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자 | Neutro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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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2011-12-25 15:57:22 KST | 조회 | 8,197 |
제목 |
병력의 차이에 따른 전투 결과(원거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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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러분은 전투중 종종 첫 교전시 병력차이가 별로 안나는데 교전
후에 엄청난 차이를 보이는 것을 종종 봐 왔을 것입니다. 이번 실험에서는 병력 차이가 가져오는 결과가
얼마나 큰지 보여주도록 하겠습니다.
란체스터법칙이라는
것을 들어보았습니까? 이것은 영국의 항공공학 엔지니어인 란체스터가
1, 2차 세계대전의 공중전을 분석하면서 전투에서 원래 전력차이가 전투의 승패는 물론 전력 격차를 더욱 크게 만든다는 사실을 발견하게
된 것으로 출발합니다.
란체스터의
법칙은 수학적으로 잘 기술될 수 있으나 이공계열 대학교1~2학년 과정인 미분방정식에 대해 알아야 하므로
자세한 설명은 생략하고 그 결과만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란체스터의
법칙은 성능이 같은 전투기 5대와 3대가 맞붙으면 살아남는
전투기는 그 차이인 2대가 아니라 제곱의 차이인(5^2 – 3^2 =
4^2) 4대가 살아남는다는 것입니다. 5대와 4대가
맞붙으면 1대의 전투기밖에 차이나지 않지만 살아남는 전투기는 3대로
무려 3대나 차이가 나게 됩니다. 즉, 전력의 차이는 병력의 수의 제곱에 비례한다는 것입니다.( http://ko.wikipedia.org/wiki/%EB%9E%80%EC%B2%B4%EC%8A%A4%ED%84%B0_%EB%B2%95%EC%B9%99)
그러면
스타크래프트2에서 란체스터법칙을 확인해보겠습니다. 우선 실험
대상은 노업 마린으로 컨트롤을 하지 않았으며 어택땅으로 교전하였습니다. 각 병력에 대해 10회의 실험을 반복하였습니다. 실험 결과는 남은 병력 수를 평균한
값을 나타냅니다.
결과는 아래와 같습니다.
3 vs 3
생존자 평균 0.7 / 0.6
3대 3 전투의 경우에는
평균적으로 1마리 이하가 살아남게 됩니다. 뭐 전력이 같으니
당연한 결과겠지요
4 vs 3
생존자 3.1 / 0
4대 3의 전투에서는 1마리밖에 안죽고 전투가 끝나는 결과를 만들어내었습니다. 음… 병력의 숫자가 중요해 보이는군요. 그렇다면 란체스터법칙을 확인해보기
위해 5대 3과 5대 4 전투를 해보았습니다.
5 vs 3
생존자 4.4 / 0
5 vs 4
생존자 3.1 / 0
5대 3에서 란체스터 법칙에서
예상되는 병력은 4, 5대 4에서는 3입니다.
란체스터법칙이 상당히 잘 맞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병력의 규모가 커져도 란체스터 법칙이 성립할까요? 10 대 10 정도의 전투로 실험을 반복하였습니다.
10 vs 10
생존자 0.9 / 2.1
13 vs 12
생존자 5.4 / 0
13^2(169) – 12^2(144) = 5^2(25) 로 13대 12전투의 예상되는 해병 생존 숫자는 5입니다. 란체스터의 법칙이 아주 잘 맞아 떨어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대규모 전투에서는 어떠한 결과를 보일까요?
20 vs 20
생존자 3.2 / 1.9
25 vs 20
생존자 13.8 / 0 (란체스터법칙 예상치 15)
50 vs 50
생존자 7.5 / 1.8
50 vs 40
생존자 26.1 / 0 (란체스터법칙 예상치 30)
100 vs 100
생존자 10.1 / 4.5
100 vs 80
생존자 평균 43.1 / 0 (란체스터법칙 예상치 60)
200 vs 200
생존자 20.9 / 0.5
200 vs 160
생존자 74 / 4.5 (란체스터법칙 예상치 120)
대규모전투에서는 조금 다른 양상을 보입니다. 란체스터의 법칙으로 예상되는
병력 차이보다 작은 차이를 보입니다. 이는 병력의 규모가 커질수록 뚜렷합니다. 그 이유는 병력의 규모가 커지면 해병들이 동시에 서로 공격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사정거리와 밀집도등으로 인해서 놀고있는 병사가 생기기 마련이죠. 이러한
상황이 많이 발생할수록 란체스터법칙과 거리가 멀어집니다.
원거리유닛의
경우에는 란체스터의 법칙이 비교적 잘 성립합니다. 그러나 근접 유닛은 접근한 유닛만이 공격할 수 있기에
병력 숫자가 조금만 커져도 란체스터 법칙에서 어긋납니다. 반면 공중유닛은 뭉치는 특성 때문에 거의 항상
란체스터법칙을 만족합니다. 추후에 실험해서 보여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두드러지는 특성은 병력의 숫자가 커질수록 교전후 병력 차이가 커질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때 조그만
진형의 차이가 엄청난 결과를 초래할 수도 있습니다.
결론!!!
1. 해병의 경우 소규모~중규모(20인 이하) 전투에서 란체스터법칙이 잘 성립한다. 즉 전투력은 병력 수의 제곱에 비례한다.
2. 병력의 규모가 커질수록 란체스터의 법칙에서 벗어난다.
