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자 | snowyelf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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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2011-07-28 00:34:14 KST | 조회 | 4,714 |
제목 |
MBC 게임을 보고 느낀 e 스포츠의 한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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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에 mbc게임이 폐지되고 음악 채널로 바뀐다면 e스포츠계가 어떻게 될지 감이 안잡히지만, . 스1 프로 게이머들이 대량으로 스2로 유입될 수도 있고 큰 지각 변동이 있겠죠. 어쨌든 e스포츠 판 자체가 축소되는 거라고 봐야 겠습니다.
이번 일은 어쩌면 예견된 일일지도 모르죠. 스1으로 지금까지 게임채널을 운영해 왔는데 스1 인기가 떨어지는 것과 여러 악재들이 겹치면서 이번 일은 당연한 수순이였을 지도 모릅니다.
모두가 알다시피 종목다변화가 실패 했기 때문에 언젠가 이런 일이 일어났을꺼라고 봅니다. 그렇다고 게임채널 관계자들이 종목 다변화를 시도하지 않았다고 보지는 않습니다. 그들도 언젠가 이런 일이 발생할수 있다고 당연히 생각했겠죠. 하지만 실패했고 저는 여기서 e 스포츠라는게 한계를 들어낸다고 봅니다.
일단 e 스포츠 종목이 여러가지 있지만 (카트 스포 서든 철권 등) 우리가 프로게이머 라고 생각하는 이들의 대부분은 스1 또는 스2 프로게이머 입니다. 제 생각일지도 모르지만 e스포츠에 가장 어울리는 장르가 전략게임이 아닌가 싶습니다. 지적 신체적 능력을 겨루기에 가장 적합하다고 보거든요.
어쨌든 스타1이 우리나라에서 가장 확고하게 e스포츠종목으로 매김하였고 세계에서도 선도적이였죠.
그렇지만 여기서 게임이라는 것이 e 스포츠를 유지하는데 가장 큰 어려움 같습니다. 게임은 한해에도 수많은 게임이 쏟아져 나오고 바둑이나 운동경기처럼 하나로 고정해서 하기 어렵습니다. 이유는 플레이어들이 안하면, 즉 인기가 없으면 e 스포츠는 유지가 안되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쏟아지는 게임들 속에서 몇년동안 인기를 유지하는 것은 어렵죠. 즉 e 스포츠의 종목은 계속 변화가 되어야 된다는 겁니다. 그리고 그 기준은 인기있는 게임 이겠죠.
(저는 이것 때문에 엠비씨나 온겜이 스1을 스2로 넘어갔어도 그렇게 큰 효과를 볼꺼라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스2는 오픈베타를 충분히 긴 시간을 했고 사람들이 즐길 충분한 시간이였습니다. 그 시간후에 사람들이 줄어든건 자체적인 흡입력이 스1처럼 강하지 않았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스2로 넘어갔으면 지금처럼 폐지는 안됬을지도 모릅니다만...)
즉 그렇다면 인기 있는 게임을 e 스포츠로 해야 하는 데 여기서 또 굉장히 중요한것이 있습니다. 바로 밸런스죠. 일반 스포츠의 경우 규칙과 룰이 동등하기 때문에 이런 문제가 없습니다만 e 스포츠는 게임을 만든 규칙이 제작사에 달려 있기 때문에 어찌보면 굉장히 임의적입니다. 그리고 이것을 맞추는 일은 경기를 하는 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이죠. 스포츠에 있어서 공정한 룰은 당연한 것이니까요.
결국 e스포츠의 종목은 계속 변화해야 하는데 그에 맞는 인기있는 게임과 밸런스 맞는 게임을 찾고 만드는 게 쉽지 않을 꺼 같습니다. 프로게이머들도 지속적으로 종목에 대한 부담감을 느낄 수도 있고요.
뭐 그렇지만 그냥 엄청 나게 인기 있는 게임이 나오면 위의 것들을 무시하고 e스포츠가 잘 유지될수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걱정인건 e 스포츠를 위해서 찍어낸 게임은 나오지 않았스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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