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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아이콘 Appling(애플링)
작성일 2012-10-27 22:43:59 KST 조회 1,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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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사판 스타크래프트2 2012/10/27 일짜 패치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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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2/10/27
 ※1차
 -모든 유닛들의 정보창에 유닛 설명 아이콘이 추가되었습니다.
  -이 정보는 업데이트가 이루어질 때마다 팁으로 알려드릴 예정입니다.
 -감염된 테란의 가우스 소총 피해량이 10(사이오닉 +60)에서 30(사이오닉 +60)으로 증가하였습니다.
 -특수전 수송선의 크비 배율이 2.0에서 1.4로 줄어들었습니다.
 ※2차
 -앞마당 지역에 베스핀 간혈천이 하나씩 더 추가되었습니다.
 -베스핀 간혈천이 하나밖에 없는 멀티지역의 베스핀 간혈천은 모두 풍부한 베스핀 간혈천으로 교체되었습니다.
 -중앙 지역에 있던 조명 강도가 줄어들었습니다.
 -사이오닉 분열기가 삭제되었습니다.
 -대군락 버튼이 여전히 남이있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식민지가 있어도 변형체를 뽑을 수 없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추적 도살자, 작은괴수. 해병, 망령, 암흑 추적자, 의 설명 아이콘이 없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지옥불 업그레이드의 튤팁중 업그레이드시 피해량이 경장갑 상대로 +5라고 적혀있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실제로는 25정도 증가합니다.
 -암흑 추적자가 12기 이상 생산 가능하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이제 차원 관문으로 병력을 소환시 무조건 5초 안에 소환됩니다.
 -더이상 연결체의 마나가 표시되지 않습니다.
 -연결체의 최대 마나량이 50으로 감소했습니다.
 -이제 지옥포탑은 방어력을 무시하는 공격을 합니다.
 -지옥 포탑의 화염방사기 피해량이 25(경 +25)로 증가하였습니다.
 -미사일 포탑의 크기가 레더 크기로 줄어들었습니다.
 -헤라클레스의 생산 시간이 30초에서 85초로 증가하였습니다.
 -정찰기 중력 추진기 업그레이드가 추가되었습니다.
  -정찰기의 이동 속도가 0.9375, 가속도가 1.9375씩 증가합니다.
  -단축기는 S 입니다.
 -유령의 EMP의 보호막 피해량이 175에서 125로 감소하였습니다.
 -프로토스 유닛들의 생산 시관과 비용의 대대적인 수정이 있었습니다.
  -유닛 이름 (변경 전) 광물/베스핀가스/생산시간 -> (변경 후) 광물/베스핀가스/생산시간
  -(관문)광전사 75/5/38 -> 100/5/43
  -(관문)추적자 75/50/42 -> 125/50/45
  -(관문)파수기 50/75/37 -> 75/75/41
  -(관문)고위기사 75/125/55 -> 100/125/60
  -(관문)암흑기사 200/100/55 -> 225/100/60
  -(차원관문)광전사 75/5/25 -> 100/5/28
  -(차원관문)추적자 75/50/30 -> 125/50/34
  -(차원관문)파수기 50/75/30 -> 75/75/34
  -(차원관문)고위기사 75/125/40 -> 100/125/45
  -(차원관문)암흑기사 200/100/40 -> 225/100/45
  -(로봇공학)관측선 25/75/30 -> 50/75/35
  -(로봇공학)불멸자 225/100/60 -> 350/150/65
  -(로봇공학)차원분광기 100/75/45 -> 150/75/45
  -(로봇공학)거신 400/250/80 -> 550/275/100
  -(우주관문)불사조 125/85/40 -> 150/100/40
  -(우주관문)공허포격기 325/200/80 -> 400/225/80
  -(우주관문)우주모함 650/450/180 -> 750/500/180
  -(우주관문)정찰기 225/125/40 -> 250/125/40
  -(연결체)계승자 75/200/80 -> 125/175/80
  -(연결체)모선 850/750/300 -> 950/800/300
  -(암흑차원연결체)암흑광전사 100/25/ -> 150/20/
  -(암흑차원연결체)암흑추적자 125/75/ -> 150/50/
  -(암흑차원연결체)암흑불멸자 300/125/ -> 425/150/
 -탐사정, 건설로봇, 일벌레의 생산비용과 생산시간이 변경되었습니다.
  -생산시간 4 -> 8.5
  -생산비용 10 -> 25
 -모든 광물 지대 용량이 2500으로 증가했습니다.
 -모든 베스핀 간혈천의 용량이 12500으로 증가했습니다.
 -가시지옥에게 '공격 중지'와 '무기 사용'버튼이 추가되었습니다.
  -이로써 가시지옥은 스1의 "스탑 럴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밤'의 조명을 수정했습니다.
  -어느정도 변화를 보일지는 계속 지켜볼 생각입니다.
 -광전사 석상이 추가되었습니다.
  -로봇공학 시설에서 생산할 수 있으며, 황혼 의회를 필요로 합니다.
  -광전사 석상은 최대 2기밖에 조립할 수 없습니다.
 -공성 전차의 전환 속도가 120으로 증가했습니다.
 -공성 전차의 이동 속도가 2.5로 감소했습니다.

버그 및 문의 방법
하나. 이 글에 댓글을 단다. 가장 빠르게 확인한다.
둘. 게임평에 남긴다. 여러모로 느리다.
셋. jsem1004@naver.com 으로 메일을 보낸다. 다음 패치에 가장 큰 영향력을 행사한다.

