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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레알마드리드-
작성일 2020-07-22 21:53:24 KST 조회 1,015
제목
현 사태에 대한 개인적인 생각

일단 PTR이고 워3모드고 나발이고 작년 블컨 수정탑 쇼로 시간 여행을 해봅시다. 여기서 케빈 동은 신사령관 멩스크에 대해 설명한 후에 에디터 개선에 대해 설명함 

 

https://youtu.be/4e9QuH6P9-I?t=1210 

 

쉽게 사용, 복제하기 위해 개선한다는 내용인 듯

 

여기서 케빈 동이 맵 에디터를 개선 한다고 발표함 그리고 시간이 8개월 지난 올해 7월 PTR 4.13.0 패치를 단행했음.

 

여기서 드는 의문점

 

1. 스타크래프트2 10년 동안 PTR이 굉장히 드물었던 것으로 기억함. 왜 굳이 PTR까지 열었을까? 게임 밸런스 테스트도 아니고 

  맵 에디터 개선이 목적인 이유로

 

2. 발매된 지 10년 된 이 시점에서 맵 에디터 개선이 블쟈에게 무슨 이익을 가져다 줄까? 

 

3. 왜 개선하면서 동시에 워3 모드도 완성 시켰을까? 거기다가 협동 모드도 포함됨 심지어 어느 정도 공사도 했음

 

4. 워3 모드의 완성이 케빈 동의 의지인 것인가 케빈 동은 반대했지만 윗선의 의지인가?(원래 케빈 동의 계획과 달라진 듯?)

 

5. 지금 PTR시점에서 또 살펴볼 것은 곧 차이나 조이가 열린다는 것이다.(이 인간들 웃긴게 본국에서 하는 블컨은 취소했는데       코로나 원산지인 중국에서 하는 게임쇼를 간다는 것이다.) 무튼 이말즉슨, 중국 - 워크래프트3라는 말이다. 깐포지드가

   중국에서도 망했다는 후문이 있던데, 이것을 만회 하려는 속셈인가? 그리고 스타2 협동전에 워3 요소를 가져오면 중국인들을

   스2에 유입시켜서 수익 창출과 깐포지드로 망한 이미지 만회하려는 두 마리의 토끼?

 

대략 이 정도인데 결과가 어떻게 나올 지는 모르겠지만 개인적으로 스타2는 스타2 워3는 워3라고 남는게 좋다고 봅니다. 아무리 협동전 사령관이 앞으로 추가될 게 한정적이지만 설령 탭을 따로 둔다고 해도 스타2 사령관을 거르면서 까지 워3 사령관을 내놓는다고 하면 욕 겁나게 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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핫산 (2020-07-22 22:10:5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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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동안 컨텐츠 엄청 싸게 퍼준 거 인정할테니, 이후 나오는 컨텐츠는 지들 먹고살기 부족하지 않도록 가격 올려도 다 괜찮으니 게임을 좀 더 정직하게 운영했으면 좋겠단 생각이 듭니다.

적당히 리뉴얼이란 구실 붙여서 사령관 확장컨텐츠(추가유닛이나 조건부 유닛덱 교체 등) 유료로 팔아먹어도 좋을 것 같구요. 그동안 기존 사령관들 보면 적당히 필요하거나 있으면 좋을 것 같은 유닛들이 빠져놓고 앞으로 참전할 기미도 안 보이는 애들이 많으니 적절할 것 같네요.
아이콘 Avenew (2020-07-22 22:54:4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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맞아.. 1번 2번 ... 다가옴 ; 얘들 이러는거 낯설잖아;;
Cerenas (2020-07-23 01:16:0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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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 개인적으로는 그렇게 굉장한 이유가 있을거라 생각되지 않습니다.
갤디터 난이도 높은거야 모두가 아시는 사실이니....

그런데 지금 공식으로 협력했다는 Renee라는 분이 이 모드를 만들던 건 굉장히 오래전부터 진행되던 일입니다.
https://www.sc2mapster.com/forums/player-zone/warcraft-modding/182036-the-proper-way-to-use-war3-mod-ga-in-you-map
이글을 보시면 2010년 글입니다...적용방법 쓴 글이 2010년이니 제작자체는 더 먼저 시작했을거라 생각됩니다.

저도 감히, 뇌피셜뿐입니다만, 이 사태에대해 제 생각을 한번 말씀드려보자면...

1. 맵에디터 개선으로 PTR 까지 연 이유...
지난 PTR 패치노트에서 블쟈가 읇은 내용들을 보면 그냥 기능 추가 쯤으로 끝날만한 업데이트가 아닙니다. 양도 방대하고 그만큼 오류가 생길 가능성은 더욱 더 방대하겠죠. 그래서 맵에디터 개선이 메인인데도 PTR을 하는 거라 생각합니다.

