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자 | 허송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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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2010-10-26 22:08:52 KST | 조회 | 834 |
제목 |
김세미님 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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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제 김세미님이 만든맵 테스터로 참가했던 사람입니다.
테스트끝나고 후기적었는데 안좋은점만 적은거 같아서 지웠었습니다.
생각해보니 안좋은점이라도 맵제작에는 도움이 될까해서 백업해놓은 어제 글 다시 올려놓을게요.
내용추가좀 했습니다.
FPS장르가 없기때문에 상당히 기대를 하고 있긴합니다. 좋은맵 만드시길 바랄게요.
그리고 어제 테스트2번하고 그만둔 이유는 아시다시피 테스터중 한명이 상당히 기분나쁘게 말을 해서
도저히 테스트할 맘이 생기지 않더군요. 테스트하는 중간마다 말도 싸가지없이하고요. 그냥 그래서 테스트 2번하고 그만뒀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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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인칭 시점의 FPS장르였습니다. 해본 FPS게임도 적고, 잘하진 못하지만 기대한 이번 테스트는 개인적으로 실망했었습니다 ㅠ 제가 이 맵을 해보고 느낀 점입니다.
1.이동속도가 너무 빠르다. : 로딩화면의 세세한 키설명을 믿고 게임도 섬세할 줄 알았지만 마치 속도를 4배올린 1945같은 슈팅게임을 한 느낌이었다.
2.타격감이 없다. : 내가 상대방을 맞췄는지 안 맞췄는지 알 방도가 없고, 맞췄다고 생각해도 죽지 않는다.
3.피아구분이 어렵다. : 타격감이 없다보니 적인지 아군인지 알 수도 없고, 자체적으로 피아구분을 위한 시스템이 제대로 이루어 지지 않았습니다. 이 부분은 적과 아군말고도 자신이 어디소속인지 알기 어려운점도 있었습니다.
4.미니맵은 말 그대로 미니맵이다. : FPS장르에서 맵, 레이더의 중요성이 높은데 길을 찾아가기 위한 지형외에는 도움이 안되었다. 개선할 필요성이 있다.
5.상점 시스템 불안정 : 나에게 5,000의 미네랄이 있을 때 2,000짜리 총을 2번 사면 4,000이 사라지므로 중복구매에 대한 안전장치가 필요해 보인다. 무기의 성능이 얼마나 차이 나는지 알 수가 없었습니다. 그냥 비싼게 좋아보였습니다.
6.인터페이스 불만 : 상점을 나가려면 기다리는 수밖에 없다. 익숙하지않거나 처음 한 사람은 우측하단의 인터페이스 기능에 대해 전혀 모를 수 밖에 없고, 눈에 잘 들어오지 않는다. 또한 현재 사용하고 있는 무기가 무엇인지 알 수 있는 방법이 불편하다. 더불어 현재 무슨 미션을 해야하는지 알 수가 없었습니다. 내가 블루인지 레드인지 구별도 쉽지 않았습니다.
7.맵 밸런스 문제 : C4의 설치 지역이 2개있었는데 두 군데의 거리가 너무 멀다. 이동속도가 매우 빠른편임도 불구하고 A,B(임의로 설정한 폭탄설치 구역)의 거리가 너무 멀다. 또한 폭탄 설치 구역의 입구가 1개뿐이라서 전략적 요소가 없다.
8.시점문제 : 1인칭이지만 시점이 너무 불안하다. 몸은 저쪽에 있는데 시점은 다른 곳에 있다. 벽이나 건물이 근처에 있다면 더 심해진다.
9.조작감 문제 : 유령에게 줌이 있다고 하지만 없어도 될 기능이었습니다. 해병에게 반동이 있다고 했었지만 연사해도 크게 반동을 못 느꼈습니다. 불곰의 공격속도가 느려서 그런지 언제 공격을 할 수 있는지 모를정도로 공격반응속도가 느렸습니다.
10.이상한...현상 : 처음에 레드팀이었는데 어느순간 블루팀에서 했습니다.중간에 갑자기 팀이 바꼈어요.
11.자잘한 버그들 : 세미님이 그랬던 경우인데 한 사람이 블루, 레드 다 있었습니다. 그와 관련되어 공격이 안되거나 장전이 안되는 경우도 있었습니다.
12.폭탄폭파시간이 짧은 편이다. : 폭파시간이 너무 멉니다. 앞서도 말했던 부분이지만 이동속도에 맞춰서 폭파를 맞추신건지 몰라도 커뮤니케이션기능이 적은 현재 모든 구역을 짜임새있게 수비하는게 어렵습니다. 그에 반해 커뮤니케이션이 불편하면 불편할수록 레드의 올인러시는 강한편이겠죠.
13.밸런스가 너무 어렵다. : 사실상 조준도 어려웠고, 속도감때문인지 적응이 어려웠습니다. 맞춰서 타격감때문인지 맞춘줄도 모르겠고요. 지향하는 것이 무빙샷 아케이드인지 묵직한 FPS의 느낌인지 몰라도 현재 이 게임의 특징에 맞지않게 3개의 병과가 너무 동떨어지게 느껴졌습니다.
- 해병의 공격속도는 무척빨랐지만 데미지가 약한것인지 상대방이 잘 죽지 않았습니다. 반동효과가 있다고 하셨는데 어떤 부분에서 반동이 발생하는지 잘 몰랐습니다.
- 불곰의 공격속도는 매우느린편이었고, 사실상 상대방을 맞춰도 몇방에 죽는지도 모르니 막 쏠 수 밖에 없었습니다. 이 부분은 유령과 겹치는 느낌이었습니다. 유령은 저격이기때문에 공속이 느릴 수 밖에 없었지만 유탄을 쓰는 불곰은 체력이 좋을 뿐이지 유령과의 차이점을 알 수가 없었습니다. 사거리에 따른 데미지를 고려했는지는 모르곘지만요.
- 유령고수에게 테스트르 하셨다고 했는데 그 유령분이 어떻게 테스트했는지 몰라도 이동속도가 빨라서 제대로 조준도 힘들었고, 줌을 해도 1.1배정도 확대가 됐을정도로 확대비율이 상당히 적었습니다. 또한 유령의 위치가 노출되기때문에 상당히 불리한 핸디캡을 가질 수 밖에 없었다고 생각됩니다.
14.공격모션 개선에 대한 건의 : 공격속도를 알 수 있도록 표시를 해주셨으면 합니다. 재장전할때처럼 바를 하나 놔두고 그 바가 차야지 공격이 가능하다는 표시를 해도 되겠고, AOS게임류의 스킬처럼 시계방향으로 쿨이 도는것처럼 재공격 시간 표시를 해도 괜찮아 보였습니다. 왜 이런 공격속도를 건의하냐면 FPS게임은 캐릭의 모션이 보이지만 김세미님이 만든맵은 스타2의 한계때문에 그 정도 퀄리티로 표현되기 힘들다고 생각되기때문입니다만.. 추후 재장전이나 재공격 모션이 생긴다면 없어도 되는 기능이겠네요.
*가장 심각하고 먼저 개선해야 될 문제
: 시점의 불안정, 게임에 특색에 맞게 이동속도정리, 2개의 설대간 거리
*무엇을 추가하냐의 문제보다 무엇을 고쳐야하냐의 문제가 크게 드러났다고 생각됩니다.
*일개 유저가 느낀점이기때문에 흘려들으셔도 됩니다. -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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