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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프토프토
작성일 2011-01-25 13:14:50 KST 조회 3,5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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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원 채취량으로보는 스2 (밸런스 배제)

눈팅만 족족하다가 가입 첫글이네요

 

최근 xp나 와이고수나 한국에선 스타2가 망햇다는 소리가 대다순데요,

 

저는 미국거주중이라 잘 모르겟지만 (여기는 스타1 흔적도 없음)

 

망했다는 논리들 중에서 가장 주요한것들을 보면

 

박진감이 없다, 결국 순삭이고 게임이 일찍 끝난다 라는데 대다수 인거 같습니다.

 

그래서 저도 "왜 똑같은 부류의 게임이고, 더 최신작인데 스1만큼 그 흥미진진함이 없고

 

똑같은 패턴만 반복될까?" 라고 생각해봣는데요, 물론 나온지 얼마안된

 

따끈따끈한 게임이라 전략이 발전하지 않은것도 당연한 얘기입니다만

 

제 생각엔 자원 채취량의 감소 (미네랄 5, 가스 4) 도 큰 작용을 한거같습니다.

 

개인적으로 처음 스2를 했을때 느낀건, 자원 먹는속도가 진짜 느리다! 이거였습니다.

 

오랫동안 스1을 해오다가 갑자기 자원 채취량이 뚝 떨어지는게 실감이 나더군요.

 

하지만 더욱 신기했던건, 적은 자원 채취량에도 불구하고 유닛 가격이 전혀 싸지지 않았다는 것이었습니다.

 

그래서 유저들은 어쩔수 없이 일꾼을 많이 뽑아야되고, 그 결과로 인해서 유닛수가 적기떄문에

 

스1에서 많이만 바왔던 물량전이 스2에선 별로 안나오는것 같습니다.

 

(맨첨에 프로 경기들 봤을떄 일꾼수가 80이라 기겁을 했다는...)

 

 

 

 스타1 토스 유저로써, 제가 가장 좋아했던 전략은 노겟더블 이었습니다 (vs T). 빠른 앞마당으로 인한

 

빠른 자원 확보, 그뒤 삼룡이 먹고 200 채워 시즈, 마인밭을 뚫는 그 느낌이 최고였기 떄문이죠. 하지만 스타2 에

 

선 노겟더블은 아직 상상도 할수 없네요. 미네랄이 조금씩 차서 그렇게 빨리 400을 모이는것도 힘들고, 혹여나

 

치즈러쉬를 당하면 게잇 올리고 뭐 하랴 뭐하랴하기가 거의 불가능일거같으니까요.

 

비슷한 문맥으로 저그전의 거의 정석이된 포지더블넥도 스2에선 보기 힘든거같네요. 왜냐면 파일런 올리고 포지

 

올릴 250미네랄이 스1만큼 일찍 차지 않아서 그렇기 떄문이죠.

 

이러한 이유떄문에 물량전도 더 적게보이고, 또 뒤끝이 없는게 스2의 아직까지의 현실인거같습니다.

 

 

잡소리는 그만하고, 스2 자원 채취량이 바뀌지 않고 똑같았다면, 과연 한국에서 이렇게까지

 

푸대접을 받았을까? 하는 주절주절이있습니다.

 

 

 

 

한줄요약: 자원 채취량 올려주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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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토프토 (2011-01-25 13:16:3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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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그 흥행 애기도 뻇구요. 그냥 생각이니 뭐 8이되면 전략 싹다 초기화된다, 지게로봇 채취량도 그대로냐, 저그크래프트 만드냐 등등 터무니없는 댓글은 피해주세용...
아이콘 나엘개간지 (2011-01-25 13:17:3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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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닛이 작아서 한 화면에 인구 200이 다 들어오는데다가 덩치 큰 메카닉도 아니고 거의 조그마한 바이오닉이 그것도 옹기종기 밀집크래프트라서 그런거 같은데요. 탱크가 주력이면 인구수 3이니까 적을 수 있겠지만 그것도 아니고..

