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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아유카와
작성일 2011-01-09 15:44:54 KST 조회 2,7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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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c방 정책은 실패, 6,000억원 매출로도 부족했을까요?

블코에 여러 정책중 pc방 정책은 실패로 보여집니다.

 

단순 계산 해보았는데

 

국내 스타1 판매량은 대략 580만장(확장팩 포함)이라고 합니다.

 

적어도 스타2 오리지날 300만장 x 7만원 = 2,100억원

 

실제로 pc방에 패키지(라이센스)로 판매 되었다면 그 이상 판매 되었을것으로 보여집니다.

 

라이센스 경우 중고 판매 및 pc방 매매(명의변경)가 되면 자연 소멸 되기 때문에 새로 구입해야 됩니다.

 

즉 스타1 경우 중고 시장에서 재구입 한 경우가 많았지만 스타2는 중고 구입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적어도 오리지날만 300만 이상 판매가 가능했을것이라고 봅니다.

 

확장팩 까지 생각 한다면 적어도 6,000억원 이상 매출이 가능했을것입니다.

 

금액도 금액이지만 신문이나 각종 언론에서 대대적으로 스타2 판매량을 선전하면서 상당한 붐이 발생했을것입니다.

 

이런 이슈가 중요한 것은 pc방에서 팀플을 많이 하게되고 그덕분에 초보자들도 손쉽게 팀플을 통해서 스타2 하는 방법을 배우고 또 친구들에게 다시 알려주는 신규 유저 유입에 가장 중요한 역활을 하기 때문입니다.

 

처음 pc방에 업소용으로 판매(정량제)하는것을 어느 정도 이해했는데 시간이 지나고 보니 블리자드가 좀 욕심은 부린것을 아닌가 생각이 듭니다.

 

만화책,dvd,플스 경우도 업소용 판매로 따로 요금을 추가 해야 된다고 생각했습니다.

 

대여점 때문에 만화시장은 1/10 정도로 시장이 축소 되었으니 당연한 조치라고 봅니다.

 

dvd나 플스도 비슷한 상황입니다.

 

플스방은 pc방과 제일 비슷한 경우인데 플스 경우 1회성 콘텐츠가 많아서 원래 시장이 가지고 있는 수익이 축소 되기 때문에 플스방에 업소용으로 따로 구입하는것은 이해가 되었습니다.

 

하지만 pc방 경우 스타2가 pc방에 많이 팔릴수록 개인 유저 구입도 늘어납니다.

 

스타2 경우는 1회성 콘텐츠가 아니라 많이 하면 할수록 개인 유저들도 정품을 더 많이 구입하게 됩니다.

 

즉 pc방 때문에 스타2 수익이 줄어드는것이 아니라 시장 전체가 커집니다.

 

하지만 블코에서는 지속적인 더 많은 수익을 위해서 pc방에 아무런 혜택도 없이 가장 비싼 정량제 요금을 요구한것입니다.

 

이런 결정을 한 이유는 당시 한정원 블코 지사장이 가장 큰 역활을 한것으로 보여집니다.

 

작년 와우 출시 이후 가장 낮은 수익을 올리자 스타2에서 만회하고자 pc방을 정량제 요금으로 바꾼것으로 보여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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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플 축퇴로 (2011-01-09 16:42:2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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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바인건지 왜 이리 찌질한 글을 올릴까요? 게임의 종량제는 당연한것이고 다른 게임도 실시하고 있습니다. PC방이 억지 부리는거지 하등 문제 없는일이죠. 이건 PC방이 싸우던 불매운동하던 백전백패입니다. 이미 선례가 있고 국내 온라인게임등은 반발에도 불구하고 시스템을 정착시켰지요.

뭐? 300만장을 팔어???? 어처구니가 없는 계산 되겠습니다. 아무리 이런식으로 깍아내려봐야 지금 시스템가지고도 블리자드는 충분히 스타1때 이상의 수익을 스타2로 벌어들였고 벌어들이게 된답니다.
스타1의 패키지 판매는 1회성이었을뿐더러 유통사가 먹는게 많아 블자가 할것 다하고 한빛과 PC방이 이득을 챙겼죠.
이제와서 패키지 팔아봐야 수익성은 별로 존재하지 않습니다. 10년전에 비해 패키지시장이 망해 거의 존재하지 않을뿐더러 스타1시절과 같은 붐은 두번 다시 없습니다.


업소용과 개인용 판매가 차별되는건 당연한거지 이익관계에 따라 용인되는게 아니랍니다. PC방에서 불법을 저질렀지만 용인해주었던건데 이걸 앞으로 유지한다라. 눈앞의 이익에 미래를 망쳐먹을 일 있습니까? 그럼 앞으로 나올 게임도 똑같은 짓거리 해서 말아먹으라는 소리밖에 안된답니다.
공성파괴단 (2011-01-09 15:45:4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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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2게에 올린글을 왜 또 포게에 올리는지
축퇴로 (2011-01-09 16:42:2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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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바인건지 왜 이리 찌질한 글을 올릴까요? 게임의 종량제는 당연한것이고 다른 게임도 실시하고 있습니다. PC방이 억지 부리는거지 하등 문제 없는일이죠. 이건 PC방이 싸우던 불매운동하던 백전백패입니다. 이미 선례가 있고 국내 온라인게임등은 반발에도 불구하고 시스템을 정착시켰지요.

뭐? 300만장을 팔어???? 어처구니가 없는 계산 되겠습니다. 아무리 이런식으로 깍아내려봐야 지금 시스템가지고도 블리자드는 충분히 스타1때 이상의 수익을 스타2로 벌어들였고 벌어들이게 된답니다.
스타1의 패키지 판매는 1회성이었을뿐더러 유통사가 먹는게 많아 블자가 할것 다하고 한빛과 PC방이 이득을 챙겼죠.
이제와서 패키지 팔아봐야 수익성은 별로 존재하지 않습니다. 10년전에 비해 패키지시장이 망해 거의 존재하지 않을뿐더러 스타1시절과 같은 붐은 두번 다시 없습니다.


업소용과 개인용 판매가 차별되는건 당연한거지 이익관계에 따라 용인되는게 아니랍니다. PC방에서 불법을 저질렀지만 용인해주었던건데 이걸 앞으로 유지한다라. 눈앞의 이익에 미래를 망쳐먹을 일 있습니까? 그럼 앞으로 나올 게임도 똑같은 짓거리 해서 말아먹으라는 소리밖에 안된답니다.
아이콘 2ndwing (2011-01-09 19:45:2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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축퇴로님 댓글이 일리가 있어보이네요. 5년 뒤 시장이 어떻게 변해있을지 정말 궁금합니다.
아이콘 물빠진바지 (2011-01-13 05:02:5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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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상한 논리네요. 패키지로 팔았으면 많이 팔렸을 것이고 그 소문 덕분에 신규 사용자가 늘어났을 것이다는 건데요.
패키지로 팔았으면 분위기를 봐서 구매하지 않았을 피시방이 더 많을지도 모르죠. 소수만 구매해서 많은 사람들이 팀플 하기 어려웠을지도 모르구요. 일단 적어도 지금 피시방에서 스타2 없어서 못하지는 않지 않나요?
3일정지 (2011-01-13 06:13:5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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업소용이랑 개인용이 구분된거라고 생각됩니다. 1계정이랑도 같은 맥락 같고..
솔직히 스타2 정말로 좋아하는 사람은
다샀을거라 생각되어지고 이미구매한 사람이 겜방에서해도 피씨방에서 손해가 없다고 생각되는데요?
아이콘 재무회계 (2011-01-13 08:45:0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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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렇구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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