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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아이콘 전쟁인도자
작성일 2020-08-27 00:12:26 KST 조회 6,1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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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라라크 3위신 후기 (+이번 알라라크 패치 소감)

알라라크 위신작업하고 있는 와중에 패치가 적용이 됐네요. 하지만, 알라라크는 3위신을 제외하고는 별 다른 차이가 없었습니다.

 

1위신, 2위신은 여러분들도 아실 것 같아서 짧게만 요약하겠습니다. 일단 1위신은, 확실히 기계유닛의 화력으 화끈하게 올려줍니다만, 광신자들을 부러 갈아야하는 불편함이 조금 있긴 있었습니다. 또한 1위신은 제가 해본 바로는 200/200이 채우고 난후에 자원에 여유가 있을 때쯤 슬슬 스택 먹이는게 안전했습니다. 아직 풀도 아닌데 광신자들을 갈면 화력은 올라갈지 몰라도 병력 유지력이 그만큼 떨어지기 때문에 잘못하면 병력이 훅 날라갈 수 있습니다. 타이밍이 중요하다고 봅니다.

 

2위신은 위신작하기에 좋은 위신이었습니다. 강화 쿨타임 짧은게 체감이 많이 됐습니다. 마힘에 투자해서 50초 유지되는게 정말 대박이더라고요 ㅎㅎ. 함대가 없어도 될 정도였습니다. 

 

3위신은 조금 할말이 많습니다. 이번 패치로 리워크를 받았는데, 많은 사람들이 호평을 하고 있습니다.

확실히 사기긴 합니다. 아직 파렙 10렙인데도 그 위력을 느낄 수 있었거든요. 그러나 이게 과연 그냥 정착해도 되는지 묻는다면 저는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이 위신은 빌드업이라는게 없습니다. 대부분의 사령관들은 열심히 자원을 채취하고, 소수의 병력으로 (또는 영웅을 최대한 활약해서) 초반의 약함을 버팀과 동시에 테크를 타서 병력을 모읍니다. 그러다가 점점 향상된 기술과 업그레이드로 아군과 함께 적을 밀어내는 운영을 하는 게 스2 협동전의 일반적인 모습입니다.

 

다만, 이 위신은 그런게 없이 그냥 모선만 뽑았다 하면 알라라크와 쭉쭉 밀면 그만이라서 걱정입니다. 이따금씩 심심찮게 파멸자도 추가하고요. 건물 투자는 제련소 3개, 관문, 인공제어소, 황혼의회 각각 1개만 지으면 끝이고, 넘쳐나는 광물로 수정탑만 간간히 지으면 됩니다. 또한 파멸자는 다른 공허 포격기 분파와 비교해도 반토막인 가격이고, 2초안에 모선 주위에 소환하기에 병력 증원도 되게 쉽습니다. 

 

그렇다고 파멸자가 아예 없는 시간대에는 약하냐 하면 그것도 아닙니다. 일단 알라라크가 전장에 나오며, 탈다림 모선은 자원 400/400이라는, 성능으로봐선 거의 헐값에 1000/1000이라는 무시무시한 체력과 보호막 때문에 초반에는 아예 안죽습니다. 알라라크+모선으로 인해 이미 극초반부터 무쌍이나 다름 없습니다. 1분마다 동에서 번쩍 서에서 번쩍 나타날 수 있어서 기동성도 보장되죠. 탐지기로 교란기 1기만 있으면 그만입니다. 파멸자 수가 쌓이면 광신자가 필요없습니다. 워낙 파멸자가 잘 쌓이기 때문에 포션역할 해도 되거든요;; 

 

승천자 테크는 광신자를 많이 먹여야하고 강제로 소환한 지 최소 10분이 되야 최대 파워를 낼 수 있다는 것과 대조되는 모습입니다.

 

하는 사람은 재밌다고 느낄 수 있겠지만, 문제는 '동맹'입장에서 생각하면, 그동안 열심히 건설하고 병력 모으는 시간이 허무하다고 느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하시는 분들도, 지금은 엄청 재밌다고 느끼겠지만, 이렇게 너무 쉽고 강력해져버리면 금방 흥미가 식어버리기 때문에 장기적으로 볼 때도 안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또한 한 위신이 너무 뛰어나면 나머지 두 위신이 묻혀버리게 됩니다. 3위신의 위력을 보고나서 1,2위신을 하는 사람들이 과연 얼마나 될까...라는 의문이 들더군요. 

