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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Empress
작성일 2011-11-18 20:12:26 KST 조회 879
제목
로이샤하쉬 아쉬운점~

+_+ 매우 재밌는 미션맵이네요. 먼저 만들어주셔서 감사하다고 전하고 싶네요.




일단 인트로뿐 아니라 몇몇 중간무비도 스킵이 가능했으면 좋겠습니다.


세/로가 안되다보니 계속 맵팔때 스킵이 좀 아쉽구요.


둘째로 돌연변이원 획득때문에 가장 어려움 난이도를 강제하는 느낌이 좀 드네요.


돌연변이 원은 모든 난이도에서 동일하게 주고,


난이도는 그저 플레이어들의 선택으로 남겨두는게 좋을것 같아요.



산에 오르는 이유는 산이 있어서 오르는거지, 누군가가 보상해준다고 오르는건 아니니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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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콘 HushChoco (2011-11-18 20:31:0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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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트로는 스킵가능하게 만들기가 쉬운데 중간은 스킵하기 만들기가 어려운게 게임진행에서 스킵한 것과 안한 것이 차이가 없게 해야는데 안나게 하기가 좀 많이 힘들어요.
예전 맵은 이미 그 상태로 밸런스 맞춰놔서 대사스킵이나 이런걸 하기힘들고
(01로 치자면 프로토스추격시간이나 도전과제시간이 차이나게됨)
앞으로는 트리거 실력이 조금 올라갔으니 최대한 반영하도록 할게요.

돌연변이원은 현재 좀 고민 중인데
도전에는 마땅한 보상이 따라서 성취감을 줘야한다 VS
도전은 말그대로 재미로 하는 것이다. 강제해선 안된다.
이런 생각의 사이에서 고민중인데 차이는 주긴하는데 정도를 어떻게 해얄지 고민중이에요.
현재로서는 확실히 돌연변이원 범위가 너무 넓어서 줄인다면
현재 : 쉬움,보통(3) - 어려움(4) - 아주어려움(5) - 아주어려움 도전과제(6)
에서
안A : 쉬움보통(4) - 어려움,아주어려움(5) - 도전과제(6)
안B : 모든난이도(5) - 도전과제(6)
이중 하나를 고민 중입니다.
아이콘 HushChoco (2011-11-18 20:42:4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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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 사실 솔직히 제작자로서 난이도 별로 보상이있어서 플레이어가 더 높은 난이도를 계속 도전하게끔 하는 심정도 있습니다.
딱히 인기도 올리기 같은 걸 원하는 건 아니지만(어차피 1인용 캠페인맵이라 한계가 있죠)
이걸 어떻게 깨 걍 보통하고 말래하고 한번하고 버려지는 것보단 동기부여를 줘서 더 어려운 난이도를 어떻게 깰지 고민하고 도전하고 싶게끔 하고 싶은 마음도 있습니다.
그래도 지금 현재는 난이도 격차가 너무 심해서 수정을 하긴 해얄거 같은데
A를 해얄지 B를 해얄지 고민되네요.
아이콘 HushChoco (2011-11-18 21:20:0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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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실 예전부터 생각은 하고 있었는데 Empress님 덕분에 본격적으로 결정을 내리게 되었네요.
제가 와우를 하면서 감명받은 것이 하드코어 플레이어의 노력에 대한 적절한 보상과 라이트 유저가 거기에 너무 쳐지지 않게 받쳐주는 제도였는데요.
저도 평범한 난이도를 하는 사람의 돌연변이원이 상대적으로 너무 적어 후반에 빈약한 게임을 하지않게 하고 하드코어 플레이어에게도 적절한 보상(물론 만족도 보상이겠지만)이 무엇일지요 몇 분동안 계속 머리를 굴려봤습니다.
그래서 나온 결론이 최종미션이 11(확정은 아닙니다)이라 치면 미션11은 일단 제외하고 미션10까지 특성을 얻을텐데
깔끔하게 매 미션 모든난이도 6포인트 (+ 아주어려움 도전과제1~2해서)

최종 미션으로 돌입하는 순간에
전체 찍을 수 있는 포인트 수 : 6 X 15 = 90
일반적 클리어한 사람이 찍을 수 있는 포인트 : 60
(모든1차2차특성을 찍고 최종특성을 5개 찍을 수 있는 포인트입니다)
도전과제를 모두 클리어한 사람이 찍을 수 있는 포인트 : 72 (2미션은 +2)
(모든1차2차특성을 찍고 최종특성을 9개 찍을 수 있는 포인트입니다)
이 정도면 그래도 50-60 보다는 라이트유저가 많은 특성을 찍어볼 수 있고
숫자도 6단위로 떨어져 3포인트를 찍을지 1+2포인트를 찍을지 생각할 수 도 있고
하드코어플레이어와 라이트유저의 전투력차이가 크게는 안나면서 하드코어플레이어에 대한 보상도 될것 같다고 생각합니다.
돌연변이원은 이걸로 진짜 100% 확정으로서 오늘안에 게시된 두 맵에 적용토록 하겠습니다.
아이콘 엣찌토끼 (2011-11-18 21:22:1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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돌연변이원 때문에 갈수록 쉬워질듯한데 초반맵, 한 1~3정도까지만 안A로하고 중~후반부엔 지금방식대로해도 될꺼같네요.
아이콘 HushChoco (2011-11-18 21:30:2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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돌연변이원이 쌓인다고 난이도가 갈수록 쉬워지는건 아닙니다.
난이도 조절을 위한 테스트때도 특성을 찍고 조절하기 때문이죠.
자날캠페인에서 갈수록 저그토스연구에 무기고구입, 용병 구입을 한다고 후반이 엄청쉬워지지 않는 것과 같습니다.
그리고 레이너 특공대도 로이샤하쉬 무리를 상대하기 위해 자금을 모으고 장비를 맞추고 있으니
난이도 걱정은 안하셔도 됩니다.
그리고 돌연변이원 획득을 일정하게 통제하는 게 난이도 조절에는 더 쉽습니다.
특성을 찍으면서 테스트를 하기에 돌연변이원 변수가 다양할수록 양상을 예상하기가 어렵거든요.
아이콘 Empress (2011-11-19 07:29:0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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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의견이 도움을 드린것 같아서 다행이네요 +_+
다시 한번 깨러가봐야겠습니다. ㅋㅋ

앞으로 쭉 나올 미션맵들 기대할께요- 화이팅!
EMP따위 (2011-11-19 16:13:0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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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에서 도데체
오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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