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스타1은 프로리그 주 5일제라는 무시무시한 시스템이 있습니다. 06년~07년, 이 시스템의 도입은 스타1 전체의 대변혁을 일으켰습니다. 주5일제 시작 전에 올드였던 선수는 지금도 올드고, 그때 올드가 아니었던선수는 지금도 아닙니다. 임요환 이윤열 최연성 박정석 조용호 홍진호 등등등등 거의 모든 올드 선수들은 그 즈음해서 몰락하기 시작했죠.
하지만, 이 시스템은 기업들이 스타1시장에 눈길을 주게만들었고, (장기적으로는 모르겠지만)스타1 프로게이머의 가치를 높였고 팀원 전체가 참치캔 하나 살때조차 10원단위를 따져야 했던 팀들에 적어도 먹을만한 밥과 그럴듯한 숙소,그리고 무엇보다 연봉! 을 제공해주게 되었습니다. 물론 최하위권이야 그때나 지금이나 연봉한푼 못받는건 다름없지만요.
2.스타2는 어떨까요? 당연히 불가능합니다. 억지로 경기수를 늘려봤자 GSTL의 가치가 프로리그만큼 높지도 않으니까요. 한국의 스타2 리그시장은 극소수 외에는 먹고살기조차 힘든 곳입니다. 코드S에 1년내내 있어봤자 연봉을 제외하면 천만원도 못 버는걸로 알고 있는데, 그정도 선수라도 많은 연봉을 받을 수 있을리 없죠. 한국의 스타2 시청자수는 턱없이 부족하니까 리그 가치도 낮으니까요. 심지어 개인리그조차 한 방송사가 독점하고있습니다. 판이 너무 작은거죠. 곰TV에는 미안하지만 곰TV의 독점은 스타2리그 발전에 해가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그런데 스타1의 돈가스튀김이들에겐 주어지지 않았던 선택권이 스타2선수들에겐 주어집니다. 바로 해외대회죠. 지금 한국의 스타2수준은 독보적이라 아마 코드S에 발만 걸치는 수준이라도 해외나가면 인정받는 강자로 손꼽힐 수준이 될겁니다.
야구팬이라면 2군시스템이 어떻게 돌아가는지 대충 아실겁니다. 신인선수는 고등학교나 대학교를 졸업할때 계약금을 받고, 최저연봉 2400만원 혹은 그 이상을 받으며 2군에서 실력을 쌓죠.
스타2는 대부분의 팀이 왠만한 선수 이외엔 숙식 이외엔 아무것도 주지 못합니다. 애초에 가난하니까요. 그들이 숙식 이외에 줄수 있는건 합숙시스템을 통한 실력향상뿐입니다. (신고선수같은 예외를 제외하고)야구에서 실력 키워주니까 너 돈 안줘! 하는건 불가능합니다. 야구팀들은 전부 기업팀이며(넥센의 비극...) 야구를 통해 적지 않은 이득을 보고 있기 때문에 그정도 복지는 당연한 것이죠. 그런데 스타2는? 스타1도 안되는게 가능할리가 없잖아요
그런데 야구 2군에서 실력을 좀 쌓았다고 해외리그로 무단으로 나가는게 가능할까요? 물론 계약금과 계약서도 있지만, 그것이 아니라도 불가능합니다. (쿠바같은나라는 모르겠지만)대부분의 국가의 리그 사무국은 연결이 되어 있어서 정식적인 절차를 거치지 않은 이적을 허락해주지 않습니다.
하지만 스타2는? 스타2 협의회요? 그럴 힘도 없습니다. 해외에는? 스타2 협의회 비슷한 기구조차 없습니다. 팀의 선수에 대한 권리?계약금 한푼 안주고 계약서 한장 안쓴 팀에게 묶일 의무는 없지요. 팀의 잘못은 아닙니다. 돈을 줄수 있는데 안준게 아니라 못준거니까요.
그런데... 이게 선수의 잘못 같으세요? 중졸 아니면 고졸학력으로 남들 다가는 대학교도 안가고 선택한 프로게이머 생활인데 연봉몇푼 못받고 은퇴도 빠른데다 은퇴하면 할것도 없습니다. 스타1 해설중 가장 게이머로서 이룬게 적은 해설이 한승엽/서경종 해설일겁니다. 근데 게이머 인생동안 그럴듯한 스포트라이트 몇번 못 받아본 이 선수들조차 전적 수로 따지면 위에서 세는게 훨씬 빠른 선수들입니다. 그나마 해설은 낫지, 옵저버나 심판은 으휴... 좀 좋은 팀이라면 은퇴후에도 먹고살길을 주긴 하는데(진영수 이 멍청이) 대부분의 팀엔 그런것도 없죠. 벌 수 있을때 벌어놔야 한다는 겁니다. 스타2는 그런건 당연히 전무하죠. 해외선택, 어쩔 수 없다고 생각하지 않으세요?
비극입니다. 혼자 독점한 곰TV잘못일수도 있고, 그것을 승인해준 블리자드 잘못일수도 있으며, 애초에 스타2 초기 맵을 그딴식으로 만들어놓은 블리자드의 잘못일수도 있고, 순삭전투등 애초에 게임성에 문제가 있는 채로 출시한 블리자드 잘못일수도 있으며(블리자드 개새끼!), 지 밥그릇때문에 설치던 케스파 잘못일수도 있습니다.
근데 이제와서 누굴 탓하겠어요. 가난한게 죄지.
해결법이요? 좋은맵 배치하고, 좋은게임되게 패치하고, 임요환 이윤열이 결승에 올라오고, 온-엠이 스타2 방영 시작하고... 아 시바 쿰! 차라리 위메이드폭스가 우승하는게 더 빠르겠다. 그런게 내 살아생전에 있을리가 없잖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