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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아이콘 [클랜없는]피드백
작성일 2018-06-06 15:22:46 KST 조회 3,036
제목
대전, 협동전 다하는 유저가 보는 스완 토론

 

요즘 스완 행성 요새랑 사이클론을 주제로 게시판이 핫해서 저도 개인적인 의견을 몇자 적어봅니다.

 

일단 대전 + 협동전 유저 인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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래더 마스터는 운빨로 한번 간거고 기본 실력으로는 삼종족 전부 다이아까진 무난하게 가는 유저입니다.(지금은 장난으로 브론즈 배치 받아놨습니다.)

협동전은 승천렙 554렙이고, 돌변 전리품은 지금까지 한번도 놓친적 없습니다.

 

 

1. 행성 요새

Q : 래더에서는 행성 요새를 많이 써. 좋으니까 그런거 아냐? 스완에게도 필요해.

A : 래더에서 행성 요새를 쓰는 이유는 행성 요새가 뛰어나게 좋다기 보다는, 쓸게 행성 요새밖에 없 울며 겨자먹기식으로 쓰는겁니다. 스완에게는 행성 요새보다 훨씬 좋은 지대지 포탑이 많이 있기 때문에 굳이 필요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반대로, 화염 포탑이나 발포 빌리가 대전에 들어오게 된다면, 행성 요새 안씁니다. 전부 궤도 사령부로 쓰는게 효율이 훨씬 뛰어나니까요.

 

Q : 그래도 만약 스완에게 행성 요새가 추가된다면?

A : 시작할때 기본으로 지급되는게 아니라 추가 업글을 해야하는 방식이라면, 초~중반엔 안씁니다. 가뜩이나 생산과 업글에 돈이 빠듯한 스완입니다. 초~중반 행성 요새의 이점이라고 한다면 가끔 흘린 공세 병력들이 기지로 흘러들어왔을때, 적 병력의 공격이 행요에 어그로가 끌려서 일꾼 피해를 입지 않고, 안정적으로 공세 병력의 잔당을 정리할 수 있다는 점인데, 겨우 그런 애매한 상황을 위해서 행성 요새를 업글하는 시간과 비용은 무척이나 아깝습니다. 게다가 같은 이유로, 흘린 적의 병력에 대한 수비를 생각한다면 화염 포탑이나 발포 빌리쪽이 더 싸고, 회수도 할 수 있어서 효율적입니다. 행성 요새가 스완의 다른 지대지 포탑들에 비해서 우월한 점이 있다면, 출중한 체력과 탱킹입니다. 상대방이 멸자 토스나 맹독충을 굴리는 저그의 경우는 화염 포탑이나 발포 빌리가 쉽게 깨지는 반면, 행성 요새는 맹독충과 멸자의 공격으로부터 어느정도 딜을 받아내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적진을 모두 밀어내고, 공세 병력이 소환되는 지점에 포탑을 도배할때, 행성 요새가 있다면 포탑 라인의 유지력이 지금보다 더 좋아질 수 있는것은 사실입니다.

 

Q : 스완의 행성 요새는 공중 공격이 되면 좋지 않을까?

A : 있어도 괜찮다고 생각합니다. 기본적으로 래더와의 차별점을 두기 위해 좀 더 강하다고 해서 크게 밸런스적으로 문제될 것도 없고, 후반부 포탑 라인을 행성 요새로만 채워넣을 수 있을지도 모르겠네요. 다만, 이 경우에는 행성 요새를 기본으로 지급하고, 공학 연구소에서 공중 공격에 대한 추가 연구를 진행하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만약 둘다 업글이 필요한 경우라면 좀..

 

 

2. 사이클론

시작하기에 앞서, 양측 사이클론의 스펙 정리

모든 수치는 '보통' 게임 속도를 기준으로 합니다.

 

-대전 사이클론-

체력 : 180

공격력 : 3(중장갑+2) / 풀업시 6(중장갑+2)

방어력 : 1 / 풀업시 4

사거리 : 6

인구수 : 3

공격 속도 : 0.14

이동 속도 : 2.95

생산 비용 및 시간 : 150/100 및 45초

스킬(목표물 고정) : 사이클론의 무기를 대상 공중 유닛 또는 구조물에 고정시켜, 20초(업글시 13초)에 걸쳐 160의 피해를 줍니다. 이동하며 발사할 수 있고, 첫 네발은 빠르게 발사됩니다. 대상이 사거리 밖으로 벗어나면 취소됩니다. 쿨타임 6초 / 시전 사거리 6, 고정 사거리 15

연구(신속 발사기) : 목표물 고정 능력을 향상하여, 첫 12발을 빠르게 발사하게 만듭니다.

