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자 | 제드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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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2018-05-01 21:02:17 KST | 조회 | 599 |
제목 |
블리자드의 와우에 대한 계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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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토리 말고 시스템적으로 가는 방향에 대해서 생각해봤는데
다음확장팩에서 골팟을 제대로 엿먹이는(배수파밍포함) 레이드 개인룻제한 시스템도 그렇고
이미 시행중인 레벨스케일링 및 레벨업을 어렵게만드는 패치 등을 볼때
블리자드가 와우 내 작업장과 골드현거래에 대해서 계속 시스템적인 대책을 내놓고 있는게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듭니다.
뭐 그냥 나만의 생각일수도 있는데.. 왜 그렇게 생각을 하나면
필드에서 빠른 레벨업이 힘들어지게 하는거, 이거 그냥 블리자드가 경험치 비약이나 레벨부스팅 장사할려고 그러는거라고 생각할수도 있어요. 이게 맞을수도 있고. 근데 시스템이 이렇게 되면 어떤일이 생기느냐 하면
신규 와우유저가 빨리 만렙을 찍고 빨리 골팟을 가서 템을 맞추는일이 힘들어짐. 일단 만랩 찍는거부터가 쉬운일이 아니니까.
시간이 지연된다는 이야기죠. 심지어 부캐를 키워도 그래요.
이러다가 그냥 찍싸는 경우도 생기겠죠? 만랩까지 가기도전에? 그럼 결과적으로 골팟손님이 조금이라도 줄고 골팟손님이 줄면
골드를 현금으로 구매할 사람이 줄어듭니다.
거기에 작업장캐릭들의 빠른 레벨업도 힘들어집니다. 이 캐릭터들은 빨리 만랩을 찍고 골드파밍용 오토에 돌려넣어야 하는데 얘내들도 렙업자체가 힘들어져요. 역시 시간지연이 생깁니다. 시간이 오래 걸리면 오토들도 계정비는 내야하는데 시간대비 효율이 떨어지게되죠.
근데 이건 그냥 시간지연밖에 안되서 근본적인 골드거래에 대한 대책은 안되요. 그래서 이번에 블리자드가 레이드 개인룻 강제라는 대책을 냈다고 봅니다. 골팟을 엿먹일려고.
골팟 그 자체만 놓고 보면 별 문제가 없는데, 여기에 연관되는 쪽에서 골드현거래같은 문제가 생기니까 골팟같은걸 못하게 시스템적에서 제한을 거는거같아요. 골드현거래가 왜 문제가 되냐고 물으시면.. 일단 블리자드쪽에서는 골드현거래를 정책적으로 금지하고 있고, 이런 골드를 전문적으로 오토돌려서 파밍하는 작업장캐릭들도 제제를 하고 있습니다. 1차적으로 블리자드에서 허용하는 정책이 아니에요. 블리자드에서 왜 이걸 싫어하는지는 블리자드에 직접 문의하시는것이 좋을듯 합니다.
개인적으로는 필드에서 오토짱깨들 날아다니는거 꼴보기 싫습니다. 위치핵 써가면서 날아다니고. 실제적으로 게임플레이를 하지 않는 이런 캐릭들로 인해서 서버렉도 심해져요. 그리고 지금은 자원을 여러명이 같은걸 캘수있으니 다행이지만 옛날에는 채집짱개들은 정말 짜증 그 자체였죠. 뭐 정말 문제가 되는건 레이드같은거 뺑뺑이돌려서 골드파밍하는 골드작업장이지만.
여튼 블리자드는 작업장은 아무리 잡고 잡고 잡아도 답이 없으니까, 아예 게임 시스템적으로 골드를 사고파는 일에 대해서 근본적으로 훼방을 놓는다고 생각이 드네요. 혹시나 해서 말하는데 골드현거래랑 작업장이랑 무슨관계가 있냐고 하시는분은 없겠죠?
그리고 개인룻으로 간다고 해도 골드현거래가 완전히 없어지리라곤 생각하지 않습니다. 그냥 손님비를 받고 돌리든지, 개인룻이라도 최대한 거래가능한 떨어지는 템들 챙겨서 팔아먹는 방식으로 가겠죠. 만약 개인룻으로 시스템을 강제했는데도 골드현거래와 작업장이 미동도 하지않는다고 한다면 블리자드에서 추가적인 제제안을 내놓을 가능성이 큽니다. 현거래랑 아무 상관없는 다른유저가 피해를 보는 한이 있더라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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