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layXP

서브 메뉴

Page. 1 / 1483 [내 메뉴에 추가]
글쓰기
작성자 겛뚫쎓뗋
작성일 2018-05-21 18:11:47 KST 조회 1,213
제목
자가라에게 뮤탈이 주어져도 과연 쓸만할까요?

흔히들 자가라의 타락귀와 케리건의 뮤탈을 바꾸자고 합니다. 확실히, 케리건에게 타락귀가 주어진다면 무리 군주와 좋은 시너지를 낼 겁니다. 무리 군주에게 필요한건 공대공 탱커고, 뮤탈리스크는 그 역할을 잘 수행하지 못하는 반면 타락귀는 잘 할 수 있기 때문이죠. 하지만 자가라에게는 이야기가 조금 달라집니다.

 

자가라에게 왜 뮤탈이 쓸만하지 않은가에 대해 이야기하기 전에, 먼저 자가라에게 타락귀가 왜 쓸만하지 않은지부터 알아야 합니다. 자가라의 유닛셋은 폭딜을 넣을 유닛과 그 유닛들을 보호하는 탱커 그리고 딜러가 입히는 피해를 극대화시키는 유닛으로 나뉩니다. 맹독충-변형체-저글링(분쇄하는 발톱)이 그 예죠. 갈귀-타락귀의 관계도 마찬가집니다. 타락귀는 타락으로 갈귀의 데미지를 극대화시키고, 탱킹으로 갈귀가 받는 피해를 최소화시키는 역할입니다.

 

하지만 실제로는 타락귀, 변형체는 거의 쓰이지 않습니다. 왜냐? 어처피 자가라는 많이 뽑을 수 있으니까 변형체, 타락귀를 뽑을 자원, 인구수로 더 많은 갈귀, 맹독충, 저글링을 생산하는 것이 더 이득이니까요. 탱커가 없어도, 이속이 빠른 두 유닛의 특성상 부딫히기 전에 두세 기 잃는 게 다 입니다. 그리고 그 피해는 자가라가 교전에서 승리하는데 그 어떤 악영향도 끼치지 않죠.

 

한 문장으로 정리하자면, 타락귀가 쓰이지 않는 까닭은 타락귀의 인구수와 가격에 비해 타락귀의 가치가 낮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타락귀 대신 뮤탈이 주어진다면 어떻게 될까요?

 

뮤탈리스크는 근본적으로 견제용 유닛이었고, 캠페인과 협동전에서는 여러 버프와 업그레이드를 통해 이 견제용 유닛을 정면 교전용 유닛으로 바꿔 놓으려 했습니다. 아바투르, 데하카의 뮤탈리스크는 그 시도가 먹혀들었지만, 케리건에겐 그렇지 않았죠. 케리건의 뮤탈은 공격력과 유지력 면에서 꽤 많은 상향을 받았지만 체력 쪽에서 상향을 받지 못해 너무나도 허약하다는 단점을 가지고 있죠. 때문에 살모사, 밤까마귀, 고위 기사 따위와 만나는 순간 몇 조각의 고깃덩어리로 분쇄되어 버립니다.

 

전술했듯, 자가라에게 타락귀가 주어진 까닭은 갈귀의 탱킹을 하기 위해서 입니다. 갈귀가 다소 버거워 하는 각종 광역기들로부터 갈귀를 보호하는 것, 그것이 갈귀 둥지를 지었을 때 갈귀와 함께 생산할 수 있게 되는 유닛의 역할인 것이죠. 그런데 갈귀와 똑같이 광역기에 취약한 뮤탈리스크가 타락귀의 자리에 온다면? 과연 뮤탈리스크가 갈귀가 받을 피해를 받아낼 수 있을까요?

 

게다가 뮤탈리스크는 딜용으로도 무쓸모입니다. 공중 딜은 갈귀가 쓱 지나가면 적 공중 유닛은 사라져 있기 때문에 하고 싶어도 못합니다. 지상 딜도 일단 맹독충이 들이 박으면 80%의 지상 유닛이 사라지고, 나머지를 저글링이 처리하기 때문에 뮤탈리스크는 설 자리가 없습니다. 갈링링 대신 뮤탈리스크를 뽑자구요? 인성비, 가성비 모두 갈링링에 밀리면서 기동성, 딜, 탱, 유지력 모두 크게 차이가 없는데 뮤탈리스크를 왜 굳이 뽑아야 하죠? 뮤탈리스크 대신 쓸 수 있는 유닛들은 너무나도 쓸만한 반면, 그 유닛들 대신 쓸 수 있는 뮤탈리스크는 모든 면에서 그 유닛들에게 밀립니다. 