연구(신속 발사기) 시간 및 비용 : 75/75 및 110초

 

-협동전 사이클론-

체력 : 200(15렙 특성 적용 240)

공격력 : 18 / 풀업시 24

방어력 : 1 / 풀업시 4

사거리 : 5(업글시 6)

인구수 : 3

공격 속도 : 1

이동 속도 : 2.81

생산 비용 및 시간 : 150/100 / 45초​(1렙 특성 적용 36초) 

스킬(목표물 고정) : 대상 유닛을 사이클론의 공격 목표로 고정시켜, 20초에 걸쳐 500(업글시 750)의 피해를 줍니다. 이동하면서 공격할 수 있습니다. 대상이 사거리 밖으로 나가면 취소됩니다. 쿨타임 6초 / 시전 사거리 6(업글시 9), 고정 사거리 15, 자동 시전 가능

연구(조준경) : 사이클론의 목표물 고정 사거리가 3만큼 증가합니다.

연구(조준경) 비용 및 시간 : 100/100 60초

연구(자기장 가속기) : 목표물 고정의 공격력이 50%만큼 증가합니다.

연구(자기장 가속기) 비용 및 시간 : 100/100 90초

연구(고급 조준경) : 모든 차량과 우주선의 무기 사거리가 1만큼 증가합니다.

연구(고급 조준경) 비용 및 시간 : 200/200 및 120초

연구(재생성 생체강철) : 차량 및 우주선이 시간이 지남에 따라 자동 수리됩니다.

연구(재생성 생체강철) 비용 및 시간 : 150/150 및 90초

 

 

Q : 대전 사이클론이 협동전에 추가되면 좋을까?

A : 지금의 사이클론과는 쓰이는 타이밍이 조금 달라지겠지만, 충분히 제 역할을 해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특히나 초~중반에서 굉장한 효율을 보여줄것이라 생각되네요.

 

Q : 하지만 협동전 사이클론이 체력이 더 높아.

A : 대전 사이클론의 체력은 180으로, 협동전과 20차이 밖에 나지 않습니다. 15레벨 특성의 효과로 240이 적용되긴 하지만, 만약 대전의 사이클론이 협동전으로 넘어오게 될 경우, 이 사이클론 역시도 그 효과를 받는것을 감안하셔야 합니다. 이 경우, 대전 사이클론의 체력은 216이 됩니다. 게다가 대전의 사이클론은 체력을 재생시키는 방법이 건설 로봇 및 지게 로봇의 수리뿐인 반면, 협동전에는 일꾼들의 수리는 물론이고, '재생성 생체강철' 연구와 함께 과학선의 '방어막'과 '나노 수리'의 도움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유지력 면에서는 협동전 사이클론과 크게 달라지지 않습니다.

 

Q : 하지만 스킬은 현재 협동전의 사이클론이 더 좋아.

A : 어느정도는 사실입니다. ​하지만 대전 사이클론은 초창기에, 목표물 고정의 피해량이 400(중장갑+400)이였던 적이 있었습니다. 현재 협동전의 사이클론은 이 능력을 협동전 밸런스에 맞춰서 물려받은것이라고 할 수 있죠. 중요한건 저정도의 스킬 피해량을 가지고 있던 때에도 사이클론은 안썼습니다. 물론 당시에 사이클론의 체력은 120으로 현재 협동전의 반토막 수준이라 유지력이 큰 문제가 되었었지만 계속되는 체력 조정을 꾸준히 받았음에도 불구하고 사이클론은 대격변전까지 사용되지 않는 쓰레기 유닛이였습니다. 현재는 스킬 피해량이 160으로 크게 떨어지고, 대상이 공중에 한정되어 있지만, 사속을 크게 증가시켜서 단시간에 딜을 때려넣는 방식으로 변경되었고, 지상은 기본 공격 스펙 자체가 워낙 뛰어나기 때문에 딱히 문제가 되지 않고 있습니다. 게다가 협동전 기준으로 대공은 골리앗과 망령이 큰 역할을 해주고 있기에, 사실상 스킬 피해량 차이는 별 의미가 없습니다. 그래도 찝찝하다면, 기본 유닛 스펙을 대전으로, 스킬 능력은 협동전으로 조합해서 맞추면 될 뿐인 이야기입니다. 아니면 스킬도 대전으로 가져오되, 피해량을 협동전 밸런스에 맞춰서 증가시키면 되고요.

