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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존재[SX]
작성일 2011-06-28 02:55:07 KST 조회 822
제목
신뿌에서의 프로토스

신뿌하면 주종을 토스로 하는 유저입니다

 

신부를 대략 몇백판 해봤는데 아직도 토스에 관한 이해도가 부족하다고 생각하지만

이글로 도움이 됬으면 하는바램으로 글을 올려봅니다

 

 

토스의 장점

- 지원유닛이 강력하고 지원유닛은 살려서 나중에 자살시킬수도있음

- 연결체에서 파수기를 소환할 수 있음(이는 상대 지상유닛의 견제를 역장으로 시간을 벌수있음)

- 값싼 관측선의 가격으로 맵핵토스를 할수있고 이를통해서 상대가 본진을 비웠을경우 차원분광기로 기습이 가능하며 분광기가 막혀도 광물은 전혀 줄지않았기 때문에 2차시도, 신속한 방어가 가능함

- 모선이란 에픽유닛으로 상대방의 유닛을 봉쇄시킴으로서 시간을 벌수있음

- 불멸자란 좋은 테러유닛으로 인해 다수의 차원분광기로 교란시킬수있음, 단 가스가 많이필요하지만 우주방어할때 어느정도 기스라도 줄수있음

 

토스의 단점

- 초반 광물유닛의 효율이 낮다 (대박을 노리기 힘듬)

- 한가지 올인스타일로 할경우 견제가 취약하다(광물 위주시 쉽게 자살할수 없고 가스위주시 다굴을 맞을경우 빠져나오기가 힘듬

 

이렇게 막상 써보니 장점이 많은것같지만 실제론 단점이 너무커서 초반에 극복못하면 잉여토스됩니다

고로 초반에 잘해야하는데 초반에 조합이

 

1. 6불사조(불사조x불사조)

= 상대가 뮤탈,밴시,올공성전차로 언덕위에 올라왔을때 잡기쉽습니다 다수 해병이나 히드라에 녹아서 추천하고 싶지 않은 조합입니다 단 상대가 바퀴, 광전사, 불곰, 사신등의 지상유닛으로 나왔을경우 대박칠수있습니다

 

2. 6점멸자(1 파수기)

= 30가스를 점멸로 투자하고 추적자를 만드는건데 아무리 잘해봐야 대박을 노리긴 힘듭니다 그냥 무난히 가는정도입니다 초반에 수호방패를 치느냐 역장을 치느냐에 따라 효율이 달라지지만 보통 해병이 있다면 수호방패를 그외엔 역장을 쳐주는편이나 역장은 근접유닛을 막는용도로만 치고 원거리유닛엔 수호방패가 좋습니다 간혹 상대가 언덕을 장악해서 올경우(해탱 등) 파수기가 아직 마나를 쓰지않았다면 거신, 불사조, 공허포격기 환상을 만들어 점멸로 공격하는 방법도좋습니다(단 점멸해도 이길확률이 낮다)

 

3. 1모함(추적자, 암기, 파수기 등)

= 상대유닛이 뭐냐에 따라 쪽박과 대박이 나눠집니다 전 보통 모함을 만들면 1모함+3추적자+소환된 파수기+관측선으로 병력을 이루며 상대가 불사조, 2탱크해병조합 이라면 쉽게 언덕을 밀수있습니다 해병+의료선 조합이라면 언덕좁은입구를 이용해 역장을 잘쳐서 잘라먹어 이익을 볼수있습니다 단 컨트롤이 미숙할시 땡해병스팀에 공중분해되는 모함을 보실수있습니다

 

4. 4암기

= 상대방이 테란이 없거나 관측선이 없을경우 재미를 볼수있습니다

 

5. 8광전사(파수기)

아군에 해병이나 히드라가 있다면 이것도 나름괜찮은 조합이지만 토스본인은 별로 점수를 먹을수없습니다

해병,히드라의 무빙컨을 막기위해 역장을 효율적으로 친다면 달라질수있습니다

 

이외의 조합은 별로 효율적이지 못하다고 판단하여 적지않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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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반운영

개인적으로 연결체에서 사용되는 스톰은 비효율적입니다

상대방 진영에서 싸우지않는이상 대부분 다 피하거든요

스톰은 상황에따라서 써주시고 보호막이나 파수기에 투자합시다

 

저는 4광물/2가스/2광물을 하는편이라 6/40 이 됩니다

 

