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자 | 니가바로호구 | ||
---|---|---|---|
작성일 | 2011-01-30 15:59:48 KST | 조회 | 5,501 |
제목 |
밸런스붕괴의 주요원인 <지게로봇>
|
요즘은 테뻔뻔전성시대입니다
gsl을 봐도 래더를 해도 어딜가나 테란판이죠
저도 래더를 하면서 (전 토스유저입니다. 마스터리거임) 왜이리 테란이 쌘걸까
아니분명 토스도 유리한순간이 있는데 뭔가 테란은 그 분위기를 가져가는게 있다
이런 생각이 막 들더군요
그래서 테란에 대하여 이리저리 탐구를 해보기 시작했습니다
제가 직접 해보기도하고요
그래본 결과 가장 큰 밸붕의 원인은 지게로봇이라는 놈이엇습니다
지게로봇이라는게 만들어진 이유는 테란이 종족특성상 건설로봇이 건물짖는동안 일을 못합니다
그걸 매꾸기 위해, 그리고 타종족의 시증,알까기에 맞춰서 좀더 효율적인 자원수급을 할수있는정도로
만들어진거죠
그런데 테란분들은 잘모르실지 몰라도 저그나 토스유저분들이 테란잡다가 지게로봇 던지면
오잉? 이게머여? 머이리 돈이만이들어와? 이러실겁니다
그렇죠. 지금 지게로봇은 애초에 디자인된 그 이상의 효율을 만들어내고 있습니다
제가 지게로봇이 초당 몇의 광물을 캐는지 이정도의 정확한 데이타를 갖고잇진 앟습니다
하지만 제가 테란을 하면서 지게몇개던지고 확장먹으면서 찔러보면
적진영의 병력에비해 저의 테란의 병력이 1.5배에서 2배정도 더 많은걸 볼 수 있죠
이걸로 지게로봇은 오버밸런스인겁니다
애초에 테프전의 111체제도 지게로봇때문에 만들어진거죠
만약 지게로봇이없엇다면 가스유닛인 탱크밤까밴시는 나와도 해병이 그리많이 나올수가 없습니다
결국 지게로봇이 111체제의 핵심인 해병을 혼자 다만들어낸거죠
이건마치 토스입장에서 공허포격기를 대동한러쉬를할때 광전사를 5기~6기씩 쿨마다 소환하는것과 같은효과입니다
지금은 3기씩소환하죠?
만약 광전사를 6기씩 소환하면 테란분들은 막을수있을까요?
111체제를 막는 토스입장이 그거인겁니다
애초에 화력대 화력으로 맞설 수가 없어요
그래서 불사조니 뭐니 하면서 조합으로 어떻게 막아보려는거죠
또 저그전의 2병영푸쉬도 그렇죠
2병영에서 해병에 벙커도짖고 건설로봇도 몇개나가요
그럼 그게 사실상 올인러쉬가 되야하는건데 그러면서도 돈이남아돌아서 사령부를 짖고있습니다
이게 지게로봇이 만든 작품이죠
지게로봇은 단순이 초반찌르기에서만 활약하는게 아닙니다
얼마전 gsl4강 임재덕대 정종현의 밀림분지경기였죠
임제덕이 뮤탈다수로 건설로봇만 거의 20기가량 잡앗습니다
그런데도 정종현선수의 해병은 끝또없이 불어났죠
그러면서 결국 지형을이용한 해탱에 무너졋습니다
아무리 사람들이 광전사 잉여잉여해도 광전사가 한 30~40기정도 거기에 발업까지되면
상상을 초월하는 화력을 지닙니다
해병도 마찬가지죠
테프전에서 중후반 해병다수를 상대하기위해선 광파추이런걸로안되고 거신고위기사가 꼭있어야합니다
겨우 50원짜리해병인데 숫자가 하도만으니깐 거신고기가 필요한거죠
이 엄청난물량의 해병을 만들어내는게 지게로봇입니다
결국 중후반의 운영싸움에서도 말도안되는 자원수급효율로 게임을 망처버리죠
채정원해설이 말했듯이 어느순간이 되면 테란은 사령부를 부셔야 견제를하는거지
일군잡는건 의미가없습니다
사실상 딴종족이 넘을수 없는 벽이라는게 생겨버리는거죠
뭐 꿀멀티지게로봇 이런건 말할필요도 없고요
정리하자면 지게로봇은 지나친 자원수급효율을 과시하기때문에
초반의 압박도 거세게 몰아붙이게 하지만 중후반의 운영에서도 말이안되는 생산력을 만들어내기때문에
이놈을 너프하지않는 이상 게임벨런스는 맞아질수가 없다는겁니다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PlayXP Inc.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