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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아이콘 해바라기씨
작성일 2011-03-05 08:32:56 KST 조회 1,1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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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뷸라 소식.

안녕하세요?

네뷸라를 즐겨주시는 분들께 모두 감사드립니다.

 

오늘 일부 기술이 마공템 영향을 받지 않는것에 대한 패치와 밸런스 조정이 있을 예정입니다.

네뷸라는 이제 나온지 일주일이 채 안된 유즈맵입니다.

 

그렇기때문에 많이 엉성합니다. 하지만 이 때문에 네뷸라가 재미없어도 계속 해 달라고 할 수는 없습니다. 소티스든 시티디펜이든 유사장르 유즈맵이 더 재밌으면 그걸 하시는게 맞습니다.

그러나 네뷸라가 발전하기위해서는 유저분들의 피드백이 필수적입니다.

특히나 게임 플레이 양상에 관해서나 밸런스에 관해서나 유저분들의 피드백이 없으면 패치방향을 잡기가 굉장히 힘들어집니다. 또 한 사람의 의견만을 기준으로 무작정 패치하기도 어려워서 최대한 여러 사람이 같은 얘기를 알 때 패치하는편인데 이 방침도 피드백없이는 불가능합니다.

 

사실 빠르게 베타를 시작한것도 물론 여러가지 이유도 있지만 좀 더 광범위한 피드백을 얻기 위함이었습니다.

 

현재 피드백이 너무나 부족합니다. 직접 플레이하거나 테스트를 돌리면서 자료를 모으곤 있으나 이것만으로는 부족하죠. 아무쪼록 다양한 의견을 개진해주셔서 네뷸라의 발전을 도와주시기 바랍니다. 다만 메일로 보내주셨으면 합니다. wjdtmdrms@gmail.com 으로 보내주시면 읽고 참고하고 답변드리겠습니다.

 

정말 부족하지만 계속 즐겨주시는 모든 분들께 감사드립니다.

지속적인 허위 신고시 신고자가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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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바라기씨 (2011-03-05 09:26:2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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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불어 여기로 올라오는글들도 늘 모니터링하고 있으며 지속적으로 반영중입니다. 의견 남겨주시는분들께 모두 감사드립니다. 최근에는 모두 답변드리고 있진 못하고 있지만 다 읽고있으므로 많은 글 부탁드립니다.
아이콘 arx7 (2011-03-05 11:46:3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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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친구가 카오스 꽤나 하는 고수였는대요..
게임이 다르니 그렇긴 해도 진행 스피드가 정말 너무 안습이라 하더군요
이동하는대 한세월 그렇다고 장비 옮기는 포켓도 없고 안티 디스펠은 말할것도 없구요
왜 이런말을 하는지는 해바라기님이 잘 아실거에요. 물론 게임이 유닛만 다르고 똑같아 버리면
그게 카오스랑 별 차이가 없으니 아류작 아니냐 하실태지만 기본적으로 갖춰야 할 구성표라고
생각하나 봅니다.
무적 귀환이 없다는 거에 대해서도 많은 불만이 있더군요. 무적 귀환이 없다면 전술적인 움직임이 크게 제한을 받는다고 말이죠.
그리고 중간 타워들이 너무 약하다는 예기를 했습니다 다른건 몰라도 계속 생성되는 잡유닛들이 중간타워를 너무 쉽게 부순다는 예기지요. 전혀 포스가 없다랄까요. 영웅들의 지킴막도 안되는거 같고 말이죠.
제 짧은 생각이지만 게임의 템포를 조금 높이고 아이템 창고 등의 편의시설 가드 타워의 상향
(공격력이 아니라 방어력 정도?)
정말 다르고 참신한 게임성으로 가려면 전술적인 움직임의 최대한의 보장과 캐릭들의 특화성을 잘 보존해 줘야합니다. AOS는 그렇잔아요? 테러면 테러 영킬이면 영킬 특화가 되어 있어야죠
아직 초기 단계니까 그렇다고는 하지만요. 최대한 컨셉에 맞게 갔으면 합니다.
DCBal (2011-03-05 11:50:0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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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비 옮기는 창고나 안티디스펠이나 우리나라 aos유저들은 그에 익숙해져있는 사람들이 많겠지만 사실 다른 사람이 보기에는 그렇게 병신같은 시스템이 있을수가 없습니다. 그런 시스템을 따라가는건 좋게 말하면 한국유저들의 입맛에 맞는 유즈맵을 만드는거지만 나쁘게 말하면 아류작이나 마찬가지라고 생각하네요.
아이콘 arx7 (2011-03-05 11:59:3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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즉 10초짜리 귀환을 줬으면 그만큼 마을 자주 왓다 갔다 하면서 장비 교체도 하고 피탐 엠탐도 해야 한다는 예기로 컨셉을 달은 거 같은대요. 그러면 상자 없더라도 전체적인 템포를 빠르게 해줄 필요가 있어요 움직이는대만 시간이 너무 걸리니까요.
아이콘 [플라잉더치맨] (2011-03-05 12:06:5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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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고, 안티, 디스펠이 왜 기본적으로 갖춰야 할 구성표인지요?
아이콘 Thorkang (2011-03-05 12:08:0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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ㄴ그래서 카라스의 궁극이 공간이동이죠 금방금방 움직이고 한다면 카라스 궁극은 잉여일뿐
아이콘 인간승맄 (2011-03-05 12:14:0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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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고 안티 디스펠 구지 없어도 재밌습니다

