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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행성요새 (218.53.xxx.67)
작성일 2010-09-08 12:22:23 KST 조회 1,195
제목
행성요새 2.39 플레이 후기 및 추가의견

이번 버젼에서는 어떠한 부분이 확 눈에 뛰기보다는, 게임 중간중간에 그 변화를 체감할 수 있는 정도로,

바뀐듯 하더군요.

 

   불곰의 선행테크 해병 복구, 광전사의 선행테크 화염방사병 추가, 유령의 은폐기능 추가, 암흑기사-약탈자

   가격조정, 불멸자 인구패널티 감소, 골리앗 사거리 증가 등 여러가지 부분에서 조금씩 변화가 있었습니다. 

 

그럼 이제부터 게임하면서 느꼇던 점들을 하나씩 나열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1. 화염방사병

    이 화염방사병은, 행성요새의 초기버젼에 업그레이드 상승폭이 7로 풀업시 비정상적으로 강해졌기 때문에,

    상승폭이 4로 하향되어, 현재는 풀업시 50정도의 공격력을 가지게 됩니다. 거기에 생체유닛에 대한

    보너스 대미지가 있어, 65정도의 공격력을 가집니다.

    그러나, 현재 인구수 패널티의 도입후, 유닛들간의 밸런스를 고려해봤을때,  너무 강한 모습을

     보입니다.

 

    일단 초반유닛인 만큼, 업그레이드를 빠르게 할 수 있고, 다른유닛들 보다 싸기때문에, 풀업까지 도달하는

    시간이 비교적 짧습니다. 또한 인구수가 1로 설정되어있어, 초중반까지 부담없이 사용할 수 있는 반면,

    화염방사병의 패널티에 비해, 너무도 강력한 데이터를 가지고 있어, 중반에 생산되는 광전사, 히드라,

    암흑기사, 유령 등, 생체유닛을 모조리 태워버릴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심지어, 기계유닛인,

    추적자까지도 순식간에 녹여버리는 능력을 보입니다.

 

    따라서 이러한 방향으로 검토해보는것은 어떨까요?

 

     현재 화염방사병 데이터 : 기본공격 10 / 생체공격 13  //  업그레이드 상승폭  기본+4 / 생체 +5.2

                                        풀업시 기본 50 / 생체 65

 

            수정방안 : 기본공격 15 / 경장갑공격 25       //   업그레이드상승폭  기본 +1 / 경장갑 +2.5

                                       풀업시 기본 25 / 경장갑 50

 

               --> 생체유닛에 대한 보너스대미지는, 상당히 큰 어드밴티지인 반면, 화염방사병의 가격과,

                     생산되는 시점을 생각했을때, 그 부분을 경장갑에 대한 보너스로 변경하는 것이 나을듯

                     합니다.

                     또한 기본대미지를 상향하고, 업그레이드 상승폭을 하향시켜, 풀업시 초반 무적유닛이

                     되는 것을 막을 필요가 있는 듯 합니다.

 

                     화염방사병을 업그레이드 감염충으로 막으면 되지 않느냐? 라고 생각할 수 있는데,

                     첫번째 감염충이 나와서 업그레이드를 시작할 떄 쯤이면, 화염방사병 건물 3개 이상에,

                     4~5업정도 되는 시점입니다.

                     또한 화염방사병만 오는게 아니라, 팀원이 불곰이나 히드라를 같이 오게되면,

                     같은 조합이 아닌이상 대처하기 매우 힘듭니다.

                   

2. 불곰

  

   불곰 또한, 인구수가 1로 책정된 유닛으로써, 초반부터, 중반까지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유닛입니다.

   현재, 화염방사병으로 인해, 일시적으로 힘을 못쓰고 있긴 하지만, 만약 화염방사병이 위와같이, 변경될

   경우, 불곰이 초반 올인유닛으로 될 확률이 높습니다. 그렇기 떄문에, 만약 화염방사병의 데이터를

   변경할 경우, 불곰도 함께 변경할 필요가 있습니다.

 

  현재 불곰 데이터 : 기본공격 20 / 중장갑 30    //  업글시 기본+1 / 중장갑 +1.5

                             풀업시 기본 30 / 중장갑 45

  수정방안 : 기본공격력 14 / 중장갑 28  // 업글시 기본 +1 / 중장갑 +2

                 풀업시 기본 24 / 중장갑 48

 

        --> 기본공격력을 30%정도 하향시키고, 중장갑 대미지를 현존상태를 유지하게 하면,  여전히 중장갑

               계열에게는 강력하지만, 상성을 무시하는 초반 불곰 올인전략은 힘들어지게 될 듯 합니다.

