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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아이콘 낮하늘)
작성일 2018-12-03 11:19:23 KST 조회 1,4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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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라툴 3/3/3업 타이밍 엄청 빠르지 않나요?

제라툴이 나오는 시간이 4분. 유물 쿨타임이... 제가 알기로 4분인걸로 알고 있는데,

 

16분에 3/3/3업은 엄청 빠른거 아닌가 싶습니다. 설령 소수정예 콘셉트를 가진 노바라도 이렇게까지 업글이 빠르지 않아요.

 

16분 정도면, 아마 아몬 병력은 2/2/2업 정도? 그나마 이건 일반 아어에서 1/1/1업 시작으로 해서 빠른거지, 동맹 사령관 같으면 이것저것 해야되서 공3업만 했다거나, 2/2업 (프로토스 사령관이였으면 쉴드업까지 병행하면 1/1/1업 마치고 2/2/2업 연구 중일 듯) 겨우 진행했을 정도? 아몬 병력의 공방업 트리거가 따로 있을 것 같은데... 음, 여기까지는 아직 저도 잘 모르는지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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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콘 토호리잠 (2018-12-03 11:55:3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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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힘 없으면 12분, 마힘 풀로 다 찍으면 9분 입니다. 공방업+스킬업이 공짜에, 유닛까지 모을수 있어서 효율이 정말 말도 안되게 좋죠...
아이콘 고철노예 (2018-12-03 12:01:3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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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 아주 어려움 난이도 기준으로 아몬의 모든 병력은 시작하자마자 1/1/1업이며,
테란/저그/프로토스 공2업: 10분
테란/저그/프로토스 방실2업: 15분
테란/저그/프로토스 공방실3업: 20분 (테란 보병 방3업 제외)
테란 보병 방3업: 30분
위와 같은 게임 시간에 해당 연구가 자동으로 적용됩니다. 테란 보병 방3업만 누락되었는지 완료 타이밍이 굉장히 느립니다.

1. 유물 쿨타임은 수집한 직후부터 3분입니다. 마힘이 없다면 마지막 유물이 뜨는 시간은 이론상 10분(4→7→10), 마힘을 투자할 경우 8분(4→6→8)입니다. 물론 이는 예언의 시야를 사용함과 동시에 유물을 획득해야 하기에, 실질적으로는 예언을 통해 유물을 찾는 시간과 이동 시간을 감안하면 각각 11~12, 9~10분이 되겠죠. 제라툴 등장 이후 노마힘 7~8분, 마힘 5~6분에 3/3/3업이 완료되는 것입니다.

2. 일반적인 공방업 시간은 160/190/220초입니다. 총합 570초(9분 30초), 마힘이 투자되지 않은 시간 증폭으로 가속할 경우 약 100초 앞당겨져서 465초(7분 45초), 대부분의 프로토스 사령관들이 마스터 힘으로 시간 증폭 강화에 최소 10포인트는 투자하기에 이 경우 430초(7분 10초) 입니다.

3. 마힘이 없을 경우 공3업 시간은 다른 프로토스 사령관과 비슷합니다. 제라툴은 방실3업까지 받지만 다른 사령관도 방업이나 실드업 중 하나는 같이 돌리고 있는 경우가 많으니 업글 하나를 이득보는 수준이군요.

4. 유물 생성 속도 마스터 힘을 투자할 경우 타이밍이 2분 앞당겨집니다. 이경우 다른 사령관에 비해 확실히 빠르게(효율적 진화 케리건 제외) 공방실업이 완료됩니다.

5. 하지만 모든 제라툴 플레이어가 예언의 시야를 사용하자마자 바로 유물을 찾는 것은 아니며, 임무(특히 돌연변이)와 동맹에의 신뢰를 감안하면 유물이 떴음에도 제라툴이 그곳으로 가지 못하는 경우도 발생합니다. 군단 소환이 쿨타임일 경우 더더욱요. 소수 정예를 굴리는 제라툴 입장에서 10분에 3/3/3업의 효과를 제대로 누리기엔 병력 규모가 적은 것, 중후반으로 갈수록 유리한 지원 패널 쿨감 마힘을 포기하는 것을 감안하면 그렇게 불합리할 정도로 사기는 아니에요.
핫산 (2018-12-03 12:01:5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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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물 갯수를 더 늘리고 유닛 업그레이드 및 패널해금 유물이랑 공방업 유물을 나누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유물 위치 때문에 운빨X망겜이 되어버리는 경우도 반대급부로 줄여줬으면 좋겠다고 봅니다.(유물이 뜨자마자 바로 정확한 위치라도 알려주던가)

제라툴 메타 전체가 워낙 보물찾기에 많이 종속되어있다보니 이 부분에 대한 접근 없이 단순 버프 너프식으로 건드리면 희대의 망밸런싱이 될 위험이 높다고 봅니다. 개인적으로 풀업 제라툴 자체는 적당히 강한 게 다라고 생각하는데 그 타이밍이 너무 이르고, 그렇다고 그 타이밍 늦추기엔 공방업 뿐만 아니라 유닛 필수업글 타이밍까지 늦추기에 위험하다고 판단합니다.
담백한고기 (2018-12-03 12:46:1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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빠르기도 빠르기인데 9업글을 공짜로 해주는것도 엄청남
마우스만으로게임 (2018-12-03 12:53:1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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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물 쿨 감소에 30포인트 넣었는데요,

저만 그런건지는 모르겠지만,

매번 유물 뜨는 시간과 적공세가 겹치는데, 이 유물 찾기는 초반이란 말이죠.

초반이니 동맹도 병력이 적고 한창 인프라 구축하는 시기니 대부분의 동맹이 적극적이지를 않아요.

즉, 제라툴이 공세를 막거나 컨트롤 하지 않으면 저도 병력이 적으니 불필요한 손실이 생겨요.

즉, 유물이 떠도 공세가 오는 동안 자리 잡고 컨트롤 해가며 방어해야해서 유물을 못 찾아요.

항상, 유물 뜨고 공세오고 공세막고 유물위치찾고 이동해서 유물습득 순이 되어버려요.

그래서 실질적으로는 유물 3개 다 모이는 시점이 생각보다 상당히 느려요.
VoidMoon (2018-12-03 12:59:3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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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적으로 유닛 스킬 중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이 드는 것이 방패 수호기의 반사 스킬인데 하필 3유물 타이밍(유닛들의 스킬 중 가장 마지막에 유물에 해금) 때 이게 해금이 되서 빠르게 찾아야 하는 압박감이 좀 있습니다. 힘싸움에 정말 최중요 스킬인지라.

만약 유물 생성 시간이 어느정도 너프가 필요하다면 반사 스킬과 그 외에 다른 것도 조율이 필요할 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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