 

Q : 대전 사이클론은 자체 공격력이 낮아서 적 유닛이 기본 11업을 달고 나오는 브루탈 난이도에선 효율이 떨어져.

A : 사실입니다. 협동전 사이클론은 양측 노업 기준 DPS가 18, 대전 사이클론은 21(중장갑은 35)입니다. 본인은 노업, 상대가 방어력을 1업 했다는 기준으로, 협동전 사이클론은 17(중장갑은 16), 대전 사이클론은 14(중장갑은 21)가 되면서, 경장갑 상대의 적에겐 꽤 떨어지지만, 중장갑 상대의 적에겐 좋은 효율을 보여줍니다. 양측 모두 공방 3업을 끝낸 기준으로는 협동전 사이클론의 DPS가 21(중장갑은 20), 대전 사이클론은 21(중장갑은 28)이 나옵니다. 소숫점 뒷자리까지 생각하면 경장갑을 상대로도 대전 사이클론이 근소하게 앞서게 되죠. 결론적으로 대전 사이클론은 협동전 사이클론에 비해서 초반 대경장갑 효율이 조금 밀릴뿐, 전체적인 면에서는 전혀 효율이 떨어지지 않습니다. 초반 대경장갑 유닛이 필요하다면, 화염기갑병을 생산하면 해결될 문제입니다.

 

Q : 협동전 사이클론이 대전에 추가되면 좋을까?

A : 절대 안씁니다. 현재 협동전의 사이클론은 공허의 유산 초창기때 개발되었던 사이클론의 초기 스펙에 몇가지 업그레이드를 추가로 붙여놓은 형태입니다. 그 당시만 해도 사필패, 방산클론, 갓갓갓갓 등, 여러가지 별명으로 불리며 공허의 유산 역대급 쓰레기 유닛 취급을 받던 시절입니다. 지금에선 대격변 패치를 통해 초~중반에 강한 존재감을 보이며 크게 활약하고 있고, 최근에는 밤까마귀의 '대장갑 미사일'의 시너지와 함께 후반 메카닉 혐영에까지 사용되는 유닛입니다. 그런 유닛을 초창기 버전으로 롤백한다고 하면 테란은 스타트 빌드의 가짓수를 크게 잃어버리게 될것이 분명합니다.

 

협동전에 있는 각종 특성과 업그레이드가 적용되면, 대전 사이클론은 아래와 같은 스펙을 가지게 됩니다.

-협동전 업글 및 특성이 적용된 대전 사이클론-

체력 : 180(15렙 특성 적용 216)

공격력 : 3(중장갑+2) / 풀업시 6(중장갑+2)

방어력 : 1 / 풀업시 4

사거리 : 6(업글시 7)

인구수 : 3

공격 속도 : 0.14

이동 속도 : 2.95

생산 비용 및 시간 : 150/100 및 45초(1렙 특성 적용 36초)

스킬(목표물 고정) : 사이클론의 무기를 대상 공중 유닛 또는 구조물에 고정시켜, 20초에 걸쳐 160(업글시 240)의 피해를 줍니다. 이동하며 발사할 수 있고, 첫 네발은 빠르게 발사됩니다. 대상이 사거리 밖으로 벗어나면 취소됩니다. 쿨타임 6초 / 시전 사거리 6(업글시 9), 고정 사거리 15

연구(신속 발사기) : 목표물 고정 능력을 향상하여, 첫 12발을 빠르게 발사하게 만듭니다.

연구(신속 발사기) 시간 및 비용 : 75/75 및 110초​ 

 

 

마지막으로, 실제 대전에서는 사이클론이 어떤식으로 사용되는지 보여드리고 마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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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대 플레이어는 플래 테란과 다이아 저그입니다.

vsP 전진 군공 사클 올인도 있는데, 상대가 게임중에 채팅을 너무 많이 해서 안올렸습니다 :(

 

 

 

 

ps. Q : 그외 추가 질문 받습니다.