2. 이익?
사실 큰 이익은 없을거라 생각합니다. 단지 갤디터 최고의 문제인 '제작 난이도'가 낮춰짐으로 제작이 좀 더 쉬워진다....정도랄까요? 오히려 고수분들은 굳이 저런 편의성 업데이트 업어도 별의 별 게임 잘들 만들고 계시잖아요. 단지 '번뜩이는 아이디어 떨어지는 제작능력'의 게임을 발굴 유료 맵으로 전환을 노린다....정도가 아닐까요?

3. 왜 워3모드를 완성했을까?
제 생각엔 Renee님이 완성한 모드를 오히려 역이식한 케이스일거라 생각합니다. 그리고 직접적으로 구현하지 못해서 우회 구현했을터인 몇몇 기능을 아예 직접 구현시켰다....가 제 예상입니다.

4. 누구의 의지?
맨 처음 스타 2에 워3모드가 추가되던 시절은 케빈동이 블쟈에 있을때가 아니니, 윗선의 의지가 아니었을까...싶습니다. 아니면 제가 모를뿐 이미 그때부터 Renee님과 블쟈가 협력관계였을수도 있고요.

5. 차이나 조이
그거에 맞춰 뭔가를 하기에는 너무 시간이 모자라지 않을까요? 지금 셀렌디스 님의 글을 보면
https://www.playxp.com/sc2/co_op/view.php?article_id=5672979#!5
거의 완성된 게 없는 수준이니까요.


1,2 전부 제 생각에는 그저 3번 renee 님 모드 역이식에 따른 부수효과라 생각됩니다.


그래서 이걸 왜 했냐....?현재 스타 2의 수익은 다음과 같죠

워체스트, 유료맵. 협동전 사령관.

워체스트는 간단하게 제작할 수가 없죠. 일단 3종족의 래더유닛을 다 만들어야 하고 필수는 아니지만 지금까지 빠지지 않고 만화가 딸려나오고 있고요.게다가 메카 저그 만들면서 협동전 저그들 구조물 건설완료시에 메카 구조물 소리 나는거 아직도 안고치고 있습니다....한마디로 제작에 손이 많이 갑니다...

유료맵,일단 개인 제작품중에 돈받고 팔아도 될만한 수준의 맵이 나오는게 쉬운일이 아니죠...게다가 블쟈 자신이 만들겠다치면 유저들이 원하는 수준이 있을텐데 충족못하면 욕만먹을테고...(예를 들면 노바 비밀 임무라든가.....)

협동전 사령관은 분명 위의 둘보다는 시간과 돈과 인력이 덜필요하겠죠. 게다가 협동전 사령관은 1종족만이니 일단 만들고 나중에 워체스트로 써도 되고요.



그런데 협동전 사령관은 지금까진 신나서 이런 컨셉, 저런 컨셉 만들어 보았는데...이제 스타 크래프트 2 시스템? 기본적인 게임 방식?등을 지키면서 새로운 무언가를 만들기엔 슬슬 아이디어 고갈이 되지 않았나 싶습니다.

거기다가 깐포지드 사태도 있고...깐포지드에 스타 2를 가져온다거나 깐포지드에 협동전을 만든다거나.....이런것 보다는 스타2에 워3 유저를 흡수 할 수 있는 방법으로 Renee님이 제작한 모드를 역이식한 김에 워3 협동전을 생각한게 아닐까 싶습니다.

일단, 워 3 협동전이 나온다해도 현재의 협동전과 퓨전이 되진 않으리라 생각합니다. 왜냐면 두 게임은 자원을 얻는 방식이 반대예요

광물->나무
자원에 일꾼이 붙어 채취

베스핀->금광
채취건물에 유닛이 들어가서 채취

그런데 기본자원이 광물-금 고급자원이 베스핀-나무잖아요.둘을 생각없이 퓨전시켜버리면 자원 균형이 아예 안맞죠.

게다가 장갑의 종류도 스타 2는 무장갑-경장갑-중장갑 뿐이지만 워크래프트는 무장갑,경장갑,중간장갑,중장갑,건물,영웅...훨씬 세세하죠.
이걸 조종없이 그냥 퓨전시켜버리면 워크래프트 유닛이 너무 다양해서 스타 2 유닛들이 추가 피해를 줄 수 있는 수단이 너무 적어지는 불합리한 상황이 발생하죠...
여기에 스타 2에는 없는 공격형식까지 더하면....


그래서, 협동전 사령관 말고 새로운 모드로 워3 협동전을 새로 만드는게 아닐까요.....?기존 협동전에는 수익을 얻기가 쉽지 않는 상황이니 워3 유저들 끌어오고 새로운 워3용 사령관들 판매로 수익을 얻고...

블쟈도 계산기 두드려보고 시작한거겠죠? 새로운 모드와 사령관 만드는데 들어가는 비용은 사령관 판매로 충분히 커버가능하고 이익이 발생할 것이다...라고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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