 

불이익은 그냥 없는거나 다름없더라고요... 아마 돌변에서도 다 3위신 쓰지 않을까요...?

 

추신: 버그인 것 같기도 한데, 분명히 툴팁에는 모선도 보급품을 차지한다고 적혀있는데, 인게임에는 보급품이 아예 0이더라고요... 아마 다음 패치에 제대로 적용이 되겠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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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플 eagleOwl (2020-08-27 12:04:2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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확실히 사기까지는 아닌게 중후반 400/400원은 몰라도 초반400/400이 적은 돈은 아니죠. 슈퍼 개리랑 비교하자면 비슷하게 돈은 들지만 파괴된다고 하면 금방 다시 나와주는거랑 쿨타임 기다려서 또다시 돈주고 뽑는 차이도 있고, 자체적인 장판 버프로 최적화가 빠르기에 부담이 덜한 부분도 있죠. 아바투르의 경우 독성둥지 작업이 귀찮아서 그렇지 큰돈이 드는건 아닌데다가, 어지간히도 험하게 굴릴거 아니라면 공생충에 치유랑 여왕 덕분에 죽기도 힘들고 말이죠.
그렇다고 별로는 더더욱 아닌것이 유닛 덱에 공중 유닛인 파멸자가 추가되고 없던 기동성이 생긴다는 점에서 충분한 의의는 있다고 봅니다. 느려터진 승천자들과 로공 유닛들이 1분 단위로 단체로 워프가 가능해지고, 전쟁분광기랑 모선에 파멸자 합쳐서 스카이 병력을 굴려보는 재미도 생길테니 말이죠.
사실 제대로 굴리려면 극초반에 돈모이자마자 바로 뽑지 말고 알라라크로 버틸 만큼은 버티면서 최적화와 인프라를 갖춘 후에 뽑아주는게 운영적으로도 좋다고 봅니다.
베플 아이콘 고철노예 (2020-08-27 10:05:2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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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위신에 대한 견해가 좀 다르군요. 3위신은 사기가 아닙니다.

빠르게 뽑은 모선과 파멸자가 강한가?
모선의 경우 알라라크, 과충전과 함께하면 초반에 강력한 모습을 보여줍니다만, 알라라크 3위신 이상의 초반 안정성과 장악력을 가진 사령관은 많습니다. 숙달된 아바투르가 최종진화물을 초반부터 다수 뽑아내는 것은 말할 것도 없고, 위신 중에서는 스텟먼 2위신 같은 케이스가 단독으로 더 다재다능하며 강력합니다.
파멸자는 125/75/3이라는 파격적인 가격으로 책정된 것으로 보이지만 다른 사령관의 양산형 전함에 비해 화력도 생존성도 떨어지는 애매한 성능을 갖고 있습니다. 모선의 순간이동은 모선 주변의 모든 병력이 이동하는 개념이라 생존성으로 쳐주기 힘들죠.

그리고 모선과 파멸자를 돈주고 뽑는다는 것 자체가 위신의 페널티입니다. 알라라크는 프로토스 사령관 중에서 독보적으로 최적화가 느립니다. 수정탑 비용을 면제받는 아르타니스, 건물과 유닛 모두 할인받는 피닉스, 독보적으로 빠른 확장이 가능하고 수정탑 건설 시간이 없는 카락스, ㅋㅂ ㄷ이 약빨고 만든 젤나가 한마리와 비교하면 말이죠.
파멸자를 운용한다면 파멸자 자체의 낮은 포텐셜로 인해 성능 한계에 제한이 걸리고, 파멸자를 사용하지 않고 일반적인 병력을 사용한다고 해도 모선 비용만큼 최적화 시간이 밀리기 때문에 운영상 페널티를 안고 갑니다.

