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자 | Aris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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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2022-06-18 21:10:48 KST | 조회 | 1,359 |
제목 |
유튜브 쇼미영상 보다가 느낀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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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대중화는 했지만 힙합 음악을 한다, 랩을 한다는 행위가 그저 말을 빠르게 하는거라는 90년대에 생긴 고정관념을 못깸
에버랜드 아마존 소울리스좌라던가, 특정 드라마에서 말을 빠르게 내뱉는 영상에 달리는 댓글이
'와 무슨 랩하세요?' 라는 댓글인데
힙합이라는 음악을 들어본 사람이라면 다 알거임 단순히 빠르게 말하는게 힙합이 아님을
라임배치와 플로우와 스토리 텔링, 비트 선택등 말을 빠르게하는것 이상의 요소가 훨씬 더 많은데도
'말을 빠르게 잘 하니까 이사람은 랩을 하는거다-' 라는 인식은 아직도 유지되는중임
2.대중화 하는 과정에서 버린게 너무 많음
이건 사실 프로그램보다 mc의 문제라고 보는데
가수의 음색, 프로듀서의 개쩌는 비트, 무대 연출력 이런 요소는 점점 발전해나가는 반면
정작 mc로서 작사를 하는 능력은 10년 전에 비해 발전한점이 거의 없음
라임은 억지로 굴리고 끼워맞추는 역퇴보를 하고있고
플로우는 오토튠 싱잉랩으로 개박살난지 오래임
스토리텔링? 단순히 자기 힘든 얘기를 못하는 사람이 어딨음 위에 2개를 하면서 스토리 써내려가는게 어려운거지
문제는 그렇게 해도 팔려나가고 소비되고 돈이 왔다갔다 하니까 더 고착화 평준화 되는것같음
3.그럼 쇼미 말고 다른 등용문이 있는가
없음 딱잘라서 없음
화나가 진행하던 TUJL이나 jjk가 했던 SRS등등 아마추어를 발굴해내고 무대에 세우기 위한 시도가 있었지만
딱히 성과를 내거나 흥행한 프로그램은 없음
TUJL에 나왔던 mc가 대성한 경우는 있지만... TUJL을 통해서 대성하지는 않았음
4.그래서 결론은
쇼미더머니급의 다른 장르 프로그램이 나와서 힙합 파이를 뺏어먹지 않는 이상 이 상황은 고착화되고 유지될거임
가수들 음색타령은 계속 나올거고
비슷한 플로우, 비슷한 내용 전개, 비슷한 오토튠 역시 계속 나올거임
그리고 힙합음악을 듣고 소비하는 사람으로서
이런 양상이 하루빨리 끝나기를 바랄 뿐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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