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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아이콘 TekkenCraft
작성일 2011-07-15 02:09:29 KST 조회 3,7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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짧고 긴박한 전투 조정해야됨

1. 긴박한 전투

일단 유닛들 전반적인 화력과 맷집의 언밸런스가 너무 심하다

 

그리고 최선두에

맹독충과 화염차가 있지

 

이놈들은 공통적으로

지속데미지보단 한두방에 쇼부를 봐야 하는 애들인데

 

상술한 전반적으로 높은 화력과 더불어서

게임이 사람에게 너무 과도한 집중을 요구한다고 생각함

 

워3처럼 세월아 네월아 수준은 아니어도

좀 투닥거리는건 있어야 하는거 아닌가

 

 

 

2. 과도한 컨트롤

그 긴박한 순간에 조금이라도 이득 챙기기 위해

필수불가결적으로 세밀하고 정교한 컨트롤이 요구되는 부분도 문제

 

이런 아기자기한 맛이 스타2의 특징이자 매력이다 라고 할 수도있겠으나

내 생각에 이건 그런 순기능보다

스2를 해보려는 사람 & 안하다가 다시 하려는 사람 들에게 장벽으로서 역기능적 측면이 훨씬 무거움

 

대표적으로 맹독충, 감염충을 상대로한 해병 산개가 있고

전방 점멸자가 미사일류 흡수하면서 후방으로 점멸하는 것들

과도한 컨트롤이 맞음 이런부분 없어져야됨

 

전술적으로 덩어리... 최소한 서너기단위의 병력수준으로 움직이게 하는 선에서 그쳐야지

개개의 유닛가지고 아케이드 하듯 그런 컨트롤까지 요구하는건

오바라고 생각함

아기자기한것도 정도껏 아기자기 해야되는거

 

 

 

두가지

나는 이것들 문제이고

고쳐야 한다고 생각함

슈컴2 같은 게임 잘만든 경쟁 RTS이고

특히 상술한 부분에서 스2는 슈컴2를 배워야 할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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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콘 요다들아 (2011-07-15 05:16:0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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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데 제 생각은 그 두가지점이 아마추어와 프로를 나누는 기준아닐까싶은데요..
슈컴은 뭔지 모르겠고;; 워크에 카오스같은거는 안티로 마법흡수해서 반격하는거나 나이샤의 튕기기로 도망가는 영웅잡기 이런게 아마추어와 프로를 가르면서 보는 재미를 부각시켜주는 요소가 되지않을까요??
TeamVaticaN (2011-07-15 05:18:3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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슈컴 슈프림커맨더를 말씀하시는구나...
두 게임 비교하기가 뭐한게 슈컴은 종족 상성이 약간은 있지만 큰 차이는 없고
스투는 종족간에 성격이 극적으로 다른데 비교 해도 될까요?
아이콘 무적낭자군단 (2011-07-15 08:05:4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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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가지 다 필수 불가결한 요소는 아니라고 봅니다.

글쓴이가 만약 프로게이머 수준 즉 고수의 수준으로 가기 위해서 거쳐야 할 그런 것들을 못해서

이런 글을 쓴거라면 그냥 자신에게 맞는 리그에서 놀면 됩니다.

실력이 낮다고 못즐기는 것은 아니라는 겁니다. 물론 저도 마스터 근처도 못간 유저이긴 한데

그 리그에서 비슷한 실력끼리 아웅다웅 놀고 있으니까요.
빵야빵야 (2011-07-15 10:20:2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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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대 너무 빨리 순삭되는 전투는 저도 문제가 있다고봄
아이콘 황혼의역습 (2011-07-15 10:35:3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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워3같은 경우에 영웅레벨 높아지고 고급유닛들 나오기 시작하면 그렇게 까지 세월아 네월아 싸움은 아니였던것 같은데...
프케 (2011-07-15 12:20:5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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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투가 순삭 여지는 있으나 1,2번 전혀 공감안감 과도한 컨트롤이라고도 생각 안됨

