변이원이 4개 이상이면 더 재밌고 악랄한 조합을 만들 수 있겠지만 그러지 않기로 했습니다. 이 조항은 어떤 스트리머 분이 자신은 블리자드가 4개 이상의 돌연변이 조합을 내지 않는 이상 하지 않겠다고 하신 말씀에 영향을 받아 지키게 되었습니다. 3개만으로도 충분히 어렵게 만들 수 있으시대서... 그 말씀대로 해보니 진짜 3개만으로 토나오게 어렵게 만들 수 있었습니다. 그래서 인간의 한계는 3개까지가 아닐까 하면서 만드는 중입니다. 물론 모든 조합을 다 깨시는 분이 나온다면 인간이 아니거나 인간의 한계가 3개가 아니거나 그런거겠죠.

 

 

2. 현기증은 No!

 

현기증 돌연변이는 유일하게 사용자에게 직접 테러하는 돌연변이입니다. 저는 이런 식으로 토 나오게 만들고 싶지 않... 그게 아니고 기본적으로 이 조합들은 저도 같이 도전하는 것이기 때문에 멀미가 심한 저로선 할 수가 없어서 넣지 않습니다. 

 

 

3. 쉬운 필드 돌연변이는 자제

 

어려운 돌연변이 컨셉을 지향하기 때문에 있으나마나한 돌연변이는 별로 좋아하지 않습니다. 그건 아주 어려움과 별 다를바가 없잖아요? 필드 돌연변이는 10개 조합도 넣고 깰 수 있습니다. (정화광선, 궤도폭격, 미사일 폭격, 핵전쟁, 눈보라, 용암 폭발, 감속장, 시간왜곡, 회오리, 레이저 천공기) 그러니 3개론 별로 성에 안 차는 거죠. 대신 다른 돌연변이와 시너지가 있거나 유의미하게 쓰일 수 있다면 사용합니다.

 

 

 

그럼 이제 본격적으로 맵과 돌연변이 시너지에 대해 알아보겟습니다. (다 쓰고 보니 공세 강화형 돌연변이, 유닛 강화형 돌연변이 혼용했는데 같은 말입니다. 좀 죽어!, 복수자, 변성 등이 이에 해당합니다.)

 

 

맵으로 어렵게 만드는 법

 

1) 버밀리온의 특종

이 맵은 사람들이 일반 아어에서도 탈주할 정도로 짜증나는 맵이죠. 맵이 크고, 수정 줍기 귀찮고, 멀티 먹기 힘들고, 공세는 난잡하고 짜증나게 오고, 윗 멀티는 해방선 견제에 아래 멀티는 공중 공세에 털리고... 아주 짜증나는 요소로 범벅된 맵입니다. 그 만큼 돌연변이와 시너지도 장난 아니죠.

 

- 시너지가 좋은 돌연변이원 : 공허균열, 공허부활자, 처치로봇, 번식자, 눈보라, 용암폭발, 암흑, 핵전쟁, 극성 외 유닛 강화 돌연변이

 

공허 균열의 경우 맵도 크고 균열에서 나온 유닛들이 용암 속을 기어오고 용암에 균열이 생기거나 하면 균열 처리도 곤란하기 때문에 시너지가 최고라 할 수 있습니다. 버밀리온 맵에 공허 균열 하나만 넣어도 겁나 어려워져요. 

 

공허부활자의 경우 맵이 넓고 건물과 적들이 흩어져 있기 때문에 어려운 돌연변이와 함께 조합될 경우 건물을 모두 부셔 공허 부활자가 못 나오게 하는 꼼수가 굉장히 힘들어집니다. 게다가 병력이 사방에서 기어오기 때문에 골치아파집니다.

 

처치로봇번식자는 용암속에서 기어나와 수정을 든 일꾼을 처치할 것입니다.

 

눈보라는 필드 돌연변이 주제에 멀티 지역을 가로질러 갑니다. 멀티 먹는게 힘들어지죠. 다만 노바, 보라준은 가스통을 먹을 수 있고 카락스와 함께한 프로토스 동맹은 보호막 충전기 도배로 광물까지 먹을 수 있습니다. 이 꼴이 보기 싫으시면 공포까지 넣으시면 건물 짓지도 못하기 때문에 1멀티 플레이를 강요할 수 있습니다. 수정을 든 일꾼의 컨트롤을 필수로 만들어주는 악랄한 시너지를 보여줍니다.

