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자 | 포톤캐논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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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2010-07-17 00:47:17 KST | 조회 | 24,39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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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래도 울트라를 울레기라 부르실겁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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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번사진(첫번째지형)[넓다면 넓은 지형] 2번사진 (두번째지형)[이것도 넓으면 전 할말 없습니다]
울레기리스크랑 지상유닛들을 실험맵에서 붙여보았습니다.(울트라는 키틴질업그레이드/상대방은 노업)
제가쓰는 실험맵의 한계로 지형상 약간 불공평한 양상이 되었네요 ㅠㅜ
근데 어차피 울트라가 불리한 지형이니까 그냥 그러려니 합시다.
동인구수, 자원이 너무 차이날 경우엔 땜빵도 했습니다.
제발 글을 끝까지 다읽든가 뒤로가기를 누르세요 똑같은설명 또하고 또하고
똑같은 욕 계속먹고 미치겠습니다. 악플달시간 있으면 본문부터 서론
자주지적하는 사항 정리까지 다보세요.
울트라 9 vs 토르 9
*울트라 6마리 생존
울트라 9 vs 불멸자 13
*울트라 5마리 생존 수정- 왜인지 모르겠지만 다시해보니 불멸자가 이깁니다.
울트라 9 vs 불곰27(노스팀)
*울트라 7마리 생존 (울트라가 가스1125 더비쌉니다)
울트라 9 vs 불곰27(스팀)
*울트라 4~5마리 생존
울트라 9 vs 공성전차18 (돌격모드)
*울트라 6마리 생존 (울트라가 가스 450 더비쌉니다)
울트라 9 vs 공성전차18 (공성모드)
*울트라 5마리 생존 (협소한지형에서 울트라 2마리 생존)
울트라 9 vs 광전사 45(가스를 고려해 2배 더뽑았습니다)
*울트라 9마리 전부 생존
울트라 9 vs 거신 9
*울트라9마리 전부 생존
울트라 9 vs 집정관 13
*울트라 4마리 생존
울트라 9 vs 추적자 27
*울트라 7마리 생존
울트라 9 vs 바퀴 50 (자원은 같은데 인구수는 2배 ㅠㅠㅠ)
*울트라 9기 전부 생존
울트라9 vs 바이킹 27
*울트라 9기 전부 생존
울트라 9 vs 저글링 200
*울트라 9기 전부 생존
결과적으로 같은 인구수에서는 모든 지상군 싸움에서 이긴다는 무시무시한 결론이 나옵니다.
이래도 울트라 무시하실건가요 우걱우걱
2010.7.22 일자 수정
역시 글을 쓸때 정보가 부족했는지 여전히 댓글이 많이 올라오고 있습니다.
그래서 새로 실험해서 올려봅니다.
일단 울트라 9마리가 실제 게임에서 나오기 힘들다는 지적이 있어 5마리로 실험해 보았습니다.
유닛숫자 우측에 있는 괄호안의 숫자가 살아남은 유닛의 수 입니다.
첫번째지형에서 울트라 5마리로 실험했을 경우
울트라 5(3) vs 공성모드 전차 10
울트라 5(4) vs 불곰 15
울트라 5(3) vs 집정관 5
울트라 5(4) vs 추적자 15
울트라 5 vs 불곰 15(4) [불멸자 울트라 실험은 불멸자가 약간의 컨트롤만 해도 불멸자가 아주 유리해집니다.
혼란을 불러일으킨 점 죄송합니다. 원래는 당연한 거지만 불멸자울트라 상성에서는 불멸자가 유리합니다.]
울트라 5(?) vs 광전사 30(?) [ 광전사는 울트라 인구수의 2배로 실험했으며 누가 먼저 둘려싸냐에 따라서
승패가 크게 갈립니다. 이건 솔직히 울트라는 경잡갑에 역상성이니 잃을건 없습니다.)
울트라 5(4) vs 거신 5
"뭐야 이거 어차피 울트라가 유리한 지형이잖아? 작성자 사기꾼 ㅋㅋ" 라고 할까봐 3번째 실험
두번째 지형에서 울트라 5마리로 실험했을 경우
울트라 5(4) vs 불곰 15
울트라 5(3) vs 토르 5
울트라 5(4) vs 공성모드 탱크 10
울트라 5(3) vs 집정관 5
울트라 5(4) vs 추적자 15
울트라 5(0) vs 불멸자 8(4)[말했던대로...]