단순 난이도로 따지자면 인터페이스 불편한 스1 컨트롤이 훨씬 어려움
아이콘 에르무라조르 (2011-07-15 12:29:1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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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케/스1은 따지고 보면 ㅇㄹ마나 진형 잘짜서 어택땅 잘찍냐가 컨털이죠 뮤짤이나 무브어택, 점사 같은건 스2에도 있으니 말할 필요는 없구요 반묜 스2는 여기에 산개컨이라든지 하는개 더 추가되니 할개 더 많죠
아이콘 아인EIN (2011-07-15 13:10:0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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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적낭자군단//윗글에 어느정도 공감하는게 저같이 하위리거는 해병 산개컨이 어렵더라구요...
그래서 저그전에서 맹독충 오면 방법이 없음..아웅다웅이라기 보단 비슷한 실력인데 해탱이나 해불선할때 저그가 맹독충을 많이 뽑는스타일이면 거의다 지는듯...비슷한 실력이긴 한데 맹독충 잘 안뽑으면 이김...근데 맹독충을 잘 안뽑는듯??;;; 쓰다보니..이게 아웅다웅인가;;;;
아이콘 불곰형은강하셧제 (2011-07-15 13:38:2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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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1에 비하면 스2컨은 걍 없는수준인디...... 스1 후반 마법유닛 + 생산 + 부대지정 할라면
스2보다는 훨씬 더힘든데;;;
순삭전투좀만 고첬으면하는건 동의 ㅎ
아이콘 옴니아2 (2011-07-15 14:14:4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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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스포츠에서 저런 컨트롤이 없어진다는 것은
흥행요소 한가지가 죽는다는게 아닐까요?
아이콘 연결상태 (2011-07-15 14:40:4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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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르무라// 님 이야긴 그저 님이 그렇게 대충 컨 하시는것 뿐이고..
강민 전수는 테란전 한참 날릴때.. 질런 2 부대면.. 탱크 하나당 두마리씩 강제공격하는 컨
까지 햇어요.. 쉬프트로 두마리씩 빼면서 탱크 점사로 대 테란전 컨도 보여줬구요..
심지어 사정거리가 거의 없는 scv로 무빙샷도 하고.. 무엇보다도 200전투에서 스2는 단 몇개의
부대지정으로 모든게 가능하지만 스1은 부대지정이 1-0까지 모자라는경우도 많아요..
그리고 하다 못해 베슬 이레디 컨도.. 베슬 부대에서 마나 있는 애 하나 다시 빼서 컨해야하는데
스2처럼 마나가 표현되어지고 하는게 아니라.. 일일이 수동으로 확인해서 해야되요...
스톰도 고기가 부대지정 3이라면 3 클릭 그중 하나 다시 선택 스톰 날려줘야 하고..
물론 천지스톰이라고 해서 하템 위치 조정한다음 한번에 미니맵에 클릭하면 나가긴 하지만..
그 미니맵의 정확한 위치를 찍는것도 생각보다 엄청나게 힘들어요..
물론 마린 산개컨이아 역장 컨 이런 스2 컨도 힘들긴 하죠.. 하지만 인터페이스도 그렇고
전체적으로 스1이 컨하기가 훨씬 더 힘든건 사실이에요.
아이콘 나엘개[간]지 (2011-07-15 18:23:4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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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번째꺼는 도무지 이해가 안되는 어이없는 의견이라고 생각.

점멸자 컨트롤이 어렵다는건 더구나 납득할 수가 없고..
아이콘 긔여운맹덕 (2011-07-15 22:42:1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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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2 매력중 하나가 짧고 긴박한 전투 아니엇나? 맹독 대박에 사람들 난리나고 그러던데
글고 이글은 자기가 컨못한다고 컨요소를 없애달라는걸로 보여요
글고 슈컴을 해본적이 없어서 어덯게 다른지는 모르겟다만 스2가 왜 슈컴의 게임요소를 따라야함 그런걸 원하면 걍슈컴을하시져
아이콘 나엘개[간]지 (2011-07-15 23:34:3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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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실 스2 매력은 시원하고 긴박한 전투이지 순전히 시간상으로 "짧은"것만을 원하지는 않고

그게 매력이라고 하는 사람들은 그저 스1에 대항해서 무리를 하는 느낌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뭐 구지 다른 뉘앙스로 맨날 테란 버티고 일꾼 비비고 뭔짓을 해도 막을수있는 그런 스1에 비해서 어느 정도 다른 종족도 테란 쑤시고 들어갈 여지도 있고 뭐 그런 느낌이라면야 좋지만..

맹독 대박에 난리난다 해도 맹독 대박 혹은 반대의 경우로 2초만에 경기 결과 다나오는건 재미없는거 맞습니다.



사실 스2를 보면 스1에 일말의 관심도 없다가 온갖 RTS 하시는 분들..이라기보단 학생들 애들 와가지고 이건 어쩌고 저건 어쩌고 지식자랑 하시면서 스2는 구리다 그딴거랑 비교하면 뭐냐? 이러시는데 그건 아니라고봅니다.
아이콘 김진혀기 (2011-07-16 01:12:1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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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삭전투는 고쳐졌으면 좋겠어요
하지만 글에는 동의하기 힘드네요 저는
산개컨 못하면 불곰 뽑아서 몸빵 대주면 되죠뭐. 감염충이면 유령 기다리고.