 

용암폭발은 얻어맞으면 버밀리온이 깐족대기 때문에 평소보다 2배 이상 많은 버밀리온 대사를 들을 수 있습니다. 심지어 멀티 광물 지대나 건물에 직접 생기기도 하기 때문에 의외의 혈압이 오를 수 있습니다. 그치만 아예 못 먹게 만들 수 있는 눈보라를 선호하는 편입니다.

 

암흑을 가장 잘 소화해내는 맵이 버밀리온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수정 위치를 보이지 않게 만들어줄 뿐더러 난잡한 공세 방향조차 가늠하기 힘들게 하지요. 물론 고인물한텐 다 보입니다.

 

핵전쟁은 수정 채취를 상당히 귀찮게 만들어줍니다. 

 

극성은 말이 필요없죠. 사방팔방 신경쓰게 만드는 악랄한 돌연변이 입니다.

 

그 외에도 좀 죽어!, 복수자, 변성 같은 공세 강화 돌연변이도 좋습니다. 

 

 

 

조합 예시) [낙오] : 공허균열, 처치로봇, 번식자

 

그 외에 허리띠 졸라매고, 에일리언 부화 등 시너지를 일으키는 돌연변이들이 더 있지만 너무 길어지므로 주요한 것들만 적겠습니다. 캐리건이 오메가망으로 솔플하기 좋은 맵이라 캐리건을 하면 여러 돌연변이원을 거의 무시할 수 있습니다. 이 꼴이 보기 싫다면 양날의 검이나 번식자를 넣으시면 됩니다.

 

 

 

2) 공허분쇄

동네북 취급을 받는 공허분쇄입니다. 공세가 오는 방향이 단조로우며 맵이 작아서 돌연변이와 큰 시너지를 기대하기 힘든 맵입니다.

 

-시너지가 좋은 돌연변이 : 극성, 공허부활자, 처치로봇, 번식자, 눈보라 외에 유닛 강화형 돌연변이

 

극성 모든 맵을 어렵게 만들 수 있는 돌연변이.

 

공허부활자, 처치로봇, 번식자의 경우엔 4 분쇄자 진영 뒤쪽의 적 본진의 존재 덕분에 엘리시키기 힘들다는 점 때문에 약간의 시너지를 받습니다. 왜 약간이냐면 오는 방향이 정해져있기 때문입니다.

 

눈보라는 윗 멀티를 지나기 때문에 윗자리 사람은 멀티를 먹기가 곤란합니다.

 

유닛 강화형 돌연변이는 그나마 공허분쇄를 어렵게 만들어 줄 수 있는 수단이 되겠습니다.

 

 

조합 예시) [동네북] : 복수자, 좀 죽어!, 압도적인 힘으로

 

자연스럽게 쓰는 빈도가 낮은 맵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어려운 돌변을 여기다가 쓰면 왜인지 아까워요... 그래도 밸런스를 위해 한 번씩 의식해서 만들어줍니다.

 

 

 

3) 망각행 고속열차

제 생각으로 가장 잘 만든 맵이 아닐까 싶습니다. 본진이 맵 중앙에 있으면서 넓은 맵에 적 기지를 다 부수기란 쉽지가 않죠. 열차라는 움직이는 오브젝트를 파괴하는 방어맵 같지 않은 방어맵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그리고 제가 가장 좋아하는 맵 중에 하나입니다. 열차가 유닛 강화형 돌연변이 몇 개가 적용되기 때문에 그 시너지가 장난이 아닙니다. 버밀리온이 짜증나고 귀찮게 어렵다면, 열차맵은 공세 상대를 하면서 주목표에 충분한 딜을 넣는게 힘들어서 어렵습니다.

 

- 시너지가 좋은 돌연변이원 : 공허균열, 극성, 굳건한 의지, 좀 죽어!, 방어막, 상호파괴보장, 눈보라, 감화, 에일리언 부화, 감염자의 행진, 양날의 검, 침묵의 순간, 아무도 모르게, 공허부활자, 처치로봇, 번식자, 재앙

 

공허균열 맵이 굉장히 넓습니다. 게다가 시간이 지나면 적들이 주변에 타워링을 하기 시작합니다. 균열 4개씩 뜨기 시작할 때 우측 적진 가장 깊숙히에도 나오기 때문에 까다롭습니다.

