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자 | tsuki]Red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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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2010-08-30 00:49:25 KST | 조회 | 1,57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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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란 서바이벌 후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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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번째로 엔딩을 봤습니다.
최신버전으로 플레이해보니, 케리건 물량패치로
영웅이 꼼짝달싹 못하는 일이 없어져서 좋더군요.
저그 연구부분은 제 소망대로 패치가 되지 않은 부분이 있어 조금 아쉽긴 하지만,
뭐 너무 많은걸 바랬는지도 모르겠군요.
아무튼 후기 겸 나름 영웅 분석입니다.
제임스 레이너-
대부분 공격스킬이라 다른 캐릭에 비해 스킬이 많아보이는 캐릭입니다만, 그에 비례에 그다지 쓸모없는것도 더 되는게 레이너의 단점입니다.
쓸모없는 스킬로 뽑자면 실험용 플라즈마포와 실험용 공간왜곡탄, 그리고 해체폭약이 되겠습니다.
플라즈마와 해체폭약은 구조물에 특화된 스킬이라, 임무완수하는데는 적임이긴 합니다만 캐릭을 키우는데는 거의 쓸모가 없는 수준. 공간왜곡탄은 더 심합니다. 전혀 대미지를 주질 않거든요.
때문에 이 세 스킬에 포인트를 낭비하는것 보다는, 천공탄과 수류탄, 그리고 민첩에 투자를 하는게 훨씬 좋습니다.
남는 포인트 5개로 플라즈마랑 해체폭약에 투자하면 될듯. 단 절대 미리 투자하지 마세요.
타이커스 핀들레이-
개인적으로 가장 좋아하는 영웅입니다. 공속도 빠르고 미미하지만 방사피해도 있어서 초반에 경험치가 쏠쏠하게 들어오거든요. 게다가 유일하게 지능으로 댐지가 오르는 캐릭이라 댐지도 오르고 마나회복량도 오르니 일석이조!
게다가 스킬이란 스킬이 죄다 효율성이 좋아서, 초중후반 어느때든 경험치가 폭발적으로 들어옵니다. 물론 스킬만 잘 쓴다면요.
추천하는 스킬은 330mm포. 지속시간도 길고 범위도 괜찮은 편입니다. 약간 딜레이가 있어서 말썽이지만 몹이 쌓여있다면 언제든 쏴주세요. 광렙업하는 자신을 보게 될겁니다.
그다음으로 추천하는건 허리케인 미사일인데, 이것도 좋긴 좋습니다만 보통은 330mm로 해결이 안되는 공중유닛을 처리하기 위한 용도로 쓰이는 편...뭐 이건 딜레이가 없어서 편하긴 합니다.
스팀팩도 좋은 스킬이긴 합니다만, 초반엔 피도 모자르고 공격력도 딸려서 그닥 효율적이진 못합니다. 중후반쯔음에나 공속과 이속으로 빛을 보는 스킬.
분쇄수류탄은 중장갑전용 스킬인데, 워낙 댐지가 낮고 범위도 그리 넓은 편이 아니어서 초반에나 쓸만한 편. 솔직히 비추입니다.
이곤 스탯먼-
테란서바의 유일한 힘캐입니다. 왠지 타이커스랑 반대가 된듯한 느낌입니다만...넘어가주시고요.
일단 근접캐다보니 사소한 면에서 불리한 점이 있습니다. 몸빵이 되어준다던지, 유물먹기가 까다롭다던지, 힐러가 되준다던지 등등...
그래도 스탯먼은 썩 나쁜 영웅은 아닙니다. 무엇보다 스탯먼은 휴식시 자율회복이 있다는 점이 다른 영웅과 차별이 되죠. 남들 픽픽 쓰러질 동안 스탯먼은 한숨돌리면 반피가 차니까요.
힘캐라고 써놓긴 했지만 그렇다고 진짜 힘에 투자하면 안됩니다. 되도록 지능에 투자하는걸 추천. 화력기인 EMP는 무시할수 없는 능력을 보여주니까요. 특히 딜레이가 전혀 없어서 빠른 발사가 가능해 어느정도 규모의 적을 순삭할수 있습니다.
