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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아이콘 모라논
작성일 2011-09-19 14:19:02 KST 조회 813
제목
허송님 게임을 참 재미없게 하시네.

7명남았을때 직까탐 안한다구요?

 

님이 시민이시면 지금 4:3일수도 있으니 직업까야한다고 논리적으로 설명만 하셔도

 

오후 10시 이후되고 초중고딩 다 퇴갤한 타뷸라 공방에선 사람들 다 알아처먹고 직까합니다.

 

 

암묵적인 룰? 그딴거 필요 없습니다.

 

 

7명남으면 직까하는게 암묵적인 룰이라구요?

 

머리만 30초쯤 굴려보면 그냥 생각해낼수 있는겁니다.

 

 

전 워크타뷸라고 마피아온라인이고 해본적도 없지만 7명남으면 직까해야 한다는거 깨우쳤구요,

 

굳이 제가 아니더라도 대가리 빠가가 아닌한 다른 공방사람들도 얼마 안가 깨우칠껍니다.

 

시간이 지나면 최적화된 룰은 스스로 생깁니다. 그게 암묵적인 룰인거구요. 굳이 그렇게 강요하지 마세요.

 

 

 

그리고 마녀 충분히 좋습니다. 시민과 늑대의 인원이 팽팽해졌을때 뒤집을수 있는 카드가 저주입니다.

 

마녀 무시하지 마세요.

 

덧붙여서, 님이 제안하셨던 3일째밤에 닥저주날리고 확직받는건 바보마녀죠.

그리고 3일째밤에 닥저주 날리면 시민이 피해볼 확률이 훨씬 높다는건 당연히 아실테구요.

마녀가 저주날린 밤에 습격맞아 죽기라도 하면 똘마니가 마녀행세하면서 똘마니 세상됩니다.

감시자가 저놈 마녀 아니고 똘마니라고 외치면 늑인이 맞감외쳐주면서 감시자 달아버리면 되구요.

마녀 충분히 전략적으로 써먹을 부분 많으니까 3일째 저주날리고 확직받기같은 시똘짓 ㄴ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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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콘 XPWorld (2011-09-19 14:23:1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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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녀는, 아래에도 적었지만.. 뒤집는 카드라기보다 확실하게 마무리 짓는 카드입니다.

4:3에서 뒤집으신다는 표현은 어긋난 표현이죠..
4:3이면 몇몇 대립이 있을 것이고, 한쪽을 달았어요. 그쪽에 반대대는쪽에 마녀가 저주쓰게되면 그대로 늑대 승리가 됩니다. (똘마니 생존시 그 외라면 그냥 안전한거죠).

그래서 마녀의 경우 달았는 사람라인 그대로 죽이는게 맞습니다. 뒤집어지는 카드는 아니라고 말씀드리고싶네요.
아이콘 XPWorld (2011-09-19 14:24:2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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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에서 시민측이 늑대를 답니다. 마녀가 밸런스로 확실하게 가고싶어서 (반대쪽이 늑대면 어쩌지...하면서) 달린 늑대의 반대되는 사람을 저주로 죽입니다. (3:2)
늑대가 밤에 사람을 죽입니다. 2:2 겜셋..
아이콘 모라논 (2011-09-19 14:26:5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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뒤집는다는 표현은 잘못썻네요.
아무튼 똘마니나 늑인이 뒤집어쓰기에 마녀만큼 좋은 직업이 없고,
3번째 밤에서 맞직나왔을때 둘다 죽일수도 있으며 XP월드님 말대로 달은사람 라인 정리도
가능해서 활용도 무궁무진한 직업이라고 봅니다.
허송님이 너무 단순하게 확직받자고만 하시길래 답답해서 적어봄.
아이콘 그까지 (2011-09-19 14:27:5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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밑에 내글에 2닥밤도 생각만하면 그냥 지나갈 수도 있는 룰이라는 의미로 적은거고 이글의 뜻과도 일맥상통 함 4:3에서 그냥지나가면 지는건 그냥생각해도 아는거니까 언제가 꼭 직까탐이라고 정할필요는 없음

5:2인상황에서 굳이 직까할필요 없잔슴
아이콘 XPWorld (2011-09-19 14:28:4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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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인걸 확실히 알 방법은 늑대가 나 늑대요 똘마니가 나 똘마니요 할때 외에는 거의 나오지 않습니다.
아이콘 XPWorld (2011-09-19 14:30:2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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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론 크리낸 본인이라면 5:2라는걸 확실하게 알겠지만, 그 외에는 아니겠지요.