 

극성 각 열차칸에 극성이 따로 걸립니다. 간혹 운 없으면 모든 칸에 극성이 걸리는 경우도 있습니다. 

 

굳건한 의지 안 그래도 피통 많은 열차가 틱당 10까지밖에 데미지가 들어가지 않습니다. 주변 유닛 정리를 다 한 뒤에 딜을 넣거나 다수의 물량으로 상대해야하겠습니다. 그러나 딜을 넣는 타이밍이 늦어 우측 적진까지 열차가 들어가는 경우 다시 굳건한 의지를 받기 때문에 굉장히 곤란해질 수 있습니다.

 

좀 죽어! 골 때는 것이 열차가 다시 살아납니다. 2대가 동시에 나올 땐 4대 분량의 딜을 넣어야 된다는 말입니다. 열차딜이 약한 사령관은 곤란해지는 돌연변이입니다.

 

방어막은 각 열차칸마다 걸립니다. 그래도 그나마 나은편입니다.

 

상호파괴보장 열차는 전진하면서 혼종을 하나씩 흘리는데 멀티나 본진쪽으로 기어올라오기도 하죠. 근데 그 혼종이 폭발까지 한다면?

 

눈보라 멀티 지역을 가로질러갑니다...

 

감화 열차가 영웅 취급이기에 주변 유닛이 강해집니다.

 

에일리언 부화, 감염자의 행진 열차가 터지면 수 많은 벌레들과 좀비들이 나와서 덤빕니다.

 

양날의 검 안 그래도 열차 피통이 많은데 공격이 반사되면 강한 유닛을 쓰기 힘들죠.

 

침묵의 순간 열차가 영웅이라 파괴시 침묵의 순간이 터집니다.

 

아무도 모르게 열차도 은신이 되어오기 때문에 디텍터가 필요합니다. 타워로 디텍터를 대신할 경우 지나간 열차를 때릴 수 없으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공허부활자, 처치로봇, 번식자, 재앙 이 모두 적 건물에서 발생하는 돌연변이들인데 맵이 워낙 넓어 돌연변이 적용 시 기지를 모두 부수는 것이 불가능에 가깝습니다. 게다가 건물이 사방에 있어서 어디에서든 올 수 있다는 것이 굉장히 시너지를 내는 부분입니다.

 

조합 예시) [차가운 공허] : 공허부활자, 공허 균열, 눈보라

[방탄 유리] : 좀 죽어!, 굳건한 의지, 에일리언 부화

 

블리자드 돌연변이인 차가운 공허가 모든 돌연변이원이 맵과 시너지를 내면서 어려워진 경우입니다. 실제로 역대 주간 돌연변이 중 가장 어렵다는 평가를 받고 있죠. 이처럼 다양한 돌연변이와 시너지를 내는 만큼 어렵게 만드는 방법도 다양합니다. 그래서 제가 이 맵을 가장 좋아합니다. 가장 어렵게 만들 수 있죠.

 

 

 

4) 공허의 출격

이 맵은 넓은 편이지만 공세가 나오는 방향이 두 군데 뿐이며, 기본적으로 방어맵이라 크게 어렵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마지막 왕복선의 경우 마중나가서 파괴하는 경우가 아니라면 공세 물량에 압도당할 수 있습니다.

 

- 시너지가 좋은 돌연변이 : 공허 균열, 극성, 침묵의 순간, 양날의 검, 좀 죽어!, 아무도 모르게, 굳건한 의지, 핵전쟁

 

공허균열 맵이 크면 시너지가 좋습니다.

 

극성 왕복선이 따로 걸리기 때문에 동맹과 함께 전 맵을 누벼야됩니다.

 

침묵의 순간 왕복선이 침묵의 순간을 거는데 한 번에 여러대가 오기 때문에 사거리가 긴 유닛으로 상대해야하죠. 자, 보통은 레이너 바이킹 같은 유닛을 쓰겠죠. 그럼 양날의 검을 넣는다면? 갈귀로 상대하면 되겠습니다. 거기에 좀 죽어! 를 넣는다면? 여러분은 돌변을 만드실 때 어떤 사령관으로 공략해야되는지 생각하면서 만드시면 더 악랄하게 만드실 수 있습니다.

