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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TimESavE
작성일 2011-02-12 20:54:29 KST 조회 12,1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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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파수기 환상 스캔후 어택 종결

파수기 환상,말이 참 많은 스킬이죠

 

어떤 분들은 말씀하십니다

 

"환상에 스캔찍어도 우선순위가 똑같아서 일일이 어택명령을 해줘야한다"

 

어떤 분들도 말씀하시죠.

 

"환상에 스캔찍으면 인공지능 때문에 알아서 환상은 안때린다"

 

다른 분들은 이렇게 말씀하십니다.

 

"환상에 스캔찍으면 진짜를 떄리지만 가짜 떄리던 도중에는 어택명령을 바꿔주어야 한다"

 

몇몇 분들은 말씀하시죠.

 

"유닛에게 붙어있는 거리순,혹은 그때그때 다르게 때린다"

 

 

종결냅시다

 

 

 

 

아 여기피시방이 이상해서 그런건지 뭔지는 몰라도

 

jpg 파일이 안올려지네요

 

그냥 첨부파일로 올려드리겠습니다.몇 안되니 열기 로 해서 보세요.리플도 올리겠습니다.

 

 

우선 첫번째 실험은 탱크 시즈모드한 후 시야 밖에 진짜,가짜 세워두고 스캔을 뿌려봤습니다

 

                     탱크

    

                                환상질럿

      진짜질럿

 

 

거리상의 차이를 두었죠

 

 

======================결과는,항상 진짜를 때립니다.가짜가 더 가까이 있어도요.

 

 

두번째 실험은

 

마린을 가운데에 세워두고 양쪽에 가짜진짜질럿을 세워둔 후 홀드를 눌렀습니다.

 

그다음 가짜를 살짝 가까이 붙여서 때리게 만들고(어택명령은 안내렸고 지가 스스로 떄린겁니다)

 

스캔을 뿌렸습니다

 

                 환상질럿   마린         진짜질럿

 

마린의 사정거리는 진짜질럿에게 닿는 상태였고요

 

==============================결과는 항상 진짜를 때립니다

 

 

또 가짜가 자신을 어택하고,진짜는 앞에 서있는 경우(사거리는 닿습니다)를에 스캔을 뿌려 보았습니다

 

                   유령

            가짜질럿 어택중

                진짜질럿

 

=================================결과는 어택하던말던 진짜를 떄립니다

 

 

마지막으로 가짜에게 어택땅 명령을 찍어두고 진짜를 옆에 세워둔 후 스캔을 뿌렸습니다

 

 

                                   유령(환상질럿 어택명령)

                        

                         환상질럿                      진짜질럿

 

===============================이때에는 진짜질럿이 자신을 떄리더라도 환상질럿을 때립니다.

 

 

 

 

 

============================결론:환상은 스캔뿌리면 파워잉여가 됩니다

 

=============================즉,오히려 불필요하게 스캔뿌린후 강제 어택하다가는 괜히 손만꼬입니다

 

=============================편안하게 스캔만 뿌려주세요.똑똑한 유닛들이 알아서 때려줍니다

 

=============================실제유닛을 강제 어택 해줘야 한다는 소리는 개소리였습니다.

 

 

 

 

테란만세.

 

 

 

p.s.제 아이디는 "TimESavE"입니다.다레기에요.많이 사랑해주세요.

 

도와주신분의 아이디는 "샤샤샤"입니다

 

무려 30분의 시간을 내서 도와주셨습니다.ㅜㅜㅜ이 자리를 빌어 감사의 말씀을 전합니다.

 

혹시라도 잠시 후 집에가서 jpg파일이 올려지면 글에 그림도 올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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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콘 DAVO (2011-02-12 20:59:2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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와 젖절한 실험 춫천
아이콘 짱깨툴 (2011-02-12 21:32:1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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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런 결과면 오히려 스캔뿌리고 어택땅을 다시 해줘야하죠
그러면 어그로순위가 더 높은 진짜 유닛을 타격할테니까요.
작성자 분께서 단어선택을 잘못하신것같습니다 ^^
TimESavE (2011-02-12 23:11:2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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ㄴ생각해보니 그게 맞네요

