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자 | 님힐할년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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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2010-12-20 23:10:06 KST | 조회 | 907 |
제목 |
다 같이 FoES 종족별 잉여 유닛, 건물을 골라봅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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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르가스>
1. 공허, 캐리어
→ 가장 큰 이유는 몇 번 활용해보면 알겠지만, 건물 값에 비해 딜리이나 탱킹이 안됨.
→ 캐리어의 경우는 특수능력이 좋(아보이)지만 실전에서 효율이 느껴질 정도는 아님.
└→ 그나마 타워로 기방할 때 댐딜링이 괜찮은 편.
→ 사르가스에서 유일하게 대형 특화이긴 하지만 다른 종족의 대형 특화 유닛에 비해 효율이 좋은 편이 아님.
└→ 이 게임은 혼자하는 게임이 아니니 다른 종족에서 대형 특화유닛을 막으면 됨.
└→ 결정적으로 이 넘이 잘 녹이는 대형보다 이 넘 잘 녹이는 대형이 훨씬 더 많음.
→ 적에 UED가 있을 경우 바이킹이 매미 없는 것도 한 몫 함.
그 외에 딱히 안 뽑히는 유닛이라던가 건물은 없는 듯. (추좆자도 소형 특화로 바뀌면서 자주 보임)
<아킬레>
밸런스 보정의 토대가 되는 종족이라 그런지 안쓰이는 유닛이 거의 없음. 비교적 덜 쓰이는 걸 찾으면
1. 정찰기
→ 이넘의 대공능력은 생각보다 매우 뛰어남(대지 능력은 한 없이 잉여에 수렴)
→ 패치 후, 공중과 대공을 동시에 쳐서 지상을 먼저 때리는 바보 짓은 안하지만 덕분에 약해짐.
→ 결정적으로 불멸자와 아칸이 대공방어가 좋아서 거의 안쓰이는 유닛.
→ 역시 UED 바이킹에는 썰림.
→ 가끔씩 스타1과 마찬가지로 "난 이걸 뽑아도 널 이길 수 있다!"를 보이기 위해 허세용으로 쓰임.
2. 우라즈 크리스탈(시간 감속시켜주는 전설)
→ 스카웃 만큼 잘 안쓰이는 편도 아니지만 다른 전설인 시간 기록소(시간 증폭 전설)가 사기라서 거의 안쓰임.
→ UED와 조합할 경우 느려진 상태에서 폭격기 맞으면 매우 빡치지만 그것보다 시간증폭 먹은 탱크가 더 아픔.
→ 결정적으로 이 게임은 항상 얼마나 화력이 뭉쳐다니느냐가 중요함.
└→ 시간 감속으로 인해 적 유닛이 잘 뭉쳐서 적군의 화력집중도가 높아짐. (매우 심각한 부작용)
└→ 반면 시간 증폭은 라인 뒤쪽에 있는 아군을 빠른 시간에 전방으로 보내서 아군의 화력집중도가 높아짐.
3. 시간 감속장치
→ 2와 이유가 거의 동일하다. 보통은 이거보다 같은 가격인 시간 가속장치를 많이간다.
<탈다림>
탈다림에 특별히 잉여인 유닛은 없다. 그나마 비교적 안쓰이는 유닛을 고르자면 수호의 석상이 있다.
다만 잘 안쓰이는 건물이 있는데 이름을 모르겠음.(댓글로 제보점)
1. 수호의 석상
→ 탱킹 능력은 굉장히 좋은 편이지만 공격 능력은 상상을 초월할 정도로 구림.
→ 굳이 이 돈(400미네랄) 주고 이 놈을 뽑을 필요가 있을까(?)라는 생각이 들게할 정도로 건물이 비쌈.
→ 아머 타입이 대형인데 대형 상성인 애들은 대다수 대형 추뎀 비율이 높은 편이어서 실질적인 탱킹효율이 구림.
→ 이넘 말고도 몸빵 가능하면서 댐딜도 되는 유닛이 많음.
2. 이름 모름(건물 근처에서 아군의 이속, 공속이 빨라지는 건물)
→ 안쓰이는 이유는 자명하다. 라인에 못 짓고 라인에 있는 유닛에게 도움이 안되니깐
→ 그렇다고 우리팀 진영까지 온 적을 상대하기 위해 짓자니 차라리 타워를 짓는 게 낫다.
→ 다른 보조건물인 퓨리낙스의 작업실(?)이 광역으로 아군에게 실드를 씌워주므로 더더욱 안쓰인다.
3. 이름 모름(전설 건물, XXX 제단)
→ 다른 전설 영웅인 불타오르는 에너지가 너무 좋다.
└→ 패치 후 기존의 생체 추댐에서 중형 추댐으로 바뀌어서 효율이 줄었지만 스플 공격은 엄청난 메리트임.
→ 사실 적팀의 긴급구조 직후라든가 유물에 녹은 직후에 사용하면 정말 좋은 건물임.
└→ 이러기 위해서는 운이 좋거나 수동 시전을 해야하는데 생각만큼 수동 시전이 쉬운 편이 아님.
<레이너 특공대>
후반에 가면 사신을 제외하고 업글 전 유닛이 안쓰인다 뿐이지 모든 건물을 다 사용함.
그나마 UED가 상대일 경우 밴시(그늘날개)를 생산 취소할 뿐 밴시는 활용도가 높은 공중임.