 

좀 죽어! 왕복선을 두 번씩 잡아야됩니다.

 

아무도 모르게 왕복선이 안보여요. 그치만 이것은 타워링을 해두시면 됩니다. 하지만 핵전쟁을 넣는다면?

 

굳건한 의지 주변 잡놈 정리가 필요합니다. 하지만 고속열차 같이 호위병력이 많은 편이 아니라 어렵진 않습니다.

 

핵전쟁 방어맵에 타워링을 못하게 만들어버립니다. 병력에 계속 신경을 써야되며 간혹 멀티 끝자락이 닿아서 날아가버리는 수도 생기죠.

 

조합 예시) [배달의 민족] : 침묵의 순간, 좀 죽어!, 양날의 검

 

좋은 맵이긴 하지만 다른 좋은 맵들이 많아서 비교적 덜 쓰이는 편입니다. 공격적 배치의 경우 타워링만 하면서 공중 공격유닛 하나를 뽑아 구석에 처박아두면 쉽게 무력화되는 맵이기도 합니다.

 

 

 

5) 코랄의 균열

공세가 2분대에 오는 것이 특징인 맵입니다. 초반 공세를 강화시켜주면 아주 좋습니다. 그리고 오브젝트만 까기 좋은 맵이기도 한 만큼 몇몇 돌연변이를 무시할 수도 있습니다.

 

- 시너지가 좋은 돌연변이 : 속도광, 아무도 모르게, 양날의 검, 활동비용, 허리띠 졸라매고, 공세 강화형 돌연변이

 

속도광 공세가 2분대에 오는데 겁나 달려온다? 당황스럽죠.

 

아무도 모르게 극초반에 디텍터를 마련해야되는데 몇몇 불편한 사령관은 상당히 곤란해집니다. 데하카는 쉐도우 쿵쾅으로 잡아야죠. 

 

양날의 검 노바와 같은 사령관의 백도어를 곤란하게 만들어줍니다. 정직하게 하란 말이야! 아 물론 갈귀는 못 막습니다. 그 땐 확산 넣어주시면 됩니다.

 

활동비용, 허리띠 졸라매고 안 그래도 공세가 빠른데 돈까지 안모이면 곤란하겠죠.

 

공세 강화형 돌연변이들은 초반 공세를 강화시켜 5분만에 게임을 터지게 만들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공허부활자, 번식자, 처치로봇, 재앙과 같은 돌연변이와도 시너지가 괜찮습니다. 건물이 이곳저곳 많기 때문에.

 

조합 예시) [효율적 움직임] : 활동비용, 속도광, 아무도 모르게

 

 

 

6) 과거의 사원

공세가 상당히 강력한 편인 맵입니다. 사방에서 유닛들이 날아오기 때문에 정신 없기도 하며 공세에 혼종이 자주 섞여 나오기 때문에 유닛 강화형 돌연변이와 잘 맞습니다. 건물에서 발생하는 돌연변이는 엘리시키면 그만이기에 그다지 좋진 않습니다.

 

-시너지가 좋은 돌연변이 : 상호파괴보장, 속도광, 극성, 공세 강화형 돌연변이 

 

상호파괴보장 혼종 네메시스가 걸린다면 이 녀석이 타워 깊숙이 들어와 폭발하므로 타워링이 쉽게 철거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사원에 붙어서 터질 경우... 체력 1000이 날아가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속도광 안 그래도 사방에서 오는데 방비를 안 해놨다면 사원이 금세 얻어맞고 있는 광경을 볼 수 있습니다. 네메시스는 초고속으로 타워링을 무시하고 사원에 붙습니다. 거기에 상호파괴보장이 있다면...?

 

극성 병력을 찢어서 굴려야되서 굉장히 까다로워집니다.

 

 

조합 예시) [더 테러] : 속도광, 변성, 상호파괴보장

 

공세 강화형 돌연변이는 기본 공세가 강하기 때문에 잘 맞는 편입니다. 사원도 얼마 안 맞고 터지는 편... 힘 싸움 좋아하신다면 이 맵을 추천 드립니다.