 

따라서, 자가라에게 뮤탈리스크가 주어진다고 해도 뮤탈리스크가 케리건한테 있을 때에 비해 더 쓸만해지진 않을 겁니다. 타락귀는 자가라 품에 있어야 하는 게 맞습니다. 그리고 그 상태에서 공대공 탱커로서의 역할을 더 잘 수행하기 위한 버프가 이루어져야 합니다. 딜은 갈귀를 따라갈 수 없으니까요. 뮤탈리스크 역시 무리 군주와의 시너지를 늘리는 방향으로 버프가 이루어져야 하는 것이 맞습니다.

 

글이 길어졌네요. 자가라의 타락귀와 케리건의 뮤탈리스크를 바꾸자는 이야기가 많길래 한 번 써 본 글인데, 이렇게까지 길어질 줄은 몰랐습니다. 덕분에 여기서 장문의 글을 다시 한 번 써보네요.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지속적인 허위 신고시 신고자가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신고 사유를 입력하십시오:

발도장 찍기
아이콘 [바이킹] (2018-05-21 18:28:00 KST)
1↑ ↓0
센스 이미지
상향이 예고된 타락귀도 어떻게 해야 자가라에게 쓸만할지 쉽게 생각이 안 나는 판에
뮤탈을 준다고 해서 자가라에게 과연 쓸모가 있을지 모르겟네요

뮤탈 체력을 200으로 상향시키고 바꾼다면 모르겟다만...
아이콘 라흔 (2018-05-21 19:02:43 KST)
1↑ ↓0
센스 이미지
애초에 케빈 동이 '유닛 세팅에는 변화 없이' 라는 점에서 아웃입니다만, 왜 뮤탈이 비효율적인지도 효율적으로 써주셨군요. 속 시원합니다.
알타카락스툽 (2018-05-21 21:25:29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공대지를 확보해서 케리건이 그러듯 사도 로공 한정 카드로 쓰자는 주장도 있더군요. 뭔가 사도 로공에 땡망령 가면 좋다는 소리 같지만요.
영보살 (2018-05-21 23:28:49 KST)
0↑ ↓1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아니요 자가라를 해보면 뮤탈이 필요한 시기가 엄청 많습니다 자가라는 필연적으로 현자타임이 오는데 이 구간을 매꾸는게 자가라입니다 헌터킬러와 맹독충으로 활동을 하는데 여기에 뮤탈 한줄만 되도 엄청난 시너지를 보일겁니다 기본적으로 변형체는 꼬라박이고 응원귀는 말그대로 응원귀가 되는 상황이 많습니다 반면 뮤탈은 그 범용성과 본문에 나왔듯 견제와 다능에 특화된 유닛입니다 여기에 자가라 컨 조금만 해주면 현자타임에 조금더 능동적인 활동이 가능 하게 됩니다
영보살 (2018-05-21 23:33:07 KST)
0↑ ↓1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타락귀가 탱커라고 하셨는데 써보시면 알겠지만 갈귀를 뽑는다면 전부 응원귀가 됩니다 화력이 부족한게 아니기 때문에 공중은 이미 밀려있죠 변형체와는 다른게 타락귀는 원거리 유닛 입니다 더욱이 지상과는 다르게 공중은 방사피해를 입기 전에 모두 정리 됩니다 그래서 갈귀를 쓰는거구요 확실한건 응원귀보단 뮤탈이 100배 나을겁니다
겛뚫쎓뗋 (2018-05-22 01:16:59 KST)
1↑ ↓0
센스 이미지
갈귀 뽑으면 응원 밖에 못하는 건 뮤탈도 마찬가집니다. 본문에도 썼듯, 갈귀 링링이 한 번 휩쓸면 남는게 있는 경우가 더 드문데 그거 메꿀려고 다른 유닛 뽑을 바엔 자가라 좀 더 굴리고 말죠. 그리고 원거리라고 탱 못하는 거 아닙니다. 지상이라면 원거리 탱커와 근접 딜러의 조합은 부적합하지만 공중에서는 원거리 탱커를 선진입시켜 어그로 끌게해도 후에 진입할 갈귀가 탱커를 통과해 들이받을 수 있으니 충분히 탱커로 쓸 수 있습니다. 갈귀가 꼬라박으면 피해 받기도 전에 정리되는 건 맞지만 컴퓨터 특성상 스킬 하나쯤은 그 짧은 틈에 때려 박을 수 있고 그 예로 폭풍, 기생 폭탄이 있습니다. 특히 기폭이 위협적이죠. 그런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타락귀가 자가라의 손에 들렸다는 겁니다.

