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자 | 제드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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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2019-08-30 12:16:14 KST | 조회 | 330 |
제목 |
클래식 하면서 느낀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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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 본섭에서 오리컨텐츠를 해보면 물론 클래식보다 많은점이 편리하지만
몇몇 부분에서 이걸 왜 이렇게 만들었지 하는 부분들이 있다
예를 들면 초반 드랍템들이 흰템인거
초반에 제작되는 물약들이나 장비들이 능력치가 낮은것
물약을 마셨는데 피가 거의 차지 않거나 애초에 물약 마실 필요성도 못 느끼는거
초반 퀘스트 보상으로 터무니없이 싸구려인 쿠퍼나 실버를 주는것
이게 오리지널에 가면 진짜 기가 막히게 아다리가 맞아 떨어진다
물론 오리지널에선 기사와 드루가 탱역할을 제대로 못하는 등 부실한 부분이 분명히 존재하지만
1렙부터 키우기 시작할때 제공되는 골드, 가방, 장비,음식과 음료, 스킬,전문기술 제작아이템 이런게 진짜 절묘하게
난이도와 밸런스가 맞아 떨어진다
극초반에 얻게 되는 네모난 빨간 치유물약을 그 렙에 마시면 체력의 약70%가 회복된다
심지어 동렙몹 두마리만 붙어도 사경을 헤메는 사태가 벌어지는데 이때 물약이 쿨인지 아닌지로 살고죽고가 결정남
방어구키트, 각종 직업버프, 두루마리 이런것들도 지금 보면 이거 뭐하러 씀 소리가 나오는 스탯인데다 애초에 이런거 없어도
렙업과 사냥에 아무런 무리가 없는데 오리지널에서는 진짜 10렙근처에선 생명력 10 20 차이가 생존을 가른다
전투도 빗나감 저항 막음 회피 이게 평타싸움 안에서도 계속 반복되기 때문에 이거 맞으면 확정으로 죽겠지 하는 게 절대 없어서 긴장의 끈을 놓을수가 없다. 특히 동렙싸움에서 가장 그러함
지금 격아는 그냥 계산기 싸움임. 전투에서도 긴장감 같은거 별로 없는데 사실 120렙이 만랩인 시점에서 오리지널의 그 시스템을 그대로 적용하면 만랩 찍고 만랩컨텐츠 하기 전에 나가떨어지기 때문에 클래식 그대로를 적용할 수가 없음
왜 이런 사태가 벌어지냐면 원피스 완결안내듯이 돈빨아먹을려고 질질끌고가다보니 겜이 십창이 난것이다
이를 막을려면 각 확장팩을 분리시켜서 다른 확장팩을 플레이 중인 사람은 다른 확장팩에 영향을 못 끼치게 잘라놓는수밖에 없다고 생각함. 경제를 비롯한 영향력을 끊는것임. 물론 그렇게 할 리가 없지 인구수 파편화되서 박살나니까
확실히 지금 확장팩에 비해서 클래식이 재밌는건 단순히 추억보정이 아니라는건 확실히 말할수 있음
개인적인 바람이 있다면 클래식에 최신 그래픽을 선택적으로 적용가능하게 HD 그래픽 패키지를 무료로 풀어줬으면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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