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oES 3 - 아이어의 불빛
포스 3은 자유의 날개 시절부터 꾸준히 인기를 이어온 인컴 게임 foes 시리즈의 세번째 작품입니다.
foes 1은 일반적인 인컴게임의 양상을 보여줬고, foes 2는 전장에 플레이어가 직접 개입하는 새로운 개념을 보여줬다면, foes 3은 전장에 플레이어가 개입하고 게임을 운영하는 측면을 더욱 더 발전시켰습니다.
foes 3을 구작들에서 새롭게 하는 특성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유닛들은 이제부터 고유의 인구수를 가지며 생산 건물의 수도 제한됩니다. 중후반부터 플레이어들은 항상 상성에 맞춰 생산건물을 교체해야 하며 인구수를 고려해야 합니다. 최대 인구수는 100입니다.
2. 유닛들은 각자 생체, 기계 / 무장갑, 초경장갑, 경장갑, 중장갑, 초중장갑의 두 특성을 가집니다.
3. 유닛들은 대부분 각자의 특별한 스킬을 가지며, 유저는 손쉽게 유닛을 선택하여 이 스킬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4. 각 종족들은 모두 매우 특별한 각자의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5. 방어타워의 능력이 대폭 약화되었습니다. 하지만 이제부터 플레이어들은 시야가 확보되는 한 어디에든 건물을 지을 수 있으며, 꾸준한 방어타워의 건설을 통해 앞으로 전진할 수 있습니다.
종족 소개
자치령
물량 ★★★★
화력 ★★★★★
수비 ★★★★
안정성 ★
기본 인구수 20
1. 개요
자치령은 보병 군단을 중심으로, 후방의 기계장비들의 강력한 화력 지원을 받으며 싸웁니다. 자치령의 모든 유닛은 어느 정도 이동명령과 공격명령을 내릴 수 있어서 산개를 통한 생존과 탁월한 화력 집중을 보입니다. 하지만, 자치령 개개의 유닛들은 매우 연약하며 잠시 방심하는 사이에 순식간에 군대 전체를 잃을 수 있습니다.
2. 종족 고유 특성
원격 명령
자치령의 모든 유닛들을 선택하여 어느 쪽으로든 전진시킬 수 있습니다. 이동은 4초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가집니다. 이를 통해 강력한 범위공격을 회피하거나 상대의 화력을 분산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자치령의 모든 유닛들은 공격 대상을 플레이어가 지정할 수 있습니다. 공격 대상 지정은 20초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가집니다. 이를 통해 강력한 화력을 집중해 순식간에 적의 주요 유닛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1. 병영(210)
해병, 화염기갑병 중 하나를 선택해서 훈련합니다. 생산하는 유닛은 플레이어 선택에 따라 언제든지 교체될 수 있습니다.
해병(18초) 인구수 0.5
매우 낮은 체력/방어력 0
빠른 공격 속도, 약간 높은 화력.
사거리 4
생체/초경장갑
자치령의 공포스러운 화력의 중심이 되는 유닛입니다. 단일 개체로서는 매우 무력하지만, 모였을 때는 전장을 지배합니다. 방사피해에 취약합니다.
전투 자극제(재사용 대기시간 30초): 해병이 체력을 25% 소모하고 15초간 공격속도가 50% 증가합니다.
다음 업그레이드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광물 200, 가스 200)
관통탄: 해병의 공격이 유닛의 방어력을 무시합니다.
전투방패: 해병의 체력이 50% 증가하며 방어력이 1 증가합니다.
화염기갑병(36초) 인구수 2
약간 높은 체력/방어력 1
느린 공격 속도. 보통 화력. 생체 유닛에게 높은 화력. 무장갑 유닛에게 매우 높은 화력.
사거리 2
생체/경장갑
부채꼴 방사 피해
싼 가격으로도 괜찮은 체력과 뛰어난 방사 피해를 보입니다. 보병들의 제일선에 서서 무장갑 유닛들에게 공포의 화신이 됩니다.
다음 업그레이드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광물 200, 가스 200)
지옥불 화염방사기: 초경장갑 유닛에게도 높은 피해를 입히게 됩니다.
공간장갑 증강: 화염기갑병의 체력이 30% 증가하며, 이동속도가 더 빨라집니다.
2. 유령 사관학교(340)
유령을 훈련합니다.
유령(40초) 인구수 3
중간 보호막/낮은 체력/방어력 0
매우 느린 공격 속도. 높은 화력.
사거리 11
생체/무장갑
저격: 에너지를 소모해 생체 유닛 하나를 저격하여 큰 피해를 입힙니다.
멀리서 저격하는 저격병입니다. 추가적인 업그레이드를 통해서 강력한 마법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광물 200, 가스 300을 이용해 다음 업그레이드를 할 수 있습니다.
복수: 반경 4 내에서 자신을 제외한 유령이 죽을 때, 뒤쪽으로 4만큼 순간이동하고, 공격력이 증가합니다. 이 효과는 중첩됩니다.