그리고 문제의 순삭전투.. 지금 게임 상태로봐선 고쳐질 기미는 보이질 않네요
유닛들 화력이 대체적으로 센건지 뭔지 잘 모르겟지만 여튼 너무 전투가 싱겁게 끝나서...
뭐 잘하는 사람은 어쩐지 잘 모르겟지만....
붙은다음 5초면 승부가 갈리는거같음..
그 5초에 10분 게임한게 무산되는경우도 많고...
뭐 아직 오리지날 + 아직 전략전술이 개발단계인것도 있어서..
그냥 어서 확팩이나 나왓으면 ㅎㅎ
아이콘 엔에스피바보쟁이 (2011-07-16 01:36:2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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컨트롤은 스1보다 훨신 줄어들었다고 보면 되는데
순삭전투때문에 허무하게 끝나는건 옛날엔 많이 그랬지만
요새는 빌드나 여러가지 운영이 발달되면서 많이 줄었습니다.
아이콘 TekkenCraft (2011-07-16 02:08:0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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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TS류 게임을 두루 섭렵했다고까진 못해도

C&C 시리즈, 토탈어나이얼레이션을 계승한 슈프림커맨더, 스타크래프트
그 외 알려지지 않은 몇몇 RTS장르를 포함해서

현재 스2처럼 단시간내에 개개의 유닛에 대한 컨트롤 여하에따라
교전 결과가 갈릴 수 있는 게임이 없습니다

스2 오면서 스1에비해 줄었는가? 글쎄 비교전시 병력 운용은 훨씬 편해졌지만
정작 교전 들어갔을때 apm 상승하는걸 보면
스2 병력 컨트롤이 스1에비해 확연히 쉽고 편하다고 하기엔 좀 무리가 있음

쉽다고 하는 사람들은
비교전 상황에서 그러니까 판을 짜고 병력 움직일때 편해진걸 뜻하는게 아닌가 싶은데

여타 RTS는 기지를 구축하고, 자원을 포함한 요충지 점령하고,
병력 구성해서 진형까지만 짜는 수준에서 그치는데

현재 스타2는 개체단위의 병력 컨트롤때문에
오히려 RTS의 본질인 전략전술, 판짜기 등이 상대적으로 외면받는단 느낌에서
의견을 낸겁니다



컨이 안되서 하는 소리? ㅋ
아이콘 긔여운맹덕 (2011-07-16 19:09:5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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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ekkenCraft// 아니 블리자드 게임 자체가 유닛컨트롤에 비중에 좀더 두는 스타일아닌가요?
또 전략전술,판짜기가 '상대적'으로 마이크로컨에비해 중요도가 부족한검니다만 컨능력이 같은 사람끼리하면 전략,전술 판짜기가 승부를 가를텐데요?

위에도 말햇엇지만 세부컨보다 정통RTS적 게임을 즐기고 싶으시면 위에 예시해둔 게임을 하시면 될텐데요? 굳이 마이크로컨트롤이라는 스2,블리자드 게임의 특징적인요소를 제한하라는건 뭔의도인지??
아이콘 Sgoie (2011-07-16 20:47:1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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님이 아직 잡금이라서 그런지몰라도요 테저전에서 테란이 자리잡고 랠리 그리로 보내고 저그는 뚫을만큼 준비해서 뚫을려는데 병력또와서 막히고 또 저그는 준비하고 해서 계속 교전하는 경기도 많이나옵니다 님이 말씀하시는건 무슨 해병 다뭉쳐있다가 맹독에 다썰리고 끝나는 급의 경기를 말하시는듯 보통 러쉬나가면서 멀티먹고 이러면서 플레이하는거기 떄문에 막혀도 뒤가있는 러쉬들이 대부분이고 막으면 조금씩 유리해지는게 스2의 싸움입니다
아이콘 Luire (2011-07-17 02:59:2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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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투가 너무 짧게 끝나서 투닥투닥거리는 맛이 없다는점은 동의함..
아이콘 잘지리는이센스 (2011-07-17 03:08:0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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컨 못하셔서 이런글 싸신거 아님 ㅡㅡ?
해병산개하면서 순간적인 긴박감 그런맛으로 스투하는데 나는 ㅡㅡ;;마이크로컨트롤하는맛으로 하는사람도있슴다 님처럼 님멋대로 해석하시지 마시죠 ㅡㅡ;; 재밋구만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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