A : 댓글로 물어봐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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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콘 닉스파이스 (2018-06-06 15:33:5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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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요가 업글형식이고 안날아다니면 스완이더라도 가치는 없을것같아요.
쓰까드빱 (2018-06-06 15:35:2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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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클이 지금 스펙일때가 공유 베타때로 알고있는데
그때 보면 사이클론이 초반견제때부터 다해먹어서 너프를 많이 먹었죠.
제기억으로는 첫 너프가 조준 사거리 감소고
두번째 너프가 공중공격 못하게 바뀐거였을겁니다
쓰까드빱 (2018-06-06 15:36:3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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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마 사도가 충격파인가 해서 3마리때리다가 쉴드 50느는 업글 나올때 였을건데
그때까지만 해도 사클은 매우매우 사기였던 유닛이였거든요
아이콘 I천령I (2018-06-06 15:38:1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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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6이 아니라 216.
행요를 쓰는 이유가 그거죠. 테란은 지대지 포탑이 없으니까 울며겨자먹기로 행요 쓰는 거. 그거 뿐임. 광자포 같은 거 있으면 그걸 쓰지 누가 행요를 가겠음
쓰까드빱 (2018-06-06 15:39:4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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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클이 갓갓갓갓이 된건 연속된 너프
1)시야밖으로 나가면 공격못함
2)체력 떡락
3)인구수 증가
등이 있었고 어쨋든 협동전 버전이 래더에 있을때 평을 보면 매우 강력했다는 말이 많습니다. 저렇게 연속 너프를 먹는경우가 보기 힘들었거든요
아이콘 [클랜없는]피드백 (2018-06-06 15:40:4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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ㄴ쓰까드빱
사이클론은 공허의 유산 베타 시절부터 굉장히 많은 개선과 패치를 거친 유닛입니다. 체력도 늘었다, 줄었다를 반복하고 이속도 조금씩 증가하고, 스킬과 업그레이드도 수많은 변경을 거쳤습니다. 현재 스완이 사용하는 협동전 사이클론은 그 계속되는 변경의 사이클론들의 장점만을 모아 만들어졌다고 할 수 있습니다. 체력이 높았던 시절, 이속이 빨랐던 시절, 스킬 능력과 피해량이 준수했던 시절, 게다가 '조준경'과 '자기장 가속기'도 실제 래더에 있던 업그레이드였지만, 두개가 함께 있던 시절은 없었습니다.
아이콘 [클랜없는]피드백 (2018-06-06 15:44:2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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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천령I
ㄴ헛.. 체력 수정했습니다. 감사합니다.
쓰까드빱 (2018-06-06 15:59:2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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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마 제기억으론 사이클론 첫 너프가
조준기를 에다가 락온사거리 3증가 추가하고 기본 사거리를 깍았던거일겁니다
아마 당시 락온 딜 자체는 그냥 평타를 약간 빨리 쏘는정도였을건데 당시글들 보면 이속도 제법되는놈이 시야밖에서 저격해대는대다가 그대로 견제로 휘두르다가 밀고들어오면 상대하기 곤란했다 라는게 제법 많더군요
쓰까드빱 (2018-06-06 16:04:0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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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밸패노트:락온후 사거리가 15라 너무 저격받는느낌이 들고 상대하기 힘듭니다-12로 너프
두번째밸패노트:얘가 너무 전천후 유닛이에요 초반에 견제도 하고 전천후니까 대공공격 없애고 업글로 넣을게요
쓰까드빱 (2018-06-06 16:06:2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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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시에 한국섭에 베타 유저가 없어서 실제로 연구가 계속 됬으면 어떨지는 모르겠습니다. 솔직히
근데 당시 반응보면 딱히 구릴거라고 생각되진 않아요
아이콘 차원노예 (2018-06-06 16:37:4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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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완이 사클을 쓰는 이유는 평타 DPS 때문이 아닙니다. 목표물 고정 때문이죠. 래더 사클이 스킬을 그대로 들고 협동전에 들어온다면, 현재의 협동전 사클이 가진 "원거리에서 골치아픈 적에게 목표물 고정 일점사를 통해 안전하게 제거한다"는 고유 아이덴티티가 사라집니다.

여기에 래더 사클의 평타 공중 공격 불가, 목표물 고정 지상 공격 불가가 겹쳐서 범용성도 크게 떨어집니다.
아이콘 Bug_n_Bug_Heroes (2018-06-06 19:51:2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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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공유 대격변전 염차싸클로 저그전 털어먹었는데

그 싸클보다 훨씬 좋은 협동전싸클이 오면 저그전은 이것만 쓸거 같은뎁쇼

다만 토스전은 모르겠음... 안쓰일거 같기도 하고
아이콘 Bug_n_Bug_Heroes (2018-06-06 19:53:5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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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만 그 시절도 초반엔 잘 안썼던걸 생각하면 지금처럼 초반엔 안쓰일듯
아이콘 메혼종 (2018-06-06 20:35:4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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협전싸클 래더에 추가하면 타종족한테 미안해서 안쓸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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