모라논// 네 3번쨰밤 크리에서는 마녀가 두명 다 정리해줄수 있으니 편한 직업이 맞습니다. 그점에서는 동의합니다.
아이콘 그까지 (2011-09-19 14:30:3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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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시똘이라는 개념은 제발 버립시다. 마녀가 지켜보다가 늑 같은사람을 찍을수도 있는데 그걸가지고 시똘이라하면 안됩니다. 촉도 이겜에서 요구하는 요소입니다. 그런데 촉으로 하지말라고 할거면 크리 운빨게임이나 다름없음
아이콘 XPWorld (2011-09-19 14:32:5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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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까지님 궁금한게 있습니다. 5:2라고 확실한 상황은 늑대가 나 늑대요 똘마니가 나 똘마니요 하고 자폭하는 경우 외에 어떤경우가 있는지 말씀해주세요.
아이콘 XPWorld (2011-09-19 14:33:2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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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 한가지 있네요. 감크인데 똘마니 죽었어요 ㅋㅋㅋㅋㅋㅋ 이러면 감시자 달고 3:2 직까를 할 수도 있습니다. 그외에 있나요?
아이콘 모라논 (2011-09-19 14:33:3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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ㄴ단서없을때 무턱대고 3밤째에 저주날리면 그건 정말 시똘짓이라고 봅니다;;
예언자 나왔을때 3일째밤에 난데없이 저주맞아 죽고 나이트 나왔을때 3밤에 저주맞아 죽으니
참 마녀라는 놈들이 저주 남발하는구나 싶어서 짜증 막 나더군요.
아이콘 XPWorld (2011-09-19 14:36:3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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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캔보고 라인 긋고 그다음 말투를 보고 느끼는대로 촉으로 하시는건 상관없지만, 그냥 아무도 안나왔는데 쟤 늑대일거같아 하면서 쏘게되면 맞은사람도 기분나쁘겠지요.

혼자 게임하시는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아이콘 모라논 (2011-09-19 14:36:3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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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가 확실한 상황 : 2일째밤에 예크추크가 동시에 터지고 둘다 한사람을 지목,
영매가 죽은사람중 예언자or나이트가 없음을 보증하고 전혀 다른사람끼리 맞감나왔을때.
아이콘 XPWorld (2011-09-19 14:37:5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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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예크 추크 동시는 늑대에서도 충분히 할 수 있는 전략
2. ? 영매가 확실한 시민인지 알수도 없는 상황에서 맞감이 나왔다고해서 그게 5:2라고는 보장 못하죠
아이콘 XPWorld (2011-09-19 14:40:3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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착각하시는게 있는데 늑대 똘마니가 사칭하기 어려운직업은 군인과 마녀, 냥꾼입니다. (냥꾼은 맞냥꾼 가려고 그냥 하는경우도 꽤 있습니다.)
나머지 직업을 사칭하는건 어렵진 않습니다.
아이콘 PO흑인WER (2011-09-19 14:41:4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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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녀 일때가 제일 헷갈림..
아이콘 XPWorld (2011-09-19 14:49:0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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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언자가 뒤졌다고 가정하면 맞군인도 아주 어려운상황은 아니고요..
마녀는 좀 까다롭습니다만 2명죽은상태에서 저주를썼다면 같이 맞마녀 나오는 방법이 있습니다.

냥꾼은 맞냥꾼으로 늑대쪽이 선투해서 저놈달아 나 안죽는다 우기면서 같이 죽는법이 있죠.
(4:3에서는 늑대승리가됩니다.)
아이콘 XPWorld (2011-09-19 14:49:2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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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정이라는건 늑대가 똘이랑 연결해서 죽직을 알 때 입니다.
아이콘 허송 (2011-09-19 15:33:1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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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인지 3:4인지 알 방법이 없습니다. 그래서 7명직까가 원래 정석입니다.

단,,,,,,,,,,,,,,,,,,
예전부터 제가 강조했다시피
7명 직까를 안하려면 전제조건이 필요합니다.

