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자 | 스매싱펌킨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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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2011-06-19 22:27:46 KST | 조회 | 7,460 |
제목 |
왜 블리자드는 25라는 단위에 집착하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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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그대로임...굳이 모든 유닛의 가격을 항상 25 단위로 끊을 필요가 있을까
일꾼이 채취하는 미네랄의 최소단위가 5이기 때문에 그렇다고 한다면
왜 스타1에서는 그 단위가 8 이었을까
와우를 하다보면 (지금은 패치이후 많이 달라졌지만) 저런 단위를 전혀 신경 쓰지 않는다는 걸 알 수 있다.
뭐 예를 들어서 어떤 캐릭터가 힐을 하면 3861 만큼 체력이 찬다 뭐 이런 스킬이 많았다.
저런 수치가 블리자드에서 정교하게 밸런스 계산을 한후 나온 수치일 수도 있지만 대부분 아닐 거라고 생각할
것이다. 체력이 6자릿수를 육박하는데 100 단위 10단위를 굳이 그렇게 정교하게 할 필요가 있을까?
얘기가 딴데로 섔는데
아무튼 스타2에서도 굳이 25라는 단위에 꼭 매달릴 필요는 없다고 본다.
오히려 그런 25라는 단위를 지켜야한다는 제한을 검으로써 유닛의 가격설정면에서 밸런스 조절하기가 까다로워
진다.
예를 들어서 저글링이 너무 강력해서 쪼끔만 너프한다고 치자.
원래 가격은 50원인데 저글링을 너프할 적절한 방안이 너무 없어서 어쩔수 없이 생산 가격을 75로 너프한다고
치자. 그런데 실제로 75원으로 너프했더니 이번엔 또 너무 비싸서 저글링이 잉여가 되었다. 이런 결과도 충분히
나올 수도 있는 것이고 실제 지금의 스타2 밸런스에서도 있을수 있는 얘기다.
어차피 25라는 단위 자체도 충분히 적은 단위일수도 있다. 멀티 여러개 먹고 중장기전 가면 몇분만에 자원이
100, 1000씩 쌓이는데 말이다. 하지만 반대로 말하면 초반에는 그 적은 자원에도 충분히 목숨 걸 수 있는 상황이
나온다.
프로게이머들만 봐도 초반에 생산된 일꾼을 가장 가까운 미네랄에 붙이지 않는가?...
즉 블리자드에서 쓸데없이 25단위로 끊어야 한다는 스스로에게 걸어버린 무의미한 제약을 더 이상 가질 필요가
없다. 그만큼 밸런스를 수정해야 하는 상황이 온다면 좀 더 수월하게 할 수 있을것이다.
또 각 유닛들의 체력치도 단위로 끊는 경우가 있는데 이건 오히려 이해해줄만 하다. 왜냐하면 유닛의 전투력이
공격력과 방어력 체력만으로 결정되는게 아니라 특수능력, 생산시간, 필요건물, 이동속도등 상당히 많은 변수에
의해 결정되는 것이기 때문이다.
하물며 웃기게도 오히려 이런 체력이나 공격력에는 25단위의 끊어치기가 없다. (저글링 체력35, 해병 공격력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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