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패치 내역은 현재까지 의논된 사항이며 실제 적용시 조금씩 달라질 수도 있습니다.
-게임 시스템의 변화 예정사항 -
아래는 변경 작업중인 내용입니다. 현재는 서든데스모드가 세종류만 구현되어있습니다.
[서든 데스 모드]
특정 시점 이후에는 자동적으로 서든데스가 발동되며 여러가지 모드가 랜덤하게 선택됩니다. 서든데스의 각 모드는 확률적인 요소도 크긴 하지만 여러분의 판단력에 더 큰 영향을 받을것입니다. 서든데스는 최대 6분간 이어지며 시간이 지날수록 최대 세개의 서든데스 모드가 중복없이 랜덤하게 적용됩니다. 만약 6분이 다 지나도록 두 진영모두 젤나가 보관소를 파괴당하지 않았다면 게임 점수제에 의해 승패가 갈리게됩니다.
[게임 점수제]
게임 점수제는 여러가지 평가 방법을 가지고 있으며 종족에 따라 유불리를 가지게 됩니다. 승패를 가늠하게 될 이 평가 방법은 시간이 흐르고 새로운 서든데스 모드가 추가될 때마다 한가지씩 평가 항목을 알려주게 됩니다. 그 항목에는 레전 건물을 빨리 지은순위, 킬수가 가장 높은 순위등이 다양하게 준비되어있습니다. 최종적으로 세가지 평가방법에 의해 순위를 따지며, 1위는 5점 2위는3점 3위는 1점을 받습니다. 각각의 플레이어가 받은 점수에 따라 더 높은 점수를 획득한 팀이 승리하게 됩니다. 하지만 저희는 일반적으로는 3중첩의 서든데스 모드를 견디고 이 게임 점수제까지 오지 않기를 기대합니다... (제발!!)
- 밸런스 수정 -
▷ 불멸자의 강화 보호막이 60%확률로 12이하의 데미지를 무시하도록 바뀌었습니다. (종전 50%확률로 10데미지 이하 무시)
▷ 암흑 집정관의 데미지가 45+45(소형)에서 30+50(소형)으로 변경됩니다.
▷ 암흑 집정관의 공격속도가 1.08에서 1.3으로 증가합니다.
▷ 암흑 집정관의 보호막이 750에서 775로 증가합니다.
▷ 응고된 공허의 에너지가 공격할때마다 소모하는 보호막이 8에서 9로 증가합니다.
▷ 응고된 공허의 에너지가 최대 10초의 제한시간 생명을 가집니다.
▷ K278A9전차의 스플래시 데미지가 아군에게는 영향을 주지않도록 변경됩니다.
▷ 융합로가 더 이상 전설적인 건물을 대상으로 하지않습니다.
▷ 밴쉬의 데미지가 13+7에서 10+12로 변경됩니다.
▷ 그늘날개의 데미지가 20+7에서 14+14로 변경됩니다.
▷ 레이너의 전설적 마법건물인 유물이 이제 체력 200이하의 아군도 제거합니다. 스턴은 적군에게만 걸립니다.
▷ 감시 군주가 만들어내는 맹독충의 데미지가 30+50에서 40+40으로 변경되었습니다.
▷ 맹독충이 상대의 공격에 의해 죽을때는 주변에 데미지를 주지 않습니다.
▷ 맹독충이 이제 구조물에도 스스로 공격을 가하지만 대 구조물 공격력은 40에서 10으로 낮아졌습니다.
▷ 갈귀는 더이상 무적이 아니며 공격 우선 순위가 21에서 19로 낮아졌습니다.
▷ 갈귀는 이제 10초의 제한시간 생명을 가집니다. 이것은 공격할 공중유닛이 없을때 갈귀가 나와 렉을 유발하는것을 해결하기 위함입니다.
▷ 바퀴의 버로우시 체력 회복 속도가 10에서 12로 증가합니다.
▷ 10등급 감염충이 생체유닛에게 주는 초당 데미지가 10에서 8로 줄어듭니다.
▷ 이제 타워의 체력을 수리하는데 약간의 광물과 가스가 필요합니다.
▷ 모든 유닛의 보호막 재생 지연시간이 10초에서 20초로 늘어났습니다.
▷ 모든 유닛의 보호막 재생 속도가 2에서 2.5로 증가했습니다.
▷ 모든 일꾼의 수리속도가 17.5에서 20으로 증가했습니다.
- 버그 수정 -
▷ 인공제어소의 업그레이드 버튼과 불멸자 생산 버튼에 불멸자가 대형이라고 설명되어있는 부분을 수정합니다. 적어도 현재까지의 의도는 불멸자가 중형이 맞습니다.