              무엇보다 인구수 1에 맞춰서 유닛의 밸런스를 조절해야 하는 만큼, 이정도의 패널티는 있어야,

              효율상 비슷해 지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3. 감염충

    

    행성요새 초기 버젼에, 감염충의 진균번식은 범위가 넓고, 사정거리도 길었기 때문에, 활용도가

    매우 높았습니다. 그떄문에, 울트라를 제외한 모든 근접유닛, 또는 사거리가 짧은 원거리 유닛은

    버림받을 수 밖에 없었습니다.

    그리하여, 감염충의 진균번식 시전 사거리가 매우 짧아졌고, 현재는 업그레이드를 하지 않으면

    그 효율을 기대하기가 힘든 상태입니다.

 

    하지만, 여전히 풀업시에는 울트라를 제외한 근접유닛에 대해, 어느정도 까지는, 충분히 강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다만, 문제는 업그레이드인데, 감염충이 그 효과를 보기위해서는 최소 5업정도를 해야, 진균번식이 듬성듬성 

    걸리는 모습을 볼수 있고, 8업정도는 넘어야, 어느정도의 유닛이 진균번식에 걸리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반면에, 유령의 은폐기능의 업데이트로 인해, 감염충을 풀업시켜놓아봤자, 업글도 되지않은 유령에,

    허무하게 당하는 모습을 볼 수가 있었는데요, 일단, 감염충이 유령에게 약하다는것은, 기본 컨셉상에

    충분히 이해할 수 있는 부분입니다.

 

    하지만, 업그레이드상 효율을 생각해보았을떄, 유령에게 이엠피와 은폐를 줬다면, 감염충에게는 사거리를

    돌려 줄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이엠피보다 사거리가 길 필요는 없습니다. 하지만, 적어도

    진균번식을 시전하기위해, 엉금엉금 기어가다가 노업 이엠피맞고 바보되는 불쌍한 감염충의 숫자를

    줄이고자 함입니다.

 

    수정방안 : 감염충의 기본 진균번식 사거리 소폭 상향

                   업그레이드시 진균번식 사거리 보너스

                   풀업시 유령의 풀업 이엠피보다 사거리가 2정도 짧게 설정

                   ( 유령에게 상성상 불리한 상태는 유지하되, 진균번식의 업그레이드에, 사거리를 추가시켜,

                      감염충 업그레이드 효율 증가 )

                     

    만약 진균번식의 사거리가 늘어날 경우, 무조건적인 상향은, 또다른 밸런스 붕괴를 만들 수 있기 때문에,

    신중하게 검토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다만, 현재 감염충의 업그레이드 효율이 너무 낮아, 풀업시 메리트가 없기 떄문에, 어느정도의 상향은

    필요로 한듯 합니다.

 

 

 이상으로 이것 저것 느낀점들 또 끄적거려 보았습니다.

 

       p.s. 이번에는 많은부분이 변경되어, 쓸것이 많을 줄 알았는데, 생각나는게 여기까지 밖에 없네요.

              아무튼 수정하시느라 수고 많으셨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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버그 리포팅

      

     1. 거신의 빌드타임이 0으로 설정되어있더군요. 다른건물이 다 10초로 설정되어 있는것으로

         봤을때, 아마 실수로 누락하신 부분이겠죠?  

 

     2. 아래 댓글보고 직접 확인해봤더니, 광전사 업그레이드시 테라진이 37 고정이더군요.

 

     3. 집정관 업그레이드 테라진이 여전히 40인데, 제생각에는, 이건 집정관의 패널티를 생각했을때,

         유지해도 될 부분인듯 싶은데, 제작자님이 의도하신 부분인지는 모르겠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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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유라는속박 (2010-09-08 12:32:56 KST) - 211.178.xxx.7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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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가로 버그제보 합니다. 광전사 업그레이드시 테라진 소모량이 늘어나지 않습니다 ㄷㄷㄷ
자유라는속박 (2010-09-08 12:33:21 KST) - 211.178.xxx.7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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덤으로 집정관 업글준비 비용은 그대로인것 같네요^^
저그한다 (2010-09-08 18:55:5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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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염충은..그 사거리는 돌려주되.. 시전 시간을 좀더 느리게 하면 될거 같은데요.. 예전에 감염충이 한참 강했던 시절에는 그 시전 시간이 너무 빨라서 물량으로 와두 감염충 한마리에게 발리는 경우가 많았죠.. 그러니 시전 시간을 좀더 길게 만들어 주면 좋을거 같다는..저만의 생각 -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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