└→ 불곰이 대형 상성으로 바뀌고난 후 밴시(그늘날개)의 활용도가 떨어져서 초반 이후에는 거의 안쓰임.
잘 안쓰이는 건물이나 유닛을 찾기 힘든 편임.
<자치령>
확실히 좋은 종족임. 캐리건만 없으면!
1. 과학자
→ 이놈보다 조금 싼 건물에서 나오는 골리앗이나 조금 비싼 건물엥서 나오는 유령이 너무 쌔서 잘 안쓰인다.
→ 업글버전으로 전설 영웅인 혼종이 있지만 이것에 대한 잉여성은 밑에서 설명하기로 함.
└→ 업글해도 잉여니까 안쓰인다는 소리임.
→ 그 밖에 안 쓰이는 이유로는 약해 보임. (실제로도 약함) 은 사실임. 건물 가격에 비해 약한 편임.
2. 혼종
→ 혼종은 사이오닉 특성의 아머에 강한데 생각보다 사이오닉 특성의 아머를 가진 유닛이 별로 없음.
→ 보통 이놈이 보일 때는 2가지인데 아군 중 아무도 탱킹할 만한 유닛을 없을 때랑, 상대를 농간할 때 이다.
→ 지진파로 상대방을 빡치게 하는 게 더 재밌음.
3. 자극 반응로(?, 이름이 틀린 것 같음. 제보점)
→ 가스를 더 많이 쳐 먹더라도 선전물이 씹사기라서 안쓰임.
<UED>
1. 호버크래프트
→ 분명 기계 지상 상대로 매우 강하다. 그렇지만 나머지 유닛들이 씹사기라서 안쓰인다.
→ 탱크는 쌓이면 스플로 화력지원해주고, 바이킹은 지 혼자서 나머지 세 종족 공중을 종결해주니 쓸 일이 없음.
→ 건물이 싼 편도 아니라서 초반에 자원을 아꼈다가 뽑기도 애매함.
2. 시즈 탱크 모양의 보조 건물 (이름 까먹음, 제보점)
→ 요즘도 이거 쓰는 분들 보이긴 하지만 이것 보다 핵이 효율이 엄청 좋아서 잘 안쓰임.
└→ 모든 종족을 통 틀어서 보조 건물 중에서 나쁜 편은 아니지만 융합로와 핵발사대가 씹사기임.
└→ 핵의 경우 바로 생산된 적 유닛 머리 위에 떨어질 경우 건물에게도 대미지를 입힌다.
└→ 핵발사대가 많아지면 적 건물에 계속 핵이 떨어져서 탱크의 효과 이상을 누리게 됨.
3. 레이저 (전설 건물)
→ 판이 유리하게 돌아가는 경우 건물 지을 가스로 융합로 2개 더 짓는 게 효율이 더 좋음.
→ 폭격기가 짱 쌔고 부작용도 없음.
<캐리건 군단>
사실 캐리건 군단의 대표적 잉여 유닛 점액 포자를 갈구기 위해 이 글을 쓴 거임.
감염 포자 잘 쓰는 사람도 있고 파멸충 잘 싸는 사람도 있어서 보조 건물은 둘 다 잘 쓰이는 편임.
1. 점액 포자
→ 아... 연구를 해봐도 답이 없는 유닛
→ 사거리가 짧은 편
└→ 앞에서 탱킹 유닛보다 나대다가 죽음.
└→ 6대 때려서 증식하기 전에 멀리서 쳐 맞다가 죽음.
→ 체력은 조루
└→ 중후반 유닛 중에 이 넘을 원킬로 보내는 유닛들이 수두룩 함.
└→ 아군이나 적군 레이너 유물에 끔살.
└→ 스플에 스쳐도 녹음.
→ 아머 타입이 불리함
└→ 아머 타입을 영웅으로 해줘도 모자랄 판에 소형에 생체라는 두 가지 족쇄가 있어서 녹기 쉬움.
→ 다른 유닛에 비해 상성 유닛이 나왔을 때 역전당하는 속도가 매우 빠름.
→ 건물 가격이 만만해서 초보자들이 처음부터 이기 뽑아서 빡침
<토라스크 해적단>
아직 많이 안 해봐서 댓글로 많은 제보 받을게요.
1. 거대 괴수
→ 공중이라는 점은 상당히 취약점임.
└→ 앞서 말했듯이 UED 바이킹이 씹사기
└→ 사실 영웅의 효과는 유닛 학살도 있지만 탱킹의 의미가 더 강한데 공중 영웅이라 탱킹 효과가 적음
→ 토라스크는 맞을 수록 쌔 지는데 이 넘은 맞을수록 호구가 됨.
→ 다수의 적에게 취약한 편임.
└→ 보통의 전설 영웅은 다수의 적이 쌓여 있을 때 탱킹을 함으로서 진영을 유리하게 이끔,
→ 자폭 효과가 미비함.
다소 주관적일 수 있으나 지난 주 포함해서 300판 이상 하면서 느낀 점입니다.
틀린 점이나 반박하실 점 혹은 부가 설명 해주실 점 있으시면 리플로 달아주세요. 수정하겠습니다.
PS 1 : 바이킹을 몇 번이 깐거야 ㅋㅋㅋ
PS 2 : 노숙님 이거 Team LC 까페에도 올렸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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