바꾸겠습니당
아이콘 드레수애 (2011-02-12 23:16:4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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좋은실험이군요ㅎㅎ
아이콘 천제누구 (2011-02-13 01:48:2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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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토뷁
아이콘 풍부한광물 (2011-02-13 09:53:0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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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보다 영상 하나로 종결한다면 모르시는분들께 많은 도움이 될듯 ㅎㅎ;
미친파수기 (2011-02-13 11:18:5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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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캔 하나만 있으면 환상 쓰레기네
근데 환상 많이 쓰나 ..?
아이콘 Kyreli (2011-02-13 12:28:1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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ㅋㅋㅋ 이거 당연한거라고 말해도 자꾸 아니라고 하는 사람들이 있어서 ㅋㅋ 스캔 뿌려도 어택땅 하면 가까이 있는거 치면 멸자랑 광전사 환상 만들져
아이콘 Algoo (2011-02-13 15:07:1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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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많던 환상 종결됐네요 ㅋㅋ 스캔한방이면 되는군용
아이콘 비비듀 (2011-02-13 16:45:3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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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 ㅋ 천 ㅋ 요 ㅋ
아이콘 momentum (2011-02-13 17:10:1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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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문이요! 만약 환상질럿과 진짜 질럿이 동시에 때리는 와중에 마린이 환상질럿을 먼저 공격하고 있을시, 스캔이 떨어지면 마린은 공격대상을 진짜 질럿으로 바꾸나요?
아이콘 헐맹독충 (2011-02-13 18:19:0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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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오 좋은 실험 감사ㅋ
아이콘 칼라의품으로 (2011-02-13 18:31:2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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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mentum // 본문에 나와있잖아요
진짜를 때립니다.
아이콘 hsh0908y (2011-02-13 18:40:3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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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캔만 적용되는게 아니라 탐지기 다 적용되는거 아닌가요?
아이콘 부기팝 (2011-02-13 19:57:3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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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시 테란은 좋은 쪽으로 생각하면 답
아이콘 momentum (2011-02-14 04:15:0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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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라의품으로// 요즘 글을 읽으면서 정신이 안드로메다로 가나봐요... 감사합니당
TimESavE (2011-02-14 22:07:2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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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mentum//

스캔이 떨어지는 경우에는 그냥 그대로 갑니다.

즉,스캔 떨어지기 전에 진짜를 때리고 있었다면 진짜를 때리는 쪽으로 가겠지요
TimESavE (2011-02-14 22:08:1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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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sh0908y//

네 맞습니다.감시군주나 터렛,밤까 등등의 디텤기능도 스캔과 동일합니다.
아이콘 AcidBlackCherry (2011-02-16 00:41:3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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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문이 있는데 환상이 길막하고 있어서 근접공격 유닛들이 붙지 못하는 경우에는 스캔뿌리면 그냥 파워 잉여되는 건가요?
아이콘 LoreSin (2011-02-16 20:33:5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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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니까
실제 전투 교전시, 사거리내의 유닛이 있는 상태에서 어택땅을 하지 않으면, 환상을 공격하게 된다.
즉, 환상을 공격하지 않기 위해서는, 사거리내에서, 스캔을 쓴 상태로 다시 어택땅을 해주면 진짜를 공격하게 된다.
근데, 환상 질럿만 엄청 뽑아서(2마리씩 나옴니다.)길막하면서 들어오면 어쩔거임?
길막 해버리면 거신, 추적자 같은거 거의 건드리지도 못할건데
아이콘 Bloody-Sun (2011-02-18 21:32:4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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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oreSin// 그러느니 그 마나로 역장을 치는게 낫죠
TimESavE (2011-02-18 22:43:0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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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cidBlackCherry//네 맞습니다.

하지만 테란은 주력으로 쓰는 근접유닛이 없죠.^^

저그의 경우는 좀 성가셔지겠네요.
아이콘 DogDRAKE (2011-02-19 17:55:3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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ㄴ 질럿이랑 프로브는 예외로 여러마리 나오는걸로 아는데.. 아닌가요? 음.. 랜덤이라 환상을 자주 안써서 모르겠네요..
아이콘 Kyreli (2011-02-20 00:24:4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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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상으로 길막 하면 그냥 거기서 안싸우면 그만이죠 ㅋㅋㅋ 그냥 빼고 환상 지속시간 이후에 싸우면 토스는 파수기 엠 없이 싸우는 꼴인데
아이콘 체샤 (2011-02-23 16:35:5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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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1은 무족건 2마리지만 스2는 유닛마다 나오는 환상유닛의 개수가 달라요
탐사정이 4마리 광전사가 2마리 그렇던가.. 나머지는 1마리인걸로 알고
아이콘 LoreSin (2011-02-24 13:14:1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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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imeSave / 한번 써보시고 말씀 하시죠.
일꾼4마리 질럿2기씩 나오는데, 이걸 모른다는건 환상을 거의 안써봣단 인증. ㅇㅇ(더불어서 추적자/고기도 2마리입니다.)
길막은 역장이 좋다고 하시는데, 역장은 말그대로 해당 지점의 이동을 막는 길막입니다. 즉, 유저가 사용해서 이것이 보통 전술적으로 유리한 위치를 가지려면, 거의 대부분 유닛이 원거리 여야 합니다.(테란의 경우, 상대방이 올레인지 이기 때문에, 잘못 치면 근접유닛만 산화 하는경우가 다수 있죠.)
그래서, 이를 막는것이 환상 전사 or 멸자 입니다. 멸자는 탱크같은게 있을때 쓸만하고(몸빵 대신) 전사는 범용적으로 쓸만 합니다. 물론, 가능 하다면 환상과 역장을 같이 쓰는플레이가 최고겠죠. (이정도 쓰려면 최소 6이상이 나온지 1분30초는 누적 되어야 몇번정도는 사용 가능하니깐요.)

