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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아이콘 sleeping0ju
작성일 2010-11-07 13:26:46 KST 조회 5,6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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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신에 대한 고찰

겜 하다가 사신을 어떻게 써야할지 생각을 해봤습니다.

블리자드에서 말하길 사신은 마치 스1의 벌쳐처럼 게임 초반에는 물론 중후반까지 계속 나와주며 일꾼 견제해주는 유닛이 되기를 원한다고 했습니다. 하지만 스1의 벌처를 말하면 생각나는 스2의 유닛은 사신이 아닌 화염차입니다.

먼저 사신의 컨셉을 생각해보면 경장갑에게 강해서 일꾼을 잘잡고, 건물데미지도 강하고 언덕을 뛰어넘어 기동성이 좋습니다. 다음으로 화염차의 컨셉은 역시 경장갑에게 강해 일꾼을 잘잡고 언덕을 뛰어넘지는 아니지만 이동속도가 빨라 기동성이 좋습니다. 

그럼 사신과 화염차의 컨셉 중 겹치지 않는 것은 오직 건물데미지 뿐입니다. 그럼 사신과 화염차 중 일꾼 견제를 할 때 뭐가 더 효율적일까요? 당연히 화염차입니다. 가격만 봐도 사신은 50/50, 화염차는 100/0 입니다. 제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스2의 가스 가치는 미네랄의 가치보다 2배내지는 3배이상 높다고 생각합니다. 제 생각대로 환산하면 사신은 150~200의 가치의 유닛입니다. 생산시간은 사신 40초, 화염차 30초. 게다가 화염차는 반응로를 통해 2개씩 막 뽑아낼 수 있습니다. 멧집또한 화염차가 사신보다 거의 2배 체력이 많죠. 또한 화염차는 스플레시 데미지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오히려 사신보다 일꾼을 더 잘 잡는다고 생각할 수도 있습니다. 

이렇게 되면 사신의 메리트는 오직 건물테러, 언덕뛰어넘기 밖에 안남습니다. 그럼 사신이 화염차보다 효율적으로 사용되려면 언덕에서 본진의 미네랄 필드가 가까운 맵이어야 합니다. 이런 맵이 아니면 화염차가 입구로 들어가는 것 = 사신이 언덕뛰어넘기가 되버립니다. 이런 맵은 제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잃어버린 사원과 사막 오아시스가 전부이지 않나 생각합니다.

사신의 두번째 특성인 건물테러는 오히려 블리자드 벨런스팀이 밸런스 맞추는데 큰 산으로 되버렸습니다. 사신 건물 추뎀이 없었으면 오히려 방어건물로 사신올인 러시를 의외로 쉽게 막게 되어 지금처럼 칼질받는 일은 없지 않았을까 생각합니다. 하지만 또 이 추뎀이 없으면 사신은 완전히 컨셉을 잃어버리게 되버리고 자신만의 특성이 사라져버립니다.

사신이 일꾼견제로 초중후에도 꾸준히 쓰이길 블리자드가 바란다면 지금처럼 생산시간 너프가 아닌 오히려 테크를 올려야한다고 생각합니다. 차라리 화염차처럼 30초에 가격을 75/25정도로 하고 군수공장이 필요건물인게 오히려 사신이 꾸준히 쓰이게 하는데는 더 좋지 않나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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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플 overthezero (2010-11-07 14:43:3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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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란에 일꾼을 너무나 잘잡는 밴쉬와 홧병차가 있기때문에 사신이 안좋아보이는거뿐이지 사신처럼 낮은 테크에 싼가격에 나온다면 저그 프로토스들은 무조건 뽑음..
베플 아이콘 공글이 (2010-11-07 15:14:0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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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연 토스가 뽑을까나 ㅋ

관문유닛이나 생산조건이 코어이며 발업을 위해서는 로보틱스가 필요한데
토스라고 해서 과연뽑을까 싶음 ㅋ
토스식으로 생산시간잡으면 기본생산시간 55초에 차관시 45초짜리 유닛인데

그걸 쓰겠음?
overthezero (2010-11-07 14:43:3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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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란에 일꾼을 너무나 잘잡는 밴쉬와 홧병차가 있기때문에 사신이 안좋아보이는거뿐이지 사신처럼 낮은 테크에 싼가격에 나온다면 저그 프로토스들은 무조건 뽑음..
홍삐 (2010-11-07 14:47:1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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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감합니다. 가스 50이 크긴 하지요. 근데 다른 테란 유닛들 성능이 다 준수해서, 사신을 상향 쪽으로 손본다면, 타 종족은 초반부터 후반까지 기를 못필꺼 같아요.
아이콘 sleeping0ju (2010-11-07 14:47:2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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ㄴ 그러게요 컨셉겹치는게 가장 큼
아이콘 공글이 (2010-11-07 15:14:0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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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연 토스가 뽑을까나 ㅋ