게다가 스탯먼은 에너지회오리란 스킬을 가지고 있습니다. 바로 캠페인에서 유물이 보여줬던 능력인데, 초중반엔 그다지 규모가 많은 편은 아니어서 그리 효율적이진 못해도 감염된 거주지부터 넘쳐나오는 물량에 엄청난 효율을 보여줍니다.
노바-
유일하게 범위스킬이 딱하나, 핵뿐이라는 점이 뭔가 서글픈 캐릭입니다. 게다가 공속도 느린편.
하지만 그런 그녀에게 희망을 주는 스킬이 있었으니 바로 지배!
일시적이긴 해도 최대 3분(아주빠름에선 길어야 2분정도겠지만요)동안 적을 아군으로 만들어주는 이 스킬은 대기시간이 생기긴 했지만 마나만 있으면 무한적으로 지배가 가능하기 때문에 상당히 효율적인 스킬.
저격도 빠른 컨트롤만 있다면 대규모의 적을 순식간에 잡아버리는 위력을 보이기도.
게다가 노바의 클로킹은 마나회복력 혹은 클로킹 스킬레벨만 올려도 무한급 클로킹이 되어 생존력을 높이기도 합니다.
가브리엘 토시-
노바와 같은 유령급 영웅이라 그런지 서로 비슷한 능력을 갖긴 했습니다만, 그래도 토시가 나은편.
어마어마한 스턴에 뎀딜도 되는 정신폭발에, 마나가 부족하면 흡수!
단지 별 의미없는 보호막스킬이 아쉽긴 합니다만, 그래도 노바만큼 강력한 영웅.
노바와는 달리 흡수스킬이 있기 때문에 굳이 마나회복력을 업하지 않아도 됩니다만, 그럴경우 약간의 컨이 필요하니 주의.
로리스완-
초반에만 강력한 힘을 발휘하는 로리스완. 특히나 불꽃베티가 워낙 엄청난 사거리에 스플을 가지고 있어서, 초반 광렙은 금방이긴 하다.
그러나 후반 갈수록 로리스완의 건물소환능력은 점점 빛을 잃고, 솔직히 말해 개인적으로 가장 별로다 싶은 영웅. 로리스완으로 중후반까지 간 사람을 본적이 없다. 아....
뭔가 몇 캐릭에만 편중적인 분석이었습니다만, 넘어가주시고요...다음은 약간의 건의사항.
로리스완의 건물소환을 패치하는게 어떨까 싶습니다. 거의 한기씩만 설치할수 있다보니 비효율적이다고 볼수 있죠.
그리고 필요없는 스킬들 삭제도 필요하다고 봅니다. 예를 들면 공간왜곡탄이라던가요.
다음으로는 프로토스 연구를 통해 얻을수 있는 생산건물에서 나오는 유닛들 패치.
용병들보다 못하면 못했어도, 이건 뭐 연구하면 완전 바보되는 수준입니다. 의료선은 그래도 치료라도 해주니까 쓸만하지, 다른 유닛들은 죄다 밀리(혹은 캠페인)기준이라서 전혀 도움이 안됩니다.
생산건물에서 나오는 유닛들도 용병보다 약간 못한 수준으로 상향해주셨으면 합니다.
그리고 되도록, 용병과 겹치는 유닛말고요(라고 해봐야 해병뿐이긴 합니다만....)
다음으로 별모양 부분에 대한 정식 패치.
노바의 지배로 안에 들어갈수 있기는 합니다만, 어디까지난 꼼수에 불과한 편이고, 결국 정상적으로는 못들어가는 곳입니다.
그냥 뭐 퀘스트를 줘서 들어갈수 있게끔 하는것보단, 타우린 퀘스트를 성공적으로 해낼시 추가퀘스트를 부여해서 하는게 좋지않을까 싶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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