소티스만 봐도 알겠구만
아이콘 인간승맄 (2011-03-05 12:15:2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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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oS 게임 카오스밖에 안해봤나
브통령이될꺼랑께 (2011-03-05 12:16:2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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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고시스템은 레알 반대
아이콘 어쓰 (2011-03-05 12:16:4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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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rx7//제가 볼때 그 친구분은 너무 카오스를 생각하신듯하네요.. 카오스꽤나하는고수였는데요 << 이글로 미루어볼때 그냥 이건 카오스랑 이런이런부분이 다르니까 이런이런부분을 넣어야함 그래야 카오스랑 비슷해져서 재밌을듯 딱 이런 느낌임
아이콘 arx7 (2011-03-05 12:32:0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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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쌔요 ㅋㅋ.. 전 카오스 5년전에 좀 하다 말아서 잘 모르겠는대요
확실히 템포는 문제가 있는듯 해요 안티 디스펠은 있어야 한다고 생각은 합니다
그래야 유불리를 극복하는 장면들이 많이 나오고 좀더 재밌어지지 않을까 하구요.
창고 같은경우는 뭐 있어도 그만 없어도 그만이구요.
그냥 템포만 좀 빨라졌으면 싶네요 ㅇㅇ..
아이콘 arx7 (2011-03-05 12:34:0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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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라리 그 1명의 궁극을 바꾸고 템포를 올리는게 낫죠
말씀하신 바는 알겠으나 1명의 이익을 위해 99명의 이익을 포기할순 없는거잔아요?
그 1명의 이익이 99명과 같거나 이상이라면 모르겠지만요.
그리고 템포가 좀 빨라져도 순간이동이 가지는 장점은 분명 있다고 생각하네요.
아이콘 arx7 (2011-03-05 12:41:1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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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제가 이렇게 글을 다는 이유는
여러분들 글들이 너무 없어요 ㅋㅋ;;
자신들의 의견을 피력해 보세요
아쉬움이나 잘된점 등을 말이죠 잘된점은 더 발전시킬것이고
아쉬운건 보완해야 할것이니까요.
개인적으로 네뷸라 잘됐으면 하는대 현실은 시티 하고있네요 ㅋㅋ...
아이콘 xmegaz (2011-03-05 12:47:3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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솔직히 창고/안티/디스펠은 카오스'만' 가지고 있는 것들입니다. 카오스가 나오기 전 오리지널 시절에 도타에도 그런 것들은 없었고, 카오스의 원류라 볼 수 있는 도타 올스타즈에도 그런 것들은 없고, 기타 외국 AoS들을 봐도 그런 것들은 전혀 찾아볼 수 없죠. 그런 시스템이 없어도 팀플레이를 통해서 충분히 역전 등 나올 수 있습니다. 그런 시스템이 나쁘다는 건 아니지만, 그냥 카오스가 이랬으니 다른 AoS도 이래야해!라는 주장은 근거가 빈약해 보이네요... 당장 저는 오히려 그런 시스템들이 게임의 전략성을 떨어트리는 것 같아서요.
DCBal (2011-03-05 12:54:3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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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디는 유불리를 극복하는 장면은 물론이고 템포랑도 더더욱 상관이 없어요
DCBal (2011-03-05 12:55:4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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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디보다 더 병신같은게 창고시스템이라고 생각하네요 물약만 풀리면 피관리? 마나관리? 그게 뭔가요 걍 빨면 되는데 으으.. 어짜피 안디가 있으려면 창고도 있어야하는데 둘다 없는게 훨씬나음
ufiriK (2011-03-05 12:55:5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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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오스의 원류가 왜 도타 올스타인가요? 도타지.
아이콘 [플라잉더치맨] (2011-03-05 13:03:4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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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니까 안티 디스펠은 카오스에만 해당되는거구요