솔직히 아니꼬운 것으로 따지면 천단위 자원에 해당하는 연구를 유물 찾기 한방에 퉁쳐버리는 태생적 금수저 제라툴, 몇마리 되지도 않는 무법자로 여기저기 날아다니며 스킬쇼로 다해먹는 타이커스가 동맹 입장에서 박탈감을 느끼면 느꼈지 알라라크 3위신을 보고 재밌다는 생각은 들어도 너무 사기니까 너프해야 한다는 생각은 전혀 안들더군요. 아어4+ 이상의 고난이도에서 통할만한 잠재성이 있는 것은 오히려 학살자 중심의 2위신이라 생각됩니다.
Cerenas (2020-08-27 00:46:2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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밸런스를 좀 맞춰보려면 1 위신의 알라라크 약화를 여기로 가져오고 1 위신의 장점에 + 체력 증가가 붙인 뒤,불이익으로는 기계유닛 가격 상승 또는 광신자 가격 상승을 주는 것도 괜찮을 것 같아요.
NewBlueRider (2020-08-27 04:24:1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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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는 거 봤는데, 솔직히 모선에 인구 10붙어도 할말이 없을 것 같은 수준이더군요.
아님 모선 가격이 좀 더 늘어나거나...

개인적으론 아바6괴수 다 뽑은 것 같은 느낌을 받았네요
올때메로나 (2020-08-27 08:27:2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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궁금한게 모선한테 자힐이 있나요???
물론 가격이 400/400 이라 다시뽑아도 큰지장은 없겠지만 일단 영웅유닛이라
그리고 모선 터져도 파멸자는 계속 생존해있나요???
아이콘 고철노예 (2020-08-27 10:05:2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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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위신에 대한 견해가 좀 다르군요. 3위신은 사기가 아닙니다.

빠르게 뽑은 모선과 파멸자가 강한가?
모선의 경우 알라라크, 과충전과 함께하면 초반에 강력한 모습을 보여줍니다만, 알라라크 3위신 이상의 초반 안정성과 장악력을 가진 사령관은 많습니다. 숙달된 아바투르가 최종진화물을 초반부터 다수 뽑아내는 것은 말할 것도 없고, 위신 중에서는 스텟먼 2위신 같은 케이스가 단독으로 더 다재다능하며 강력합니다.
파멸자는 125/75/3이라는 파격적인 가격으로 책정된 것으로 보이지만 다른 사령관의 양산형 전함에 비해 화력도 생존성도 떨어지는 애매한 성능을 갖고 있습니다. 모선의 순간이동은 모선 주변의 모든 병력이 이동하는 개념이라 생존성으로 쳐주기 힘들죠.

그리고 모선과 파멸자를 돈주고 뽑는다는 것 자체가 위신의 페널티입니다. 알라라크는 프로토스 사령관 중에서 독보적으로 최적화가 느립니다. 수정탑 비용을 면제받는 아르타니스, 건물과 유닛 모두 할인받는 피닉스, 독보적으로 빠른 확장이 가능하고 수정탑 건설 시간이 없는 카락스, ㅋㅂ ㄷ이 약빨고 만든 젤나가 한마리와 비교하면 말이죠.
파멸자를 운용한다면 파멸자 자체의 낮은 포텐셜로 인해 성능 한계에 제한이 걸리고, 파멸자를 사용하지 않고 일반적인 병력을 사용한다고 해도 모선 비용만큼 최적화 시간이 밀리기 때문에 운영상 페널티를 안고 갑니다.