울트라 5(3) vs 거신 5
"뭐여 이거 ㅋㅋㅋ 지형 불리해져도 어차피 울트라 숫자가 줄었으니 상관없네 ㅋㅋ 작성자 사기꾼 ㅋㅋ" 라고 할까봐
4번째 실험
두번째 지형에서 울트라 9 마리로 실험했을 경우
울트라 9(6) vs 불곰 27
울트라 9(6) vs 토르 9
울트라 9(1) vs 공성모드 18 [공성전차의 사거리때문에 지형이 좁으면 울트라가 급속하게 안좋아집니다.]
울트라 9(7) vs 광전사 54 [광전사는 울트라 인구수X2로 맞췃으며 울트라가 경장갑에 강하다는걸 증명하려는게 아니라 울트라가 경장갑에 약하지 않다는걸 증명하기 위해서 한 실험입니다(히드라는 잘 모르겠음)]
울트라 9(7) vs 추적추적자 27 [여전히 추적자에게 강합니다, 그리고 컨트롤따지면 베인링은 속도 발업저글링 정도로 상향해야 겠네요?? 테란이 컨트롤만 하면 쓰레기니까? 추적자가 컨트롤을 하지 못하게 할려면
진균 번식과 저글링 또 히드라로 컨트롤을 하지 못하게 만들수 있습니다.]
울트라 9(0) vs 불멸자 15(8) [불멸자는 신경기생충 없인 울트라를 운용하기 힘들것 같습니다 하지만 불멸자의 사거리와 몸빵용 유닛이라는 특성상 신경기생충을 사용하긴 쉬울것 같습니다]
울트라 9(7) vs 거신 9
이 실험결과에 불만있으면 먼저 실험해보고 반박글을 쓰세요 댓글로 뭐라하지 말고
또 이제는 울트라 스플 못받게 유닛 흩뜨려놓고 실험하라고 할기세네.
2010.7.20 수정
하도 까는글이 많아서 지금까지 나온 지적 혹은 징징 혹은 헛소리들 정리해봅니다.
컨하면 울트라가 짐 - 컨을 할수 있는 상황을 만들지 말아야죠
히드라리스크는 뒷다가 자원캡니까? 그럼 스타1에서 울트라는 벌쳐 한기한테 지니까 아무도 안쓰겠네요.
울트라 테크트리가 느리다 - 맞는말입니다 테크가 느리죠. 하지만 테크느리다고 스타1에서 울트라 안쓰던가요?
테크느려서 거신안쓰나요? 저그 특성상 최적화테크를 만들기 힘들긴 하지만 막상 3~4마리쯤 나오면
충분히 그값을 한다고 생각합니다.
울트라는 졸라커서 뒤에있는 우리편들을 막는다 - 이건 맞는말입니다 울트라의 최대 약점이에요.
블쟈가 울트라 크기를 토르처럼 줄여주던가 해야겠지만, 저그가 테란보다 기동성이 빠르므로 전장을 저그가 선택해야합니다. 스타리그 보면 이런말 많이들어봤을겁니다. 전면전에선 저그가 승산이 없기 때문이죠.
스타2 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 다만 히드라 발업이 없어서 히드라랑 쓸려면 기동력이 엄청나게 저하된다는게 문제죠
그리고 바이오닉 상대로는 울트라 쓰는거 아니에요 불곰에 다죽어요. 그리고 맹독충이 훨씬 좋습니다.
이글의 작성자는 저그유저가 아니다 - 저그유저는 아니지만 저그를 가장 많이 하는 유저입니다.
저그 테란 프로토스 번갈아가면서 하죠.
울트라가 바퀴를 막는다 - 울트라와 바퀴조합은 장애인조합이니 그냥 쓰지 마세요.
서로가 서로를 절묘하게 길막함. 그리고 김독충님(맞나?)이 울트라 나올때쯤 바퀴가 남아있다고
지적하셧는데. 스타는 끊임없이 소모하는 게임입니다(데이비드 킴이 그랬어) 바퀴를 소모해가며
저그의 특성인 빠른 체제전환으로 부드럽게 전환해야죠 이건 인트마스터님이 옛날에 방송했던 경기입니다.
-http://eq.freechal.com/flvPlayer.swf?docId=2731870&serviceId=QT00
경기내용보다는 체제전환, 조합 위주로 봐주세요.
