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자 | GlaveWurm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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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2019-05-30 12:41:50 KST | 조회 | 1,016 |
제목 |
애초에 래더vs협동전 비교 자체가 잘못되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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래더는 누가 더 최적화를 잘하느냐 컨트롤을 잘하느냐
맵을 더 잘보고 인프라 관리에 힘쓰느냐로 고수와 하수가 갈리고
협동전은 누가 더 특정 강헌 공세는 패널로 더 잘 넘기느냐
상대 ai의 한계점을 누가 더 잘 이용하느냐로 고수와 하수가 갈림
아무리 컨트롤이 좋아도 협동전은 상대가 타이밍에 비해 업글, 물량,
유닛들이 보편적인 사령관보다 강력하고 그걸 얼마나 잘 넘기느냐가 관건임.
예시를 들어줌.
상대 살변갈임. 중간에 처음으로 민트혼종나오면서 살모사랑 맹독다수 오는 타이밍 있잖음.
래더 기준으로는 그 정도 물량을 똑같은 환경에서 막아내야하기 때문에
컨트롤에 힘 빡세게 주고(불곰탱킹, 해병산개, 유령 살모사부동조준 등등)
그 병력 교환비에서 승리하면 게임이 내 쪽으로 기울게 되어있음.
반대로 협동전은 그 병력 교환을 아무리 잘해봤자 어차피 상대 공세는 트리거라 아무 의미도없고(물론 교환비가 폭망하면 안좋긴한데다 잘하면 좋은건 맞지만) 마비구름이나 갈귀 혼종등등 기존 유닛들로는 상대하기 까다로운 유닛, 기술들이 많기 때문에
사령관마다 주어진 사기성 있는 유닛이나 기술, 패널로 그걸 스무스하게 넘기는게 최고 잘하는거임.
물론 협동전 이해도가 굉장히높아서 패널도 정말 잘쓰는데 래더 상위유저라 피지컬도 따라준다면 베스트겠지만, 일반 협동전 이야기하는데 래더 피지컬이 필요하다, 래더 유닛이랑 다를 바가 없다 하는건 겜알못+주둥이로 자판 두드리면서 입스타한다는 증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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