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자 | TLOC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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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2010-12-07 18:16:39 KST | 조회 | 4,846 |
제목 |
안녕하세요. 이계의 검사 시리즈 제작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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많은 분들이 XP사이트에 대해 말씀 해주셔서 처음으로 글을 남기게 되네요
먼저 이계의 검사 시리즈를 플레이 해 주신 유저분들께 감사 인사 드립니다.
팀도 없이 독학으로 한마리 외로운 나무늘보마냥 맵 제작을 하고 있는 TLOC입니다.
사실 이계의 검사 시리즈는 제 첫 작품은 아니고, 공개 초창기에 서바이벌 FPS나 스나이퍼 디펜스 같은, 고도의(뭐 지금에 와서는 별로 그렇지도 않지만) 기법을 요구하는 맵들을 만들어 왔었는데요, 제가 해봐도 만드는데 고생만 하고 별로 재미는 없었기에 망작이 되어 묻혔던 적이 있습니다.
이계의 검사는, 저장소가 도입되지 않은 클래식 버전을 해 보신 분은 알겠지만 원래는 커스텀 모델과 플레이어 팀 색상 부분의 적용 실험을 위한 맵으로, 구성 자체는 트리거 10개도 안 되는 무척이나 간단한 맵이었습니다.
그게 이제 적용되는건 알았으니 뭘 만들까 고민하고 있는데 갑자기 인기도가 쭉쭉 올라가서 오히려 당황하게 되었죠...
그와 함께 많은 이메일도 보내주시고 관심도 가져주셔서 당분간 이계의 검사 시리즈에 시간을 투자하여 구 시즌 1 맵을 완성시켜 나가게 되었습니다...만
플레이 정보가 축적되고 각자의 정보가 '가치가 있는' 것이 되면서 저장소 손실, 저장소를 뚫으려는 분들, 기타 편법과 각종 버그와의 혈투로 정작 콘텐츠 개발은 못하고 운영과 패치에 허덕이는 나날이 시작되더군요.
뭐, 그런 거야 맵이 인기가 있는 것에 대한 당연한 댓가이니 불만이 있는 것은 아니었습니다만, 블리자드는 이것 때문에 정품을 구매한 분도 계시다는 이 맵 때문에 저한테 계정정지를 먹이더군요...
(이미 신뿌 수정판이 인기도 최상위에 있는 시점에서 블리자드와 맵퍼들의 싸움은 시작된 겁니다!)
그래서 뭐 빵에 들어간 셈 치고 한 2주 쉬고, 4주간 맵을 1부터 다시 만들기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이런저런 일로 이계검사 1의 방치가 너무 길어져 죄송합니다...)
제 계정정지의 사유가 저작권 위반이기 때문에 이계의 검사의 모든 콘텐츠는 모델과 스토리를 포함해서 블리자드 데이터를 제외하고는 모두 오리지날입니다. 뭐 이 때문에 제작기간 4주 중 2주는 모델 제작에 소요되었죠.
(덕분에 3ds max는 더욱 확실히 공부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만...-_-)
아니 뭐, 쓸데없는 사설은 이쯤 하기로 하고
이계의 검사 시즌 2는 버전이 0.x로 시작하는 동안에는 밸런스 조절과 이에 따른 유저분의 능력 보상이 수시로 일어날 수 있습니다.
시즌 1부터 저를 보신 분들은 제가 롤백을 무지막지하게 싫어한다는 걸 잘 아실 테니 정식 버전에 들어가서도 오래 하신 분들은 더 유리한 위치에서 시작하시겠지만, 어쨌든 보상 정책은 한두 번 더 있을 수 있습니다.
저장소 보안 문제에 대해서 말씀해 주신 분이 계시지만, 이것은 저도 어쩔 수 없습니다.
저장소의 암호화는 저장소 자체 파일과 게임 내에 보이는 데이터 정보만으로는 뚫기가 불가능한 정도가 한계입니다.
(사실 이것도 불가능한 건 아닙니다. 아주 낮은 확률로 임의 데이터가 암호를 통과하기도 합니다. 현재 시스템은 위 방법으로 평균 42억 번 재시도할 때 뚫리도록 되어 있습니다. 로드시간을 감안할 때, 대략 3~4천년 정도 시도하면 뚫립니다. 하지만 이렇게 뚫는 분은 안계시지요...)
많은 상용프로그램들이 핵과 버그유저로 곤욕을 치르듯이, 어떤 소프트웨어도 완벽방어는 불가능합니다.
더군다나 제가 유저 데이터를 관리할 수도 없고, 불법 아이디를 제제할 어떤 수단도 없는데다가 기본적인 프레임의 보안에 접근할 수조차 없는 환경에서 보안 지식이 풍부한 분들까지 차단하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에 가깝습니다.
제가 할 수 있는 일이란 건, 알려진 방법들 중 쉬운 것들을 막기 위한 패치 정도 뿐인데, 이나마도 암호의 디크립터가 되는 맵이 한 순간에라도 메모리에 로드되어 구동되어버리는 이상 전문적 지식과 핵 프로그램으로 무장한 유저를 당해내기는 힘듭니다. 메모리 후킹으로 명령어를 덧써넣는 기법은 전문가들에게는 전혀 어려운 기법이 아닙니다. 단지 '상당히 귀찮은' 일일 뿐이죠.
제가 할 수 있는 일은 '뚫기를 키우기보다 어렵게' 하는 것 뿐이며, 굳이 뚫어서 자신의 지식을 자랑하고 싶어하는 사람들은 뭐, 최후까지 어찌할 수는 없겠지요.
(블리자드가 아이디 인식 트리거를 지원해준다면 제제는 가능하게 되겠습니다만)
더군다나 아직 추가해야 할 콘텐츠가 많이 남아 있는 상황에서 이 문제에 계속 신경을 쓸 수도 없는 입장입니다.
뭐 이런 것들은 다 제 변명일 뿐입니다만, 어쨌든 열심해 해주신 유저분들을 위한 쪽으로 패치가 진행될 것이라는 건 약속드릴 수 있겠네요.
어쨌든, 지속적인 패치는 있을 예정이므로 앞으로도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관심과 성원이 맵퍼들의 일용할 양식이 됩니다.)
정식 버전에서 기대되는 업데이트 방향은 대략 다음과 같습니다
밸런스 수정
퀘스트 컨텐츠 보강 (10여개 추가 예정)
서브프레임 스토리 추가 (시즌1데이터 계승을 위한)
성향에 따른(마력/전사) 캐릭터 1종 추가 (현재는 전사형이 아닌 마력형 캐릭터만 나와 있습니다.)
카리스마로 선택가능한 캐릭터 3~4종 추가 (블리자드 오리지날 캐릭터, 추가 캐릭터)
스킬 추가(대략 5개 정도까지는 추가될 것 같습니다)
카리스마 스킬 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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