실제로, 제도 예전 랜덤을 주로 할시절엔 프프전(또는 프테전)에선 가끔 환상토스를 사용 했었습니다만(그때는, 추적자+파수기 또는 소수광전사가 추가된 조합 중심), 이때는 중후반이 아니라도 충분히 나옵니다.(그 절대타이밍이라 불리는 7분급에선 나오기 어렵지만, 그 이후엔 쉽게 나옵니다.) 테란전에서도, 대등한 자원급에 비슷한 유닛이라면(컨트롤도 상위동급이라면) 상대방은 가급적 환상을 피해서 싸우고 싶어 할텐데, 환상을 계속 추적자의 앞쪽에 두면서, 환상-적-역장의 가두기가 필요 한거죠. 참고로, 스캔이 찍혀있어도, 어택땅을 해버리면, 앞쪽에 있는 환상을 먼저 치게 되어있어서, 이게 상당히 상대방으로 하여금 컨트롤이 어렵습니다. (실제로, 연습게임으로 친구랑 종족과 전략을 바꿔서 해봐서 얼마나 성가신 유닛인지 잘 압니다. 환상유닛의 "포지션과 백업"이 잘되어 있으면, 환상을 무시하고 본유닛을 치는게 얼마나 어려운지 아실겁니다.)
여기분들중 대부분은, 방송 이전엔 환상토스를 상대하거나 해본경험이 거의 없으실텐데, 마치 환상토스 상대경험이 엄청 많으신것 처럼 이야기 하시네요 0_0
환상토스가 환상을 뽑아두고, 안싸우는 이유는 보통 2가지 입니다. 첫번째는, 원래 의도의 반대되는 유닛을 먼저 보여줌으로써 방심을 유도. (ex 페이크 멸자) 두번쨰는, 병력적 우위에 있다고 생각 시킨뒤에, 제2멀티를 한타이밍이라도 일찍 가져 가는겁니다.(혹여, 싸움을 걸어오게 되면, 이때는 좁은곳에서 병력을 끊어 먹는 플레이를 유도하죠.)
그래서 이건, 테란 입장에서는 다수 화염차로 파수기를 끊어주던가, 하지 않으면, 갖춘 상태에서의 전투는 컨트롤도 어렵고, 화력이 어쩔수 없이 분산 되기 때문에 어렵습니다.

물론, 이거는 제가 한창 래더하던 시절, 그러니까 저 환상토스가 리그에서 보이기 전에 (심지어 11월즘)상대하고, 써왔었기 때문에 그런거지, 요즈음은 대처를 하는방법은. . . 사실 잘 모르겟네요.
환상을 상대방이 알수 있는 타이밍이, "차관 이후, 로봇공학이 가동" 이라는 요소인데. . . 보통 여기에 신경 쓰는 유저도 없고, 이정도 타이밍 이후엔 이것을 확인 하진 않죠. (다음 테크건물을 살펴보니깐요)

하여튼, "환상은 유용하다" 라는 겁니다. 물론, 마나나 조건대비해서, 가치가 적다고 느끼는 분들이 많으시겠지만, 다수의 파수기가 모은 환상은 상당한 몸빵이 되며, 가장 좋은 몸빵은 불멸자 또는 광전사(상황에 따라 집정관) 입니다. 그외엔, 정찰, 또는 페이크성 심리전에 좋다고 봐야겠죠(탐사정, 거신, 고기, 불사조, 공허등)
아이콘 LoreSin (2011-02-24 13:17:3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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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론적으로, 환상은 7분타이밍에 노릴수있는 한방전략이라기 보다, 7분 이후에 꾸준히 사용가능한 전략적 요소라고 봐야 합니다. 7분타이밍에는 차라리 4차관이나 3관1로봇같은게 낫습니다. . . (아니면 멀티후 환상. . .)
프로타이스 (2011-04-19 15:49:2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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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상멸자는 강화실드가 없음다
아이콘 Azure.768 (2011-04-24 06:33:5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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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타이스 //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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