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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아이콘 파란도끼
작성일 2018-09-15 12:20:51 KST 조회 687
제목
블리즈컨 탈것말고 스킨좀 만들어달라고 reddit에 글올렸는데

https://www.reddit.com/r/heroesofthestorm/comments/9fr6wz/blizzcon18_virtual_ticket_skin_idea/ 

블리자드 개발자가 답글로 지금부터 만들라면 인력도들고...시간도없고ㅠㅠ테스트도해야되고.... 이렇게 댓글을 달음

히오스팀 어지간히 인력이 없긴 하나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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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플 포더윈터 (2018-09-15 12:50:1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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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리자드의 문제는 스레드에 GM이 직접 답변 다는 형태로 되어있다는 점인데, 이거의 문제가 세 가지가 있어요

1) 포멀하지 않고 개인의 의견이 많이 반영됨
2) "쟤는 답변해주는데 왜 나는 답변 안 해주냐?" 유저가 차별받는다고 느끼게 됨
3) 공식 창구를 점점 이용하지 않게 되고 레딧같은데의 영향력이 너무 커짐

당장은 당연히 못 만들죠 레퍼런스 들고 컨셉회의 해서 아트디렉터가 다른사람 작업큐에 원화 밀어넣어서 원화 나오면 그거갖고 3D모델링 팀에서 모델링하고 피드백받고 실제 게임에 올려보고 내부테스트하고 QA팀에 올려서 피드백받고 수정하고 라이브 브랜치에 해당 리소스 딱 하나만 체리픽해서 서버에 올리는걸 1주일 안에 한다? 말도안됨 제대로 된 퀄러티를 보고싶으면 두달, 빡빡하게 채우면 한달임

문제는 그런걸 유저한테 하소연할 필요가 없죠 그냥 "좋은 의견입니다. 내년 블리즈컨에는 귀하의 의견이 받아들여질 수 있도록 노력할게요. 쌩큐" 딱 이렇게만 하고 끝나면 될걸 왜 블리자드 직함 달고 지금 만들려면 힘들다를 구구절절히 설명함??? 졸라 이해가안댐 유저대응을 너무 개개인의 임기응변에 맡기는게 어떤 꼴이 나는지 수많은 사례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그걸 고수하는 이유를 모르겠음
아이콘 흑인경비원 (2018-09-15 12:23:2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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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대체 개발인력을 어디에 투입하고 있는 것인가?
아이콘 파란도끼 (2018-09-15 12:25:0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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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리자드 개발자들이 대형사고 칠때때마다 생각하는 의자에서 히오스작업을 하는것이 아닐까하는 합리적의심
KrayzieZ (2018-09-15 12:28:5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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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디 신게임에 투입했을듯, 그리고 서든2급 게임이 나오는데
아이콘 GLaDOS (2018-09-15 12:39:5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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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발자 고만 괴롭혀라
아이콘 일령 (2018-09-15 12:41:0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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와우도 하는 꼬라지 보면 분명 개발자들 다른 프로젝트로 뺀 거 같은데 과연...
포더윈터 (2018-09-15 12:42:5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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쉬벌 괜히 게임개발자 했네 남들 게임 깔때 혼자 까기 머뭇거려짐
Grunty (2018-09-15 12:43:4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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업계 탑클래스 규모와 매출을 자랑하는 회사면 직원을 더 뽑던가 허구한날 사람 없다는 핑계만 하네 매 분기 이렇게 돈 많이 번다 자랑이나 쳐하지 어디 써야될지를 모르나
포더윈터 (2018-09-15 12:50:1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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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리자드의 문제는 스레드에 GM이 직접 답변 다는 형태로 되어있다는 점인데, 이거의 문제가 세 가지가 있어요

1) 포멀하지 않고 개인의 의견이 많이 반영됨
2) "쟤는 답변해주는데 왜 나는 답변 안 해주냐?" 유저가 차별받는다고 느끼게 됨
3) 공식 창구를 점점 이용하지 않게 되고 레딧같은데의 영향력이 너무 커짐