 

 

 

7) 천상의 쟁탈전

맵이 작고 날림으로 클리어가 가능한 맵입니다. 쉬운 맵이지만 하드 모드를 하고 싶으시면 보라준을 하시어 첫 쿨에 바로 시간정지 쓰고 플레이하시면 아주 재밌어집니다. 특히 테란일 때 말이죠.

 

- 시너지가 좋은 돌연변이 : 핵전쟁, 극성, 공허균열, 공허부활자

 

핵전쟁 점령전 특성상 점령 지역에 타워링이나 유닛을 놔두는 경우가 많은데 핵전쟁은 이를 방해하죠.

 

극성 찝쩍대는 한 마리를 잡지 못하고 천상석을 넘겨줄 수도 있죠.

 

공허균열 맵은 작지만 나오는 유닛 때문에 천상석을 뺏길 수 있습니다.

 

공허부활자 적 본진이 의외로 방비가 잘 되어 있기 때문에 공허부활자를 원천 차단하기는 힘듭니다. 깨는게 빠르지...

 

조합 예시) [전선을 간다] : 핵전쟁, 공허균열, 공허부활자

 

뭘 해도 웬만해서 쉬운 편입니다.

 

 

 

8) 승천의 사슬

중간의 버그 공세라던지 혼종 지역이 상당히 강력해서 어려운 맵입니다. 건물을 다 부수는 것도 은근히 귀찮은 맵이구요. 공세 강화형 돌변과 잘 맞습니다.

 

- 시너지가 좋은 돌연변이 : 눈보라, 극성, 공허균열, 공허부활자, 처치로봇, 번식자, 굳건한 의지, 감화, 공세 강화형 돌연변이

 

눈보라가 멀티 지역을 지나기 때문에 멀티 먹기가 곤란합니다.

 

극성 공세가 아몬의 용사를 지원하려 오면서 본진으로도 오기 때문에 대처가 힘듭니다.

 

공허균열 안 그래도 버그성 공세 때문에 초반이 정신없는데 공허 균열까지 나오면 굉장히 까다롭죠.

 

공허부활자, 처치로봇, 번식자 건물이 퍼져있고 지형이 넓기 때문에 멀티지역이 손쉽게 테러당할 수 있습니다.

 

굳건한 의지, 감화 혼종이 나오는 곳은 병력들이 한 가득 있는데 서로 강화시켜준다면 아프겠죠?

 

공세 강화형 돌연변이는 버그성 공세에 게임이 끝나기 좋습니다.

 

 

조합 예시) [일부분은 버그입니다] : 좀 죽어!, 변성, 양날의 검

 

 

끝까지 지나라 밀었다가 훅 밀려서 터지기도 하는 방심할 수 없는 맵입니다.

 

 

 

9) 광부대피

사방에서 둘러쌓여 공격을 받는데다가 공세 표시 없이 멀티로 떨어지는 적, 아직 대피하지도 않았는데 출발하는 다음 대피선에...총체적 난국을 유발하는 맵입니다.

 

- 시너지가 좋은 돌연변이 : 눈보라, 핵전쟁, 극성, 공허 균열, 에일리언 부화, 감염자의 행진, 치명적 끌림, 흑사병, 공세 강화형 돌연변이

 

눈보라 멀티 위를 지나갑니다. 아주 좋죠.

 

핵전쟁 우리는 거점 방어를 해야되는데 머리 위에 핵이 떨어지네?

 

극성 멀티 방어와 대피선 방어를 동시에 해야됩니다. 공세 표시도 없어서 억하면 멀티가 없어져 있을 수 있습니다.

 

공허균열 맵은 작지만 정신이 없네? 보너스 목표한테 보호 받는 균열을 보면 기가 찰 수도...

 

에일리언 부화, 감염자의 행진 안 그래도 많은데 더 많게 해주죠. 렉은 덤.

 

치명적 끌림 어쩔 수 없이 포위된 체 싸워야하는데 이리저리 끌려다닐 수 있습니다.

 

흑사병 그렇게 가까이서 싸우는데 흑사병이 묻을 수 밖에 없죠.

 

공세 강화형 돌연변이와 시너지가 정말 좋습니다. 특히 복수자의 경우 자비없는 30층 높이 변형체를 볼 수 있습니다. 그의 등짝 스매싱에 모두 집에 가버릴 것입니다.