울트라가 공격력 일반데미지 20 이었을떄 시절입니다.
댓글/개인적인 생각 으로 미루어본 울트라의 단점 - 테크가 느려 그때까지 버티기 힘들다/너무커서 뒤에놈들을 방해한다, 히드라때문에 기동력이 낭비된다.
이중 2,3번째만 고치면 확실히 쓰기 좋을것같네요.
그리고 인신공격좀 하지마세요 장애인들아 나도 하도 답답해서 댓글다는거니까.
2010.7.23 일 수정
사람들이 제글을 다 안읽어보고 댓글을 다는거같은데
컨트롤문제와 바이오닉 문제로 댓글은 단사람이 수두룩한거 같네요 모두 설명을 했는데도 ㅡㅡ
좀 글을 읽고 댓글을 달아 ㅄ들아
하여간 바이오닉 문제부터 다시 설명하자면 바이오닉엔 울트라를 쓰지 마세요.
스타1 생각하시면 안되고 바이오닉엔 맹독이 훨씬 좋아요.
스플유닛도 적어서 바퀴로도 몸빵도 수월합니다.
메카닉, 프로토스에 쓰세요.(또 플토가 우주모함뽑으면 쓰레기유닛이라고 댓글이 달릴것같다...)
그리고 컨트롤문제는 어떤분이 아칸 캐리어 하면 컨트롤때문에 캐리어가 이긴다고 하셧는데요.
캐리어는 컨트롤유닛입니다. 혹시 프로리그에서 대등한상황에 캐리어가 어택땅찍는거 보면 말씀해주세요.
그리고 아칸은 반은 밀리유닛이라 컨트롤이 안되죠, 애초에 사거리가 긴 공중 vs 사거리짧은 지상 이건데 비교가 되나요?
불곰이 광전사 컨으로 잡는다고 테란전에서 광전사 안뽑을기세네.
제가 한 5번정도 설명을 한거같은데
다른색으로 또씁니다. "울트라는 조합을 하세요" 그리고 "진균번식을 활용하세요"
베인링 쓸꺼면 진균번식도 같이 쓰죠? 그런식으로 조합이 없으면 모든게 안좋은 유닛이에요.
그럴꺼면 북미유저들이랑 다를게 없습니다. 좀 극하게 비교해서 히드라vs질럿인데 다크스웜쓰고
"다크스웜 않좋네" 이러면 이게 맞는말입니까?
이글에 반박하는건 좋은데
제발 글을 다 읽어주시기 바랍니다.
제발요.
제가 설명을 몆번을 해야합니까
최소한 히드라로 상대가 컨트롤을 못하게 할수 없는 이유
진균번식으로 상대의 발을 묶어놀수 없는 이유라도 적어주세요.
그리고 이런말도 있더군요 "유닛이 어떻게 실전에서 저렇게 뭉쳐있냐"
왜 스톰 범위와 위력이 줄었을까요? 유닛이 그만큼 더 뭉치기 때문입니다.
오히려 프로게이머가 아니라면 저렇게 안뭉치기가 더힘듭니다.
제가 해봣을때는 히드라를 한부대단위로 나눠서 이동시켜도 히드라가 점점 뭉치더군요.
또 이글은 "울트라 사기임 하향시켜주셈 ㅋㅋ" 이런글이 아니에요 "울트라가 그렇게 나쁘지 않으니
징징대지만 말고 활용법을 모색해봐라" 라는 의도로 쓴글이에요
울트라가 너무 않좋다고 하던데 직접 써보니 좋길래 의아해서 실험해본거에요.
그리고 울트라가 현재 쓰기 힘든이유는 발이 스타1에비해 느려지고 조합유닛인 히드라는 훨씬 더 느리고
테란은 기동성이 향상되었으며 맵이 좁아져서 후반으로 갈수록 테란이 유리해져서
울트라가 나올 때쯤은 테란이 너무나 유리한 상황이 됐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저도 저그로 테란전에서 후반까지 가본경험이 별로 없기때문에 잘 모르겠지만
저그 1위라는 과일장수님도 테란전에선 초반에 끝내시는걸 많이 본것같네요.
결국 웃자고 쓴 글에 죽자고 하게 되버렷네요 ...
xp의 수준에 좀 실망했습니다.
네임드들이 댓글달때는 수준있는 토론이 되지만 XP에는 듣보잡 유저들도 많다는 걸 잊었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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