관문유닛이나 생산조건이 코어이며 발업을 위해서는 로보틱스가 필요한데
토스라고 해서 과연뽑을까 싶음 ㅋ
토스식으로 생산시간잡으면 기본생산시간 55초에 차관시 45초짜리 유닛인데

그걸 쓰겠음?
아이콘 공글이 (2010-11-07 15:14:3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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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그는 기습적인 한방물량으로 쓸 수도 있긴 있겠지만
저그도 안쓸껄요
GREATO (2010-11-07 15:25:3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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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그입장에서 적어도 한마리는 정찰용으로 씁니다. 오버로드 던지는거보단 낫거든요.
아이콘 Ghost_Kerrigan (2010-11-07 16:12:2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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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데 차라리 엔지니어링 베이를 필요건물로 하는게 더 나을껏 같은데요
아이콘 스타게이져 (2010-11-07 16:35:2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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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스면 하나 당연히 뽑죠 관측선 가기전에 정찰할수있는데 일꾼도 덤으로 잡을수 있고
아이콘 불곰어멈 (2010-11-07 16:51:3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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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스 파수기광전추적자 중 하나 빼고 사신 준다고 하면 눈물을 흘릴텐데...
아이콘 김모사왕 (2010-11-07 18:00:4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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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수기 빼고 사신 받으면 역장은 누가 침
아이콘 슈퍼맨2 (2010-11-07 18:28:0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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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석으로 돌아가면 중반에도 먹히는데 테징징들.....드랍십으로 사신태울생각도안하나
아이콘 슈퍼맨2 (2010-11-07 18:28:4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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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반에 그렇게 건물을 순삭하는 유닛이 어딨다고...일꾼잡이는 둘째쳐도
아이콘 슈퍼맨2 (2010-11-07 18:29:0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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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곰으로도 건물 순삭하고다녀서 사신이 꾸져보이나본데...
아이콘 얼굴이뜸해먹 (2010-11-07 22:19:0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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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신을 살리는 방법
1.경장갑 추뎀 삭제
2.스팀팩 추가
저그다해쳐먹어 (2010-11-07 22:35:3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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슈퍼맨2/ 머라고 지껄이냐 ㅋㅋ
아이콘 요청글올리지마라 (2010-11-07 23:17:0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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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그다해쳐먹어/
맞는말이 구만 아뒤부터가 테징징 ㅇㅇ
아이콘 얼음덕후노메 (2010-11-07 23:20:0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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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반에도 확실히 먹힘. 병영 하나만 사신으로 돌려놓으면 멀티 파괴하기도 좋고... 거짓말 안치고 사신 4마리만 있어도 저그 멀티 하나는 쌈싸먹음. 체력이 너무 적어서 죽잖아 라고 하면 전작 벌처는 지형 넘기도 없었음.
아이콘 7버도드 (2010-11-08 04:00:0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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팩토리가 요구조건이 되서 반응로에서 뽑을 수 있다면 또 모를까...

물량이 죤나 안나오고 가스값을 못해서 지금 사신은 의미없는 유닛
아이콘 JUNQ (2010-11-08 11:43:4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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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신을 누르면 45초동안 불곰이 안나와여
아이콘 송아리 (2010-11-08 12:01:2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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솔직히 좋긴 좋은데 빌드타임 때문에 안 뽑게 되는게 사신
아이콘 [LOv]ZIA (2010-11-08 12:04:5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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흠 저같은경우늠 꼭 한마리씩뽑고 드가늠데
아이콘 carbell (2010-11-08 12:13:4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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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신 정찰용 말고 과연 초반에 가스 50들여가면서 저그나 프로토스가 쓸까요? ㅋㅋㅋ
중반에 일꾼견제는 차라리 그 돈과 가스로 무탈을 뽑죠. 불곰한마리 갔다놓으면 아무 피해도 못주고 공돈 날리는건데? 사신은 완전 병신유닛 된것 맞습니다. 딱 초반 1마리 정찰용이지 견제나 한타엔 잉여맞아요.
아이콘 데네브쨔응 (2010-11-08 12:44:4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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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신은 최초 컨셉처럼 Merc haven 에서 한번에 고용이 가능하고 별도의 생산 건물을 필요로 해서 상대종족이 정찰에 성공하면 대비할 수 있는 식이 더 나을것 같아요 -ㄱ-;

