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자 | 군입대언제하는지안알랴줌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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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2013-09-06 02:35:47 KST | 조회 | 4,460 |
제목 |
이번 한위너님 관련 일에관한 제생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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맵퍼는 노력하고 플레이어는 맵퍼에게 후원하고 어드밴티지 받는것
좋죠
그런데 그특권이 게임내 밸런스에 영향을 준다면 그것은 문제가 될수도 있습니다. 왜냐면 기존유저와 후원유저를 나누어서 차별을 하는 행위가 되며 이는 게임 진입장벽을 높이는 결과가 나타날수도 있습니다. 물론 후원으로 어드밴티지를 얻고자하는 유저도 물론 있겠지만 저장소말고는 차별적인 요소 없이 게임하다가 갑자기 후원유저 비후원유저로 나뉘어서 차별받는것이 불만인 사람도 반드시 나타나게될것입니다.
기존 스2유즈맵은 스2구입만하면 스2내의 모든 컨탠츠는 무료이며 그중인 유즈맵도 저장소를 이용한 요소를 제외한 것들은 모두 공평합니다. 저장소를 이용한 게임이라도 무료인 컨탠츠이기 때문에 시간만 들이면 자기도 발전을 할수 있기에 불만요소는 아니며 오히려 호응하는 요인이기도 하죠 그런데 그런 형식을 유지하다가 새로운 과금 형식의 시스템을 한위너님이 들였는데(적어도 한국섭에서는) 완전 무료였던 유즈맵 컨텐츠가 과금형식의 컨탠츠로 변경되면 사람들의 반발이 생겨날수도 있습니다. 사람들은 이미 패키지를 구매하였기 때문에 그안의 컨탠츠는 무료로 즐길 권리가 있다고 생각하고 있기 때문이죠 한위너님은 후원형식으로 언급하지만 이미 게임내 밸런스에 영향을주는 어드밴티지를 제공했기에 사람들은 현질이라고 인식합니다. 저도 마찬가지이구요 게다가 한위너님은 현재 인기도순위 상위권 유즈맵을 가지고 있으며 한위너님 게임은 어렵다고 정평이 나있죠 그러면서 과금형식의 기부형식시스템 도입으로 사람들은 이렇게 생각할수도 있습니다 "아 이제 유즈맵 인기도 시장을 다수 확보했고 게임도 어렵게 만들었으니 현질시스템 만들어서 뽕을 뽑는 수작이구나!" 한위너님은 이런글이 올라올거라고 언급하셨죠 각오하셨다는 예기인데 그럼 역시 한위너님은 이런 비난을 듣고도 님도 딱히 할말은 없을것 같습니다.
밸런스에 영향을 주는 현질은 한위너님 말고도 흔하디 흔한 온라인 게임에서도 흔히 욕먹는 요소중 하나이죠 저는 한위너님류 맵 브랜드 이미지을 생각한다면 그냥 후원제도를 운영할거면 게임내 밸런스에 영향을주는 행위는 하지말아야합니다.
두서없이 적은 글이기에 여러 지적이나 이런건 환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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