맞라가 둘 다 잘렸을 경우.

이 경우라면 7명직까 늦추세요. 이건 뭐라 안합니다.

하지만 섣부른 추측으로 2:5라 생각하고 7직까가 안좋다고 생각하신다면 할말은 없습니다.

마온은 쿨마, 쿨스가 있지만 현재 스2엔 쿨마 쿨똘이 없습니다. 아니 이러는 사람 못봤습니다.
직업을 못대서 간접적인 쿨늑을 하는 경우가 있지만 초보자가 많아서 이런 방법도 안먹힙니다.
(비하가 아니라 진짜 그렇습니다. 직업 하나 말하는데 2분넘게 걸리는 현실)

그리고 룰이야 만들어가는거지만..

마온의 예를 들면 마온은 맢과 시민의 밸런스를 최대한 맞추려고 합니다.
그러다보니 마녀사냥 한 번 잘못나오면 그대로 시민편이 무너집니다.
그래서 마온의 경우 맢의 승률이 높은편입니다.

하지만 타뷸라의 경우는 다르다고 생각됩니다.
원래 시민이 유리하며, 늑대가 조금은 불리합니다.
이건 사실입니다.

그래서 7명직까는 상당히 중요한 위치입니다.
후계자가 후직을 받는 시간이기도 하며, 3:4과 2:5 1:6의 상황이 나오는 타이밍입니다.
늑대가 2:5이고 1:6이라 불쌍하니까 직까를 늦추자는 발상은 이해가 갑니다.

뭐 저도 크게 반대는 안합니다만

제!!! 의견상 7직까는 지키는게 좋다는거죠.(반드시라고 한적은 없었습니다 ^^;)

제가 무조건적인 7직까를 주장만 하는 것은 아니라는 것을 말하고 싶었습니다.
무슨 말인지 이해하실겁니다.
아이콘 XPWorld (2011-09-19 15:35:0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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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명직까가 가장 이상적인 직까인건 맞습니다.

5:2라는걸 어떻게 아시는지 모르시겠지만. (모든 사람이 납득하는 5:2입니다.)
감시자가 똘을 스캔할 당시에 똘이 죽는다 그리고 감시자를 단다.

그외에는 5:2 상상도 못하겠네요.
아이콘 허송 (2011-09-19 15:35:4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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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7직까와 2턴제는 서로 연결된 룰입니다.

2턴제(2닥밤)은 늑대에게 유리한 룰이며, 7직까는 시민에게 유리한 룰입니다.
만약 시민이 불쌍하다고 1턴제를 하고, 늑대가 불리하다고 6직까나 5직까를 주장하려면 그렇게 하십시오.

그리고 3:4상황에서 직까를 안하고 넘어가는 경우도 봤습니다 ^^ 제가 늑대였기때문에 직까하자는 말을 안하고 있으니까 정말 시민분들이 고맙게도 무투표로 넘어가더군요.
이게 현재 스2의 현실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비하하는게 아닙니다. 경험의 차이라고 생각해주세요.
아이콘 허송 (2011-09-19 15:36:4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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XPWorld님께서 말했듯이
2턴에 감크뜨고 실직인 감시가 죽었을 경우..

즉, 맞라인이 다 잘렸다면 7직까 안해도 됩니다.

이런걸 융통성을 발휘한다고 말하면 되나요?
아이콘 XPWorld (2011-09-19 15:41:2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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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 한가지 더 있네요. 2턴예 예크로 예언자가 지목한 늑대를 달고 늑대가 예언자를 쳐줍니다.

워3에서는 멍청한 늑대라고 생각하며 7명직까를 했지만 늑대 불쌍하다는 의미에서 3:2 직까 할 수 있습니다. (추격자, 감시자 크리도 다 적용됩니다.)

마온에서는 이걸 자쿨이라고 부릅니다
자쿨 인정하면 게임이 정말 재미없어지지만 이대로 간다고해도 흘러가는거라고 생각하겠습니다 ㅠㅜ
아이콘 허송 (2011-09-19 15:52:2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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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뷸라는 쿨마, 쿨똘이 없기때문에....
sj207k (2011-09-19 19:15:0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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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단.... 사람들이 님이 말씀하신대로 30초도 생각을 안해서 7인직까탐을 모르는게 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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