 

조합 예시) [살신성인] : 핵전쟁, 치명적 끌림, 흑사병

 

 

특이한 구도 때문에 제가 개인적으로 또 좋아하는 맵입니다.

 

 

10) 안갯속 표류기

일반 아어에선 시간도 많으니 적진을 초토화시키는 게 기본이겠지만 돌연변이에선 힘들죠. 안 그래도 넓은 맵에 난잡하게 오는 공세를 막기도 정신없을텐데 말이죠.

 

- 시너지가 좋은 돌연변이 : 공허균열, 속도광, 상호파괴보장, 극성, 공세 강화형 돌연변이

 

공허균열 맵이 넓어서 상당히 짜증납니다.

 

속도광 정신 놓으면 스탯먼이 소리지르고 있죠.

 

상호파괴보장 혼종이 로봇에 붙으면 죽일 수도 없고... 폭탄 처리반이 된 기분을 느끼실 수 있습니다.

 

극성 공세 나오는 순서가 일정치 않아서 동맹과 같이 둘 다 정신 차려야 하죠.

 

공세 강화형 돌연변이를 넣으면 잘 어울리는 힘싸움 맵이라 할 수 있습니다. 긴 플레이 타임에 긴장감을 계속 가질 수 있죠.

 

조합 예시) [테라진 서리] : 극성, 속도광, 상호파괴보장

 

 

 

11) 죽음의 밤

낮밤이 존재하는 구조 때문에 돌연변이 제작자 입장에선 밤에 결판을 봐야되는 맵입니다. 터져라!

 

- 시너지가 좋은 돌연변이 : 공허균열, 극성, 에일리언 부화, 감염자의 행진, 복수자, 핵전쟁, 광자과부하, 허리띠 졸라매고, 활동비용, 광물 보호막, 번식자, 처치로봇

 

공허균열 아무리 밤낮이 존재해서 낮에 균열을 부수기 좋다고는 하지만 밤에는 아니죠. 다른 맵보다는 아니지만 시너지가 없는 건 아닙니다.

 

극성 4 방향을 각자 병력을 주둔시켜놓거나 해야되기 때문에 굉장히 까다롭습니다. 극성 왕저글링이라도 뛰어든다면...

 

에일리언 부화, 감염자의 행진 감염체의 물량을 늘여줍니다. 낮이되면 기지로 쏟아져 들어오는 감염체와 공생충 행렬을 볼 수 있습니다.

 

복수자 가끔씩 끼여오는 변형체가 엄청나게 강해집니다. 그리고 복수자 받은 무시무시한 구리구리스크를 볼 수 있습니다. 체력 2만짜리의 위엄...

 

핵전쟁 핵 때문에 타워링이 힘들어집니다. 

 

광자과부하 151개의 건물을 부수는 것이 목표이기 때문에 광자 과부하는 신경 쓰일 수 밖에 없습니다. 약하지만요.

 

허리띠 졸라매고, 활동비용, 광물 보호막 기본적으로 본진 자원 맵이기 때문에 돈이 빠듯한데 이런 것까지 끼어있으면 짜증나죠. 

 

번식자, 처치로봇 건물이 많아서 어디서 튀어나올지도 모르고 게임이 끝날 때까지 나오는 녀석들입니다.

 

 

조합 예시) [자원 고갈] : 활동비용, 공허균열, 번식자

 

공허부활자는 넣어도 맨날 오는게 감염체라 그다지 티가 나지 않을 겁니다. 게다가 낮에는 감염체가 온다 싶으면 가서 조지면 되는지라... 변성은 구리구리스크, 왕저글링 같은 녀석들이 최하 티어로 인식되기 때문에 진화시켜버리면 저글링 같은 쪼렙이 됩니다. 하지만 재앙 같은 건 변형체가 오기 시작하면 방어선이 거덜날 수 있습니다.

 

 

 

12) 아몬의 낫

혐몬의 낫이라 불리며 악명이 높습니다. 공허의 파편 주변에 종족을 가리지 않고 강력한 유닛들이 포진해 있으며, 거지 같은 보너스 목표는 혈압을 오르게 만들죠. 하지만 1멀티를 강요하던 필드 돌연변이를 깔아놓던 꼼수로 깨는 것이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노바, 자가라를 한 후 맹독충을 잔뜩 모아놨다가 바퀴 투하로 파편에 시야를 밝힌후 노바가 수송으로 맹독충을 머리 위에 부어버리면 어지간히 저격 돌연변이가 아니면 그냥 깰 수 있을 것입니다.

