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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Neutro
작성일 2012-01-16 00:42:41 KST 조회 15,046
제목
병력의 차이에 따른 전투 결과 2. (근거리 원거리 비교)

지난번에는 해병을 가지고 병력 수에 따라 전투력이 얼마나 달라지는지 확인해보았습니다. 중규모 정도까지는 (20vs20 정도) 란체스터 법칙을 잘 따랐는데요. 그렇다면 근거리 유닛은 어떨까? 저글링을 가지고 실험 해보았습니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동일 지상 유닛의 싸움은 원거리나 근거리나 차이가 없습니다. 당연히 근거리면 란체스터(제곱에 따르는)법칙에서 벗어나리라 생각하실지 모르겠으나실상은 해병이나 저글링이나 차이가 없었습니다.

파일포켓 이미지

위 그림이 저글링 100 vs 80의 진형입니다. 10번의 전투 결과 평균 36마리의 저글링이 살아남았습니다. 이것은 란체스터 법칙에서 예상되는 6020 사이의 값입니다.

파일포켓 이미지

이 그림은 해병의 경우입니다. 해병은 평균적으로 33마리 살아남았습니다. 저글링과 해병의 3마리 차이는 확률에 의한 것일 가능성이 큽니다. 자세한 차이는 훨씬 많은 실험을 해봐야 알 수 있습니다.(큰 수의 법칙. 고등학교 수학시간에 배우셨겠죠모르신다면그런게 있답니다. 통계적 확률은 횟수가 커지면 수학적 확률에 수렴한다는…)

어쨌거나 왜 그런지 알아봅시다. 저글링과 해병의 전투양상을 잘 살펴보면 그 답을 알 수 있습니다.

 

파일포켓 이미지

파일포켓 이미지

빨간 선을 주목하십시오. 저글링이나 해병이나 싸울 때 저렇게 전선을 형성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뒤에 몰려있는 유닛들이 뭐하나 잘 보세요. !!! 놀고 있습니다. ㅡㅡ; 전투에 낄 자리가없어서 놀고 있는 거지요. 이놈들이 란체스터법칙을 망치는 원인이 되는 것입니다. 그리고 잘 생각해보면 저글링이나 해병이나 크기가 비슷하기에 한번 전투에 참여하는 숫자는 거의 비슷합니다. 이게 바로 왜 두 유닛이 차이가 없는지 설명해줍니다. 그럼 다른 유닛은 어떨까요? 추적자나 불곰과 같이 덩치 큰 유닛은 밀집도가 떨어집니다. 즉 한번에 참여하는 유닛의 숫자가 적다는 의미이지요. 그렇다면 이놈들은 란체스터 법칙에서 좀 더 멀어질 것입니다.

이 글을 읽으면서 뭔가 찝찝한 기분이 드실겁니다. 숫한 유저들이 저글링을 해병에 꼴아박고 gg를 쳐 왔습니다. 숫자가 쌓이면 저글링은 해병에 상대가 안된다는 것은 스타 조금만 해본 사람은 경험적으로 터득하고 있는 지식 중 하나지요. 위 실험 결과를 보면 저글링이랑 해병이랑 숫자가 많아져도 전투상 차이가 없을거 같은데 왜 그럴까요?

위 실험은 분명히 동일 유닛간의 전투였습니다. 해병과 저글링처럼 사거리가 크게 차이나는 유닛이 서로 맞붙으면 결과는 확연히 달라집니다.

파일포켓 이미지

이 사진 하나면 설명 가능합니다. 해병을 보시면놀고 있는 유닛이 거의없습니다. 반면에 저글링은 맨 앞에 라인을 제외한 모든 유닛이 놀고 있죠.

이처럼 원거리 유닛과 근거리 유닛이 전투를 하게 되면, 원거리 유닛은 주어진 유닛 전부의 화력을 냅니다. 하지만 근접유닛은 맨 앞의 한 라인의 유닛만이 화력을 낼 수 있죠. 이 때문에 병력의 차이가 벌어지면 벌어질수록 그 차이는 극대화됩니다. 사진에서 보듯이 해병의 화력은 면적에 비례하는데저글링은 선의 길이에 비례합니다.

이는 대충 해병 10마리와 저글링20마리의 전투력 1로 비슷하다고 하면

10배인 100마리 vs 200마리 싸움은

전투력 100 vs 10으로… 10배의 차이가 납니다. 당연히 상대가 안되지요.

결론!!!

1. 저글링이나 해병이나 원거리나 근거리나 상관없이 동일 유닛 중소규모 전투에서는 란체스터의 법칙이 맞는다.

2. 병력의 규모가 커질수록 란체스터의 법칙에서 벗어난다.

3. 숫자가 많아지면 원거리 유닛이 근거리 유닛에게 압도적으로 강해진다.

4. 저글링만으로 해병한테 개기지 말자^^

p.s 컨트롤이나 지형에 따라 전투 결과는 얼마든지 달라질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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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콘 분노의캐리건 (2012-01-16 02:20:1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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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병 밀집화력은....
아이콘 수리부엉이5 (2012-01-16 02:59:0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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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1에 비해 스2 저글링은 너무약해..
다른거 아무것도 안바란다 밸런스에 영향을 미치니까..
제발 아드레날린만이라도 상향해주면 안되겠니..
아이콘 구구몬 (2012-01-16 04:07:4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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밀리유닛(근접유닛)은 달라붙는 면적에 비례하여 화력이 올라가는데
스2시스템이 자체가 유닛끼리 밀집함.
즉, 시스템에서부터 저글링이 지고 들어감.
게다가 스1보다 공속이 대폭깎여서 화력조차 안좋음.
구구구구
아이콘 자유라는속박 (2012-01-16 13:19:3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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란체스터의 법칙 가정부터가 전투기 교전을 상정하고 만들었기 때문에 '모든 기체가 자유롭게 상대방을 공격 가능'함을 가정하고 그 비율이 나오는겁니다.