도타, 소티스 다 없이도 더 재밌습니다

왜 그게 1명의 이익이라는건가요?

1명만 안티 디스펠 창고가 없어야된다고 말하나요? 꽤나 많은 사람들 생각입니다
해바라기씨 (2011-03-05 13:05:3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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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 아무래도 안디가 없는 도타/소티스는 갖고 있는 무언가가 네뷸라에 없는것같네요.
그게 뭘까요? 의견부탁드려요~
아이콘 arx7 (2011-03-05 13:06:2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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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Bal // 아니 안티 디스펠은 있어야 할거 같다는거고 템포랑 전혀 관계없는대 물고 늘어지시네요 ㅋㅋ.. 전 템포가 좀 빨라지면서 안티 디스펠이 추가됐으면 한거였습니다
공통 스킬로 디스펠이 있죠? 그런거 보면서 생각했던 예기입니다.
아이콘 흑형 (2011-03-05 13:06:5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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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른건잘 모르겠는데 진짜 립좀 약하게 해줍쇼
아이콘 [플라잉더치맨] (2011-03-05 13:11:4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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흑형// 그런건 추후에 패치로 교정할수있습니다. 그렇다고 지금 립이 쎄다는거에 동의는 못하겠네요

지금 네뷸라가 필요한건 밸런스나 버그 이런게 아닙니다

그런건 패치로 몇백번 몇천번이나 할수있습니다

네뷸라가 다른 AOS장르와 차별화되는 큰틀과 방향이 문제입니다
DCBal (2011-03-05 13:27:5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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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xr7님 "확실히 템포는 문제가 있는듯 해요 안티 디스펠은 있어야 한다고 생각은 합니다" 이렇게 써놓고 상관없는거가지고 물고늘어진다그러면 제가 난독인가요 님이 잘못쓴건가요 ㅋㅋ
DCBal (2011-03-05 13:30:2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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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타는 잘 안해봤고 소티스는 AOS맵에서 뭔가 배워야할정도로 잘 만들어진 맵이라고 생각하진 않기 때문에 LOL이랑 비교해서 말씀드리면 이래저래 봤을때 챔피언 종류나 아이템 종류도 적지만 이건 초기니까 그렇다쳐도.. 전략성이 부족하다는 느낌이 많이 들어요 라인관리나 이런것도 없고 .. 말로 못하겠음
아이콘 arx7 (2011-03-05 13:33:3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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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만 읽지 말아요 위에 쓴 글에서 계속 이어지는겁니다 -ㅅ-..
DCBal (2011-03-05 13:37:0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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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 네뷸라가 템포가 느린거는 창고같은게 없어서 흐름이 끊겨서가 아니라 전체적인 밸런스가 엉성한거같아요. 케릭터별 강함,약함 벨런스가 아니라 맵크기<->이동속도 라던가 몹의 포상금<->아이템가격<->아이템성능 같은거요.
아이콘 arx7 (2011-03-05 13:37:1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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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식적으로 템포랑 안티 디스펠이랑 무슨 상관이 있겠습니까 ㅇㅇ..
흐름을 보고 달아주세요 제가 좀 애매하게 쓴 감이 없진 않지만 말이죠
아이콘 arx7 (2011-03-05 13:38:0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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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Bal님이 말씀하신 이동속도 포상금 이런거 말하는건대 제가 말주변이 없었네요 ㅇㅇ..
DCBal (2011-03-05 13:41:2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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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 라인과 정글의 렙업속도차이라던가 이런것도 안맞는거같구요