GunInDark 님에 대한 답변
1. 식민지를 점막 안에서밖에 건설 불가능
   -> 식민지는 더이상 자원 수집 건물이 아니므로 점막 위에서만 건설 가능하도록 설정했습니다.
2. 울트라가 버로우하면 방어력이 5 줄어들음
   -> 문제점을 발견할 수 없습니닿...
3. 암흑차원연결체가 생산에 들어가면 땅으로 숨어버리는데 이때 드래그/클릭이 불가능합니다.
부대지정 해두지 않으면 유닛 생산 추가/취소를 할수가 없어요.
   -> 사실 한번에 한마리씩만 생산할 수 있게 하고 싶었지만...잘 안되가꼬... 그리고 생산 중에는 클릭 자체가 안되지만, 모든 생산이 완료되면 다시 선택할 수 있으니까 괜찮다고 생각합니다. 제 의도의 반은 따라갔다고 생각하거든요.


아따...끄적여놓으니 만당께...
종족별로 정리할려 그랬는데... 음...괜찮을 꺼에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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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unInDark (2012-10-27 23:08:3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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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울트라 버로우 방어력 감소는 뭐 큰문제는 아니지만요, 이상해서 말해본겁니다.

아 토스 왤케 하향..? 안그래도 가스 후달리는데...
가장어려움 컴퓨터 테란 상대로 해봤습니다만 차관업 되기도전에 바이오닉들이 와버려서
이거 걷기가 굉장히 힘듭니다.. 광전사나 추적자로 잡아야하는데 광전사는 가다가 충격먹고
추적자는 불곰이 때리면 찔끔찔끔 달다가 죽어버리고; 간신히 막으면 뭐 고위유닛확보하기도전에 EMP 빵빵터지고 해병따위한테 녹아버리고.. 테프전은 서로 하는법을 알면 테란이 너무 유리한거같습니다 - -;; 애들 사정거리도 10 단위이고. 근데 토스 하향이라니!
GunInDark (2012-10-27 23:12:2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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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다가 토스 이거 가스 여기저기 많이드는데 수정탑이 가스 25나 먹습니다..
인구 350 채우려면 연결체 5개쯤 있다 쳐도 수정탑이 40개쯤 필요한데 이게 1000이예요.
무시 못합니다. ㅜㅜ
무엇보다 유령이 영구은폐인게 좀 답이 없네요. 은폐에 마나가 안드니 실컷 EMP쏘고, 관측선 짤리면 그냥 벙찌고 맞으란거 아닙니까(...)
지금까지 많이 주관적인 테프전 의견이었습니다.

제가 공방에서 본 분들은(많이도 못봤지만) 대부분 처음하는사람들이라 그런지 몰라도 다 컴퓨터보다도 못하더군요. 가스 중요성도 모르고.. 초반 기지건설이나 운영 팁을 좀 주시는건 어떨지. 기존 섬멸전과 다른점을 좀 어필을 해드릴 필요가 있을것같아요.
아이콘 Appling(애플링) (2012-10-27 23:18:4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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ㄴ음...저도 오늘 공방 뛰어봤는데 사람들이 멀티의 중요성을 잘 모르더군요...
EMP와 프로토스의 관계...
음... 차라리 EMP를 너프시키고 테란 유닛이 공격할때마다 해당 유닛의 공격력의 50%만큼의 데미지를 보호막 피해로 추가시키는게 더 낳을까요??? 유닛마다의 업그레이드를 통해서요.
예로, 해병 무기 업그레이드를 하면 공격할때마다 보호막을 해병 공격력의 반만큼 까는겁니다.
대신 각 유닛마다 일일이 업그레이드를 해야하는 번거로움이 있긴한데...
GunInDark (2012-10-27 23:28:1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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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가 창의력은 부족한편이라 문제점만 지적하고 개선안은 잘 못내드립니다(...)
아무튼 EMP가 좀 오버밸해요. 테란들이 사정거리도 길고 물량도 더 많고 한데 EMP맞으면 그저 눈물.. 뭐 설정상 보면 사실 해병이 우주모함이나 불멸자, 집정관 같은애들을 때려잡는건 이상하니 이게 좋긴 합니다만 쉴드의 절대적 양이 그렇게 많지가 않아서 EMP한대맞고 비싼유닛들이 다 가버리면 가슴아픕니다. 섬멸전에서는 EMP맞아도 마법유닛 빼면 그래도 3분의1에서 반정도는 피가 남았는데 여기선 10분의 1인것같아요. 이것도 애매... 하네요.

아.. 아이디어가 없다. orz..
GunInDark (2012-10-27 23:30:0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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후.. 그냥 섬멸전마냥 유령은 무조건 환류로 저격을 해야하나..?
근데 저격이 사정거리 더 긴데다가 한대맞으면 고위기사가 가버리죠?
끄응. 밸런스는 정말 힘들고 민감한 문제로군요 ㅡ,.ㅡ
아이콘 Appling(애플링) (2012-10-27 23:44:0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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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관과 밸런스의 균형이 참...힘들어요 ㅋㅋ;;
아이콘 Solgryn (2012-10-28 02:03:1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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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그에 왜 죄다 사이오닉 추뎀이죠?
덤으로 추도자 넘 사기같네요 가격도 싼데다 인구도 2고 사거리도 16으로 거신도 발라버림
아님 거신 사거리가 너무 조루던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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