근접유닛들끼리 전투에 적용 하려면 전부 싸울 수 있을 정도로 소수거나 지형이 좋아야 적용됨
버마재비 (2012-01-16 18:03:5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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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런식은 란체스터의 법칙에 어긋납니다. 모든 유닛이 화력발휘를 할수 있는 조건이어야 하거든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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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게 스타2 실전에서 다수쪽이 란체스터의 법칙을 이용해서 적을 말살하기 위해 최대한 컨트롤하는 모습입니다.

원거리유닛 좋은이유가 선빵때릴수 있는것도 있지만 본문내용처럼 저글링vs해병싸움에서 알수있듯이 맨앞줄밖에 못때림vs유닛전부가 때릴수 있다
차이때문이죠. (이렇게 따지면 저그는 안좋고 테란만 유리함 아오 뭐 맹독충이 있으니 징징거릴건 또 없지만요)
아이콘 _곰_ (2012-01-16 23:25:5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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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가 하고 싶은말을 윗분이 적어주셧네..
그것도 상세하게..
해병대 해병 유닛은 최소한 윗처럼 싸워야 정상~
근데 저글링대 해병은 저것처럼 만약30vs30이더라도 30vs10이 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그리고 스2맵이 대부분 광할한 평지가 많지 않은것도 한몫하구요.

스1맵은 몇몇 컨셉을 제외하면 대부분 중앙 센터부근의 광활한 개방형 센터가 대부분 이지만
스2에서는 사실상 토스의 파수기 의존도 도 있고 거신도 있고
맹독도 있고 해불 무빙샷도 있고 여러모로 맵건들기가 어려운 것도 있어서 참...
Neutro (2012-01-17 02:55:0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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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숫자가 월등히 많으면 저렇게 컨트롤하는게 훨씬 이득이군요
아이콘 싱글링 (2012-01-17 19:22:4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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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 스톰 지지고 싶다
아이콘 히드라리크스 (2012-01-19 07:25:1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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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거리 vs 원거리라도 해병이 일렬로 서있고 저글링이 맨 앞의 해병부터 하나하나 일점사하는 식으로 달려들면 저글링이 이기는 결과가 나올 수도 있죠.. 란체스터 법칙 그거 모르긴 몰라도 원샷원킬을 가정했을때 나타나는 현상 아닌가요?
아이콘 어그로중독자 (2012-01-19 12:33:5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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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글링 상향 좀 징징
SmartJolie (2012-01-19 14:33:4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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엌 내가 해불 쓸때 버마재미님이 올려주신 짤처럼 컨트롤하는데....

왜 했는지는 정확히 모르고 그냥 더 잘싸우는거 같길래 했더니

그러했군
아이콘 hsh0908y (2012-01-20 22:34:5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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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데 적을때 시도했다가 자폭하는 경우도 있고
아무래도 인간이다 보니까 동수에서도 딜 조금씩 더먹어도 지는 경우도
그리고 프로게이머도 그러는 사람 꽤 있던데
해불 무빙샷하는데 의료선까지 같이 묶어서 의료선 머리 까딱까딱ㅋㅋ
헠헠 (2012-01-21 00:14:3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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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상 레인지 유닛의 dps가 약하게 설정되는 이유가 있죠. 그러나 해병은 자극제 먹으면 dps도 파워 쌔짐;
많이 아는 내용이지만 성의가 돋보이는글;
아이콘 DogDRAKE (2012-01-23 16:58:4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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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2 인터페이스가 저걸 한몫 더 도와주죠.

스1의 경우에는 아무리 잘 컨트롤해도 유닛기리 똘똘 뭉치지 않아서, 유닛들 사이사이 간격이 많이 존재합니다.

그래서 질럿이나, 저글링이 무빙으로 쭈욱 파고들 때 사이사이 공간으로 파고들 수 있어서, 위의 사진처럼 첫 라인만 공격하고 나머지 유닛들이 노는 현상이 상대적으로 적습니다.

반면 스2의 경우에는 유닛들이 대충해도 똘똘 뭉치기 때문에, 근접유닛들이 원거리 유닛들 사이사이로 파고 들 공간 없이 그냥 정면으로만 싸워야했죠. 그래서 사실 전보다 저글링이 더 약해보이는 게 강해지기는 했어요.

물론 실질적으로 타종족 초반유닛들이 조금씩 좋아지기는 했지만요;;

저글링 혹은 질럿같은 근접유닛들에게는 패널티로 작용하는 똘똘 뭉침 현상이, 탱크나, 고위 기사, 거신, 맹덕, 감염충 같은 유닛들에게는 오히려 이득이라서... 애매한 부분이기는 하지만.. 말이죠. 확실히 광역 공격 유닛이 없으면 근접유닛이 원거리 유닛 잡기가 스1보다 어려워지기는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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