3. 병력의 규모가 클수록 교전 후 남는 병력의 차이가 크다.
4.
작은 병력차이가 큰 결과를 만들어낸다.
소규모 | ||||||||||||
생존자수 | 초기 유닛수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평균 |
플레이어1 | 3 | 0 | 1 | 1 | 2 | 0 | 0 | 0 | 0 | 2 | 1 | 0.7 |
플레이어2 | 3 | 1 | 0 | 0 | 0 | 1 | 1 | 1 | 2 | 0 | 0 | 0.6 |
생존자수 | 초기 유닛수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평균 |
플레이어1 | 4 | 4 | 3 | 4 | 3 | 3 | 3 | 3 | 3 | 2 | 3 | 3.1 |
플레이어2 | 3 | 0 | 0 | 0 | 0 | 0 | 0 | 0 | 0 | 0 | 0 | 0 |
생존자수 | 초기 유닛수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평균 |
플레이어1 | 5 | 4 | 4 | 5 | 4 | 5 | 4 | 4 | 4 | 5 | 5 | 4.4 |
플레이어2 | 3 | 0 | 0 | 0 | 0 | 0 | 0 | 0 | 0 | 0 | 0 | 0 |
생존자수 | 초기 유닛수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평균 |
플레이어1 | 5 | 2 | 3 | 4 | 4 | 3 | 3 | 3 | 3 | 3 | 3 | 3.1 |
플레이어2 | 4 | 0 | 0 | 0 | 0 | 0 | 0 | 0 | 0 | 0 | 0 | 0 |
생존자수 | 초기 유닛수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평균 |
플레이어1 | 5 | 0 | 0 | 0 | 0 | 0 | 0 | 0 | 1 | 0 | 1 | 0.2 |
플레이어2 | 5 | 2 | 1 | 1 | 2 | 2 | 1 | 2 | 0 | 2 | 0 | 1.3 |
중규모 | ||||||||||||
생존자수 | 초기 유닛수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평균 |
플레이어1 | 10 | 0 | 3 | 3 | 3 | 0 | 0 | 0 | 0 | 0 | 0 | 0.9 |
플레이어2 | 10 | 1 | 0 | 0 | 0 | 4 | 1 | 6 | 3 | 2 | 4 | 2.1 |
생존자수 | 초기 유닛수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평균 |
플레이어1 | 13 | 4 | 6 | 5 | 7 | 5 | 5 | 4 | 6 | 5 | 7 | 5.4 |
플레이어2 | 12 | 0 | 0 | 0 | 0 | 0 | 0 | 0 | 0 | 0 | 0 | 0 |
대규모 | ||||||||||||
생존자수 | 초기 유닛수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평균 |
플레이어1 | 20 | 6 | 0 | 0 | 0 | 4 | 0 | 5 | 6 | 0 | 11 | 3.2 |
플레이어2 | 20 | 0 | 2 | 5 | 5 | 0 | 3 | 0 | 0 | 4 | 0 | 1.9 |
생존자수 | 초기 유닛수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평균 |
플레이어1 | 25 | 12 | 12 | 15 | 12 | 16 | 13 | 14 | 15 | 14 | 15 | 13.8 |
플레이어2 | 20 | 0 | 0 | 0 | 0 | 0 | 0 | 0 | 0 | 0 | 0 | 0 |
초대규모 | ||||||||||||
생존자수 | 초기 유닛수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평균 |
플레이어1 | 50 | 13 | 14 | 3 | 10 | 0 | 17 | 6 | 5 | 7 | 0 | 7.5 |
플레이어2 | 50 | 0 | 0 | 0 | 0 | 15 | 0 | 0 | 0 | 0 | 3 | 1.8 |
생존자수 | 초기 유닛수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평균 |
플레이어1 | 50 | 29 | 24 | 30 | 26 | 30 | 27 | 25 | 28 | 13 | 29 | 26.1 |
플레이어2 | 40 | 0 | 0 | 0 | 0 | 0 | 0 | 0 | 0 | 0 | 0 | 0 |
실험을 위한 실험 | ||||||||||||
생존자수 | 초기 유닛수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평균 |
플레이어1 | 100 | 19 | 0 | 31 | 7 | 9 | 13 | 0 | 0 | 22 | 0 | 10.1 |
플레이어2 | 100 | 0 | 14 | 0 | 0 | 0 | 0 | 11 | 8 | 0 | 12 | 4.5 |
생존자수 | 초기 유닛수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평균 |
플레이어1 | 100 | 45 | 39 | 33 | 35 | 52 | 35 | 38 | 55 | 48 | 51 | 43.1 |
플레이어2 | 80 | 0 | 0 | 0 | 0 | 0 | 0 | 0 | 0 | 0 | 0 | 0 |
생존자수 | 초기 유닛수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평균 |
플레이어1 | 200 | 0 | 37 | 20 | 30 | 5 | 11 | 47 | 21 | 18 | 20 | 20.9 |
플레이어2 | 200 | 5 | 0 | 0 | 0 | 0 | 0 | 0 | 0 | 0 | 0 | 0.5 |
생존자수 | 초기 유닛수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평균 |
플레이어1 | 200 | 76 | 80 | 88 | 63 | 78 | 88 | 63 | 72 | 64 | 68 | 74 |
플레이어2 | 160 | 0 | 0 | 0 | 0 | 0 | 0 | 0 | 0 | 0 | 0 | 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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