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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코너링
작성일 2019-06-15 09:34:10 KST 조회 1,855
제목
아몬의 살모사와 전순은 너프 좀 했으면 좋겠습니다

이번에 해병하고 저글링이 크게 상향이 되었는데 이렇게 되면 아몬의 종족 밸런스가 더 안좋아질겁니다.

제가 보기에 아몬의 종족 밸런스에서 큰 영향을 미치는건 마법 유닛입니다.

고위기사의 사이오닉 폭풍은 위력적이지만 피하면 되고 고급 유닛은 몸빵으로 버팁니다.

 

그런데 살모사의 마비구름은 일단 깔리면 대처할 방법이 없습니다.

(평타도 막히고 스킬도 막히니까요)

사실 살모사가 마비구름 쓰는건 아바투르와 겹치면서 생긴 일종의 버그죠.

기생폭탄, 납치는 현재의 위력이 유지되도 된다고 생각합니다.

 

전투순양함의 야마토포도 2방씩 쏴서 고급유닛을 짤라먹는데 탱킹용 유닛으로 일단 맞아줘야 한다는 문제가 있습니다.

래더의 쿨다운제를 도입해서 사용횟수를 줄이고 데미지도 래더수준으로 내렸으면 합니다.

추적미사일은 그래도 피하는게 가능은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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쏠레감팽 (2019-06-15 12:42:0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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너프하면 협동전 겁나 쉬워질걸요... 적 고위기사는 환류도 안쓰는데요.
저 상태도 못하면 공주님 옷입히기나 지뢰찾기 할 정도예요.
코너링 (2019-06-15 13:13:4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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쏠레감팽//살모사 전순의 너프는 프로토스와는 관련없습니다.
마비구름이 얼마나 사기성 짙은 스킬인지는 아바투르 해보면 바로 알 수 있습니다.
애초에 살모사가 흑구름 대신 마비구름을 쓰는건 아바투르가 추가되면서 생긴 버그였습니다.
덤으로 테란은 타 종족에 비해 지나치게 강한 감이 있어서 너프 좀 해야되요.
지렁이스튜 (2019-06-15 13:32:0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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까마귀 미사일도 좀 덜날리게 바꿨으면 좋겠습니다. 과학선 방사능도요.. 진짜 너무 극혐입니다. 다른 마법스킬은 피하거나(정지장수호물,스톰,구름) 피해를 줄일수 있거나(기생퐁탄) 크게 위협적이지 않은(이엠피,진균번식,감테생성)데 비해, 테란마법은 추적미사일, 방사능,야마토가 대부분인데, 대상지정식이라 회피불가능이고 피해도 백단위입니다. 심지어 방사능과 추미는 광역이기까지 합니다. 이런걸 유닛당 두번씩이나 연달아 처맞으면 제라툴 타커 빼곤 거의 무조건 병력손실이 생길겁니다.
곰탱이의하루 (2019-06-15 13:32:4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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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 차라리 프로토스 공세를 상향시켜줬으면 좋겠습니다. 테란이나 저그에 비하면 유틸기가 너무 부실해요
NewBlueRider (2019-06-15 13:50:1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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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적 미사일은 삐이이이이잉하면서 소리도 요란하고 타겟이 된 유닛은 뻘개져서 기동성 빠르고 뭉친 유닛은 빠르게 백무빙치고 덩치큰건 하나만 잡기 쉽거나 단단해서 버틸만한데

대상 안 보이는 야마토랑 계속 걸려있는 방사능이 극혐
코너링 (2019-06-15 14:33:1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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협동전 특성상 유닛이 에너지 꽉찬 상태로 가격과 상관없이 스폰되기 때문에 전투순양함 같은 유닛이 강력할수밖에 없습니다.
핫산 (2019-06-15 15:45:2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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쏠레감팽님한테 묻고 싶은건데...

협동전 난이도가 쉬운 걸 꼭 스카이테란으로 맞춰야 하는 걸까요? 더 좋은 대안이 없진 않을 것 같습니다. 사도로공토스가 스카이테란만큼 어렵진 않지만 그래도 살변에 필적할 정도는 되는데 아무도 어렵다고 까지는 않았던 것 같습니다. 반면 전 살변에 강한 조합들을 즐겨쓰는지라 살변의 더러움을 잘 체감하지 못하는 편이구요.(사실 아몬 살모사 마비구름 이전엔 그냥 할만한 조합이었음)

스카이테란이 타 고난이도 공세보다 까이는 건 '대체로 무상성'이란 밸런스 문제와 '아몬 세력 중 테란이 최강인 것도 아니다.'란 설정문제가 복합적으로 작용해서 형용할 수 없는 구림을 선사하기 때문입니다. 적어도 살변이나 로공은 약점도 뚜렷하고 두 종족의 강점도 잘 살려서 최소한 구려 보이지는 않았죠.
Nakedking (2019-06-17 11:43:1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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쏠레감팽님이 말씀 잘하신거 같은데...
오히려 프로토스 공세 스킬사용 상향해야해요.
게임하면서 유의해야할것 신경쓰면서 해야 그게 전략이고 게임이죠. 화가나는 스킬들 다 너프시키면 협동전에 남는거 없습니다.
핫산 (2019-06-18 13:47:1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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딱히 유의해야 할 건 마비구름이나 해방선 지상공격같은 거지 야마토포가 아니죠. 강한 위력만큼 선딜이 있지만 사거리도 길고 유닛 체력도 높아서 일단 고급 유닛들이 2연발로 맞고 봐야 하는데(점사로 한두기 따내도 나머지가 다 맞음) 그런 게 무슨 전략입니까? 그런 무상성 빌드를 전략이라고는 안합니다.

스카이테란이 혼자만 불합리하게 강한 거 맞고(아몬군 수준에 유일하게 플레이어 전용 사기특성들이랑 동급의 메리트), 타 공세 상향이 아니라 아몬 전순 너프로 맞춰야 하는 밸런스도 맞습니다. 해방선을 더 늘려서 난이도를 비슷하게 맞춰놓더라도 지금 이건 확실히 아닙니다. 스카이테란을 너프하는 대신 3종족 공세별 난이도 편차를 균질화시키는 것 자체는 옳기야 함.
Nakedking (2019-06-20 15:13:1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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핫산//일부 사령관들이 불가피하게 맞는건 맞지만 대처가 불가능한건 절대 아닙니다. 스킬을 못쓰게막는 노바 데하카나 튕겨내고 끄덕도 없는 제라툴은 넘어가고 대부분의 사령관들은 완전한 수준의 복구가 가능합니다. 맞고 그 뒤를 생각하는것도 방법이죠. 기분 나쁜건 맞지만 게임 판도 자체를 뒤엎는 무지막지한 스킬은 아니어서 무난하다고 얘기한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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