저그는 다수 여왕과 인구수 2의 바퀴라서 양이 확실히 줄긴 했는데, 다른 종족은 딱히 그런 것 같지도 않습니다.

인구수 200 차는 장기전 이전에 순삭으로 끝날 때가 많고, 다시 채워서 2차 3차로 싸우는 일도 별로 없어서 그런 거 아닐까요.
아이콘 ThisisZero (2011-01-25 13:20:4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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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물 채취는 변함이 없는걸로 아는데요. 5씩 캐지만 스1때보다 빨리 물어옵니다. 스1때나 스2때나 1초당 1의 자원을 채취한다고 들었어요.
저그빠돌이 (2011-01-25 13:22:3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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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닛이 너무 뭉쳐있는 데다가 1부대 컨으로 보통 하기 때문에
병력이 너무 적어보이는 감이 있습니다. 그리고 맵이 너무 작아서
한번 싸우고 추가병력과 같이 적진으로 쳐들어가면 테란같은 개방어 종족이 아니면 막을 수 없이 그냥 뚫려버리는게 문제죠. 그래서 이게 또 문제가 되는게 테란은 한 두번 져도
방어 특성으로 막아내는데 저플은 걍 밀리니까 ㅡㅡ; 밸런스 문제가 좀 있죠.
프토프토 (2011-01-25 13:24:1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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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엘 개간지.

유닛 뭉치는건 모르겟는데요 채취량이 8이라면 스1같이 더 흥미진진한 경기가 될수도 있을거같
아서요.

스1에선 앞마당만먹고도 패스트 아비터 가지 않습니까? 물론 그렇다고해서 스2랑 비교해서 유닛수가 확연히 적은것도 아니구요. (많을지도)

자원을 8씩캔다면 뒷심도 훨씬더 썌질테구요, 2,3 차는 물론 장기전이 대세인 게임을 될수도 있을거같기도 하네요.
프토프토 (2011-01-25 13:27:0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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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iszero

더 빨리캔다는 말씀이신가요? 그래도 인구수 크리가 있어서...

그리고 스1떄나 스2때나 1초당 1의 자원을 캔다는건 무슨말씀 이신지??
아이콘 ThisisZero (2011-01-25 13:29:2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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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1에서 일꾼 하나가 8의 미네랄을 채취해서 센터에 전달하는데 걸리는 시간이 8초 걸린다는 의미일걸요. 그러면 1초당 미네랄 1을 캐는거랑 같죠.
프토프토 (2011-01-25 13:29:4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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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그 빠돌이

많은 자원을 바탕으로 많은 게이트 (혹은 해처리+라바펌핑), 그리고 같은시간에 많은 양을 쏟아낸다면 얘기가 다를쑤도 있지 않을까싶네여
아이콘 ThisisZero (2011-01-25 13:30:2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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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2는 5의 자원을 캐는데 5초가 걸리는거고. 아마 건물위치가 시작할때처럼 자원에 가장 가까이 있을때를 기준으로 측정한 것 같구요.
프토프토 (2011-01-25 13:33:2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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ㄴ 아하 이제 이해가 가네요. 그래도 늦더라도 8씩캐는게 더 나을듯 싶기도

결국 그 8초가 자신이나, 적이나 똑같은거니뭐...
아이콘 JJuN_a (2011-01-25 13:52:0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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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감제로
아이콘 적당새 (2011-01-25 13:53:3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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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원채취량이 적다는건 그냥.. 사실이 아닙니다;; 그게 전부
아이콘 Roach (2011-01-25 13:55:1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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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공지능이 좋아서 오히려 반대 아닌가요? 음...
프토프토 (2011-01-25 13:56:5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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적지 않더라도 8이되면 일군수가 적어지기떄문에 물량전이 많이나오고

순삭겜이 더 적게나올꺼라는 말입니다...