 

- 시너지가 좋은 돌연변이 : 공허 균열, 양날의 검, 눈보라, 상호파괴보장, 극성, 공세 강화형 돌연변이

 

공허균열 맵이 크고 호위 병력들이 강하기 때문에 골때리는 시너지가 나옵니다.

 

양날의 검 기본적으로 피통이 많은 파편을 깨야하는 미션이라 강력한 유닛을 쓰기 힘들어집니다.

 

눈보라 심심하면 멀티 위로 지나가죠잉?

 

상호파괴보장 2번째 공세부터 혼종이 섞여옵니다. 멀티 짓다가 날아가기 좋죠. 침묵의 순간은 혼종이 마지막에 남는 경우가 많아 큰 의미는 없습니다. 

 

극성 공세가 오는 방향이 상당히 다르고 동선이 길어 상당히 귀찮아지게 만듭니다.

 

공세 강화형 돌연변이는 2번째 혼종 공세부터 감당하기 힘들게 만들며, 파편 주변의 유닛들을 근육맨으로 만들어 줍니다.

 

 

조합 예시) [겨울 손님] : 양날의 검, 번식자, 눈보라 

 

이 맵 또한 악랄하게 만들기 좋은 편입니다. 기본 난이도가 있어서리.

 

 

 

13) 잘못된 전쟁

건물을 철거하며 진행하기 때문에 건물에서 나오는 돌연변이원의 경우 오는 방향이 일정해집니다. 그렇지만 건물이 깊숙이까지 있기 때문에 일찍 건물을 모조리 철거하긴 힘든 맵입니다. 공세가 여러방향에서 엇박으로 나오기 때문에 아우라나에 신경을 써줘야합니다. 

 

- 시너지가 좋은 돌연변이 : 공허 균열, 극성, 속도광, 아무도 모르게, 핵전쟁, 공세 강화형 돌연변이

 

공허균열 맵이 크고 동선이 길어서 시너지가 좋습니다.

 

극성 보너스 목표한다고 한 명 가있으면 게임 터질 수 있습니다.

 

속도광 기동력이 부족한 사령관의 경우 순식간에 아우라나가 퇴근하는 모습을 볼 수도 있습니다.

 

아무도 모르게 빠르게 먹어야되는 멀티부터 먹기 힘들게 만들죠.

 

핵전쟁 기본적으로 필드를 누벼야하며, 전진 타워링이 필요한 맵인지라 이게 있으면 짜증납니다. 스투코프 카락스 조합이면 무시하고 전진 벙커링 하기도 하지만요.

 

공세 강화형 돌연변이는 아우라나를 죽인다는 생각으로 넣으면 아주 좋습니다.

 

 

조합 예시) [눈치게임] : 압도적인 힘으로, 속도광, 변성 

 

안갯속 표류기와 비슷한 양상이 나오는 맵입니다.

 

 

 

14) 핵심부품

다른 곳에 신경쓰다가 엇 하는 순간에 패배하는 경우가 많은 맵입니다. 구조물이 사방에 퍼져있기도 하고 맵이 넓어서 여러 돌연변이와 시너지를 내기 좋죠. 그리고 보스인 혼종도 몇몇 돌연변이를 먹기 때문에 꽤 다채롭게 강화시킬 수 있는 맵입니다.

 

- 시너지가 좋은 돌연변이 : 핵전쟁, 극성, 눈보라, 공허균열, 공허부활자, 번식자, 처치로봇, 재앙, 좀 죽어!, 상호파괴보장, 굳건한 의지, 복수자

 

핵전쟁 부품 수집하러 다녀야되는데 핵 떨어지는 눈을 떼기 힘들겠죠?

 

극성 아마 부품도 극성을 먹었던 걸로 기억하는데...

 

눈보라 또또또 멀티 위를 지나갑니다.

 

공허균열 맵이 넓죠. 네. 안 그래도 바쁜데 더 바쁘게 만들어줍니다.