당장은 당연히 못 만들죠 레퍼런스 들고 컨셉회의 해서 아트디렉터가 다른사람 작업큐에 원화 밀어넣어서 원화 나오면 그거갖고 3D모델링 팀에서 모델링하고 피드백받고 실제 게임에 올려보고 내부테스트하고 QA팀에 올려서 피드백받고 수정하고 라이브 브랜치에 해당 리소스 딱 하나만 체리픽해서 서버에 올리는걸 1주일 안에 한다? 말도안됨 제대로 된 퀄러티를 보고싶으면 두달, 빡빡하게 채우면 한달임

문제는 그런걸 유저한테 하소연할 필요가 없죠 그냥 "좋은 의견입니다. 내년 블리즈컨에는 귀하의 의견이 받아들여질 수 있도록 노력할게요. 쌩큐" 딱 이렇게만 하고 끝나면 될걸 왜 블리자드 직함 달고 지금 만들려면 힘들다를 구구절절히 설명함??? 졸라 이해가안댐 유저대응을 너무 개개인의 임기응변에 맡기는게 어떤 꼴이 나는지 수많은 사례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그걸 고수하는 이유를 모르겠음
포더윈터 (2018-09-15 12:58:2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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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로운 모델링 만들때도 얼마나빡치는데 기획단계에서 만들어진거 그대로 이펙트 만들고 모델링 만들어서 쨘하고 올라가면 조나좋겟지만 꼭 요구사항이 하나씩 옵니다. 예를 들면,

기획 "이 오토바이는 긴 잔상을 남기면서 달려나가요 이렇게 만들어주세요"
모델링 "네 (대충 만듬) 이거 테스트 해주세요"
QA팀 "이 오도바이 가다가 180도 턴 하면 꼬리가 찌그러지는데요 좀 버그같습니다"
모델링 "어쩌징... 프로그래머님..."
프로그래머 "(쉬벌)....현재는 잔상 생성이 오토바이 중심에서 이뤄져서 그러는데요, 오토바이의 꼬리 부분에서 잔상을 생성하도록 구현을 수정하면 될 것 같습니다. 언제까지 타야 되요?"
기획 "이거 그... 블리즈컨까지 타야 되거든요"
프로그래머 "네..."
QA팀 "오토바이가 방향을 바꿀 때 잔상이 찌그러지는 이슈 수정된 것으로 파악되어 이슈 닫도록 하겠습니다."

이런게 한두개인 줄 알아???!!!! 하지만 유저는 알 필요가 없지 알아서도 안 되고!!!!!
징징대지말고 개발을 해 개발을!!! 아 빡쳐 ㅅㅂ
아이콘 파란도끼 (2018-09-15 12:58:4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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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더/글보면 알겠지만 저두 걍 농담으로 썼는데 너무 진심성 답변이 달려서 당황함
포더윈터 (2018-09-15 13:02:5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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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발자들 다 개인창구에서 말 못하게 입을 틀어막아야해요 걍 힘들었나보죠 마치 제가 징징거린 것처럼 못 까겠다고 해놓고 또 신나게 깠군요
아이콘 기라졸 (2018-09-15 13:06:1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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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지만 스토리는 개발자(프로그래머)에게 무슨 죄가 있길래 이지경까지 왔는가
아이콘 GLaDOS (2018-09-15 13:10:5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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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품 개발에 상품기획자 같은애들이 있다면 게임개발에 스토리 작가가 있는거시다
아이콘 NOPEE (2018-09-15 13:10:5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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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런 의미로써 빡빡이님 그립읍니다...
포더윈터 (2018-09-15 13:12:0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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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라리 BB같은 애들이 차라리 나아요. 앞에서 혼자서 탱킹하면 다른 사람들은 개발에 집중하게 되니깐
아이콘 Zubatman (2018-09-15 13:28:3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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윾시 동종업계라 자세하시네
아이콘 파수긔여어 (2018-09-15 13:30:2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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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쾌하게 웃으면서 탱킹하셨던 BB님 그립읍니다
아이콘 [사채업자] (2018-09-15 13:35:4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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훌륭한 탱커를 붙잡지 못하는 블리자드를 탓하라
아이콘 Hadron (2018-09-15 14:05:2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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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B님 그립읍니다 ㅠㅠ
아이콘 돈두댓 (2018-09-15 14:08:1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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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이거 댓글 지금 봄
drakegogo (2018-09-15 19:31:0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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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직의 분노 ㅋㅋ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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