사이오닉 채찍: 사거리 4 내로 근접한 유닛에게 강력한 사이오닉 일격을 가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8초.
3. 군수공장(340)
공성 전차를 제작합니다.
공성 전차(40초) 인구수 3
높은 체력/방어력 2
빠른 공격 속도, 중장갑에게 높은 화력.
사거리 6.
기계/중장갑.
공성 모드로 변신하여 자주포가 될 수 있는 탱크입니다. 돌격 모드에서는 철갑탄을 사용하여 중장갑 유닛에게 큰 피해를 입히고, 공성 모드에서는 고폭탄을 이용하여 무/초경장갑/경장갑 유닛에게 큰 피해를 입힙니다.
다음 업그레이드가 가능합니다.
신소재 강철 철갑탄(300/200)
돌격 모드에서 공성 전차가 중장갑/초중갑 유닛에게 큰 화력을 가지게 됩니다.
공성 모드
느린 공격 속도, 무/초경장갑/경장갑 유닛에게 높은 화력.
사거리 11
방사 피해
4. 우주공항(340)
바이킹이나 공중요새를 제작합니다.
바이킹-공중(27초) 인구수 2
중간 체력/방어력 1
공대공, 느린 공격 속도, 보통 화력, 초중장갑 유닛에게 높은 화력
사거리 7
기계/중장갑
멀리서 미사일을 발사하는 뛰어난 대공 유닛입니다. 특히 초중갑 거대 유닛에게 매우 효과적입니다.
변신
지상으로 내려갑니다.
바이킹-지상
중간 체력/방어력 1
지대지, 빠른 공격 속도, 높은 화력, 무장갑/초경장갑 유닛에게 매우 높은 화력.
사거리 3
기계/중장갑
해병보다 조금 앞에 서서 기관총 두 정으로 돌진해오는 무/초경장갑 유닛들을 갈아버리는 강력한 사냥꾼입니다. 어느 정도의 튼튼함도 보장합니다.
공중 요새(65초) 인구수 3
높은 체력/방어력 3
공대지, 느린 공격속도, 보통 화력
사거리 4
기계/초중장갑
방사 피해
의료선에 이런저런 장갑을 덧대어 만든 초거대 함선입니다. 내부에 뛰어난 의료진과 기계공들이 항시 대기하고 있습니다.
탑승
공중 요새에 유닛을 탑승시킬 수 있습니다. 탑승한 유닛은 천천히 체력을 회복합니다.
다음 업그레이드가 가능합니다.
죽음의 천사(350/350)
공중 요새가 공대공 장비를 장비합니다. 무수한 파편들을 발사하여 무장갑 공중 유닛들을 찢어발겨버리는 방사 피해 장비입니다. 단, 그 외의 공중 유닛들에게는 별로 큰 피해를 주지 않습니다.
고정 공격 건물
1. 자동 포탑 설치(70)
중간 체력/방어력 5
매우 빠른 공격속도, 무장갑/초경장갑 유닛에게 매우 높은 화력, 높은 화력
사거리 4
기계, 초중장갑
전장에 고정 자동 포탑을 설치합니다. 장착된 88mm 기관총으로 달려드는 모든 장갑이 부실한 유닛들을 가루로 만들어버립니다. 자동 포탑을 설치하면서 천천히 전선을 앞으로 밀어내십시오.
2. 벙커 설치(60)
중간 체력/방어력 2
기계, 중장갑
전장에 벙커를 고속 건설합니다. 특수능력을 사용하면 근처에 있는 해병이 최대 4명까지 탑니다. 해병들의 든든한 안식처가 되어줄겁니다.
공간 확장 업그레이드(100/200)
해병을 두 명 더 태울 수 있습니다. 벙커의 방어력이 1 증가합니다.
특수 건물
1. 고감도 통신 확장기(120/70)
높은 체력/방어력 5
기계, 초중장갑
전장에 설치하면, 확장기 반경 12 내의 모든 자치령 유닛들의 원격 명령 재사용 대기시간이 2초로 줄어들고 공격 대상 지정 재사용 대기시간이 10초로 줄어듭니다.
"이건 마치 입대하자마자 전역하는 속도?"
2. 멩스크 동상(120/100)
높은 체력/방어력 2
기계, 중장갑
전장에 설치하면, 반경 2 내에 서 있는 모든 자치령 유닛들의 공격속도가 20% 증가합니다.
"수령 아바이를 위하여!"
3. 보급고(200)
중간 체력/방어력 2
기계, 중장갑
인구수 10을 보급합니다.
전설적 일회성 유닛
노바(500/500) 인구수 12
높은 보호막/낮은 체력/방어력 3
매우 느린 공격속도/매우 높은 화력
전설적인 자치령 암살자입니다.
사격의 명수: 생체 무장갑/초경장갑/경장갑 유닛을 공격시 즉사시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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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설 건물
사이오닉 분열기(500/500)
높은 체력/방어력 3
기계, 초중장갑
분열기 반경 7 내의 모든 적 유닛들에게 지속적인 피해를 입힙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