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자 | 아이유프라임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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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2011-04-15 19:41:50 KST | 조회 | 813 |
제목 |
제가 생각이 짧았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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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같은 경우에는 약간 특수한 케이스라고 볼 수 있어요. 그냥 갤디터로 이것저것 만져보기만 하면서 갤디터를 배우고(맵을 만들면서 배운게 아닙니다.) 마침 로스트 아레나라는 재미있는 유즈맵의 테스트를 도와주면서 이 맵이 빨리 게시가 되었으면 좋겠다 하고 제작을 도와드렸고, 제작자 kerta님이 군대를 가시면서 맵을 양도받은 형태로 첫 맵을 가지게 됐습니다.
로아가 인기도가 내려가는 걸 보면서 저는 아예 처음부터 다시 만들자는 생각을 했습니다. 맵 자체의 조작의 어려움 등도 있었지만, 원래 kerta님의 맵이었던지라 이것이 어떤 원리로 작동하는 지 등을 이해하면서 수정하는 것이 힘들었기 때문이죠. 그러니까 '인기도가 떨어지면 포기하지 말고 더 잘 만들어야 한다'라는 논리는 순전히 제 이런 특수한 경우에서 나온 게 되겠네요.
인기도 시스템에 대해서는, 저도 방제 시스템이 있었으면 좋겠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인기도 시스템도 장점이 분명히 있다고 생각해요. 무엇보다 물론 상위권이라는 가정이 있긴 하지만 빠르게 게임을 시작할 수 있고, '인기도'를 알 수 있기 때문에 어떠한 맵을 만들어야 인기가 있을까라는 질문에 대해서도 답을 해 줄수 있죠. 자신의 맵 만드는 실력과 그 맵의 아이디어를 검증받을 수도 있는 거구요. 제 의견은 어쩔 수 없이 인기도 시스템을 이용해야 하므로 좀 긍정적으로 보자는 거였습니다.
그리고 일반 유저분들께 부탁하고 싶은 점은, 맵을 만드는 게 절대 쉬운 일이 아니며 빠른 시간 내에 할 수 없다는 것, 맵퍼 수가 엄청나게 부족하다는 것을 이해해 달라는 겁니다. Team LC를 예로 들어 보면 실질 활동 맵퍼 수가 약 30명 정도 되는데, 이 사람들이 만든 맵의 수를 다 합쳐도 많이 잡아야 100개 전후일 겁니다. LC가 작년 11월 초에 만들어진 걸 감안하면, 또 그 전부터 활동해 오던 사람들을 고려하면 대략 하나의 맵이 만들어지는데 평균 적어도 한두달은 걸리면 많게는 4~5개월까지 걸린다는 거죠. 한두달은 숙련된 사람 기준으로 기획이 잘 되어 있을 때이며, 초보분들은 만들면서 배우는 과정까지 있기 때문에 더욱 오래 걸리게 되는 것입니다. 이런 부분은 좀 이해해 주셨으면 해요.
이 글을 끝으로 일주일간 유즈맵 게시판을 불판으로 만든 난독증 맵퍼는 이만 물러가서 맵이나 만들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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