 

공허부활자, 번식자, 처치로봇, 재앙 건물에서 나오기 때문에 부품에서도 나옵니다. 부품 수집하다가 번식자에 끔살 당할 수도 있어요.

 

좀 죽어!, 상호파괴보장, 굳건한 의지, 복수자 혼종 보스가 강화됩니다. 상호파괴보장 넣었다가 깜빡하고 혼종 잡고 자기 병력도 다 잃어버릴 수 있죠. 또 보스 혼종은 병력을 소환하는데 필연적으로 복수자로 강화됩니다. 굳건한 의지 넣으면 그 동안 피도 잘 안 달구요.

 

 

조합 예시) [전략적 거래] : 양날의 검, 핵전쟁, 공허부활자 

 

광자과부하는 생각보다 그리 좋지는 않은 것이 부품들이 피통이 작아서 금방 깨집니다. 방어막을 씌워두요. 암흑은... 있어도 위치 다 알잖아요?

 

 

 

후... 길었습니다. 제가 언급한 돌연변이 외에도 시너지를 내는 돌연변이들은 많습니다. 하지만 제가 주로 쓰는 것들 위주로 적어봤습니다. 맵에 대해서만 쓰는데도 이렇게 길어지네요 ㄷㄷ 긴 뻘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요즘 떡밥이 없다보니 게시판이 조용하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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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프기어. (2018-05-13 22:41:4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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맵:죽음의 밤

처치 로봇(건물들을 전부 부수기전까지는 계속 상대해야한다.)
재앙(낮에도 항상 감염체와 싸워야한다)
공허 균열(밤에도 균열 부수러 가야한다.)
핫산 (2018-05-13 22:53:0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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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시 만드실 때 어째서인지 부활자랑 번식자는 동시에 매칭을 안 시키시네요. 둘 다 딱 이 둘만 나와도 너무 강력해져서 그런 건가요? 뭐랄까 부활자랑 번식자는 둘 다 아몬이 공허에서 만들어낸 괴물들이니 혼종을 지원하러 온 추가병력 컨셉이라고 이름붙여도 괜찮을 것 같아서요.(역시 아몬이 공허에서 만든 공허 분쇄자 나오는 미션들하고도 상성이 좋고.)
반물질 (2018-05-13 23:26:5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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핫산/예시에 없는 이유는 제가 돌연변이 사이의 시너지도 같이 고려해서 그럽니다. 번식자와 공허부활자 조합도 괜찮기는 하지만 번식자가 다른 돌연변이와 같이 나올 때가 더 시너지가 좋다고 생각해서 넣지 않았습니다. 근데 쓰려면 바로 쓸 수 있습니다. 망각행 고속열차 - 좀 죽어!, 번식자, 공허부활자 이러면 꽤 어렵겠네요.
반물질 (2018-05-13 23:31:5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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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프기어./괜찮은 조합이네요. 하기전에 기가 죽을 정도의 난이도도 아니구요.
Ararak (2018-05-13 23:43:4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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와 전의 겁쟁이들의 외출에서도 느꼈는데 맵과 돌연변이의 시너지에 대해 생각 많이 하신듯 ㄷㄷ....
칼달닉스 (2018-05-13 23:55:3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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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지정이 생각보다 괜찮더라고요. 어려움만 하시는 분이랑 파티를했는데 어려움 난이도에 복수자 정도만 넣어서 플레이 해보니까 괴리감 없이 아주어려움으로 넘어갈 연습도 자연스럽게 되서 재밌게 플레이했던 기억이 ㅋㅋ
알바타니스 (2018-05-13 23:55:3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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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단 정성추드리고 시작
아이콘 matlee2477 (2018-05-14 11:19:3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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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부품의 부품 상자는 극성을 먹지 않지만 어차피 주변에 극성을 먹은 적들이 대기하고 있어서 먹으나 안 먹나 큰 상관이 없습니다. 또 뫼비우스 혼종과 열차 역시 극성을 먹습니다.
아이콘 matlee2477 (2018-05-14 11:23:3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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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 시참에 아주 유용한 글이네요. 한번 참고해 보겠습니다. (히힛)
반물질 (2018-05-14 11:53:3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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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tlee2477/ 그렇군요. 정보 감사합니다.
피닉스상향필요 (2018-05-15 19:12:2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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좋은 글이네요. 즐찾해놓고 참고할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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