정글몹들끼리도 통일성이 없고 너무 중구난방으로 어떤건 쌔고 어떤건 약하고 이런게 큰거같아요 정글몹에 개성이 있다고 나쁜건 아니지만 사실 지금 네뷸라처럼 이정도로까지 필요한거라고 보지는 않아요

추가로 정글몹젠속도도 좀 손봐야할거같아요
해바라기씨 (2011-03-05 13:41:4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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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 맵크기와 이동속도.. 인컴과 아이템.. 렙업속도같은경우도 그렇고..
많이 손봐야겠군요..
DCBal (2011-03-05 13:42:3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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걍 근거도 안뚜렷하고 딱히 뭐가 어떻다고 상세하게는 못말하겠지만 걍 하면서 느낀점 말해봤음
DCBal (2011-03-05 13:43:4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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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라리 롤처럼 만렙을 확 늘려놓고 스킬만랩도 올리는건 어떨까 생각하기도 함
해바라기씨 (2011-03-05 13:45:2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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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급크립을 조금 약화시키고 리젠주기를 늘려서 순차적으로 사냥할 순 있되 상급크립한테 너무 얻어맞지 않게 조정해봐야겠네요.
아이콘 느릿 (2011-03-05 14:36:0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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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생각에는 사람들이 창고시스템을 원하는 이유는 확실히 템포문제가 있기 때문인것 같습니다.
그리고 카오스 유저들이 안티 디스 같은 시스템을 원하는데 그 시스템은 상대방을 타이밍 심리적으로 카운터를 먹일수 있는 시스템이기 때문에 익숙해진 손맛이 있다고 생각하는것 같습니다. 자기가 잘해서 이긴다는 느낌을 더 잘받는거죠. 네뷸라도 상대를 심리적으로 잘 카운트 치면서 할수 있는 시스템이 강화된다면 네뷸라 만의 시스템을 만족할 것이라 생각합니다. 물론 이를 위해서는 벨런스도 중요하다고 생각됩니다. 그리고 이부분은 네뷸라의 공용스킬이 열쇠가 될수 있다고도 생각됩니다.
아이콘 느릿 (2011-03-05 14:39:3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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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오스의 창고 시스템이나 안티 디스 시스템들은 다른 AOS하는 유저들이 보기엔 이상해도 그 시스템의 장점때문에 선호한다고 생각됩니다. 싫어하시는 분들은 단점 때문에 싫어하시겠죠.
그 두 시스템의 장점인 게임의 흐름유지 역활과 캐릭이나 템빨이 아닌 유저의 심리적 카운터를 더 줄수 있는 장점을 흡수한 시스템을 창조하는것도 나쁘지는 않다고 생각됩니다.
해바라기씨 (2011-03-05 15:20:0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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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 심리적 카운터라.. 일종의 계산된 역전의 기회란거죠?
아이콘 느릿 (2011-03-05 15:24:4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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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 공용적으로 유닛에 관계없이 컨트롤에 의한 반전이 일어날수 있고 해당 유닛에 의해 그 전략이 양념이 쳐지는 방식이죠
아이콘 느릿 (2011-03-05 15:31:2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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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티 디스같은게 없어도 다른방식으로 반전이 일어나는 경우는 aos말고도 와우같은 rpg의 전장이나 pvp상황에서도 일어나는걸 볼수 있습니다 ㅋㅋ
아이콘 라밍바야 (2011-03-05 15:34:4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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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속문제는 일단락 해결된듯

예전에 해봤을때보다 확실하게 빨라졌네염
아이콘 라밍바야 (2011-03-05 15:35:3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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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나저나 남는 스킬포인트는 아직 계획 미정이신건가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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