1. 거신+점멸자

= 테란과 저그의 레인지유닛 상대로 무난한 조합입니다 해병의 경우에 수호방패로 인한 생존력이 올라가 점멸로 추적자를 살리면서 싸울수있을정도며 불곰또한 역장으로 갈라먹어 한타이익을 볼수있습니다 단 이조합은 거이 파수기의 엠이 없다면 전투시 불리해집니다 아군의 지원용으로도 좋습니다

 

2. 집정관+광전사

= 저그의 맹독충에는 쪽도못쓰는 조합입니다 ㅜㅜ 프프전에서도 별로 추천하는 조합은 아닙니다 테란의 바이오닉 유닛을 상대로 괜찮은 조합입니다 단 이 조합역시 파수기로 무빙샷을 봉쇄하는 역장이 나오지않는이상 쉽게 효율을 주기가 힘듭니다 살아남은 4집정관은 테란의 진영에서 싸울경우 막대한 피해를 줄수있으나 꿈같은 이야기

 

3. 점멸자

= 상대가 테란이라면 추천하지 않습니다, 다만 저그라면 파수기와 같이 상대 진영에가서 양쪽입구를 역장으로 막고 싸운다면 효율을 극대화시킬 수 있습니다

 

4. 불멸자+광전사

= 토스나 저그상대로 효율적인 조합입니다만 공중에 매우 취약해 공중테러에 위험이 노출됩니다

 

5. 공허+점멸자

= 그냥 무난한 조합인거같습니다 써보면서 1~2타 싸움이후 생존하는경우는 별로 못봤습니다

 

6. 모함+점멸자

= 모함이 긴 사정거리와 공격력을 가지고있어 상당히 좋습니다 저그의 경우 특히 취약합니다 저그의 경우 이를 효율적으로 잡는 조합이 땡히드라밖에 없기때문이죠 뮤탈리스크의 경우 점멸자와 파수기의 수호방패를 적절히 이용한다면 유닛 손실이 1~3기에 그치지않으며 타락귀가 올시 모함을 뒤로빼주며 점멸자로 잡아먹는 플레이를 해줄수있습니다

 

7, 모선+?

(1) 집정관.

= 별로 효율적이지 못합니다 소용돌이가 패치되면서 1.5초의 무적기간이 생겨버려 잘잡지 못하거든요 그리고 맹독충이 들어올경우 역관광 당할가능성이 높습니다

 

(2)불멸자, 공허포격기, 암흑기사

= 상대방의 유닛을 빨아들이고 상대방 건물을 때려부수는 조합입니다 암흑기사는 모선만 따로 가고 차원분광기로 빈집을 털어주는 형식이라 별로 추천하지 않습니다(암기가 생존률이 좀 낮습니다)

 

단 이조합을 쓸경우  고위기사, 유령, 감염충을 조심하고 또 조심을 해야합니다

 

8. 광전사+고기

= 테란이나 저그일경우 효율을 볼수있음 고기는 사폭을 빨리쓰고 집정관으로 합체해 점수를 주지않거나 집정관 자체도 자살하여 광전사만 경험치를 내주는 플레이

 

중반가스운영

흔히 말하는 22플레이로 이익을 벌어먹는 토스입니다 업토스이기도 하죠

우선 저같은경우엔 3/80 까지 찍었습니다

 

1. 모함

= 4모함이 된다면 더욱더 좋음 긴 사정거리때문에 카운터유닛이 오기전에 실컷재미를 볼수있음, 또한 견제에 신속한 방어가 가능함(단 광물이 부족해 다굴엔 한계가있음)

 

2. 거신

= 상대가 지상위주로 나올때 사용됨

 

3. 고기

= 땡고기는 수비용으로 좋습니다 올고기는 내가 얻는점수만큼 상대에게도 주거든요

 

4. 집정관 드랍테러

= 테란빼고 절대쓰지마세요!! 저그는 맹독충 토스는 불멸자란 카드가 있어 역관광당합니다 이걸 테란한테쓸경우 집정관이 다잡힐대까지 테란은 뭘만들든 녹습니다 관측선으로 보면서 테란이 몇없을때 가는것이 포인트입니다

 

5. 암기테러

= 분광기로 암기를 소환한 후 연결체에서 분광기쪽에 파수기를 소환하여 상대방의 유닛이 오지못하게하고 건물을 때려부시는 방법 토스라면 점멸자 등으로 어느정도 극복이 가능하지만 테란이나 저그의 경우엔 드랍이나 빠른 자살, 역장을 부시는 유닛, 공중이 아닌이상 지켜보고만 있어야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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후반운영

 

1. 모함+고위기사

= 상대가 프로토스일경우 추천하지않습니다 테란이나 저그일경우 효율이 극대화되며 해병,바이킹,뮤탈,타락귀,히드라를 고위기사로 첫타 날려주며 모함으로 정리하는 식입니다

 

2. 모선+?