솔직히 아니꼬운 것으로 따지면 천단위 자원에 해당하는 연구를 유물 찾기 한방에 퉁쳐버리는 태생적 금수저 제라툴, 몇마리 되지도 않는 무법자로 여기저기 날아다니며 스킬쇼로 다해먹는 타이커스가 동맹 입장에서 박탈감을 느끼면 느꼈지 알라라크 3위신을 보고 재밌다는 생각은 들어도 너무 사기니까 너프해야 한다는 생각은 전혀 안들더군요. 아어4+ 이상의 고난이도에서 통할만한 잠재성이 있는 것은 오히려 학살자 중심의 2위신이라 생각됩니다.
도노로 (2020-08-27 10:16:0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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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철노예/극공감합니다
강캐들부터 너프를 확실히하고 군주님을 까던가해야지
강캐들의 버프엔 암말도 안하면서
군주님 좋아졌다고 너프얘기나온다? 어이가없어도 너무 없네요.
서로 다같이 강해지는게 문제인가요? 그렇다고 기존의 강캐들은 너프당하는건
죽도록 싫고.. 요즘 들어서 알라라크 너프외치는 분들보면 지칩니다.
내로남불 선택적 너프를 외치는 유저들에게 질리고 혐오감을 느낍니다.
북미에서도 이위신 너프하지말라는 의견이 대다수입니다. 이제 좋아지는 군주님에게
유독 가혹하면서 이중잣대가 넘 심해요.
다른 커뮤에서도 너프는 말도안된다하는 글들이 압도적입니다.
아이콘 라흔 (2020-08-27 10:16:1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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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쎄요... 파멸자는 솔직히 죽순 딜러들 중에선 제일 잠재력이 낮아서 아어에서 즐겜용이면 몰라도 돌변에선 실용성에 의문이 들고, 탈모선도 단신으론 강해도 그래도 한계라는 게 있다보니, 사기라는 생각은 안 듭니다.
레이륜 (2020-08-27 11:31:4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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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위신은 사기가 맞습니다.
물론 알라라크진영 자체가 구려서 총합해보면 겨우 중간쯤인거죠.
eagleOwl (2020-08-27 12:04:2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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확실히 사기까지는 아닌게 중후반 400/400원은 몰라도 초반400/400이 적은 돈은 아니죠. 슈퍼 개리랑 비교하자면 비슷하게 돈은 들지만 파괴된다고 하면 금방 다시 나와주는거랑 쿨타임 기다려서 또다시 돈주고 뽑는 차이도 있고, 자체적인 장판 버프로 최적화가 빠르기에 부담이 덜한 부분도 있죠. 아바투르의 경우 독성둥지 작업이 귀찮아서 그렇지 큰돈이 드는건 아닌데다가, 어지간히도 험하게 굴릴거 아니라면 공생충에 치유랑 여왕 덕분에 죽기도 힘들고 말이죠.
그렇다고 별로는 더더욱 아닌것이 유닛 덱에 공중 유닛인 파멸자가 추가되고 없던 기동성이 생긴다는 점에서 충분한 의의는 있다고 봅니다. 느려터진 승천자들과 로공 유닛들이 1분 단위로 단체로 워프가 가능해지고, 전쟁분광기랑 모선에 파멸자 합쳐서 스카이 병력을 굴려보는 재미도 생길테니 말이죠.
사실 제대로 굴리려면 극초반에 돈모이자마자 바로 뽑지 말고 알라라크로 버틸 만큼은 버티면서 최적화와 인프라를 갖춘 후에 뽑아주는게 운영적으로도 좋다고 봅니다.
케이데시 (2020-08-27 12:46:4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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군주님 3위신은 그동안 굼벵이이던 군주님의 기동력과

주력 라인업인 승천자 테크의 부실한 철거력을 애매한 학살자나 로공유닛 없이 보충하면서

날강화 마특에 투자해 지속화력을 끌어올려 병력의 유지력을 늘려주게 해주는 혁신적인 위신이긴 합니다만

그렇다고 현재 적폐라인으로 불리는 사령관과 비빌 정도로 사기캐로 끌어올려주는 위신은 아니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또한 3위신으로 인해 다른 위신은 사용하지 않을 것이다 라는 것에는 반대 의견을 드리고 싶은게

돌변에서는 승천자를 사용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는 것을 고려해 본다면 오히려 돌변 클리어의 잠재성을 가진 위신은 3위신이 아니라 1, 2위신이라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실제로도 지난주 돌변은 2위신 알라라크로 클리어했구요...
아이콘 [바이킹] (2020-08-27 12:50:0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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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반 부스팅 수단도 부족하고 레이너처럼 지게로봇으로 자원 빠르게 수집할 수도 없는 알라라크 입장에서 광물 400/가스 400은 절대로 헐값이 아닌데..?

모선 자체 성능이 물론 약한거는 아니다만 타 사령관은 모선보다 더 강하거나 못해도 모선보다 꿀리지는 않은 에픽 유닛(ex: 히페리온)을 쿨만 되면 무료로 사용할 수 잇는 사령관과 비교하면 모선이 마냥 좋다고는 할 수 없는거 같습니다만.
슈팅매냐 (2020-08-27 13:21:3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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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위신,2위신 키우고 있는데 둘다 플레이 스타일은 변하지 않더군요.로공중심으로 초중반버틴뒤 승천자...1위신은 승천자간식먹으면서 로공유닛도 성장하는,위협적유닛 자르는데도 승천자가 좋구요.그런데 2위신이 좋습니다.날강의 뽕맛이란..
레이유 (2020-08-27 16:44:5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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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렇게 치면 제라툴과 스완이 동맹이면 스완은 손가락만 빨아야 하죠 뭐
테치 (2020-08-28 02:55:3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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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것을 맞다고 치기엔 지금있는사령관들이 몇년동안 스완만큼의 너프를 먹지 않는꼬라지보면 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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