▷ 응고된 공허의 에너지에 대한 공격 우선순위가 21에서 20으로 낮아졌습니다. 기본적인 공격 우선순위는 모두 2이며 이수치가 높을 수록 공격당할 확률이 높아집니다. 공격 우선순위에 의한 과도한 탱킹은 의도한 바가 아니었습니다.
▷ 맹독충의 데미지 타입이 방사형에서 근거리로 변경됩니다. 데미지 타입의 변경과는 상관없이 여전히 범위 데미지를 줍니다.
▷ 갈귀의 데미지 타입이 주문에서 근거리로 변경됩니다.
▷ 무기고를 건설시 자동으로 토르가 생산되지 않는 현상을 다시 수정했습니다.
▷ 생태관과 용병요청소의 단축키가 바껴있던 문제를 해결했습니다.
▷ 사신이 기계나 구조물을 공격할때 광물을 획득하지 못하던 문제를 해결했습니다.
▷ 게임에 승리하면 모든 유닛의 움직임과 생산이 멈춥니다.
▷ 서로 다른 레벨의 무기고를 동시에 선택할 수 있었던 버그를 해결했습니다.
▷ 서로 다른 레벨의 골리앗 생산시설을 동시에 선택할 수 있었던 버그를 해결했습니다.
▷ 이제 과학자가 좀 더 오랜시간동안 수리에 집중하며 조금 더 나은 치료 AI를 가집니다.
▷ 이제 의무관이 좀 더 오랜시간동안 수리에 집중하며 조금 더 나은 치료 AI를 가집니다.
▷ 화염방사병의 방사피해가 공중에도 영향을 주던 문제를 해결했습니다.
▷ K278A9, 고위기사, 점액포자의 미사일이 좀 더 자연스럽게 날아갑니다.
▷ 강화 골리앗의 무기배열이 일반 골리앗과 동일하게 바뀌었습니다.
▷ 이제 일꾼은 건물을 빙 돌아서 움직이지 않습니다.
▷ 암흑 정무관이 죽고나서 특정 모델이 남아있던 문제를 해결했습니다.
- 알려진 문제점 및 변화를 모색중인 사항 -
▷ 레이너의 '드라켄 레이저 천공기'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음
▷ 중력장 스킬이 상대를 죽이고 나서도 남아있음
▷ 공포의 공격 광선이 공허포격기가 죽고나서도 남아있음(데미지는 들어가지 않도록 수정됨)
▷ 리버의 스캐럽이 종종 사라짐(불확실)
▷ 궤도폭격의 드랍모델이 유닛을 따라다님
▷ 모선의 소용돌이가 역효과를 내는 경우가 많고 렉을 유발해 다른 스킬로의 변경을 고려중
▷ 정찰기가 공중공격보다 지상공격을 과도하게 선호하는 현상
▷ 암흑 집정관의 오버파워는 조금 더 지켜볼 예정입니다.
-그외 당부의 말씀-
향후 정식 게시버전까지 두개의 진영이 추가될 예정입니다. 하지만 현재 FoES는 엄연히 OBT를 실시하며 버그를 찾아 고치고 밸런스를 좀 더 가다듬는 과정에 있습니다.
여러분이 다양하게 즐기길 바라는 마음에서 게임을 다양한 모드로 직접 고를 수 있는 사용자 지정모드를 만들어 두긴했습니다만 어디까지나 저희 밸런싱의 기준은 디폴트모드(종족 중복불가)를 기준으로 합니다. (팀내 종족 중복 불가로 기본 모드로 수정하고 싶습니다만..) 때문에 안타깝게도 특정 2-3종류 유닛간의 극명하게 벌어지는 상성은 밸런싱의 고려대상이 아니며 모든 유닛은 최소 두가지 이상의 카운터 유닛이 존재하도록 하는것이 저희 밸런싱의 목표라는것을 알아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저희는 나름대로 밸런스를 조절하기위한 툴을 사용하고 있으며 이 툴은 대부분의 상황에서 밸런스를 잘 맞춰왔습니다. 앞으로 좀 더 많은 데이터와 경험이 쌓인다면 OBT가 끝나고 9개 종족이 완성된 정식게시 버전에서는 더욱 발전된 모습으로 찾아뵐 수 있을것 같습니다.
또, 이런 인컴 게임의 한계상 밸런스가 맞으면 교착상황은 발생할 수 밖에 없습니다. 팀 LC는 이 교착을 해결하기 위한 다양한 방안들에 대해 의논하고 있으며 서든데스 모드로 승부가 갈리는것이 너무 허무하게 느껴지지 않도록 하기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FoES를 관심 가져주신 모든분들께 감사드리며 넓은 아량으로 교착이 발생한다는것은 그만큼 밸런스가 어느정도 맞아 떨어지고 있다는 의미로 이해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저그 마니아분들이 원하시는 또다른 저그, 토라스크의 군단은 빠르면 이번주 내로 준비될 예정입니다. 앞으로도 많은 관심 부탁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