팀플 밸런스 때문에 사신이 두들겨 맞은건 납득이 가는데 싱글래더에서 용도가 이상해 지는건 거시기 한듯.
overthezero (2010-11-08 13:01:2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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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란의 우월한 가성비때문에 가스 50이 많아보이는거뿐이죠 토스는 추적자가스가 기본 50인데요
overthezero (2010-11-08 13:02:0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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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신의 존재만으로도 테란이 잔여병력을 놔두고 출발해야되는데 훨씬 좋죠
overthezero (2010-11-08 13:03:2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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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다가 언덕 시야 보여주고 빠른 4차관같은것도 흥할듯 저그는 안해봐서 모르지만 토스에 사신이 있으면 사기임
아이콘 carbell (2010-11-08 14:01:5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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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적자는 한타싸움이 되지만 사신은 할거없죠. 사신의 존재로 잔여병력 불곰 2~3기 놓고가면 되죠ㅋㅋ.. 그 이상 사신 뽑으면 토스는 어짜피 한타에서 집니다. 정찰 된다는것 빼면 쓰임도 없어요. 사신과 추적자나 파수기 바꾸자는 뻘글도 있네. 둘중에 하나라도 바꾸면 진짜 단축키 안써도 플토 잡을듯.
overthezero (2010-11-08 18:02:1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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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면힘싸움에서 사신의 dps는 이미 실험관문 실험에서 입증됬구요 그때도 테란분들만 사신 어쩌구저쩌구하다가 ikiame 님이 바퀴 숫자 2배인거 공개하고나서 전부 버로우탔던거 기억나네요
overthezero (2010-11-08 18:08:1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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점점 논점에서 벗어나고있지만 현재 사신을 활용안하는 이유는 제가 처음에 언급한거같이 사신과 비슷한 효과를 거둘수 있는 유닛들의 효율이 너무 높기때문이라고 생각하네요
아이콘 goreeeee (2010-11-08 18:32:1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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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단 자원은 충분하다 가정했을때
사신 4기 뽑을 시간에 불곰 5기는 나오는데 말임다
그리고 뭐 사신을 의료선에 태워서 드랍하라는데;
아예 사신을 의료선에 태워서 견제할바엔 걍 해병8기나 불곰4기가 자원적인 면이나 좀더 효율좋을듯
lutedia (2010-11-15 17:58:5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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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파 시절로 c4폭탄을 수류탄처럼 던지면 5초후 폭파하면서

주변의 건물과 유닛에게 피해를 주는 방식으로 바꾸면 어떨까요
작은하마 (2012-11-23 21:21:5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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ㅇㅇ
ongbak90 (2012-11-24 09:02:4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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병영, 군수공장, 우주공항
이 3가지 테크가 서로 간섭하지 않겠다고, 블리자드가 자유의날개 베타때 했는데
사신의 니트로추진기 패치로 인해 그 약속이 깨졌습니다. 군수공항 테크가 병영 유닛 업그레이드에 관여하거든요. 공학연구소가 있어야 니트로추진기(사신의 이동속도 증가)를 연구할 수 있게 하는 게 제일 좋지 싶네요.
ongbak90 (2012-11-24 09:05:1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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군심 사신은 언덕시야 확보 및 자동 회복을 얻었지만, 건물 공격을 잃었죠. 극초반에 일꾼 테러에는 쓸진 모르겠지만, 그 이후에는 기지에 방어타워가 있기 때문에 사신이 들어가기가 겁납니다. 사신 체력도 약하고, 건물을 못 부수거든요. 옛날같으면 사신 모아서 방어타워 부수기라도 했죠.
이럴 거면, 건물 공격(폭탄)을 연구를 통해 가능하게 하든가, 건물공격을 약화시키는 게 좋지 싶습니다.
아이콘 꺄아아아아악 (2012-11-29 18:08:5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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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요한점은 이글이 2년전의 고대 유물이라는 사실
탱크사절 (2012-11-29 21:50:0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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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그 앞마당에 사신벙커 한개 놔드리면 멘탈에 큰 데미지를 줄 수 있죠.
......의외로 가끔 먹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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