= 모선은 기지에 두고서 상대가 견제가 들어올시 소용돌이나 리콜로 견제를 방어하는식의 공격법입니다

 

3. 불멸자테러

 

(1) 3명이 공격적일때

=말이 필요없습니다 불멸자 숫자만큼 분광기만들어서 위상모드하면 헤라클레스보다 빠른 드랍이 가능합니다

 

(2) 2명이 공격적이고 1명이 수비적일때

= 분광기를 다수확보하고 2개의 분대로 나눕니다 여기서 한 분광기에만 불멸자를 넣던지 양쪽에 불멸자를 넣던지 선택은 자유이며 빈 분광기의 경우 상대방에게 되도록이면 노출시켜 방어본능을 유발시키는것이 좋습니다

 

(3) 주로 1명이 공격적이고 2명이 수비적일때

= 아군이랑 같이가는것빼고 효율이 낮습니다

 

4. 암기테러

 

= 이는 별로 추천하지않습니다

보통 후반이라면 3명이 같은 지역에 리스폰되기대문에 생존률이 낮은 암기는 별피해를 못줍니다 다만 분광기로 인한 심리적 교란은 줄수있습니다

 

5. 모선+공허포격기

 

=모선으로 상대방 리스폰 지역에 소용돌이를 넣든 다수의 유닛을 넣든 소용돌이가 대박을 치느냐에 따라 달라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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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충 조합은 설명해봤는데

 

토스에게 필요한것

1. 토스는 중반이후 관측선으로 맵을 전부 보면서하는 맵핵토스

=자신의 전진기지에 지상유닛이 다가올경우 파수기로 역장을 쳐서 시간을 범 

 

2. 중반에 환상을 이용하여 상대방을 낚아라. 단 과도하게 사용하지는 말아라

 

3. 토스는 조합이 생명이다, 절대 땡유닛으로 가지말자(테러 제외)

 

4. 분광기 위상모드시 연결체에서 파수기를 소환할수있다 이를통해 지원을 하자

 

 

전진기지가 살아있을대 연결체의 엠을 얼마나 효율적으로 쓰느냐에 따라 자신의렙이 달라지는것 같습니다

글쓰는 재주가 없어 이해하기 힘든부분이 있을거같네요 (T^T)

토스유저분들이 빛을 볼수있기를,

 

p.s: 좀더 효율적인 조합이나 ㅈ가 쓴 부분중에서 안좋은부분이 있다면 지적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p.s2: 거신드랍 리버처럼 하지맙시다 예전에 썼는데 없는 존재가 되버립니다(잘 잡지도 못하고 경험치도 안주고 신전 날리기 딱좋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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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콘 Dinar (2011-06-28 04:03:5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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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 플토의 가장 큰 단점
- 기지 비우면 떨어지는 포탑을 대처할 방법이 전혀 없다
아이콘 동목 (2011-06-28 08:02:5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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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반광전사가 왜 무난하다니요 ㅎㅎ 파수기섞으면 보통1업은하고 잘만하면 2업도가는걸요 ㅎ 왠만한 히드라급인지라 ㅎ 파수기로 가끔 거신환상써주면 잘낚이는경우가많음여 ㅋ 바퀴가 잠복해서 내앞으로 온다던지 점멸써서 환상점사한다던지 해병불곰이개돌한다던지ㅎㅎ
아수 (2011-06-28 11:18:1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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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반 암흑기사+케리어 조합 좋습니다. 언덕모함으로 치다가 해병 스팀빨고 우오오 하며 달려들면 암흑기사로 쓱쓱 긁고 빠지는 식으로 하면 쏠쏠 합니다. 2 암기가 기를 쓰고 잡자니 애매하고 놔두자니 피해는 쌓이게 하는 딱 좋은 수라서 잘 죽지도 않습니다. 케리어가 순간 데미지가 약한게 단점인데 훌륭한 데미지 서포트가 되어줍니다. 모함이 먼저 가서 때리는 식으로 눈가림을 좀 해줘야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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