자원채취량이 적지 않다는건 몰랐네요.
아이콘 나엘개간지 (2011-01-25 14:29:2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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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량이 적어서 순삭인건 오판입니다.
아이콘 F1rst (2011-01-30 01:04:0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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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류 투성입니다. 대체 무슨 근거로 시간당 자원채취양이 늘어나면 그런 결과가 나오는지... 중간의 계산이 아얘 없어보이네요.



단독직입적으로 말해서 자원채취량이 늘어나면 확장 차이 하나가 조금만 유지되도 역전불가능 상황이 되어버리는 엄청난 문제가 발생됩니다. 다른 문제들이 해결됬다고 가정해도 이런 문제가 남으니. 이런 방법으로 해결할 수 없습니다.
아이콘 황혼의역습 (2011-01-30 01:11:0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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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물은 괜찮은 편인데 가스 채집속도가 답답하죠.
IMSeed (2011-01-30 01:27:4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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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2가 자원캐는속도는 빨라욤
아이콘 기후새 (2011-01-30 01:42:4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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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2에서 한타싸움에게임이끝나는이유는 제 생각에는 불곰의충격탄과같은 도망가지 못하게 하는 슬로우 스킬이있다는 것과, 맵이좁아서 싸운뒤바로 상대기지가 있으니까 그런거 같습니다.
아이콘 fdasaas (2011-01-30 02:10:0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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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1에서도 일꾼 80기씩 뽑고 그랬음 뭘 모르시네
아이콘 붐스타 (2011-01-30 03:22:5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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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원 스1보다 더 빨리 모입니다.
스타1은 스타2처럼 일꾼 60~80기씩 못 뽑습니다.
스2는 정말 20분만 지나면 200 다 차면서 자원 5천씩 쌓여 남아돌죠...
스2가 순삭 조루겜이 나오는건 자원문제가 아니라
유닛 뭉치기 성능입니다. 모든 유닛이 똘똘 뭉쳐서 화력을 집중하게 됐죠..
무빙하면 뭉쳐진채로 이동하구여 스1은 이동하면 일렬로 줄서서 갑니다.
반면 스타2는 모든 유닛이 동시전투 들어가기땜에 싸우다 빠지기가 힘듭니다.
빼는순간 겜이 밀리기 시작하는거고 안빼면 순삭당하고 지지치는겁니다.
그리고 유닛기동성이 너무 좋아서 빈집털이 드랍도 힘들고 스1처럼 드랍쉽 하나 셔틀 하나로
시간 엄청 벌고 이런게 불가능하죠.. 드랍플레이가 너무 약하고 중앙 힘싸움 형태가 주로 나오기땜에
뭉치기 성능과 시너지효과로 단조로운 겜이 대부분입니다.
정말 암만봐도 스타1은 너무 잘만들었음... 성능이 안좋은 부분이 오히려 게임을 더 재밌게 만드는 신기한 게임
아이콘 Mate[S] (2011-01-30 03:34:0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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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상한 님들 많네 스2가 미네랄더빨리캐요
가스는 잘 모르겠지만

그리고 스2가 한타위주싸움인 이유는 언덕데미지하향 삭제와 높은 인공지능때문임
스1같은 경우 한타가 끝나도 언덕데미지와 낮은 인공지능으로 인해 상대방 진영에
진입하기위해서는 어느정도 피해를 감수해야하는데 스2에서는 자기가 본진에서 싸우나
중앙에서 싸우나 거기서 거기임 즉 본진에서 싸우는 메리트가 없다는것
이것때문에 한타에서 이기기만 하면 거의 피해 없이 본진까지 주루룩 밀수있어서
이렇게 한타위주싸움이 된거임
물론 맵이 스1에 비해 약간 작은감도있음...특히 전초같은 맵이나....
아이콘 풍부한광물 (2011-01-30 05:14:5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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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1은 자원채취 효율이 심시티 영향있고 그런대신 8씩캤고 파이썬같으면9덩이였구.. 스타2는 모든맵이 자원8개에 심시티 영향없이 채취효율이 최대라 5씩캐는그런.. 채취효율에서 많이 차이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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