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GM 갤러리카페휘 입니다 ^^
다음 플레이때부터 바뀌게 될 사항들 입니다!
1. 관전자의 토큰 및 화면조정 문제에 관하여
엑스페리온은 처음 1팀을 할때는 타 사이트에까지 홍보를 하며 최대한 많은 관전자분들과 함께 TRPG를 하며 관심을 불러모으고 관전자분들의 피드백과 의견도 받으며, 플레이어분들과도 소통할수 있게 하고자 하는 목적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코코 포리아' 사이트의 권한 문제로 인하여 화면,토큰 조절에 문제가 생기는 경우가 종종 생기고 있습니다. 이로인해 타 사이트에는 엑스페리온 관전자분들을 현재는 받고 있지 않습니다. "또한 앞으로는 게임 시작전에 관전자분들께 반복적이더라도 이 문제와 관련해 계속해서 공지를 할것이며, 게임중에 토큰,화면 조정문제로 인해 게임 진행이 계속해서 어려워질 경우 마지막 조치로 관전자분들께는 정말 죄송하지만 관전자분들을 퇴장조치를 한 후에 게임을 진행하기로 했습니다."
이 문제의 근본적인 해결을 위해 코코포리아의 시스템 개선에 대해 알아보고 있으며, 또한 본편의 세션은 권한 시스템이 더 잘 갖추어진 TRPG툴을 찾고 있는중입니다.
2. 상점에서의 쇼핑 및 구매시간 제한
TRPG에서 여러분들의 노력으로 번 돈으로 알맞는 아이템을 구매하는것은 TRPG의 큰 재미중 하나입니다. 하지만 다수의 플레이어들이 같이 시간을 공유해야 하는 TRPG의 세션에서 아이템 구매로 인해 지나치게 시간이 소모되는것은 다른 플레이어들에게 불편함과 지루함을 초래할수도 있는 문제가 되었습니다.
원래는 아이템 시트를 TRPG게시판에 공개하여 여러분들이 미리 구매를 결정하게 하는것이 좋은 방안이라고 생각했으나, 상점과 아이템의 많은 부분이 앞으로의 전개에 있어 스포일러가 될 문제가 있어 이 방안을 잠시 보류하기로 했습니다.
따라서 당분간은 임시로 결정한 이 방안으로 유지하도록 할려 합니다
- 앞으로 상점 구매시간을 '20분'으로 제한합니다. 구매결정을 하는데까지 10분, 구매를 하고 시트에 적용하는데까지 10분입니다
- 앞으로 '여우족'을 제외한 플레이어는 상점주인과의 관계가 '호감'을 넘어서지 않는 이상 '흥정'이 불가능합니다
3. 네임드 몬스터를 제외한 적에 대한 '감정 기능 추가'
처음 엑스페리온은 모르는 적을 알아가며 싸우는 재미를 위해 몬스터에 대한 정보를 철저히 숨긴채로 세션을 진행시켰습니다.
하지만 이는 오히려 플레이어들이 강한 적에 대비하며, 전략을 짜고, 방법을 찾는 재미를 반감시키고 있다는점을 세션을 진행하며 느끼게 되었습니다. 따라서 적에 대한 정보를 수집할수 있는 현재 '부엉단 파티'의 직업인 '사제', '도적'은 별도의 행동소모 없이 자신의 턴에 '아주 낮은 난이도의 주사위도전', 혹은 주사위 도전없이 적에 대한 정보를 모두 파악할수 있게됩니다.
또한 여러분들이 만났던 '적' 그리고 앞으로 만나게 될지도 모를 '몬스터' 에 대한 존재를 담은 '몬스터 도감'을 제작중입니다.
디아블로3의 데커드 케인의 일지와 같이 몬스터에 대한 이야기와 정보가 들어있는 내용이 앞으로 trpg게시판에 계속해서 올라올것입니다.
(올라오게 될 '몬스터 도감' 예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