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자 | 잠이온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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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2019-09-22 23:04:49 KST | 조회 | 571 |
제목 |
RTS가 살아날 방향이 있긴 한걸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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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게임들을 즐기는 경향을 보면 크게 성공하려면 게임이 가볍고 직관적이어야 한다는 생각이 많이 들었음.
또, PC에서만 즐길 수 있는 게 아니라 콘솔에서도 즐길 수 있어야 하고.
즉, 개인적인 생각인데 PAY TO WIN이 아니면서 성공할 수 있으려면 콘솔의 조작 시스템에서도 잘 움직이거나 OR 직관적이고 쉽게 이해할 수 있는 게임이어야 하거나 OR 난이도가 쉽거나.
그런데 RTS는 이 중 어느 것도 해당하지 않는 것 같음. 콘솔 조작체계로 나온 RTS는 다 망했고 게임이 직관적이지도 않으며(다크 소울같이 어려운 게임도 흥행하지만 이건 그래도 게임 자체는 꽤 직관적이라고 생각함), 쉽지도 않음(다수의 유저가 즐기기 어려움)
그래서 RTS제작자들도 고심한게 보이는게 실시간 점략 겜을 만들거나(이러면 컨트롤이 더 쉽나? 안해봐서 모르겠음), 게임 자체를 쉽게 만들거나(어찌보면 클래시 로얄같은 게임도 RTS라고 봐야 할 듯)하는데 어찌보면 이미 RTS는 나같은 유저들이 원하는 RTS가 아닐 뿐 이미 흥행하고 있는 지도 모르겠음.(스타나 워크같은 게임이 흥행하기는 어려워 보인다는 거)
확실한 건 워크래프트 리포지드는 2019년에 나올지 안나올지도 불확실하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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