현자타임 때 뮤탈 한 줄을 굴리자는 것도 말이 안됩니다. 래더에서도 뮤탈은 두 세 줄 정도 굴리면서 견제를 하는데 고작 한 줄 가지고 할 수 있는 거 자가라 혼자서 다 해먹을 수 있습니다. 오히려 자가라에겐 인구수만 차지해서 주 병력의 전투력을 하락시키는 원인이 될 뿐입니다. 애초에, 30초 안에 링링갈을 다 뽑아낼 수 있는 자가라의 현자타임이 그 빈틈을 메꿀 별도의 유닛이 필요할 정도로 긴지 모르겠네요.
음좀그렇다 (2018-05-22 02:43:26 KST)
0↑ ↓1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쐐기벌레 대신 갈귀 뱉으면 됨
영보살 (2018-05-22 07:38:59 KST)
0↑ ↓1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래더와는 다르죠 전혀 다른 이야깁니다 뮤탈의 고질적인 문제가 유리몸인데 자가라가 함께라면 순수 딜러로 사용 가능합니다 뮤탈 한줄 이 순수 딜러가 된다면 오브젝트 파괴나 보너스 목표를 자가라와 뮤탈 만으로 해결이 가능하게 됩니다
그리고 타락귀가 탱커라고 하시는데 그 탱커 없이 공중은 전부 정리해왔습니다 다시말해서 갈귀가 그냥 쌔서 탱커따위 필요 없다는거죠 지상과는 다른거죠 방사피해도 적고 분산시키면 그만에 애초에 개체수도 별로 없으니까요 다시말해서 갈귀로 이미 충분 하다는 겁니다 반면 뮤탈이 들어오면 자가라와 병력을 따로 굴릴수도 있게 되는거죠
겛뚫쎓뗋 (2018-05-22 09:42:41 KST)
1↑ ↓0
센스 이미지
자가라랑 함께 있다는 이유로 뮤탈이 순수 딜러가 될 수 있다고요? 고작 한 줄의 뮤탈이? 뮤탈 한 줄 진짜 보잘 것 없습니다. 애초에 기동성이 낮은 자가라 영웅 본체와 뮤탈이 주 병력과 별개의 작전을 해야할 이유도 없고, 보너스나 오브젝트 처리도 링링갈을 30초만에 다 뽑아내서 해버리면 그만입니다.
그리고 저는 타락귀가 있으면 훨씬 더 나은 생존력을 보유하게 된다는 것은 아닙니다. 그렇지만 타락귀가 있으면 이전보다 더 손실이 줄어든다는 거죠. 자가라의 유닛셋의 특징을 봐서는 이 목적으로 타락귀가 추가된 것이 맞고, 케빈 동씨도 이런 점을 살릴 가능성이 높습니다.
영보살 (2018-05-22 14:57:24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 뮤탈 한줄이 보잘것 없다구요? 그건 진짜 래더기준이구요 깡dps보면 높은 수준입니다 그래서 생존력이 해결된 데하카 뮤탈이 만능빌드가 되는거구요 별개의 작전을 할 필요가 없다는건 동의하기 힘드네요 멀티태스킹이 되면 될수록 좋은게 스탄데... 그리고 계속 30초마다 30초마다 하시는데 자가라는 자원에 허덕이는 사령관입니다 실제로 해보면 현탐 꽤 오는편이구요 타락귀가 손실을 줄여준다? 그게 불가능하니까 안쓰이는겁니다 인구가100밖에 안되서 막굴리기 힘들고 가성비도 나쁘니까요 인구수를 많이먹는 공대공이라는 유닛은 자가라 입장에서 치명적입니다 반면 뮤탈은 자가라 머리위에 꽂아서 자가라의 dps를 늘린다는 느낌으로 사용 가능합니다 자가라가 단독으로 힘들어 하는 부분이 헌터킬러 쿨일때 밴시 배틀 처리가 까다롭다는건데 그걸 해결해 주고요 기본적으로 뮤탈이 맞을일 자체가 적습니다 맹독과 헌터킬러 세우고 순수 딜을 하는거니까요
영보살 (2018-05-22 15:10:56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그리고 30초마다 뽑아서 민다고 하셨는데 뽑고 밀면서 그 사이에 자가라로 밀면 더 빠릅니다 애초에 타락귀 아무리 상향해봤자 쓰실겁니까? 인구수 100 인이상 절대 못씁니다 반면 뮤탈은 분명히 쓸수 있습니다 괜히 뮤링이 스1부터 꾸준히 쓰이는 전략이 아닌겁니다 서로의 단점을 보완하는 최적의 조합이니까 쓰이는거죠 반면 타락귀는 무감타죠 무리군주 호위병이지 불사조마냥 쓰이는게 아니라는겁니다 공대공만 된다는게 얼마나 비효율적인지를 아셔야 됩니다
댓글을 등록하려면 로그인 하셔야 합니다. 로그인 하시려면 [여기]를 클릭하십시오.
롤토체스 TFT - 롤체지지 LoLCHESS.GG
소환사의 협곡부터 칼바람, 우르프까지 - 포로지지 PORO.GG
배그 전적검색은 닥지지(DAK.GG)에서 가능합니다
  • (주)플레이엑스피
  • 대표: 윤석재
  • 사업자등록번호: 406-86-00726

© PlayXP Inc.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